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에 적을까하다가 아무래도 레이드 팁은 레이드 게시판에 올리는게 좋을거같아서 여기에 적어보았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이동할게요.)

 

 

반쯤은 뻘글이고 반쯤은 너무 당연한 글이지만 의외로 모르시는분이 많아서 초행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 써봅니다.(글이 생각보다 많이 길어져서 맨아래에 요약남겨두었으니 요약만 읽어보셔도 무방합니다)

 

 

 

일단 다른분은 몰라도 제 기준에서 공장잡을때 파티원 초대드리는 방식인데 거진 통하긴합니다.

 

요즘은 고정팟을 운영한다고 막공을 거의 안모으긴하지만 가끔 막공을 모을때 제나름대로 공대원 모집하는데에 어느정도 신념(?)이 있습니다.

 

 

일단 초행자분들이 가장 시작하고 싶어하시는 첫레이드입니다.

처음 시작하시는분들은 만랩찍고 줄마트를 돌면서 이제 나도 레이드라는곳을 가보고싶다... 라고 생각하실겁니다.

그런데 업적이 없다고 안받아주실경우가 대부분이겠죠?

이럴때 공장에게 어필하는법을 알아봅시다.

 

일단 처음 공장에게 귓을 할때가 중요합니다. 사실상 여기서 반쯤 성패가 갈리는데요. A라는 유저와 B라는 유저가 있습니다.

 

A: "법손이요. 경험은 없는데 될까요?"

 

B: "법손이요. 경험은 없지만 공략은 읽어보고 영상도 봤는데 열심히 할게요."

 

여러분이라면 누구를 데려갈까요? 정답은 당연히 B입니다.

아주 간단한거 같지만 의외로 A처럼 그냥 "법손!"으로 밑도 끝도 없이 귓하시는분이 많습니다. 

솔찍히 바라딘이라면 몰라도 다른 레이드에서 저러면 첫인상부터 안좋습니다. 

그래서 전정실 확인해보고 업적이 없으면 대부분 빠꾸시켜버립니다.

반면 B같은경우에는 정말 생초보만 아니라면(예를 들어 자기 특성에 맞지않는 템을 입고있다던지, 녹파템만 둘둘이라던지) 왠만하면 데려갑니다.(물론 헤딩싫어하시는 공장분은 안데려가긴 합니다만 그건 정말 예외입니다. 하드같은경우에는 사실 초행자에게 많이 힘드니 일단 일반올킬은 해보시고 기회를 노려보시는게 좋긴합니다)

 

사실 검날,황요,네바람 일반모드가 워낙 너프가 심하다보니 정말 쉽습니다.

5명이서 하는 줄마트랑 다른건 복잡한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줄마트 각자 네임드에서 대충 닥딜만 한다고 잡는게 아니구나! 이걸 깨달으시고 공략을 조금만 보신다면 정말 쉽게 잡을수있습니다.

 

 

 

다음은 공략확고로 모으는곳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공략확고팟은 불땅일경우 알리스라, 청지기 혹은 라그까지 갈경우, 4.0레이드는 검날4하드, 황요2하드 이상이 기준이 될거같군요.

이런팟은 솔찍히 한분이 실수하는것만으로 공대전멸을 유발시키기때문에 정말 킬경험이 있으신분이 귓을 하시는게 사실상 가장 좋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공장들이 전정실 등 꼼꼼하게 보는 경향이 있기때문에 초행자분들의 문턱이 무척 높은데요. 이럴때도 확률은 낮지만 뚫는방법이 없지는 않습니다.  

 

방법은 위랑 마찬가지로 공장에게 공략을 봤다고, 나는 준비가 되어있다고, 열심히 할수있다고 제대로 어필하시는겁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하실점은 절대 구라치지말것! 공장경험 좀 있으신분들은 사실상 이사람이 공략을 보고왔는지 안보고왔는지 한트만 해봐도 바로 압니다. 단순한 무빙실수인지 공략을 모르는건지도 정확하게 파악해낼수 있죠. 반드시 공략은 제대로 읽고오셨을때 사용하세요.

 

그리고 여기서부터는 네임드 공략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캐릭터와 특성에 대해서도 제대로 이해하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알리스라조르.

여기는 다른 사람들 역활도 중요하지만 탱커의 역활이 특별히 중요하기도 합니다.

새끼매를 2페가 되기전까지 혼자서 잡을수있어야하는데, 간혹 가다보면 저숙련, 저적중에 평소 탱하는 그대로 하시는분이 의외로 많습니다. 반드시 탱공략을 읽어보셔야 할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발레록.

이미 킬해본 경험있으신 힐러분중에서도 의외로 고문중첩이 높을수록 생명의 불꽃 버프가 더 많이 쌓인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시는분이 의외로 많습니다.

 

예를 들어 키마하드.

이미 킬해보신 탱커분이 공장말에만 도발 땡기다보니 이걸 왜 이때 도발해야하는지 의문가지시는분이 의외로 많습니다.

어떤 도적분은 키마에서 진흙맞자말자 쿨마다 회피 키시더군요... 그리고 2페때 쿨이 없어서 못쓴다고 하시는분도 봤습니다.

 

인벤에는 직업게시판이라는 아주 유용한 정보망이 있습니다.

각자 직업게시판에서 네임드 이름만 검색해보면 거기에 유용한 팁들 정말 많이 나옵니다.

검색을 생활화해주세요!

 

 

 

여기서부터는 사설입니다... 그냥 제가 제가 정말 개인적으로 굉장히 당부드리고 싶은 말입니다.(여기서부터는 읽지않으셔도 무방합니다)

 

일반킬경험 있으셔서 처음 하드가시는분들... 제발 일반이랑 하드에서 공략 바뀌는게 뭐가 있는지는 보고와주세요.

간혹가다보면 정말 어이없으신분들이 가끔 있는데... A처럼 귓을 해서 초대를 해서 공대진행중에 하도 실수해서 물어봅니다.

 

공장: "A님 공략은 읽고오신거맞죠?"

 

A: "저 경험 없다고 초대전에 말했는데요?"

 

이런분이 없으실거 같나요? 의외로 엄청 많습니다.

전정실 안보고 그냥 귓오는 순서대로 차례차례 초대할경우에 꼭 한두분은 저런분이 있으시더라구요.

제발 묻어갈거면 남들에게 피해주지말고 가지마세요.

요즘 검날, 황요, 네바람 일반모드가 워낙 너프가 되다보니 "어라? 평작뛰고 일퀘하고 제작템맞추고 불땅 좀 도니까 템랩 좀 되는데? 불땅템이 더좋으니까 검날 하드가 불땅보다는 더 쉽겠지" 하고 만만하게 오시는분들 정말 많습니다.

불땅 나오기전만 해도 검날4하드정도면 358~361이면 충분히 클리어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오히려 평균 370이상인분들 데려가도 헤딩합니다.

아귀일반에서도 사용하는 구더기 나올때 나오는 불기둥, 아귀머리 사슬걸고 사용하는 몸통박치기도 못피하셔서 죽으시는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제발 하드는 만만하게 보지말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당부드리고싶다면...

 

본캐로 킬경험있으니까 부캐로 가시겠다고 하는분. 물론 킬경험 자체도 매우 중요합니다만, 부캐에 대한 공략이나 캐릭이해도가 정말 확고하신지를 생각하고 귓하세요.

아귀하드 여러번 잡으셨다고 하는분 초대드렸는데 "탱만 해봐서 외부는 해본적 없어요"

말로하드에서 공략확고라고 하시는 힐러분이 검은페이즈에 브레스 쏘는중에 말로탱한테 힐하면서 힐이 안들어가요! 라고 하시는분 정말 많이 봤습니다. 이런점도 주의해주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생각보다 글이 너무 길어졌는데 결론을 말하고싶네요.

초행자 여러분! 한꺼번에 무리하게 계단을 서너개 건너뛰려고 하지마세요.

여러분은 초행입니다. 아직 경험이 미숙합니다. 계단을 차근차근 하나씩 밟으면서 레이드에 대한 기초를 쌓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단계가 완료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다음 계단을 넘어가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너무 욕심을 내지않으시면 언제든지 기회가 오기 마련입니다. 초행자분들 파이팅입니다! 공장들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ㅎ

 

 

 

<요약>

1. 처음 공장에게 귓할때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자신이 공략을 알고있다고 어필할것!

 

2. 계단을 한꺼번에 여러개 뛰어넘으려고 하지말것!

 

3. 네임드 공략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특성과 캐릭터 이해도를 일단 갖출것!

 

4. 절대 구라치지말것!

 

5. 자신감을 가질것!

 

6. 직업게시판, 레이드게시판 검색은 생활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