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제발 피지컬은 그만하자.


3페이지 정도 와우 피지컬 관련 싸움이 있었는데


여러 글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글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1&p=2&l=107314



이 글이었다.


각설하고 이제 다른 얘기를 해보고 싶다.


탱커 얘기는 어떤가.


물론 이 떡밥은 별로 강하지 않고, 이 글도 묻힐 가능성이 크다.






현재 탱 상황은 어떠한가?


조금 지났지만 7.1.5 밤요 초기 때의 밸런스를 이렇게 정의하고 싶다.

1) 7.1.5 밤요 초
야탱 >= 양조 > 보기 > 악탱 > 죽탱 >>>> 전탱

그 다음 현재의 7.2는 어떨까

2) 7.2 밤요 말
야탱 = 양조 > 보기 > 죽탱 = 악탱 > 전탱


3) 7.2.5 살게 초


밤요 초창기에 크게 뒤쳐졌던 전탱은 이제 더 이상 낙오된 탱커가 아니다. 충분히 경쟁력 있는 탱커가 된 거 같다.

또한 살게에는 마뎀 위주보다 물뎀 위주의 패턴이 많아서 전탱이 절대 나쁠 것 같지는 않다.


일단 7.2.5 패치노트를 보고 다시 한번 탱커 밸런스를 분류해보자.

야탱 너프
양조 너프
보기 현상 유지
죽탱 소폭 버프
악탱 버프
전탱 버프
                                                                                                            
현재 패치 노트를 보면 보기를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춰 놓은 느낌이다.


오래 전부터 큰 폭의 버프 너프가 전혀 없던 보기는 현재 블리자드가 탱커 밸런스의 중심으로 맞춘 캐릭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물론 단순히 느낌적인 느낌이다. 




1) 야탱
상당히 많이 물렁해질 것이다. 밤요와는 다르게 마뎀 위주가 아닌 물뎀 위주인 살게에서 우르솔 삭제는 치명적이게 다가오지 않지만 무쇠가죽이 80퍼에서 60퍼까지 짤리고, 여러가지 분노 수급기도 덩달아 너프를 당해 버렸다.
상향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후려는 분노를 방어가 아닌 공격에 쓰는 행동으로 트라이 초창기 때에는 거의 사용할 수 없는 기술이라 걱정이 된다.
그래도 높은 피통이 건재하며 생존기가 다양하여 끔살은 잘 안나겠지만 그냥 힐 빨아먹는 탱킹을 하게 될 확률이 높다고 보면 된다. 반면에 공략적으로 무조건 도움이 되는 쇄포가 있다는 점이 꽤나 경쟁력이 있을 것 같음.


2) 양조
상당히 불편한 탱커로 탈바꿈 되었다. 기존 무가주를 2~3분 쌓지 못하게 막혔고 이제 겨우 40초정도 유지가 가능한 것 같다. 무가주의 시간차 비율도 너프를 당했지만 기본 방어도가 올라서 어느 정도 커버를 칠 수준까지는 되는 것 같다. 대충 보면 평타 위주의 데미지에는 너프가 없다고 보면 되고 알루리엘 전멸 등의 기술엔 기존보다 치명적인 데미지를 입을 것 같은 느낌이다.
양조의 치명적인 단점은 기본 뎀감이 워낙 뛰어나지만 이러타할 4분정도 쿨기인 강화주 이외에 뎀감기가 없다는 점이다. 생존기를 말하는게 아니고 뎀감기를 말하는 것이다. 기존 밤요에서는 시간차 자체가 아주 강력한 생존기였고 넘치는 정화주를 통해 생존기가 뎀감기 역할까지 해버렸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시간차 너프와 티어 19셋의 시간차 증가 옵션이 사라지면서 기존처럼 막강한 시간차 뎀감 유지가 불가능해질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변화는 결국 양조도 다른 탱커들처럼 위험한 구간에서 외생기를 받아야 될 것이라고 보면 될 정도인 것 같고 이는 당연했던 너프다.
그래도 와우 전특성 1위의 기동성은 건재하고 모든 탱커가 마뎀에서 다 칼질을 당한 시점에서 유일하게 최강의 마뎀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탱커라서 여전히 경쟁력이 있다. 또한 새로 생긴 티어 효과로 인해 양조의 약점인 자힐까지 강화되면서 탱커가 무언가 특수 임무를 해야 된다고, 기동성+자힐+뎀감+유틸(평고,팽차) 모두 갖춘 양조가 적임이 아닐까 생각한다.


3) 보기
몇 달전부터 별다른 패치 없이 현상 유지되고 있는 탱커다. 라고 보이지만 7.2.5에서 큰 간접 상향을 먹게 된다.
보기는 스펙이 올라갈수록 아주 막강해지는 탱커다. 기본 방어행동인 정패 자체가 사기인 이유도 있지만 다양한 생존기와 유틸기를 통해 보기를 조종하는 사람에 따라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탱커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기존 보기의 약점은 무엇이었을까? 개인적으로 좋은 방어용 전설이 없다는 것을 꼽고 싶다. 전탱에게 만노, 양조에게 살살라, 죽탱에게 허리
등이 있었다면 보기를 상징하는 아이덴티티 같은 전설은 무엇이었을까?
바로 전설 바지인 티엘카다. 티엘카 자체가 바지 부위라 템렙빨로 탱킹에 모자란 전설은 아니었지만 머리와 프라다 이외에 이렇다할 방어 전설이 없었던 보기에게 직업 전설 반지가 생겼고 옵션은 무려 신방이다.
보기의 치명적 약점이라고 여겨지는 쓸만한 전설의 부재가 보강되었기에 개인적으로 간접 상향으로 보고 있고 살게에서 활약할 가능성이 있다. 마뎀감 이외에도 단순하게 계산되는 신방의 능력치는 평타 뎀감 6%정도인데 이정도 성능을 가진 전설이 많지 않기 때문..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다양한 유틸기와 생존기로 여러가지 특수임무를 맡아서 할 수 있는 탱커지만 여전히 문제로 남을 기동성과 방어행동이 비었을 때의 불안전성.. 등을 고려해봤을 때 탱커 랭킹에서 높은 순위권을 유지할 수는 있지만 태생을 봤을 때 1인자로 남기엔 조금 힘든 탱커가 아닐까 싶다. 탱커계의 콩진호가 될 가능성이 있다.



4) 죽탱


끝까지 쓰고 싶었는데 1시 레이드라 여기까지만 쓸 것 같다.


사실 죽탱 악탱 전탱 에 대해서도 나누고 싶은 얘기가 아주 많았는데 아쉽다.
 
굉장히 개인적인 의견이고 P.T.R.같은 건 안해봤고 너프 버프를 통한 복잡한 뎀감 계산 이딴 것도 할 줄 모른다.


그냥 감으로 보는 탱커 와창의 궁시렁 정도로 보면 될 것이다.


그럼 이만 부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