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키르 10인 하드 공략 - 레인서버 로얄가드



- 피통 4809만

 - 1페이즈 = 100% ~ 80%
 - 2페이즈 = 80%  ~ 25%
 - 3페이즈 = 25%  ~
 - 광폭 - 10분 (시간은 널널한편, 빠르면 5분 후반~7분 초반에 결판남)

- 1탱 3힐 기준 공략
 - 디버프 지울수 있는 공대원이 적을 경우 4힐도 괜찮음


- 인벤의 알아키르 노말 공략 - 이쪽을 읽어보고 본문을 읽으면 이해가 더 쉬울 수 있음
http://wow.inven.co.kr/dataninfo2/indun/detail.php?named=124


- 알이키르는?

 - 알아키르는 라그나로스, 넵튜론, 테라제인과 동급인 정령왕으로서 공기의 정령왕이다
 - 대격변이 되면서 검은 무쇠단이 소환한 라그나로스 처럼 데스윙이 소환 했는지 확실 하진 않지만
   넵튜론 처럼 갑자기 나타나 울둠 지방을 고대신의 손아귀에 넣으려고 하고 있다


** 알아키르의 스킬
 대부분 자연 데미지 이며 술사의 저항 토템이 유지 되어야 하며 없다면 사냥꾼의 자저상을 켜야 합니다.
 몇몇 데미지라고 서술한 부분은 저항을 제외한 순수 데미지임. (저항을 거치면 실제 받는 데미지는 60~80%정도)


전하 충격 (1~2페)
 - 알아키르와 가까운 모든 대상에게 5000의 자연 데미지 + 시전중인 케스팅 취소
 - 스페이드 문양의 중간 정도 까지가 범위, 링 외각에 있으면 영향없음
   케스터는 항상 외각에 있다가 바람 폭발때만 안으로 이동 후 넉백 해서 원위치 - 반복
 - 약 6초 + a 의 간격으로 사용
 - 침묵이 아니라 시전중인것 차단이므로 차단 되도 그냥 다시 케스팅 하면 됨
 - 복술의 경우 물보가 깎이는 주된 원인중 하나


바람 폭발 (1페)
 - 4초 케스팅 후 약 43000의 자연 피해 + 넉백
 - 매우 길게 넉백 되므로 알아키르에 근접 공격이 가능할 정도로 붙어야 링아웃 당하지 않음
 - 고브린의 점프와 냥꾼의 철수로 다시 돌아오기 가능, 흑마 소환진으로 돌아오기 가능(?)


벼락 (1페)
 - 초당 약 10500 정도의 자연 피해 - 하드 모드의 경우 15초간 지속됨
 - 영향을 받는 지역에 아군이 있을 경우 아군 숫자 만큼 중복 데미지
   영향 위치에 2명 있으면 데미지 초당 두번, 3명 있을 경우 초당 3번 데미지 들어온다
 - 3명이 뭉쳐 있을 경우 3배라서 순삭 가능성
 - 한지역에 벼락이 2개가 겹쳐 올 수 있음, 그 지역은 피하는게 좋음
 - 벼락의 중요한점은 절대 한명만 하나의 벼락에 맞아야 한다는것, 두명 겹쳤을 때 
   벼락이 온다면 이동 가능한 딜러가 빠르게 이탈해야 한다. 힐러와 같이 있는데
   벼락이 온다면 힐러는 고정, 딜러가 빠진다.
 - 벼락 때문에 빠졌는데 또 그자리에 벼락이 오면 계속 더 이동한다


폭풍 전선 - (일명 회오리 - 1~2페)
 - 회오리는 7개의 라인을 따라서 6개가 생성 되며 7개의 라인중에 하나가 빈틈이 된다.
   그 빈틈으로 플레이어야 피해야 함
 - 시점을 수직으로 위로 해야 빈틈 빠져나가기가 쉬움
 - 한바퀴 돌고 사라짐
 - 왼쪽으로 돌기도 하고 오른쪽으로 돌기도 함
 - 어떠한 상황에서도 회오리에 쓸리면 안됨, 초당 자연 데미지 + 강제 링아웃
 - 가장 뒤가 빈틈일 경우 가장 위험
 - 바람 폭발등과 겹칠 경우 좌우 이동을 같이 해서 피해야 한다
 - 영웅의 도약, 점멸, 흑마 마법진으로 넘어가기 가능 (고브린과 냥꾼의 철수는 모르겠음)
 - 기사의 보손으로 씹기 가능. (자손 아님)
 - 무적, 얼방류로 씹기 가능
 - 위치 버그
  - 알아키르에 바짝 붙어서 이동하면 회오리 씹을 가능성 있음
   (복술로 늑정 변신해서 알아키르에 붙어서 이동하니까 통과됨)
  - 낙하 직전까지 난간 끝에 붙으면 회오리 이동에 영향 받지 않음 (서는게 쉽지 않을듯)


얼음 폭풍 (1페)
 - 눈보라가 대체로 중앙이나 밀리 지역에 뿌려지며 빙판을 생성
 - 빙판을 밟을 경우 초당 데미지 + 이속 감소
 - 눈보라와 빙판의 데미지는 벼락과 비슷하기 때문에 바람 폭발이나 회오리, 벼락을 피하다가 
   위험하면 어쩔수 없이 밟아야 한다
 - 기사의 자손으로 데미지와 이속 감소를 모두 회피 가능


감전 (1~2페)
 - 1 어글자가 알아키르에 바짝 붙어 있지 않은 경우 1 어글자에게 발사함
 - 스타크레프트 2의 공허 포격기에 비견될 정도의 어마어마한 데미지가 들어오고 점점 강해짐
 - 탱커의 경우 생존기와 장신구등으로 버텨야 하며 너무 오래 지속 하면 안됨
 - 감전 중에는 바람 폭발이 발생 하지 않음


산성비 (2페)
 - 중첩당 1000의 피해를 전공대원에게 1초마다 줌.
 - 중첩은 15초 마다 상승
 - 법사, 기사의 경우 약 9~10 중첩에서 디버프 해제 하는것이 좋으며 
   도적은 그망, 죽기는 대마보로 제거 가능 하므로 2차 시작 후 쿨마다 써준다.
 - 10중첩이 넘아가면 공대 생존기, 영웅심등으로 생존율을 올려야 함


폭풍 정령 (2페)
 - 20초에 하나씩 생성됨
 - 플레이어와 플레이어의 영구 소환수 (사냥꾼 펫, 흑마 소환수)의 발밑에서 생성
 - 약 8미터 범위 안의 모든 대상에게 받는 자연 데미지 25% 증가 디버프와 함께 초당 

역순환 (2페)
 - 알아키르의 졸이 죽을때 마다 20초 짜리 디버프가 알아키르에게 중첩됨 
 - 중첩이 끊긴다면 재트라이 가는것이 일반적
 - 처음 나오는 졸 3마리를 모아두고 3마리 나온 뒤 중첩이 끊기지 않게 하나씩 잡아주면 됨
 - 졸은 3페에도 사라지지 않으므로 3페에도 중첩은 어느정도 유지 가능


바람폭발 (3페)
 - 약 6만의 데미지 + 뒤로 넉백 + 고도 떨어짐
 - 뒤로 계속 밀려나면 공중 링아웃 당하므로 넉백 이후 필수적으로 고도 상승 후 전진 해야 함
 - 넉백후 올아가서 고도 맞추기 + 알아키르에게 근접이 필수!


번개 (3페)
 - 약 22000의 데미지 - 연쇄 번개류 처럼 다수 타겟 인듯 함
   힐러가 살아 있다면 빡빡한 힐은 아님


벼락 막대 (3페)
 - 특정 아군에게 벼락 막대 시전,
 - 디버프 5초 후 자신과 주위에 초당 7500씩의 자연 데미지를 10초간 방사
 - 본진에서 20~30 미터 이격해 있다가 없어지면 다시 본진으로 
 - 힐 못받을 정도로 멀리가면 안됨


번개 구름 (3페)
 - 해당 층에 초당 4만의 데미지를 주는 번개 구름 생성,
 - 3페에는 9개의 층이 있고 최하층은 항상 번개 구름이 있으므로 번개를 잘 깔아야 됨
 - 번개 구름은 최대 3개 까지 유지 되므로 3 - 3 공략이 주를 이룬다

   1  알아키르 머리 위
   2  알아키르 머리
   3  알아키르 어께 갑옷
   4  망토 시작 지점 - 금색 보라색 무늬
   5  망토 중간 부분
   6  망트 밑 부분
   7  망토 최하단 금색 부분 ~ 망토 하단에서 1칸
   8  망토 밑 알아키르 회오리 부분
   9  바닥 - 영구적인 번개구름

   이라고 할 때 
  1. 3페 시작 후 맨위로 올라가기 + 전진해서 알아키르에 붙는다 + 시점을 평행으로 해서 자신의 고도를 정확히 파악
  2. 1번 자리에 번개 구름 생성
  3. 2로 내려감, 2에 있을때 바람 폭발 오면 3으로 떨어지는데 위로 올라가서 2의 고도로 이동 + 알아키르에 가깝게 밀착
  4. 2번 위치에 번개 구름 생성 되면 살짝 내려가서 3번의 위치로 이동
  5. 3번의 위치에 번개 구름이 깔리면 3개의 구름이 깔렸으므로 최 하단으로 내려가는데 맨밑으로 내려가면 사망하므로 
     알아키르 망토의 끝자락 황색 무늬까지만 내려감 거기를 7이라고 잡고 
  6. 7에서 번개 구름 깔고 알아키르 망토의 무늬 2~3개 올라가면 6번 혹은 5번임 
     (망토 중간쯤위치 한다고 생각하면됨, 망토 중간 부분은 위치가 햇갈리므로 한번에 이동)
  7. 6으로 6에서 번개 구름 깔고 망토 시작부분 노란색으로 위로 올라가면 4번...  (어깨 갑옷 밑, 겨드랑이 부분)
  8. 4번에 깔리면 계속 올라가서 1번으로 이동... 
  9. 즉 위에 3번 깔고 맨 밑으로 밑에서 위로 올라가면서 3개 깔고 맨위로 이동 반복임



1. 공대원의 구성

- 1탱 3힐 6딜의 구성입니다. 심한경우 3밀리 딜러가 될수도 있지만 알아키르는 특성상 밀리딜러가 많아도 큰 불이익은 없음.
  징기, 죽기, 도적등의 디버프 해제 가능 딜러는 상당한 도움이 되며 딜전은 딜이 좋은편
  고술은 2페에 치비 지원이 도움이 됨

- 원거리 딜러중 2명 이상은 이동에 특화된 딜러가 있어야 합니다. 
  법사, 흑마가 대표적이며 냥꾼도 좋습니다. 고브린과 늑대인간이 있으면 역시 좋습니다. 

- 디버프를 지울수 있는 파티원을 한파티에 넣어서 사제의 치기를 디버프를 지우지 못하는 파티에만 쓰면 되도록 세팅 하면 좋음

- 전원 톨바 장신구인 '깨진 형상의 거울'을 착용하고 1페이즈의 벼락 타이밍이나 2페의 산성비 타이밍, 3페의 벼락막대 타이밍에 
  써주면 생존율이 상당히 올라감

- 트라이 중에는 저항 비약을 먹고 트라이 하면 받는 데미지가 많이 줄어듬


2. 1페이즈와 진형

- 알아키르의 전투지형은 원형에 중간에 이동하지 않는 알아키르가 있고 8개의 스페이드가 그려진 바닥이 있으며 
  스페이드는 미니맵에 선으로 확장 되어 있습니다. 
  자리 잡을때 미니맵의 선을 보고 서면 됩니다.
- 각 스페이드 자리에 공대원이 위치하면 되며 하나의 스페이드에 1명 혹은 2명의 공대원에 위치 하면 됩니다.

- 탱커 
 - 알아키르는 물리 데미지 보다 자연데미지가 주이기 때문에 방패 탱커는 효율이 떨어짐
 - 전사 야드는 좀 떨어지고 탱죽과 보기가 좋습니다.

- 힐러 
 - 5종 힐러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탱힐이 누가 좋다 나쁘다 하기 힘듭니다. 무빙이 많아서
   회드가 탱힐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중요한건 탱힐과 힐3인데. 힐3의 경우 고객이 자신 포함 5명이므로 딱 필요한 사람에게 정확하고 강한 힐을 
   주어야 함

 - 탱커 옆의 힐지원딜은 암사, 정술, 조드등이 좋으며 탱힐러의 무빙이 크거나 할때 탱힐을 지원한다.




- 위치 선정
 - 알아키르 하드 공략의 핵심은 위치 선정이 절반쯤 차지 합니다. 위치 선정과 무빙이 무척 중요합니다.
   힐러의 위치를 어디에 할지 딜러를 어디에 놓을지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 기본 위치와 무빙
 - 탱커와 힐러 딜러는 모두 스페이드 위에 한명씩 자리를 차지 합니다.
 - 딜A와 딜B가 다른 딜러와 같은 스페이드에 서는 무빙 딜러이고 법사, 흑마, 냥꾼정도가 적당합니다.
 - 1페 딜의 핵심은 가속 세팅의 조사 격냥으로 어마어마한 딜을 보여 줄 수 있음 1페 디피 3만 이상 유지됨

 - 딜A와 딜B는 딜2, 딜3과 같은 스페이드 위에 올라가게 됩니다.
   딜2, 딜3은 밀리딜러로 편성하는게 좋고 기본적으로 좌우 무빙 없이 닥딜입니다
   딜A나 딜B가 있는 위치에 벼락이 떨어지면 데미지가 심각하므로 빠르게 힐3으로 이동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반대로)

    - 딜A가 벼락을 피해 힐3으로 왔는데 딜B쪽도 벼락이 있다면 힐3의 힐 부하가 커지므로
      딜 B는 탱힐쪽으로 피합니다.
    - 딜A나 B가 벼락을 피해 힐3으로 왔는데 힐3에 벼락이 떨어지면 자신의 원래 위치로 돌아갈수도
      계속 있을수도 없으므로 계속 무빙해서 벼락이 동시에 맞지 않는 위치로 계속 무빙 합니다.

  - 고정 딜러/힐러 라도 자신의 위치에 벼락이 2중첩으로 깔리면 좌우로 피합니다.

 - 벼락 1중첩은 버틸수 있긴 하지만 자신을 힐 줄 힐러가 좌우로 무빙해서 자신을 힐 줄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벼락 밖으로 도망가야 생존 합니다.

 - 무빙 딜러는 자신이 위치한 지역에 또 벼락이 내리면 벼락을 동시에 맞지 않는 위치로 계속 이동합니다.

 - 조금의 무빙으로 벼락 밖으로 나갈 수 있다면 나가는게 좋습니다. (탱/힐/딜 모두)
 
 - 회오리와 바람 폭발이 같이 온다고 해도 벼락에 죽으면 죽었지 회오리에 쓸리거나 바람 폭발에 링아웃 당하지  
   않는 다는 생각으로 피해야 함. 이경우 상황에 따라서 좌우 이동도 해야됨
  - 바람폭발과 회오리 앞부분 빈칸이 같이오면 바람 폭발 이후 뒤로 밀려나므로 앞 빈칸을 피할수 없다
    이경우 1) 미리 회오리쪽으로 이동하면서 전진해서 회오리를 피하고 바람 폭발을 맞는다
           2) 회오리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전진해서 바람 폭발을 맞고 뒤로 넉백 된 다음 다시 대각선으로 전진해서 
              회오리의 빈칸으로 회피 하는 방법이 있다.


3. 2페이즈


 - 알아키르의 체력이 80%가 되면 2페이즈가 되며 더이상 벼락은 치지 않게 되고 
   알아키르가 졸을 20초 마다 소환한다

 - 졸은 3마리 까지 모은 다음 중첩이 사라지지 않도록 중첩 2~3초 남았을때 
   다음 졸을 죽이는 방식으로 버티면 3페로 넘어 갈 수 있음

 - 졸 중첩 유지를 실패 했다면 리트 가는것이 좋다.

 - 졸의 피관리는 원거리 즉시시전 마격이 있는 냥꾼이 하는것이 일반적이며 만피에서 딜은 
   도트 딜러가 조금 도와주는것이 좋다. 
   (졸만 전담 딜을 할지 도와줄지는 공대 수준에 따라서 조정하는게 좋음)

 - 졸은 약 12%의 피만 남기고 탱킹하다 탱커가 마무리할 졸에게 징표를 찍고 마무리 하면 된다.
   마격은 탱커와 냥꾼이 전담하고 공대에 따라서 다른 원딜1이 추가로 지원 해도 좋음
   회오리 타임 등과 겹칠경우 졸 잡는 타임을 놓쳐서 중첩이 풀릴수 있다

 - 2차 시작시 공대원은 모든 소환수를 따르기 해서 본진 까지 이동 후 공격을 해야 한다
   (졸이 소환수 발밑에서도 나올수 있으므로 멀리서 나오는것 방지)

 - 탱이 졸과 알아키르 탱을 같이 하는데 힐을 엄청나게 요구 하므로 힐에 최선을 다함

 - 탱과 본진은 약 30미터 정도 이격 해서 탱을 한다

 - 졸은 플레이어와 소환수의 발밑에서 생성 되는데 광역 데미지와 받는 자연 데미지 25% 증가 디버프 때문에
   본진에서 약 산개 하며 졸이 나오면 졸이 나오는 위치와 졸이 탱에게 가는 위치에서 피해줘서 데미지를 
   받지 않아야 한다
   (탱죽기의 경우 자주 죽손이 가능하므로 공대의 이동량이 줄어든다)

 - 좌우에서 생성되는 회오리 피하면서 산성비 중첩이 너무 쌓이기 전에 중첩을 유지 시키면서 딜이 되면 
   3페로 넘어감

 - 산성비 9중첩 정도에서 무적, 얼방등으로 중첩을 지운다

 - 10중첩에서 웅심을 켜고, 이후 남은 공대 생존기를 돌아가면서 돌리면 3페로 넘어감

 - 졸이 생성 되자 마자 탱커가 도발해서 대려가야지 본진을 쓸고 다니면 힐 소모가 엄청남

 - 졸을 달고 있는 탱커가 회오리 피하려고 무빙 하다가 감전을 맞게 되면 받는 데미지가 어마어마 하므로
   생존기를 필수적으로 켜고 가능하다면 거울 장신구를 돌리는게 좋음, 힐러도 폭힐 요망

 - 2페는 약 3분 정도 진행 되므로 1페에 3분 쿨기를 돌리면 2페 후반에 돌아옴
   2분 쿨기라면 2페 초반, 후반 사용 가능
   
 
4. 3페이즈
 - 3페이즈는 공중전으로 링은 크고 넓게 생성된다.

 - 알아키르의 뒤로 돌아가서 알아키르의 뒤통수를 치는것이 딜이나 구름 피하기 좋다

 - 3페이즈가 시작 되면 최상층으로 올라간다음 알아키르에게 전진, 알아키르의 뒤통수 중간에서 뭉친다

 - 넉백으로 뒤로 계속 밀리나도 링아웃으로 사망. 옆으로 너무 빠져도 링아웃 당할수 있으므로 
   알아키르 뒤통수 라인에서 위아래로 움직이면 됨

 - 시점은 평행으로 맞춰서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 해야함

 - 6명 이상 살아서 3페이즈 오게 되면 거의 잡았다고 보면 됨


 - 이외에는 번개 구름 공략과 동일

(3페이즈 시점의 예 - 알아키르와 평행으로 시점 유지)


번개 구름 (3페)
 - 해당 층에 구름이 생기고 5초 후 틱당 4만의 데미지를 주는 번개가 효과를 시작함
 - 3페에는 9개의 층이 있고 최하층은 항상 번개 구름이 있으므로 번개를 잘 깔아야 됨
 - 번개 구름은 최대 3개 까지 유지 되므로 3 - 3 공략이 주를 이룬다
 - 9번에 내려가면 사망 확정,바람 폭발로 넉백 당하면 9로 떨어지므로 8번도 사용하지 않는다

   1 알아키르 머리 위
   2 알아키르 머리
   3 알아키르 어께 갑옷
   4 (망토 시작 지점 - 금색 보라색 무늬)
   5 (망토 중간 부분)
   6 (망토 밑 부분) 
   7 (망토 최하단 금색 부분 ~ 망토 하단에서 1칸)
   8 (망토 밑 알아키르 회오리 부분) 
   9 (바닥 - 영구적인 번개구름)

   이라고 할 때 
  1. 3페 시작 후 맨위로 올라가기 + 전진해서 알아키르에 붙는다 + 시점을 평행으로 해서 자신의 고도를 정확히 파악
  2. 1번 자리에 번개 구름 생성
  3. 2로 내려감, 2에 있을때 바람 폭발 오면 3으로 떨어지는데 위로 올라가서 2의 고도로 이동 + 알아키르에 가깝게 밀착
  4. 2번 위치에 번개 구름 생성 되면 살짝 내려가서 3번의 위치로 이동
  5. 3번의 위치에 번개 구름이 깔리면 3개의 구름이 깔렸으므로 최 하단으로 내려가는데 맨밑으로 내려가면 사망하므로 
     알아키르 망토의 끝자락 황색 무늬까지만 내려감 거기를 7이라고 잡고 
  6. 7에서 번개 구름 깔고 알아키르 망토의 무늬 2~3개 올라가면 6번 혹은 5번임 
     (망토 중간쯤위치 한다고 생각하면됨, 망토 중간 부분은 위치가 햇갈리므로 한번에 이동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됨)
  7. 6으로 6에서 번개 구름 깔고 망토 시작부분 노란색으로 위로 올라가면 4번...  (어깨 갑옷 밑, 겨드랑이 부분)
  8. 4번에 깔리면 계속 올라가서 1번으로 이동... 
  9. 즉 위에 3번 깔고 맨 밑으로 밑에서 위로 올라가면서 3개 깔고 맨위로 이동 반복임
     딜러 둘에 힐러 하나만 살아남아도 잡을 가능성이 있음




- 후기
 - 알아키르 월드 퍼스트 킬 이후 이거 잡을수 있는 네임드네 하고 들이 댔다가 헬을 느끼고 더 안했는데
  딱히 너프 패치노트 본적 없는거 같은데 몇주전 다시 들이대 보니 개너프 되었더군요... 특히 벼락, 감전...
  탱을 순삭 시키던 감전과 2명 중첩만 되도 공대원을 녹여버리던 벼락이 상당히 약해졌습니다.
  결론적으로 매우 쉬워졌다는거죠, 회오리 잘피하고 벼락 피하는 무빙만 되면. 템창고...

 - 개인적으로 드랍템의 테이블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지만 어떤 상위 티어 부위로도 바꿀수 있는 
  외로운자의 정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또한 패치되면 목걸이, 망토도 드랍템에 추가 되므로 안잡던 공대도 한번 트라이 해볼만 하지 않나 생각되네요
 - 예전에는 전투로그 생성해서 로그 보면서 공략을 썼는데 이번에는 동영상을 찍고 동영상의 프레임 보면서 공략을
   썼습니다. 본인 동영상이 하나라 부족한 면이 있긴 하겠지만... 

- 부족한 내용의 공략 봐주셔서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