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Title) : 정기 주술사에 대한 모든 것 in Raid

 

부제 (Running title) : 정술 상향 좀

 

저자 (Author) : Hippocampus

 용사냥꾼 (Dragonslayer), “우린 쿨하니까요길드 (Guild), 25th 헬스크림 (Hellscream) 서버, 대한민국 (Korea)

 

 

서론 (Introduction)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이하 와우)가 발매 된 이후로 새롭게 추가 된 죽음의기사 (Deathknight)까지 현재 와우에는 총 10개의 클래스가 있. 이 중에서 초창기시절 질풍크리의 손맛때문에 유저들의 사랑을 받았었지만 현재는 'King of 잉여'의 신세를 면치 못하던 클래스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주술사 (Shaman) 클래스이다.

 주술사 중에서도 하이브리드 (Hybrid) 딜러라는 명목하에 탱커와 딜싸움을 하고 있지만 블리자드 (Blizzard)로부터 버려진 정기 (Elemental) 주술사들은 레이드에서 복술을 강요받으며 힐이나 땡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규모 패치와 확장팩을 거치면서 점점 안구에 습기차는 상황을 면치 못하고 있고, 정말 정술을 사랑하는 몇몇 유저들에 의해서 겨우 명목을 이어가고 있는, 항상 술게에는 징징글밖에 없는 정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 논문를 통하여 정술에 대하여 조금 더 깊게 이해를 하고, 더 많은 유저들이 정술을 플레이하며 즐거움을 느끼고, 레이드에서 많은 활동을 하게 되길 바란다. 아울러 정술의 약점을 분석함으로써 블리자드에 상향을 요구할 수 있을것이다.

 

 

목차 (Contents)

1. 개요 (Abstract)

2. 기술 및 특성 그리고 문양 (Skill & Talent and Glyph)

3. 세팅 (Setting)

4. 딜 사이클 (Deal cycle)

5. 기타 (Etc.)

6. 결론 (Conclusion)

7. 참고문헌 (Reference)

 

 

1. 개요 (Abstract)

 1-1. 주술사란 무엇인가?

  우선 캐릭터 생성창의 설명을 보도록 하자.

 

  - 역할 : 치유, 공격

  - 중경량 방어구 (가죽/사슬 및 방패)

  - 4정령의 힘을 이끌어냅니다.

  - 토템을 이용하여 아군을 강화하거나 치유하고, 적을 공격합니다.

  - 주문을 통해 일시적으로 무기를 강화합니다.

  - 마나를 원동력으로 사용합니다.

  - 주술사는 정기로 무기 공격력과 주문을 강화한다. 전투 중 아군의 힘을 강화하거나 치유하고, 적에게 피해를 주기도 하는 작은 토템을 소환한다. 부족 기반 사회에서 주로 정신적 지도자로 활동하는 주술사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는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와우 처음하는 사람들이나 읽어볼만한 내용들이다. 빠르게 패스하자.

 

 1-2. 진영 및 종족

  불타는 성전 확장팩을 통해 얼라이언스도 주술사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으며, 대격변을 지나면서 고블린, 드워프

 주술사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주술사를 선택할 수 있는 종족은 호드 4(오크, 타우렌, 트롤, 고블린), 얼라이

언스 2(드워프, 드레나이)로 총 6가지이다. 각 종족 특성 중 관련있는 부분만 발췌해서 보도록 하겠다.

 

  - 드워프 : 석화 상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드레나이 : 자신이나 주위 아군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주문 적중률 또는 근접 적중률이 증가합니다.

  - 오크 : 격노하여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소환수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타우렌 : 발구르기를 사용하여 적을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최대생명력이 증가합니다.

  - 트롤 : 광폭화하면 공격 속도와 시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회복 속도가 증가합니다.

  - 고블린 : 가속이 증가합니다. 적에게 로켓을 발사합니다. 전방으로 로켓 도약을 합니다.

 

  저자의 판단으로는 드레나이(적중 1% 감소), 오크(격노로 주문력 15초간 증가), 트롤(광폭화로 10초간 가속 20% 증가), 고블린 (가속 1% 증가)이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물론 못생긴 드워프 여캐나 룩이 멋진 타우렌도 개인취향에 따라 가능합니다.

 

 1-3.

토템 (Totem)

  주술사는 4가지 속성의 토템을 사용할 수 있다.

 

  - 불 계열 : 불의 정령 토템, 불타는 토템, 용암 토템, 불꽃의 토템

  - 대지 계열 : 돌발톱 토템, 돌가죽 토템, 대지력 토템, 속박의 토템, 대지의 정령 토템, 진동의 토템

  - 물 계열 : 고요한 마음의 토템, 치유의 토템, 마나샘 토템, 원소 저항 토템

  - 바람 계열 : 마법흡수 토템, 천벌의 토템, 질풍의 토템

 

  하나하나의 설명은 생략하기로 하겠다. 레이드 시 다른 클래스의 버프들과 겹치지 않게 토템을 골라서 깔면 된다.

 

  1-3-1. 불 계열 토템

   기본적으로 불타는 토템을 쓰되, 광을 칠 경우에는 용암 토템, 적절한 타이밍에서의 불의 정령 토템을 꺼낸다. 불타는 토템의 경우에는 전투 시작 전에 깔 경우 전투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으므로 글쿨의 손해를 감수하고 전투 시작하면서 깔아주어야 한다. 이는 앞으로 반드시 개선 되어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최근 패치를 통하여 불꽃 회오리가 불 계열 토템 기준에서 화염 충격이 걸려 있는 적 기준으로 바뀌면서 용암 토템의 효율이 줄어 들긴 하였으나 굉장히 짧은 시간 동안이 아니라면 광을 칠 때 깔아주는 것이 좋다. 사냥꾼의 덫처럼 용암토템을 원하는 곳에 던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불정쨔응의 경우는 시전하였을 때의 주문력이 반영되므로 최대 주문력일 때 시전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저자의 경우 전투 시작 후 마력격류, 화산이 같이 터졌을 때 장신구 돌리고 화산물약 빨고 불정을 소환한다. 불정의 단점으로는 데미지 미터기(Recount, Skada 등)에 집계가 되지 않는 점과 멍청함을 들 수 있다. (최근의 예로 베스틸락 하드 전투 시 베스틸락이 공중에서 브레스를 쓸 때 베스틸락만 쳐다보면서 가만히 있음) 불 계열 토템에 대한 초승달무리님의 글3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3-2. 대지 계열 토템

   돌발톱 토템은 딱히 생존기가 없는 정술에게 보배같은 존재입니다. 최대 16572의 데미지를 흡수합니다. 네파리안의 빠지직 등의 광역 데미지가 들어올 때 특히나 유용합니다. 시전하게 되면 15초짜리 보호막 버프가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데미지가 들어오겠다 싶을 때 미리 시전해놓으십시오. 돌가죽 토템은 성기사의 기원의 오라와 겹치고, 대지력 토템은 전사의 전투의 외침, 죽기의 뿔피리와 겹칩니다. 속박의 토템은 이감기가 필요할 때 도움이 됩니다. 진동의 토템은 6초동안 공포, 현혹, 수면 효과를 제거해 줍니다. 뺑뺑이 돌면서도 시전가능하게 패치되었습니다. 대지의 정령 토템은 잠시 탱커역할이 필요할 때 써주면 좋습니다.

 

  1-3-3. 물 계열 토템

   고요한 마음의 토템은 성기사의 집중의 오라와 겹치며, 마나샘 토템은 성기사의 힘축과 겹칩니다. 치유의 토템은 파티적용이며 술사가 2명이면 겹치지 않고 따로 다 적용됩니다. 원소 저항 토템은 성기사의 저항의 오라와 자연 저항은 겹치지 않아 유용하게 쓰입니다. 치유의 토템 문양을 박으면 원소 저항 토템효과까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1-3-4. 바람 계열 토템

   마법흡수 토템의 경우 PvP에서 빛을 발하는 토템으로 레이드에서도 알리스라조르에서 수습생의 불작 흡수 등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천벌의 토템은 조드, 암사와 겹치며, 질풍의 토템은 생냥의 무리사냥, 냉죽의 얼발연마와 겹친다.

 

  결론적으로 불 계열 토템은 상황에 맞게 깔고, 시너지 토템들은 공대 구성에 따라 유동적으로 깔면 되며, 돌발톱 토템을 생존기 개념으로 잘 써주면 되겠습니다. 저자의 경우 원소의 부름(토템 4가지를 미리 설정해놓고 한번에 까는 스킬)을 불타는 토템-돌가죽 토템-치유의 토템-천벌의 토템으로 설정해놓았습니다.

 

 1-4. 착용가능 무기류 (Weapon)

  착용 가능한 무기로는 도끼, 단검, 장착무기, 둔기, 지팡이가 있으며, 도검은 착용 불가합니다.

 

 1-5. 사슬 방어구 전문화 (Mail)

  사슬 방어구 전문화란 모든 방어구 칸에 사슬 방어구를 착용했을 때 주 능력치가 5%만큼 증가하는 것으로 주 정기 특성은 지능, 주 고양 특성은 민첩성, 주 복원 특성은 지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아이템레벨이 다소 낮더라도 천, 가죽보다는 사슬 방어구를 추천합니다. (과거 천 졸업템을 법사/흑마/사제/조드/정술/신기가 경쟁하던 무서운 시기 있었습니다)

 

 1-6. 특화력 (Mastery)

  툴팁을 살펴보면 특화력은 xx%의 확률로 정기 과부하를 일으킵니다. 정기 과부하가 일어나면 번개 화살, 연쇄 번개, 용암 폭발 공격 시 같은 대상에게 마나 소비 없이 추가 공격을 가하며, 일반 공격력의 7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공격은 위협 수준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특화력 1당 효과가 발동할 확률이 추가로 2%만큼 증가합니다.

 

 1-7. 시너지 (Synergy)

  정술의 시너지로는 불 계열 토템 시전 시 주문력 10% 증가(악흑과 겹침), 정령의 서약 특성으로 인한 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확률 5% 증가가 있으며, 앞서 소개한 토템들의 시너지(천벌의 토템으로 인한 주문가속 5% 등)도 갖고 있다.

 

 

2. 기술 및 특성 그리고 문양 (Skill & Talent and Glyph)

 2-1. 스킬 (Skill)

  순서대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1-1. 번개 화살 (Lightning Bolt)

   기본 마나의 6% 소모(85렙 기준 1405), 시전 시간 2.5초, 30 미터

   가장 기본이 되는 스킬입니다. 전체 딜의 1/3정도를 차지합니다. 정기의 테두리 특성으로 사정거리가 늘어납니다.

 

  2-1-2. 용암 폭발 (Lava Burst)

   기본 마나의 10% 소모(85렙 기준 2343), 시전 시간 2초, 30 미터,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강력한 주문 공격으로 쿨마다 돌려주어야 합니다. 대상에게 화염 충격이 걸려있을 시 100% 치명타로 터집니다.

   용암 쇄도 특성으로 인하여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될 때가 있으므로 이를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2-1-3. 화염 충격 (Flame Shock)

   기본 마나의 17% 소모(85렙 기준 3983), 즉시 시전, 25 미터,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정술의 유일한 도트(DoT) 기술입니다. 최대한 지속적으로 리필해줍니다.

 

  2-1-4. 대지 충격 (Earth Shock)

   기본 마나의 18% 소모(85렙 기준 4217), 즉시 시전, 25 미터,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성난 부르짖음 특성으로 축적된 번개 구슬을 터트립니다. 가능하면 9중첩에서 터트릴려고 노력하십시오.

 

  2-1-5. 연쇄 번개 (Chain Lightning)

   기본 마나의 26% 소모(85렙 기준 6091), 시전 시간 2초, 30 미터, 재사용 대기시간 3초

   다수의 적과의 전투에서 빛을 발합니다. 연쇄 천둥 특성으로 인해 번개 구슬이 보다 빨리 중첩됩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자신의 정면에 있는 적에게만 연타가 들어가므로 가능하면 시야를 다수의 적쪽으로 돌리고 시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2-1-6. 천둥폭풍 (Thunderstorm)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마나를 8%만큼 회복하고 10미터 반경 내에 있는 주위 모든 적에게 자연피해를 준 다음 20미터 밖으로 밀쳐냅니다

. 기절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레이드에서는 [문양 : 천둥폭풍]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밀치는 

효과가 필요한 구간에서는 문양없이 사용하기도 한다.

 

  2-1-7. 지진 (Earthquake)

   기본 마나의 60% 소모(85렙 기준 14058), 시전 시간 2.5초, 35 미터,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정술의 궁극기이나 데미지가 약하고 쫄을 이동하면서 광칠 경우 효과가 반감되므로 잘 사용하지 않는다.

   특성을 안 찍는 정술도 많음. 궁극기에 대한 재수정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사료 됨.

 

  2-1-8. 번개 보호막 (Lightning Shield)

    즉시 시전

    자신을 번개구로 감싸, 공격하는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항상 유지하도록 합니다.

 

  2-1-9. 정기 폭발 (Unleash Elements)

   기본 마나의 7% 소모(85렙 기준 1640), 즉시 시전, 40 미터,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주술사가 무기에 정기를 불어넣음으로써 응축된 마법 효과를 폭발시킵니다.

   불꽃의 무기를 바른 상태에서 정기 폭발을 사용하면 화염 데미지를 입히고 다음 화염 계열 주문의 공격력을 30% 증가 시킵니다.

 

  2-1-10. 불꽃 회오리 (Fire Nova)

   기본 마나의 22% 소모(85렙 기준 5154), 즉시 시전, 100 미터,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정술의 광스킬 중 핵심이 되는 기술로써, 화염 충격이 걸려있는 대상 10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

  다. 불꽃의 부름 특성으로 인해 이미 화염 충격이 걸려있는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면 화염 충격의 지속시간이 증가

  한다.

 

  2-1-11. 정기의 깨달음 (Elem

ental Mastery)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3분

   활성화하면 다음 번개 화살, 연쇄 번개, 용암 폭발 주문은 즉시 시전됩니다. 추가로 화염, 냉기, 자연 계열 주문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하고 15초 동안 주문 가속이 20%만큼 증가합니다. [문양 : 정기의 깨달음]을 사용함으로써

생존기로도 사용가능합니다. 역순환 특성으로 인해 번개 화살, 연쇄 번개 시전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2-1-12.

늑대 정령 (Ghost Wolf)

   기본 마나의 6% 소모(85렙 기준 1405), 시전 시간 2

   늑대 정령으로 변신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만 주문이나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빙에 취약한 정술에게 상당히 좋은 스킬이나 주문 시전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음. 최근 패치로 인해 [영혼나그네의 은총], [문양 : 번개 촉 발]이 등장하면서 효용성이 많이 감소함.

 

  2-1-13. 불꽃의 무기 (Flametongue Weapon)

   기본 마나의 6% 소모(85렙 기준 1405), 즉시 시전

   장착한 무기에 기운을 부여하여 적에 대한 공격이 적중되면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무기 주문을 이용하여 항상 무 기에 기운을 부여해 두는 편이 좋습니다. 활성화하면 주문력이 1047만큼 증가합니다.

 

  2-1-14. 피의 욕방 (Blood Lust)

 

   기본 마나의 26% 소모(85렙 기준 6091),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5분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의 근접 및 원거리 공격 속도와 주문 시전 속도를 30%만큼 증가시킵니다. 40초 동안 지속  됩니다. 효과를 받은 대상은 충분히 만족스러운 상태가 되어 10분 동안 피의 욕망 또는 시간 왜곡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대격변 들어오면서 법사, 팻에게 스킬을 공유당했습니다. 법느님의 글쿨을 위해서 블러드는 정술이 켜줍시다.

 

  2-1-15.

윤회 (Reincarnation)

   재사용 대기시간 30 

   20%의 생명력과 마나를 지닌 채로 스스로 죽음에서 부활할 수 있습니다.

   정술의 강력한 생존기(?)입니다. 가끔씩 보스 피가 0~1%남았을때 윤회해서 막타 날리면 정말 짜릿합니다.

 

  2-1-16.

치유의 비 (Healing Rain)

   기본 마나의 46% 소모(85렙 기준 10777), 시전 시간 2초, 40 미터,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 지역에 치유의 비를 내려10초 동안 2초마다 지역 내에 있는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대상이 6명을 초 과할 경우 각 플레이어가 받는 치유 효과가 감소합니다.

   힐이 밀리는 구간에서 치비 지원을 해주면 좋습니다.

 

  2-1-17. 날카로운 바람 (Wind Shear)

   기본 마나의 8% 소모(85렙 기준 1874), 즉시 시전, 25 미터,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적이 시전하는 주문을 중단시킵니다. 적이 치유 또는 큰 피해를 입히는 공격 주문을 시전하지 못하게 할 때 사용합 니다산울림 특성으로 인해 재사용 대기시간을 5초까지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써 저술은 차단셔틀이 됩니다. 주시차단4 등의 매크로를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18. 사술 (Hex)

   기본 마나의 3% 소모(85렙 기준 702), 시전 시간 1.5초, 30 미터,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적을 개구리로 변신시킵니다. 1분 동안 지속됩니다. 야수와 인간형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19. 정령 속박

   기본 마나의 9% 소모(85렙 기준 2108), 시전 시간 1.5초, 30 미터

   최대 50초 동안 정령을 속박합니다. 한 번에 하나의 대상만 속박할 수 있습니다.

 

  2-1-20. 냉기 충격 (Frost Shock)

   기본 마나의 18% 소모(85렙 기준 4217), 즉시 시전, 25 미터,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냉기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위협 수준이 크게 증가합니다.

   과거 단일 충격류 중에서는 최고의 데미지를 자랑하였으나, 성난 부르짖음의 등장으로 잘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2-1-21. 불의 정령 토템 (Fire Elemental Totem)

   기본 마나의 23% 소모(85렙 기준 3771),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10분

   정술 본체딜의 10~20%정도 하는 고마운 존재이나 데미지 미터기에 집계가 안되고, AI가 떨어져서 가끔씩 멍때리 는 경우가 있는 단점이 있다. 복원쪽의 토템 집중 특성을 찍을 경우 최대 2분 48초까지 지속가능하다. 최근 T12 2세트 효과가 나오면서 거의 전투 내내 지속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양 : 불의 정령 토템]은 더이상 필요가 없어짐)

 

  2-1-22. 불타는 토템 (Searing Totem)

    기본 마나의 5% 소모(85렙 기준 819), 즉시 시전, 20미터, 지속시간 1분

   불 계열 토템 중 기본이 되는 토템으로 앞서 언급하였듯이 가끔 전투에 참여를 안할 때가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2-1-23. 영혼나그네의 은총 (Spiritwalker's Grace)

    기본 마나의 12% 소모(85렙 기준 2811),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2분

    무빙에 취약한 정술을 위해 블리자드가 작은 선물로 준 스킬로 15초 동안 이동하면서 주문을 시전할 수 있다.

    시네스트라 구슬 피할 때 등의 무빙 시 사용하면 효과 만점인 스킬이다.

 

  2-1-24. 용암 토템 (Magma Totem)

     기본 마나의 18% 소모(85렙 기준 2951), 즉시 시전, 8 미터, 지속시간 1분

    과거 20초의 짧은 지속시간이 단점이었으나 버프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광구역으로 이동해서 설치해야하는 번거 로움 및 딜 로스가 있는 문제점이 있어 추후 사냥꾼의 덫처럼 던지는 기능이 추가되기를 바란다.

    

  2-1-25. 정화 (Purge)

    기본 마나의 14% 소모(85렙 기준 3280), 즉시 시전, 30 미터

    적을 정화하여 1개의 이로운 마법 효과를 제거합니다. 말로리악의 치유 등의 적의 중요 버프를 칼정화해주는 센 스가 필요하다.

 

 2-2. 특성 (Talent)

  2-2-1. 극생존 및 불정극대화 트리

 

   저자가 즐겨 사용하는 특성이다. 이 특성의 장점은 정기의 수호(받는 마법 피해 12% 감소), 선인의 결의(주문 시전

중 받는 피해 10% 감소), 생명의 불꽃(받는 치유 효과 15% 증가)로 인한 생존력의 극대화이다. 특출한 active 생존

기가 없는 정술에게는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또한 토템 집중 특성으로 불정 지속 시간이 40% 증가(48초

증가)함으로써 딜 상승까지 도모할 수 있게 된다. 늑정을 포기해야 하지만 [문양 : 번개 촉발]이 나오면서 큰 손해가

 아니게 되었다. 하지만

T12 2세트 효과인 불정 쿨타임 리셋의 등장으로 특성을 유

지할지 바

꿀지 고민중인 상태다. 

 

  2-2-2. 일반적인 특성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국민 트리라고 할 수 있다. 빨간색으로 네모친 특성들은 가변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취향 및 네임드의 공략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고 판단 된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문양 : 번

개 촉발]로 인해 늑정의 효용성이 떨어진 점이 이 트리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2-2-3. T12 2세트 완성 후 새롭게 생각해본 특성

   

   T12 2세트 효과가 일정 확률로 불정 재사용 대기시간 리셋인데, 후기들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2분내외에서 리셋이 된다고 하니 복원특성의 토템 지속시간 증가 특성은 큰 효과를 보기 힘들다고 판단하여 뺐으며, 남는 특성 포인트로 산울림을 찍었다. 역시나 생존에 무게를 둔 특성이며 역시나 지진은 쓰레기지만 그냥 찍어보았다. 번보 3포인트로 해줘도 무방할 것 같다.

 

   앞서 논의하였듯이 가장 아래줄의 궁극기인 지진이 계륵보다 못한 상황인데 이에 대한 수정을 블리자드 측에 요구

하고 싶다.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듯 기본 스킬로 돌리던지 아니면 데미지를 상승시키던지 또는 즉시 시전으로 바꿔

주던지 어떠한 방식으로든 수정이 필요할 것 같다.

 

 2-3. 문양 (Glyph)

  2-3-1. 상급 문양

   - 번개 촉발 : 

이동 중 번개 화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번개 화살 : 번개 화살의 공격력이 4%만큼 증가합니다.

   - 불의 정령 토템 : 불의 정령 토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만큼 감소합니다.

   - 용암 폭발 : 용암 폭발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화염 충격 : 화염 충격의 지속시간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불꽃의 무기 : 불꽃의 무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주문 극대화 확률이 2%만큼 증가합니다.

   - 충격 : 충격 계열 주문으로 발생하는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로 감소합니다.

 

   저자의 경우 [번개 화살], [용암 폭발] 고정에 네임드에 따라 [번개 촉발], [화염 충격], [불의 정령 토템]을 스왑한다.

  취향에 따라 이 5가지를 적절히 스왑해도 무방할 것 같다. 아직까지 객관적으로 수치화 및 검증된 자료가 없기 때

문이다.

 

  2-3-2. 주 문양

   - 돌발톱 토템 : 돌발톱 토템이 다른 토템에 거는 보호막의 4배만큼 효과가 있는 피해 흡수 보호막을 주술사에게

 겁니다.

   - 번개 보호막 : 번개 보호막의 번개 구슬로 공격자에게 피해를 입힐 때, 구슬이 3개 아래로 줄어들지 않습니다.

   - 정기의 깨달음 : 정기의 깨달음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20%만큼 감소합니다.

   - 천둥 : 천둥폭풍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만큼 감소합니다.

   - 치유의 토템 : 치유의 토템으로 30미터 반경 내에 있는 파티원과 공격대원의 화염, 냉기, 자연 저항력이 195만큼

  증가합니다.

   - 불꽃 회오리 : 불꽃 회오리 주문의 반경이 5미터만큼 증가합니다.

   - 연쇄 번개 : 연쇄 번개 시전 시 2명의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지만 첫 번째 대상이 맏는 피해가 10%만큼 감소합니다

.

 

   저자의 경우 [돌발톱 토템], [정기의 깨달음] 고정에 [치유의 토템], [번개 보호막]을 스왑한다. Active 생존기가 없는

정술에게 앞의 2가지 문양은 필수라고 해두고 싶다. 단적인 예로, 네파리안의 경우 빠지직에 맞춰서 돌발톱 돌리고, 정

깨도 쿨돌아오면 아꼈다가 써주면 다른 클래스에 비해 피가 덜 빠지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2-3-3. 보조 문양

   - 새로운 삶 : 윤회 주문에 재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수중 호흡 : 수중 호흡 주문에 재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영혼의 귀환 : 영혼의 귀환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5분만큼 감소합니다.

   - 천둥폭풍 : 천둥폭풍으로 회복되는 마나가 2%만큼 증가하지만 공격 시 적을 멀리 밀쳐내거나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북극 늑대 : 늑대 정령의 모습을 북극 늑대로 바꿉니다.

   - 수면 걷기 : 수면 걷기 주문에 재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보조 문양 중에서는 [영혼의 귀환]이 상당히 좋다고 생각되며, 어떤 것을 해도 큰 상관은 없다. 다만, [천둥폭풍]의

 경우 네임드 공략에 따라서 적절하게 써주면 좋겠다. 예를 들면, 초갈 슬라임 같은 경우는 밀쳐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고, 말로리악 하드의 슬라임은 밀쳐내지 않는 편이 좋다고 본다.

 

   개념있는 유저라면 가방에 사라짐의 가루(문양 변경 시 필요)를 넉넉히 가방에 넣고 다녀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3. 세팅 (Setting)

 3-1. 주문 적중 (Rating)

  일단 캐스터 주문 적중인 1742 (17%)는 맞추도록 한다. (이는 레이드 유저 기준이며 영던은 8%)

  재연마 & 보석 등을 이용해서 최대한 맞춰보자. 물론 ±10정도는 괜찮다고 본다.

  정기의 정밀함 특성으로 인해서 정신력=적중임을 아직까지 모르는 분들이 꽤 있는 것으로 안다. 종종 정신력 보석 이 나은지 적중 보석이 나은지하는 질문을 본 적이 있는데 체감하지 못할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해두는 것이 맞겠다. (정신력으로 인한 비전투 시 마나수급이 조금 더 되는 정도?)

 

 3-2. 지능 (Intellect)

  단일 스탯으로는 지능이 가장 기대값이 높을 것이다. 하지만 먼저 만적중부터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능이 증가하면 주문력도 증가하며 약간의 크리확률 및 마나통도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3-3. 가속도 (Haste)

  저자를 포함한 가속빠에게 중요한 스탯으로써, 슈팅게임처럼 발사하는 느낌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가속세팅을 추천한다. T12 티어를 맞추게 되면서 T11 4셋 효과(번개 화살 시전 시간 10%감소)가 빠지게 되므로 평소보다 가속을 조금 더 올리는 편이 좋겠다.

 

 3-4. 특화도 (Mastery)

  공짜로 한방이 더 나가는 재미가 있는 스탯이다. 추후 스펙이 점점 올라가게 될수록 중요한 스탯이 될 것 같다. (가속에는 상한선이 생기게 될 것이므로)

 

 3-5. 주문 극대화 확률 (Crit)

  정술의 2번째 main 딜이라 할 수 있는 용암폭발의 경우 화충이 걸려있으면 100% 크리로 들어가기 때문에 주문 극대화 확률은 가속/특화에 비해 기대값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넘치는 정기 특성

 

  각자의 취향에 따라 극가속, 극특화, 균형형 등 다양한 세팅방법이 있을 수 있다. 저자의 경우 만적중 후 어느정도 가속을 맞춘 다음 특화를 올리는 것을 선호한다. 하지만 고술 등 다른 클래스처럼 정확한 계산식에 의한 EP값 정리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어떤 세팅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추후 EP값 정리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3-6. 마법부여

  개념딜러라면 당연히 부위별로 골드에 구애받지 않고 최상의 마부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머리 : 하이잘 영석 (하이잘의 수호자 : 매우 우호), 지능+60 주문 극대화 적중도+35

  - 어깨 : 충전된 자철광의 상급 새김무늬 (테라제인 : 확고), 지능+50 가속+25

            지옥불 새김무늬 (주문각인 전용), 지능+130 가속+25

  - 망토 : 상급 치명타, 주문 극대화 적중도+65

            상급 지능, 지능+50

            빛매듭자수 (재봉술 전용),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주문력+580

  - 가슴 : 비할데 없는 능력치, 올능+20

            특급 정신력, 정신력+40

  - 손목 : 상급 속도, 가속+65

            상급 치명타, 주문 극대화 적중도+65

            일급 지능, 지능+50

            뛰어난 정신력, 정신력+50

            정밀함, 적중도+50

            속도, 가속+50

            용무늬 양각 - 지능 (가죽세공 전용), 지능+130

  - 장갑 : 상급 특화력, 특화력+65

            가속, 가속+50

            노움식 만능 손가락 (기계공학 전용), 12초 동안 지능+480 재사용 대기시간 1분

            파직파직 충격기 (기계공학 전용), 5040의 자연피해 재사용 대기시간 2분

  - 허리 : 흑단강철 허리 죔쇠, 보석홈+1

  - 다리 : 강력한 유령 마법실타래, 지능+95 정신력+55

  - 신발 : 용암길잡이, 특화력+35 이속증가

            특화력, 특화력+50

            가속, 가속+50

            정밀함, 적중도+50

  - 반지 : 지능 (마법부여 전용), 지능+40

  - 무기 : 마력 격류,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지능+500

            싹슬 바람,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가속+450

  - 보조 : 특급 지능, 지능+40

 

 3-7. 보석 (Jewel)

  저자의 경우는 웬만하면 소켓 보너스효과를 최대한 받는 방향으로 보석을 박는다. 얼개보석의 경우는 거의 고정이며, 보석과 재연마에서의 핵심은 숫자놀음을 해서 최대한 만적중 (1742, 17%)에 가깝게 맞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단일 스탯의 기대값으로만 보면 지능>가속특화>치명타 순이므로 선호하는 세팅에 맞춰서 적당히 쓰도록 한다.

 

  - 얼개 : 불타는 어둠영혼 다이아몬드, 지능+54 치명타 피해 3% 증가 (붉은색 3개 이상)  

  - 붉은색 계열 : 찬란한 키메라 눈, 지능+67

                     찬란한 지옥불 루비, 지능+40

  - 노란색 계열 : 쾌속의 호박보석, 가속+40

                     부서진 호박보석, 특화+40

                     매끄러운 호박보석, 주문 극대화 적중도+40

  - 푸른색 계열 : 반짝거리는 대양 사파이어, 정신력+40

                     반짝거리는 키메라 눈, 정신력+67

  - 주황색 계열 : 무모의 잿불 황옥, 지능+20 가속+20

                     솜씨의 잿불 황옥, 지능+20 특화+20

                     마력이 담긴 잿불 황옥, 지능+20 주문 극대화 적중도+20

  - 보라색 계열 : 정화된 귀안석, 지능+20 정신력+20

  - 초록색 계열 : 번개의 꿈 에메랄드, 가속+20 적중도+20

                     참선의 꿈 에메랄드, 특화+20 정신력+20

                     꿰뚫는 꿈 에메랄드, 주문 극대화 적중도+20 적중도+20

            

 3-8. 재연마

  우선적으로 보석과 함께 조절해서 만적중 (1742, 17%)에 최대한 가깝게 맞추도록 한다. 계산기를 꺼내던지 어떻게 하던 숫자 놀음을 해서 만적중을 맞추고 나서, 본인이 선호하는 세팅에 따라 재연마를 해주면 된다. 저자의 경우 크리를 낮추고 가속을 올리는 가속형 세팅을 선호한다. (물론 이것이 왕도는 아님을 알려둔다) 따라서 가장 선호하는 템은 가속/특화 유형이며 이 아이템은 재연마를 하지 않고 놔두는 경우도 많다.

 

 3-9. 전문 기술

  무조건 어떤 전문 기술을 해야한다는 것은 없다. 하지만 선호되는 전문 기술들이 있으니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 기계공학 : 레이드에서도 나름 쓸모가 있지만 잘못 썼다가는 저 세상 갈 수도 있는 부스터가 있으며, 장갑에 마법부여를 할 수도 있어 인기가 많다. (자잘한 재미가 있음) 또한 기공머리는 초반에 쓰기에는 참 좋은 아이템이다.

  - 마법부여 : 두 군데의 반지에 마법부여를 하면 지능+80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물론 소수깍는 노인이 될 수도 있다.

  - 연금술 : 영약 & 물약류의 효과 및 지속시간에서 2배의 효능을 보여준다.

  - 보석세공 : 보세사 전용 보석인 키메라 눈을 3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 주문각인 : 어깨에 지능+130짜리 전용 마부를 할 수 있다.

  - 가죽세공 : 손목에 지능+130짜리 전용 마부를 할 수 있다.

 

 3-10. 4.2패치 정술 아이템 목록

  참고문헌 참조

   

 

4. 딜 사이클 (Deal Cycle)

 4-1. 단일딜

  전투 시작 카운트가 시작되면 2초 정도에서 화산물약을 먹고 번화를 땡긴다. (탱보다 먼저 치거나 어글이 튀지 않게 주의할 것) 그리고 나서 화충을 넣고 토템을 설치한다. (이는 불타는 토템을 전투 시작전에 깔면 멍때리는 경우가 다반사기 때문) 몇 초지나지 않으면 마력 격류와 장신구 등이 터지는데 이때 불정을 소환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소환 당시 본체의 주문력이 적용됨) 용폭은 쿨마다 놓치지 않게 써주어야 한다. 9중첩 대충 (성난 부르짖음)도 놓치지 않도록 한다. 불정이나 불타, 용암 토템 등이 끝나거나 부서지면 리필을 빨리 해준다.

 

  스킬의 우선순위를 따져본다면 9중첩대충>용폭>번화>화충 정도가 되겠다. 하지만 세부적인 상황에 맞는 유동적인 선택이 중요하다.

 

  4-1-1. 번개 화살을 시전 중인데 용암 쇄도로 용폭 쿨이 리셋이 되었다.

   이때는 시전 중이던 번개 화살을 완료한 후 용암 폭발을 써주는 편이 좋을 것이다.

 

  4-1-2. 용암 폭발과 9중첩 대충이 같이 대기중일 때

   저자의 경우는 용폭을 날리고 대충을 날리는 경우가 많다. 9중첩 대충이 크리가 터지면 당연히 용폭보다 데미지가 높게 나오지만 용폭은 100%크리(화충 있다고 가정)고 대충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4-1-3. 화충 지속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9중첩 대충이 왔다.

   저자의 경우에는 화충 지속시간이 5초 미만이라면 번보 중첩이 9가 아니더라고 대충을 쏘거나(6~8중첩), 그냥 번화/용폭(3~5중첩)을 쓴다. 충격류 쿨이 6초(특성 시 5초)이므로 딜사이클에서 충격류를 언제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하다. 이는 [문양 : 화염 충격]을 쓰는 이유이기도 하다. (화충 리필을 줄여주므로)

 

  4-1-4. 기본 스킬들이 다 쿨이 돌고 있을 경우

   그럴때 쓰라고 있는 것들에 정기 폭발, 천둥폭풍, 냉기충격 등이 있다.

 

  4-1-5. 연쇄 번개는 안쓰나요?

   단일 타겟시 번화보다 연번이 데미지가 낮습니다. 하지만 다중 타겟일 경우 연번이 갖는 장점으로는 데미지가 더 많이 나오며, 번보 중첩이 더 빨리 쌓이고, 시각적인 짜릿함(!)이 있는 정도를 들 수 있겠습니다. 또한 연번을 적절히 섞어주면 좋을 때는 용폭or고중첩대충의 쿨이 1초정도 남았을 때입니다. (번화를 쓰기에는 시간이 좀 모자랄 때)

 

  4-1-6. 정기의 깨달음 등의 쿨기를 잘 돌리자.

   정깨의 경우 기본 3분 쿨이나 특성으로 인해 번화/연번을 쓸때마다 쿨이 3초씩 줄어듭니다. 딜을 많이 쉰게 아니라면 대략 1분30초정도에서 쿨이 온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속과 공격력 증가이므로 이때 폭딜을 해놔야 합니다. 그래서 장신구를 같이 묶어서 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이잘 평판 장신구 중 불의 진수(사용형 장신구로 쿨이 1분 30초)가 정깨랑 같이 쓰기엔 좋을 것 같습니다. 당연한 이야기 일 수도 있으나 네임드 공략에 따라 쿨기 or 불정 or 블러드 등의 타이밍이 결정된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알리스라조르 추락 시에 받는 피해 증가)

 

 4-2. 광딜

  '무슨 광스킬을 이따위로 만들어 놓고 광딜을 하라고 하냐'라고 말하고 싶지만 참으십시오. 있는대로 아쉬운대로 최대한 짜낼려고 노력합시다.

 

  4-2-1. 지진

   만약 광치는 대상이 계속 이동한다면 정말 잉여스킬이 되어버립니다. 5초이상 한곳에서 광치는 경우 사용하면 도움을 될 거 같습니다. 기본 스킬로 주거나 즉시 시전으로 해주던가 해야지 이게 궁극기라니요...

 

  4-2-2. 불꽃 회오리

   이전에는 불계열 토템을 기준으로 광역 피해를 줬었습니다. 하지만 패치 후 화염 충격이 걸린 대상을 기준으로 바뀌었습니다. 특성으로 인하여 화염 충격 걸린 대상이 불회에 피해를 입게 되면 걸려있던 화충의 쿨이 6초씩 증가합니다. 만약 7,8마리의 몹에게 화충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불회를 날린다고 생각하면 짜릿해집니다만 현실은 화충을 멀티로 넣을 시간이 없습니다. 어쨌든 광구간에서 충격류 쿨은 새로운 타겟에게 화충 거는 것으로 다 돌리고 쿨마다 불회, 남는 시간에 연번 or 용폭 등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잘 이용한다면 넴드에게 5분짜리 화충도 걸 수는 있습니다)

 

  4-2-3. 용암 토템

   여전히 달려가서 몹 근처에서 용암 토템을 깔아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화충/불회/천폭 등 즉시 시전기를 쓰면서 거리를 좁혀서 용암 토템을 깔아주시면 되겠습니다.

 

  4-2-4. 천둥폭풍

   은근히 데미지가 강력합니다. 최소 8천~만정도는 나옵니다. 마나도 채워주므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문양의 유무에 따라 밀쳐내야하는 구간에서는 효용성이 증가합니다.

  

 4-3. 무빙

  정술에게 무빙딜은 정말 최악 그 자체였으나 최근 4.2패치를 통해서 [문양 : 번개 촉발]이 생기면서 그나마 숨통이 트였다고 할 수 있겠다.

 

  4-3-1. 무빙 시 스킬 우선 순위

   고중첩 대보 > 무빙 번화(문양) or 화충(불타토템) 리필 or 불꽃 회오리 > 천둥폭풍 > 정기 폭발 순이 될 것이다.

 

  4-3-2. 글쿨을 이용한 무빙샷

   스타를 해보신 분이라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글쿨 또는 서버 지연시간을 이용한 무빙샷이 어느정도 가능하다. 다음 글쿨이 올때까지 약간의 무빙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상급자용 잔기술이므로 몸에 익기 전에는 사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5. 기타

 5-1. 유용한 애드온 (Addon)

  - 토템타이머 (Totemtimer) : 용암 쇄도 및 성난 부르짖음가 발동 되었을 때 화면에 표시 해주는 애드온이다. 그 외에도 보호막, 무기인첸, 윤회 추적기능도 있다.

  - 서지어택 (Surgeattack) : 발동형 버프(ex. 마력 격류, 화산장신구, 번뜩임 등)가 뜨면 화면에 표시를 해주는 애드온이다. 불정을 최고 주문력상태에서 꺼낼 때 도움이 되는 애드온이다. 4.2되면서 작동이 제대로 안되는 것 같다는 제보가 있다.

  - 오멘 (Omen) : 어그로미터기는 딜러에겐 필수라고 할 수 있다.

  - 리카운트 (Recount) : 사실 유용하다고 할 수 없다!!! 어서 빨리 불정딜이 집계가 되는 데미지미터기가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다.

  - DBM or Bigwigs : 공격대 경보 애드온은 필수다.

  - 인벤레이드프레임 or Grid : 공격대 프레임 역시 공대원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 Ora3 : 공격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표시 애드온으로 공대 생존기 등의 쿨이 얼마 남았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 블루아이템인포 3 (Blue item info 3) : 자신이 앞으로 파밍해야할 템들의 정보를 알 수 있는 유용한 애드온이다.

  - OmniCC : 주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표시해주는 애드온이다. 저자는 1초 미만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한다.

  - Nncast : 버프/디버프 해제 알림, 주문 차단 알림, 주요 오라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애드온들이 있으며 본인은 컴퓨터 사양에 맞추어 필요한 것들을 취사선택하면 될 것 같다. 통합 애드온의 경우 워낙 개개인간의 편차가 커서 따로 언급하지는 않겠다. (저자는 처음부터 데빌 (Devil) 하단 집중형을 써서 없으면 레이드를 못하는 노예가 되어 버렸다.)

 

 5-2. WMO (Wowmeteronline)

  Java script를 이용하여 전투로그를 집계해서 올릴 수 있는 사이트로써, 던전 입장 후 /combatlog 를 치면 활성화 된다. 반드시 레이드가 끝난 후 /combatlog를 다시한번 입력해주어야 저장이 된다. 로그 수집이 끝나면 홈페이지로 가서 upload를 할 수 있으며 대략 24시간이 지나면 순위 집계가 된다.

 

 5-3. Wowprogress

  플레이어의 gearscore 및 공격대 공략 현황, 순위 등을 볼 수 있는 사이트로써, 따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자신의 캐릭터 이름이 검색만 되어도 업데이트 된다. 아마도 전투정보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거 같으므로 최종 로그아웃 했을 때의 상태가 반영된다. 공격대의 경우는 길드단위로 등록되는 단점이 있기는 하다.

 

 5-4. 전투정보실

  블리자드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로써, 캐릭터 뿐만 아니라 길드, 아이템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식 사이트이다. 소위 말하는 네임드들의 특성, 세팅 등을 참고하는데 도움이 된다.

 

6. 결론 (Conclusion)

 현재 정술의 레이드에서의 입지는 매우 불안하다고 할 수 있다. 불의 땅이 나오고 나서 광역힐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회드>복술의 역학관계가 성립되고는 있으나 여전히 복술에 대한 수요는 많은 편이다. 25인에서야 1~2자리 정도의 TO가 있지만 10인에서는 다른 하이브리드 딜러(암사,조드)와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나 솔직히 현재의 딜은 위의 두 클래스에 비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부족한 생존기(vs 암사의 분산)와 안습적인 광딜능력(vs 조드의 버섯, 별폭풍)이 개선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단일딜 또한 조금 더 상향(번화/용폭의 데미지 상승 or DoT 추가)이 필요하다고 보인다. 또한 조드가 평온, 자극이 가능한 것처럼 정술에게도 스피릿토템이나 마나해일토템을 주는 것이 형평성 차원에서 맞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지속적인 암울기를 지나고 있는 정술이지만 여전히 정술을 고집하고 사랑하며 연구하는 분들이 계신 것으로 안다. 저자 또한 그런 사람들 중 한명으로서 이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정술을 플레이하는 유저 숫자가 늘어나고 실력이 향상되었으면 한다. 저자 또한 아직 부족한 점이 너무나도 많기에 앞으로 계속 발전해나가도록 할 것이다. 모든 정술들이여 쓰랄이 보고 있다, 힘내자.

 

7. 참고문헌 (Reference)

 7-1. 와우 홈페이지 http://kr.battle.net/wow/ko/

 7-2. 와우 인벤 홈페이지 http://wow.inven.co.kr/

 7-3. 불 계열 토템의 주문력 및 가속 적용에 대한 초승달무리님의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query=view&p=2&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5%E4%C5%DB&sterm=&iskin=&l=33169

 7-4. 주시차단 매크로

       /stopcasting
       /시전 [@focus] 날카로운 바람

       매크로 추천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33473
 7-5. 정술 아이템 목록 (4.2 불의땅 버전)

  7-5-1. 티어 12단계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l=33369

  7-5-2. 무기/보조장비/성물/머리/목걸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l=33370

  7-5-3. 어깨/망토/가슴/손목/장갑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l=33371

  7-5-4. 허리/다리/신발/반지/장신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l=33373

 7-6. WMO 전세계 술사 순위 http://www.wowmeteronline.com/rank/simpleclazzdetail/dps/sha/1957/0/1

 7-7. Wowprogress 한국 술사 Gearscore 순위 http://www.wowprogress.com/gearscore/kr/class.sha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