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대격변이 열린지도 이제 어느덧 시간이 흘러 이제 막공으로도 하드모드에 도전하시는 분이 많기에

  이글을 적습니다.

  4.06 패치이후 대대적인 10인 하드 너프로 인해 많은 막공과 정공들이 할푸스 하드 킬을 성공한걸로 알고 있으며,

  저도 경험담을 바탕으로 최대한 세세하게 공략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 너프 후 달라진 변경점

 

     1. 용 평타 및 새끼용 평타의 감소 (용평타 3~5만, 새끼용평타 9천 --> 용평타 2~3만, 새끼용 5천으로 감소 )

 

     2. 넉백 스킬 시전 주기가 길어짐

 

     3. 패치전에는 용을 깨우면 바로 공격력 50% 버프가 생겻으나, 이제는 죽여야 50% 뎀증 효과가 생김.

 

    

 

  할푸스 웜브레이커 ( 하드모드 체력 5500만 정도, 용 410만 )

 

  할푸스 하드모드의 포인트는 초반 탱커의 생존과 빠른 용 처리, 그리고 적정수준의 RDPS 가 필요한 네임드

 

 

  조합 구성

 

  공대에 마다 다르겟으나 개인적으로 3탱 3힐 4딜 조합이 가장 무난하고 안정적인 조합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탱커 스왑이 힘들 경우에 2탱 3힐 5딜 의 구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 조합 TIP

 

   할푸스 탱커 : 보기 or 야드  -> 보기의 경우 스스로 무적이나 보축으로 치감 중첩을 초기화 가능, 야드탱은

                      회피율이 높아 초반 중첩 쌓는 속도가 다른클에 비해 느린점이 유리함

   새끼용 탱커 : 전사 or 죽기  -> 전사의 경우 내면의 분노와 충격파를 활용한 광딜에 유리, 죽기 또한 광어글에 유리

                      악흑 -> 2탱 조합일 경우 악흑의 탈태를 통한 새끼용 탱도 괜찮을거라 봅니다. 

   차단 전담 :  패치 후 탱커 혼자도 가능하나, 인계시 미스가 날 확률이 높음. 차단은 탱커외에 한명을 더 두는게 안정적.

                    추천직업 ( 법사 -> 마차 쿨이 24초이긴 하나 보조 전담으로 무리 없음, 50% 이후 얼방 점멸 차단을

                                   해야 하므로  같이 정해두는게 좋습니다 )

 

    

  

   너프 전에는 탱커 생존이 힘들어서 수사가 필수라고 하였지만, 이제는 수사 속죄힐이 딱히 필요 없다는 생각입니다.

   무난하게 3힐 구성을 짜시되, 의외로 탱커가 화염구 포화 바닥을 맞거나 뒤를 잡혀서 끔살나는 경우가 많으니 이점만 조심한

   다면 크게 생존이 힘들지는 않을 겁니다.

   또한, 보축이나 무적으로 치감 초기화시 빠르게 리셋된 어글을 키핑하는게 중요합니다.

 

    /오라취소 보호의 손길    -> 보축 지우는 매크로를 미리 만드시고 활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 레이드 택틱

 

   

 

   일단 필수적으로 먼저 깨워야 할 용을 알아봅시다.

   폭풍날개와 황천의 후예, 새끼비룡은 반드시 깨워야 할 용들입니다.

   할푸스 탱에게 치감이 걸리는 속도, 그리고 넉백의 차단, 원비비룡의 브레스는 가장 치명적이기에 반드시 깨워야만 합니다.

   시간용은 화염구 포화의 바닥을 보여주는데, 3탱일 경우는 무조건 깨우는게 맞지만, 2탱일 경우 공대구성에 따라 고려 해

   봐야 할것입니다. ( 악흑 새끼용탱이 가능할경우 2탱으로도 시간용을 깨우는걸 추천 )

   일단 저는 3탱의 경우를 정석으로 보고 앞으로의 상황을 설명하겠습니다.

 

   점판암을 제외한 4용을 전부 초반에 깨우고 할푸스탱은 할푸스만 나머지는 탱커1은 황천과 폭풍날개, 탱커2는

   새끼용과 시간용을 잡습니다. 그리고 탱커는 어글 키핑을 하면서 한점에 뭉치는게 중요!

 

   패치후 용을 깨운다고 뎀증 버프가 걸리는게 아니라 죽여야만 뎀증 버프를 받는걸로 바꼈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새끼용처

   리에 시간이 조금 걸리는게 사실입니다.

   패치전에는 화법의 사기적인 새끼용 딜이 가능했으나, 이제 그게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아무리 너프 됬다지만, 할푸스는 극초반이 가장중요하기에 탱들이 어글을 잡고 진형을 잡는다면 새끼용 처리때 바로

   블러드를 켜는 추천합니다.

   할푸스 탱이 치감 초기화를 하고, 탱인계를 할때, 새끼용 처리가 전부 다 되어있는것이 이상적입니다.

 

   사실상 새끼용 처리가 끝나고 인계가 끝났다면 할푸스 하드 공략의 90%는 이미 끝난거나 다름없지요 ^^  

   할푸스탱커가 인계를 하고 나면 사실상 시간용이 남게 되는데, 너프후 용의 데미지가 줄어서

   2용탱을 하던 탱커가 시간용까지 생존기를 켜고 도발하는걸 추천합니다. 이때 신기를 제외한 힐러는 3용 탱을 하는

   탱커의 힐에 집중하고 빠르게 시간용을 잡으면 됩니다. 그리고 치감기 상태의 탱커는 딜에 참여하되 디버프가 풀리는데로

   바로 할푸스를 도발하여 힐러의 부담을 줄어주도록 합니다.

 

   4용 처리후 50% 이후의 상황

 

   사실상 할푸스는 5분의 광폭화 타이머를 가진 공대 딜량 측정 네임드라고도 볼수 있습니다.

   4용이 처리되면 뎀증 버프로 인해 공대 RDPS가 비약적으로 상승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4용 처리후 광폭까지 1분 30초 정도의 시간이라면 충분히 할푸스 킬을 할수 있는 시간이라고 봅니다.

  

    50% 할푸스체력 2600만 정도로 계산하면

   공대 일반 RDPS가 9만이라 가정, 버프 적용 27만으로 증가. 킬 소요 예상시간 90초 정도가 되는군요.

 

   하지만 RDPS가 낮을수록 쫄처리가 늦어져 그만큼 50%에 돌입하는 시간도 늦어지게 되므로

 

   저는 시간으로 계산하여 50% 돌입시 광폭화 타이머 1분 30초 이상이 할푸스 킬의 마지노선으로 생각합니다.

 

 

   50% 진입시 일정주기로 포효를 사용하는데, 주의할점은

   확실한 차단과 화염구 포화 바닥시 기절 중간중간 틈이 있으므로 그때마다 무빙하여 바닥을 피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포효 타이밍에 무적이나 보축을 이용하여, 공대힐에 신경씁니다

   또한 3탱이라면 순서를 정해, 치감이 풀리는대로 순서대로 도발하면 치감 3~4중첩내로 계속해서 연계가 되므로

   힐러에게 큰 부담이 가지 않을거라 봅니다.  

 

 

   부족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더 수정할점, 그리고 더 좋은 방법 있다면 제보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아즈샤라 Princi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