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나 불확실한 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직접 해보신 분이 첨삭부탁요
수치변동 같은 경우 10인 25인 다 알지는 못해서 패스함



1. 검은날개 강림지

1) 용암아귀
100%~30%까지: 네파리안이 용암아귀 뒤에서 35초마다 무작위 공대원 위치에 유성을 쏴서 (맞으면 8만 정도 화염 피해, 피할 수 있음) 불타는 해골 구조물을 소환함.
불타는 해골 구조물은 25인 기준 생명력 760만이며 평타는 4~5만 정도, 탱커에게 불꽃 베기로 6~7만 정도의 화염 피해를 입힘.
불타는 해골 구조물이 이동하는 자리에는 불장판이 깔리고 이 불장판은 주변 일정 범위를 30초 동안 돌아다니면서 밟을 경우 초당 5만 정도의 화염 피해를 입힘.
불타는 해골 구조물의 이동 속도는 이속증가 마부가 있는 플레이어와 비슷한 것으로 (약 110%?) 생각되며 이감기 스턴기에 면역으로 보임.
용암아귀가 기절한 동안에도 계속해서 소환함.ㅋㅋㅋㅋ
30%부터: 더 이상 네파리안이 불타는 해골 구조물을 소환하지 않고 대신 무작위 공대원에게 암흑 숨결을 쏴서 주변 5m 반경에 35000 정도의 암흑 피해를 입힘. 초당 1발 정도 꼴로 발사하는 것으로 보임.
불타는 해골 구조물에 비하면 그냥 천국인듯.

2)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
각 골렘이 사용하는 스킬을 네파리안이 35~40초 주기로 강화함. 정확한 시간 타이머는 아니고 일정 시간이 경과한 이후 해당하는 스킬을 사용하는 순간 네파리안이 강화함.
비전골렘: 바닥에 까는 동력 증폭장이 5초에 걸쳐 커진 후 폭발해서 20m 범위에 15만 정도의 비전 피해를 입힘. 맞으면 즉사하고 동력증폭장은 더 이상 못 쓰게 됨.
용암골렘: 화염방사기의 대상자가 이동불가에 걸리게 됨. 즉 주변 사람이 전부 이탈해야함.
전기골렘: 번개 전도기에 걸린 대상에게 5초 동안 검은 빨대가 꽂힌 후 어둠 전도기로 변함. 10초 동안 2초마다 전 공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이 피해는 거리가 멀수록 증가함. 최소 1만씩 들어오고 최대 4~5만까지 들어옴.
맹독골렘: 일반과는 다르게 화학 구름을 밟을 경우 매 초마다 15000 정도의 자연 피해를 입게 되고 네파리안이 화학 구름 한가운데로 전 공대원을 땡김.
가장 아비규환인 상황이 용암골렘의 소각 안전장치 + 전기골렘의 어둠 전도기나 맹독골렘의 화학구름 죽손

3) 말로리악
광폭화 타이머가 14분으로 증가한 대신 각 시약 페이즈의 시작에 검은 시약이 추가됨.
검은 시약 페이즈는 1분 30초 동안 지속되며 이 페이즈에는 2개의 스킬을 사용함.
휘몰아치는 어둠: 전방으로 8초 동안 브레스를 뿜어서 매 초마다 15000 (25인 25000) 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받는 치유량을 100% 감소시킴. 끝나고 4초 정도의 시전시간을 주고 다시 사용하므로 4초만에 탱커를 만피로 만들어야함. (25인에서는 생존기 필요)
역겨운 구정물: 검은 시약 페이즈가 시작하며 총 5마리의 역겨운 구정물을 소환함. 역겨운 구정물의 평타는 탱커 기준 10000 정도이며 5초마다 무작위 공대원 발 밑으로 똥물을 깜. 똥물을 밟을 경우 0.5초마다 12000 정도의 암흑 피해가 들어오며 30초 동안 지속됨. 생명력은 10인 190만 / 25인 660만

4) 키마이론
반목 시 네파리안이 정신차리라는 바람에 키마이론이 계속하여 평타 / 이중공격을 때림. 물론 끈적한 점액도 발사합니다.
또한 생명력 25% 이하에서 네파리안이 도발의 어둠으로 전 공대원에게 매 초마다 2000의 암흑 피해를 입힘. 최대한의 생존을 가정했을 때 90~120초 이내의 타임어택.

5) 아트라메데스
아트라메데스의 기술에 의하여 생성되는 음파 수치가 50% 정도 증가함. 음파 원반은 7 -> 10, 음파 숨결은 20 -> 30, 조율 역시 7 -> 10, 이글거리는 불꽃 20 -> 30, 음파 폭탄은 20 -> 30, 공명의 불꽃 숨결 역시 20 -> 30
아트라메데스가 만드는 음파 원반이 1분 (30초?) 동안 사라지지 않고 벽에 계속 튕겨다니며 닿을 시 매 초마다 5000 정도의 비전 피해를 입힘.
전투 내내 주기적으로 불쾌한 마귀가 소환됨. 불쾌한 마귀는 마법에 면역인 상태로 돌아다니다가 일정 주기로 한 대상에게 달라붙어서 1.5초 시전으로 대상자의 소음 수치를 10 올림. 차단 가능하며 이때는 죽일 수 있는듯함.
정확한 소환 주기는 불명확함... 처음에는 종치는 거하고 관계가 있나고 생각했는데 로그 분석해보니 그것도 아닌듯.

6) 네파리안
불명
베타 포럼 때는 1페이즈에서 무작위 공대원을 네파리안이 정신지배한다는 이야기도 있었음. (10하드 포럼인가에서 정배를 바로 풀고 딜하는 게 dps를 더 뽑는다 운운했던 것을 바탕으로 추정)
현재 파라곤 네파 킬이나 mmo-champion에서 나도는 이야기를 보면 3페이즈에도 역시 정신지배를 하는 듯하며 정신지배될 경우 공격력 증가 버프를 주는 듯함.
db에서 검색한 결과 네파리안의 정신지배 (dominion) 는 1.5초 시전 시간을 가지며 정신지배된 사람은 스턴/메즈에 면역이 됨. 20초 지속되며 2개의 새 스킬이 생기는 듯. 해방은 1초 쿨타임/네파리안의 정신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한 시도를 하는 스킬이며 마력 흡수는 0.25초 쿨타임/네파리안이 자신을 정신지배하는 마력을 빨아들인다는 스킬임. 정확히 무슨 효과인지는 모릅니다 고갱님.


2. 황혼의 요새

1) 할푸스 웜브레이커
영웅 모드에서는 모든 스킬을 다 가진 채 시작.
암흑 회오리: 폭풍 날개를 깨움으로써 시전 시간을 1.5초로 만듬.
잔인한 일격: 점판암 용을 깨움으로써 주기적으로 할푸스가 10초 동안 기절하게 함.
광란: 황천의 후예를 깨움으로써 할푸스의 공속, 공격력, 적중율을 25% 감소시킴.
연발 화염구: 시간 감시자를 깨움으로써 연발 화염구가 날아오는 속도를 500% 느리게 함.
불꽃 숨결: 에메랄드 새끼용을 깨움으로써 불꽃 숨결로 받는 피해를 절반으로 만듬.
기본적으로 많은 공대가 폭풍 날개/시간 감시자/에메랄드 새끼용/황천의 후예를 한꺼번에 깨우고 새끼용은 탱커의 광딜로, 나머지 용들을 블러드를 켜고 잡고 점판암 용을 깨운 후 할푸스를 녹이는 택틱을 사용하고 있는 듯

2) 발리오나 & 테랄리온
발리오나와 테랄리온 둘 다 20초 주기로 탱커에게 황혼 이동이라는 디버프를 검. 이 디버프는 2분간 지속되며 5중첩될 시 주변 8m 내의 모든 공대원들과 함께 15000 정도의 암흑 피해를 입으며 황혼 세계로 빨려들어감. 빨려들어간 탱커는 황혼 세계 내에서 황혼의 파수병에 대해 공격력 250% 증가 버프를 받음. (버프 부분은 불확실)
테랄리온이 사용하는 현란한 파괴와 사로잡힌 마법이 2개에서 3개로 증가함. (10인의 경우 사로잡힌 마법은 1개에서 2개로 증가)
발리오나가 사용하는 의식 상실이 마법해제로 해제되지 않음. 즉 힐을 부어서 해제하든지 시간 되면 알아서 터지든지 둘 중 하나.
발리오나는 15초 주기로 황혼 세계 안에 생명력 30만 (25인 기준) 의 황혼의 파수병을 소환하며 이 파수병은 등장하는 즉시 황혼의 균열을 열어 3초마다 무작위 공대원에게 20000 정도의 암흑 피해를 입힘. 무제한 누적되는지는 확인 불가능. 일정 주기로 계속 정리해야함.
황혼 세계 내부에서는 2초마다 7500 정도의 암흑 피해를 입고 동시에 받는 암흑 피해가 10% 증가하는 디버프에 걸림. 이 디버프는 계속 누적됨. 또한 황혼 세계 내에서도 발리오나와 테랄리온의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음. (테랄 바닥 장판 피해도 받고 사로잡힌 마법도 걸리며 의식상실도 걸리고 암튼 이래저래 많이 맞음)
진입하기에 가장 안전한 시기는 1) 테랄리온의 2번째 현란한 파괴 2) 발리오나의 깊은 숨결이 끝난 직후로 보임.

3) 승천 의회
이그나시우스/펠루디우스가 나와있을 때는 위층에서 아리온과 테라스트라가 무작위 공대원에게 20초 (10인은 불명확. 훨씬 긴듯) 주기로 각각 전하 과부하와 중력 핵을 검.
전하 과부하: 죽을 때까지 지속, 2초마다 1만의 자연 피해를 입고 주변 10m 내의 공대원에게 10초 동안 2초마다 1만의 자연 피해를 입는 디버프를 검. 중력 핵에 걸린 사람에게서 디버프를 받으면 사라짐.
중력 핵: 죽을 때까지 지속, 2초마다 1만의 물리 피해를 입고 주변 10m 내의 공대원에게 10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 감소하고 공격 속도와 시전 속도가 100% 느려지는 디버프를 검. 전하 과부하를 지우고 전하 과부하 역시 중력 핵을 지우는 거 같음.
펠루디우스의 물의 창 피해가 20만으로 증가. 끊지 못할 시 대상자는 거의 즉사
물에 젖은 채 빙하 작용을 맞을 경우 2초마다 8만의 피해를 받게 됨. 역시 죽는다고 보는 것이 좋음
이그나시우스의 불꽃의 수호 흡수량이 40% 정도 올라가고 (25인 기준 200만 피해 흡수) 솟구치는 불꽃의 피해량이 크게 증가. 첫 틱이 25000 정도 들어옴.
이그나시우스의 불꽃 격류 피해가 크게 증가. 기본적으로 초당 75000 정도의 화염 피해를 입힘.
아리온/테라스트라가 나와있을 때는 올라간 이그나시우스/펠루디우스가 위층에서 무작위 공대원에게 불기둥/서리 봉화로 겐세이를 놓음.
불기둥: 4초 시전, dummy 스펠이 있는 걸로 봐서는 이펙트가 있는 걸로 추정. 무작위 공대원이 있는 위치에 시전하여 맞을 경우 20만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바닥에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는 불장판을 남김. 매 초마다 20000 정도의 화염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생각됨. 맞으면 즉사.
서리 봉화: 무작위 공대원에게 서리 봉화를 찍음. 서리 봉화가 찍힌 공대원에게는 매 초마다 속도가 3%씩 빨라지는 서리 구슬이 쫓아옴. 이 서리 구슬은 대상 공대원과 접촉 시 폭발하며 15m 범위 내의 모든 공대원에게 20만의 냉기 피해를 입힘. 역시 즉사. 서리 구슬은 아무래도 불기둥으로 생긴 장판 위에 접촉 시 이동속도가 리셋되고 10초 후 다시 생성되는 듯함.
둘의 스킬 및 피해 자체는 크게 변한 게 없는듯함.
엘레멘티움 괴물은 서있을 시 바닥 장판이 커지는 속도가 2배로 증가했고 한 번에 중력 붕괴를 거는 사람 수가 2배로 늘어남. 10인 2명 25인 6명.


4) 초갈
생명력 1억 7200만으로 증가

초갈이 흡수하는 불정령과 어둠정령이 75만 (25인) 의 생명력을 가지고 흡수 시 이 불정령과 어둠정령의 생명력에 따라 초갈에게 걸리는 버프가 강화됨. 남아있는 생명력 10% 당 불꽃의 파괴의 화염 피해가 10%/어둠의 파괴 피해가 5%씩 강화됨. 즉 전혀 딜을 하지 않을 경우 어둠정령 처묵했을 때 공대에 매 틱마다 5~6만 정도의 암흑 피해가 들어오고 불정령 처묵했을 때 탱커에게 매번 평타 칠 때마다 10만 정도의 화염 피해를 추가로 입히게 됨.
개종에 걸린 사람이 초갈에게 주는 버프가 20초 동안 공격력 10% 증가에서 1분 동안 공격력 5% 증가로 바뀜. 즉 한 명이라도 차단을 놓치면 초갈에게 버프가 계속 누적됨.
코끼리가 쓰는 부패와 타락의 강타 피해가 약 75000으로 크게 증가함.

코끼리가 동시에 두 마리가 소환됨. 생명력은 337만으로 줄어서 나옴.
생명력 30% 미만에서 소환되는 촉수가 꼽는 빨대 역시 오염된 피 수치를 매 틱마다 1씩 증가시킴.

생명력 30% 미만에서 어둠의 피조물을 소환할 때 동시에 가시 촉수를 추가로 한 마리 소환함. 이 가시 촉수는 튀어나올 때 주위 10m 반경에 있는 플레이어를 넉백시키며 25000 정도의 피해를 입히고 그 후 근접하는 플레이어를 평타로 공격.



3. 네 바람의 왕좌

1) 바람의 비밀의회
각 네임드의 스킬이 크게 강화됨.
안샬: 바닥 장판의 치유량이 크게 증가하고 (10인 2만 -> 5만, 25인 5만 -> 10만) 소환되는 덩굴손의 독성 포자의 피해가 어마어마하게 증가. (중첩 당 초당 1000 -> 10000으로 10배 증가) 기력이 가득 찼을 때 사용하는 서풍의 치유량이 크게 증가. (10인 2만 -> 5만, 25인 5만 -> 10만)
네지르: 전체적으로 피해가 크게 증가. 스킬에 변경은 없음.
로하쉬: 살을 찢는 바람에 맞을 경우 45초 동안 받는 자연 피해가 10% 증가하는 디버프에 걸리며 기력 30에 광풍 강타 시전과 동시에 자신에게 폭풍 보호막을 둘러서 15만의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깨지기 전까지 로하쉬 지역에 있는 모든 공대원에게 초당 35000 정도의 자연 피해를 입힘.

2) 알아키르
불명확
역시 베타 포럼을 바탕으로 추측한 결과
1페이즈: 알아키르가 쓰는 벼락이 30초 동안 유지되면서 매 초마다 피해를 계속 입힘.
2페이즈: 돌풍 전선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2개가 동시에 생성되며 소환되는 쫄이 주변에 2초 동안 받는 자연 피해가 25% 증가하는 디버프를 계속 누적시킴.
3페이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