파이널 판타지 14의 디렉터 요시다는 과거에도 종종, 특히 파판 팬과 와우 팬 사이의 갈등이 심해졌던 상황에서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39697에서처럼 와우에 대한 존중을 드러낸 적이 있지만, 며칠 전 진행된 인터뷰에서도 다시 한번 와우를 언급했습니다. 

----------------------------------------------------------------------------------

파이널 판타지 14의 요시다 나오키, 일명 요시-P는 MMORPG의 생명을 구한 인물로 평가받습니다. 초창기부터 게임을 즐겨온 사람으로서 게임의 최고점과 최저점, 그리고 그 사이의 모든 것을 보았습니다. MMORPG는 제 커리어와 개인적인 삶에서 큰 부분을 차지해왔기 때문에 신생 에오르제아가 출시되었을 때 파판 14의 부활을 지켜보는 것은 정말 즐거웠습니다. 최근에는 이 게임의 프로듀서 겸 디렉터와 게임 출시 10주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현재 이야기는 파이널 판타지 14 효월의 종언 확장팩의 메인 스토리 퀘스트로 끝이 났고, 새로운 이야기가 황금의 유산에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FF14는 전 세계 MMO 플레이어들에게 큰 의미가 있는 게임인 만큼, 요시P와 함께 게임의 초창기, 게임에 대한 가장 좋은 기억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이 MMORPG 디렉터는 올해 파이널 판타지 16을 출시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지만, 스퀘어 에닉스의 인기 MMO에 대한 열정은 식을 줄을 모릅니다. FF14의 평생 팬인 저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이 즐기는 게임에 대해 요시다 나오키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요시다 나오키는 FF14의 독특한 레이드 디자인이 탄생하게 된 계기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MMORPG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주의 깊게 연구한 다음 전체적인 관점에서 레이드를 디자인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해당 발언이 나온 질문과 답변입니다.

질문 - 여가 시간이 많지 않은 성인도 파이널 판타지 14를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콘텐츠 자체, 특히 레이드의 경우 하드 모드를 플레이하지 않는 이상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다른 MMO의 전통적인 레이드 콘텐츠에서 벗어나게 된 배경에는 어떤 논의가 있었나요?

요시다: 우선, 신생 에오르제아를 개발할 당시 게이머의 일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생각해보니, 1세대 MMORPG와 같은 고난이도 게임을 즐기기에는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시간이 부족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당시에는 누구나 스마트 기기를 항상 손에 쥐고 있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와 기타 요인으로 인해 많은 사람의 '가처분 시간'이 이전보다 훨씬 줄어들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세계 최고의 MMORPG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주의 깊게 연구한 다음 전체적인 관점에서 레이드를 디자인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러한 접근 방식은 MMORPG만의 고유한 방식일 수 있는데, MMORPG는 게임이기도 하지만 사람들이 플레이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일종의 고객 서비스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