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 할 거 간단하게 정리해봤네요.
현실적으로 2시까지 전역퀘 해야되서 글 주르륵 써놓고 검토를 못했으니 가독성이 조금 떨어질 수 있어 양해 바랍니다. 즉, 머리 속에 생각나는데로 주르르륵 후려 갈긴 똥글.
전역퀘가 끝나면 가독성 좋게 수정할게요.
중간에 농담 정도로 들어간 문구가 있으니 그냥 웃어 넘기시고, 레이드 시에 뭐 먹는 거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더 궁금한 거 있으면 댓글이나 쪽지 주세요.


1. 니센드라
탱이 할 거 없음.
니센드라 평타도 솜방망이 수준이라 누가 맞아도 상관없음.
디버프로 인해 탱 교대가 필요한 게 아니라 기동성이 좋은 양조나 전탱이라면 '폭발성 부식' 전담으로 탱킹하는 것도 좋음.
탱은 그냥 본진 근처에서 폭발성 부식 안 터트리는 거 빼고는 생각할 것도 없고, 그냥 본능대로 하면 됨.
사이페 같은 경우 아군이 벌레에 다 터져 죽으면 

'아니 그것도 못피해요? 전 사이페 때 안맞는데..'
라고 정치질 시전(사실 탱은 맞아도 피가 잘 안담)



2. 악몽의 용
탱이 할 거 없음.
6~7중첩 교대하면 되고, 본진에 브레스 안 가게 머리 돌려주고 차단해주고 필요한 바닥 밟아주면 끝.
레이드 진행 중이라면 탱커들은 이때 밥을 먹을 수 있으니 악몽의 용 차례가 온다면 미리 라면이나 치킨 등 배달 음식을 준비하는게 진정한 팁. 모니터가 두개라면 밥을 먹으면서 영화까지 볼 수 있음.



3. 일기노스
탱이 할 거 없음.
지배자 촉수랑 악몽 공포 고개 돌려주는 정도?
지배자 촉수는 조금 센딜이 연타로 들어오고 친절하게 DBM 경고까지 나와서 방어행동에 어렵지는 않음. 
악몽 공포는 좀 더 까다로운데 현재 DBM 기본 설정으로 브레스 타이밍을 경보로 알려주지 않고 옆에 dbm 스킬 바로만 보여주는데, 브레스가 한방에 270만정도 들어와서 DBM 스킬 바를 잘보고 방어행동을 하지 않으면 체력이 낮은 탱커는 끔살 당할 수 있음. 악몽 공포는 2중첩 교대를 하고, 온탱과 오프탱이 둘 다 정면에 있으면 브레스를 맞고 중첩이 같이 쌓이므로 주의.
사이페 심장 극딜 타이밍에 입구 쪽에서 딜을 하다가 폭발하는 디버프가 걸리면 일기노스 심장 밖으로 나가서 본진 공간을 넓혀주는 센스를 보여줘야함.
심장 극딜 페이즈가 끝나면 정면에 보이는 지배자 촉수를 바로 탱해주면 끝.
또 한 가지 중요한 것 중 하나는 2번째 심장 극딜 페이즈가 오기 전에 나온 2번째 악몽 공포는 잡을 필요가 없음. 탱커 2명이랑 힐러 하나 심장 극딜 페이즈 때 밖에서 보스 죽을 때까지 악몽 공포랑 놀고 있으면 됨.
악몽 공포 브레스 탱할 때만 집중하면 무난한 네임드




4. 거미년
이름이 길어서 거미년으로 대체
1페이즈 때 탱끼리 거미줄로 묶이는데 서로의 데미지를 반사하는거라 둘 다 데미지를 크게 안 입는게 중요함.
말이 서로의 데미지를 반사하는 거지 이거 진짜 엄청 아픔. 특히 네임드 탱 자기 피 잘 안 빠진다고 대충 방어행동하면 오프탱 쫄 잡을 때 사경을 해메니깐 넴드 탱도 최소한의 피해를 입기 위해 노력해야됨.
넴드 탱이 방어행동 대충해서 오프탱 계속 엿 먹인다면 오프탱은 '리로이 젠킨스'를 외치며 알을 모두 밟아 깨운 후 쫄 처리를 늦게 해 큰 피해를 입어 넴드 탱한테 같은 고통을 느끼게 해줄 수 있음. 아니면 거미가 점프했을 때 그 중심점으로 가서 자신이 얼마나 아픈지 어필할 수도 있음.(농담)
평균 리듀스가 좋은 탱커가 거미탱을 하면 좋고 어글 잡기 좋거나 도트 피해 방지에 좋은 탱커가 쫄탱을 보는 것이 좋음. 죽탱이 넴드 탱하면 오프탱 빠지는 피 장난 없음. 뎀감 좋은 탱커가 넴드 탱을 할 수 있도록..

넴드 탱 같은 경우 아무 생각없이 하면 되기 때문에 밥을 먹을 수 있는 시간은 없지만 사탕이나 초콜릿, 견과류 정도는 씹을만한 시간이 나오므로 공대가 거미한테 가고 있으면 간식을 준비하는게 팁. 
악몽의 용 때 식사, 거미에서 네임드 탱으로 디저트를 하는 것이 이번 레이드 진정한 탱커 팁.
만약 공대장이 거미부터 잡고 악몽의 용을 가려고 한다면 
'아니, 어떻게 디저트부터 먹고 밥을 먹나요?' 라고 속으로만 생각한다.

넴드 탱과는 달리 쫄 탱은 생각보다 바쁜데, 일단 거미 점프로 이어진 후 쫄 어글을 다 잡아야하는데 이 때 냥꾼 눈속을 받는 편이 좋음. 만약 누군가가 피드백으로 쫄 어글 좀 잘 잡으라고 한다면, 
'야이, 빡대가리야. 쫄이 4군대에서 사방팔방으로 나오는데 나는 글쿨이 없이 1초만에 스킬을 4번 쓰냐? 니 새끼나 쫄 나오면 쫄 4명한테 한 꺼번에 스킬 박아 보던가.' 
라고 속으로만 생각하고 적극적인 눈속을 요청하면서 좀 더 집중한다. 실제로 쫄 평타가 아픈게 아니라 쫄이 평타 때마다 남기는 도트가 아픈거라 어글 늦게 잡아도 힐할 여유가 있어서 픽픽 쓰러지는 게 아니니깐 천천히 잡더라도 확실하게 잡는 것이 중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쫄을 처음부터 넴드랑 멀리 떨어뜨려 놓는 게 아니라 쫄 피를 어느 정도 빼놓고 밖에 나가서 마무리를 해야하는 건데, 쫄 디버프를 얼마나 달 수 있을지 탱커 개인의 역량으로 파악하여 빼주는 타이밍을 알아서 잡으면 됨
.
1페이즈가 끝나고 이동 페이즈인데 탱 둘 중 한명은 깃털을 먹고 환상의 플레이를 할 준비를 해야함. 이 역할은 둘 중 개인기가 좀 더 좋은 탱커가 하면 된다고 봅. 일단 깃털을 먹고 간지나게 점프하여 원거리 어글 획득기로 다리에 있는 모든 거미의 어글을 먹으면서 이동함. 만약 장판 어글기가 있다면 간지나게 공대원들이 편히 지나갈 수 있게 미리 스스로 알을 박살내고 장판을 깔아 쫄 어글을 먹고 쫄을 우르르 끌고 다니며 보스한테 돌진. 쫄이 자신 주위에 이쁘게 모이면 점프로 찍어서 쫄을 터트리고, 여유롭게 넴드 탱. 
이 모든 것이 가능하면 입와우 수준의 플레이지만 딱히 하다보면 못할 이유는 없으니 최대한 이렇게 플레이 하면 좋음. 

2페이즈인 까마귀 페이즈 같은 경우는 큰 넉백이 있으니 벽을 등지는 것이 중요하니 쫄 잡을 때 2번째 단상에 벽이 어디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한데, 그냥 본능적으로 탱 하다보면 어느 새 벽을 등지고 있을 것이니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됨. 아까 견과류 등 간식거리를 준비했다면 2페에서 한 번 더 먹을 시간이 나옴. 1페에서 마저 못 마신 커피도 2페 때 마시면 식기 전에 다 마시는 게 가능
 



5. 우르속
흔히들 탱커가 찢어지는 네임드라 알고 있는데 잘못된 정보임.
탱커가 아픈 것은 도발 인계가 잘못된 것이지 우르속이 아픈게 아님.
만약 탱커 피가 복구 불가능할 정도로 너무 심하게 빠진다면 탱 인계 타이밍을 다시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음.
또 한 가지 잘못된 정보는 두 탱 중 한명이 자꾸 죽는다면 그것은 그 탱이 약한 것보다도 안 죽은 다른 탱이 도발 인계를 똑바로 안 한 것임. 즉, 다른 탱커의 밀실 살인, 아니 공개 살인 사건. 
그러니깐 탱이 자꾸 죽는다 할 때 보통은..
1. 다른 탱이 도발 미스로 애꿎은 실수 안한 탱커가 죽는 경우(90%)
2. 도발 똑바로 했는데 그냥 탱커가 못해서 죽는 경우(10%)
이정도라 보여지니 죽은 탱커를 비난 하지 말고 죽인 탱커를 비난하는 편이 더 옳다. 실수 없이 죽은 탱커 진짜 개 억울함. 만약 여기서 다른 탱 때문에 죽었다면 자비우스 때 도발 인계를 늦게 하여 복수하면 된다. 우르속에서 살인 당한게 억울하여 복수하고 싶다면 자비우스에서 티 안나게 죽이는 방법이 알려줄테니 혹시 궁금하면 쪽지를 보내기 바람.

먼저 탱커들은 압도와 분쇄 디버프에 대해 이해를 해야하는데, 압도 같은 경우 고중첩이 쌓이기는 하나 잘 읽어보면 압도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것이 아니라 중첩 당 분쇄의 데미지를 올려줌.
즉, 우르속 탱킹에 포인트는 압도와 분쇄를 같이 안 맞는 것.
칼 같은 도발 연계로 이런 플레이가 가능한데 순서를 설명하자면

1) 1탱 풀링 - 1탱 압도 1중첩
2) 2탱 도발 - 2탱 분쇄
3) 1탱 도발 - 1탱 압도 2중첩
4) 2탱 도발(분쇄가 끝나자마자) - 2탱 압도 1중첩
5) 1탱 도발(압도 2중첩이 끝나자마자) - 1탱 분쇄
6) 2탱 도발 - 2탱 압도 2중첩
7) 1탱 도발(분쇄가 끝나자마자) - 1탱 압도 1중첩 
....

이 순서의 반복임.
이게 중요한 것이 탱커가 공장인 경우 공대 무빙과 함께 너무나 신경쓸 일이 많아 칼 같은 도발에 실패할 수도 있는데 애초에 이 도발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있다면 중간에 도발 실수를 한 번해도 외생기나 큰 생존기로 버티고, 다시 안정화 시킬 수 있는데, 그냥 단순히 외우려고만 하면 꼬인 경우 요행이 아닌 경우 복구 불가. 바로 전멸로 이어짐.
만약 지속된 도발 미스로 도발이 계속 꼬여 멘탈이 붕괴해 어찌해야 될지 아무 생각도 안 난다면 정신 차리고 딱 하나만 생각하자.
'내가 디버프가 없다면 분쇄 때는 반드시 도발한다.'

우르속은 수학임. 즉, 암기가 아닌 이해
이게 안된 탱커라면 준비 부족이고 그 결과 우르속이 아프다고 느껴질 것임. 

최근 확장팩 모든 보스를 통틀어 도발 인계가 가장 빈번하고 칼 같이 이뤄줘야할 정도의 네임드. 뭐, 사실 이 같은 메커니즘을 이해했다고 해도 칼 같은 도발이 힘들 수도 있고, 무빙과 겹쳐 잠깐 멍 때리다가 도발을 놓칠 수도 있다. 집중력도 굉장히 중요하고. 
결과적으로는 도발 자체를 떠나 평타 자체가 아픈 것도 틀린 말은 아니다. 단지 찢어지는 수준은 절대 아니라는 소리. 

막페인 광폭화 때는 군단 최고의 아이템은 탱물약을 먹어주자. 현재 군단 탱 물약은 큰 생존기 수준의 생존기임. 
물약 이외에도 막페에 오기까지 도발 인계를 잘하여 생존기가 하나도 안 빠졌다면 큰 생존기 올려가며 코 파면서 탱을 해도 될 것이고, 이 때 숨겨진 간식을 꺼내 먹을 시간이 존재함.
그동안 도발 인계가 잘 안되어 큰 생존기나 외생기가 모두 빠졌다면 땀을 뻘뻘 흘리며 살기 위해 똥꼬쇼를 해야할 수 있으니 막페가 오기전까지 인덕을 잘 쌓아 놓기를 바람.

팁이라면 울부짖는 불협화음을 두번 연속 쓰게 되는데, 첫번째에 그냥 살짝만 무빙하고, 연달아 오는 두번째에 크게 무빙하는 것이 중요함. 두 기술이 연달아 오기 때문에 처음에 크게 뺄 필요가 없는 것임.
바닥을 최대한 촘촘하게 깔아야 하므로 우르속이 본진에 박치기하고 돌아올 때 탱커는 뒤로 무빙을 하여, 바닥이 깔리지 않은 마지막 자리로 다시 탱 위치를 잡아줘야 끝까지 바닥이 부족하지 않게 됨. 
만약 근딜이 탱이 너무 안빼서 딜을 못한다고 좀 더 빼달라고 피드백이 온다면,
'야이 빡대가리야, 나도 오늘 첨한다. 처음부터 다 잘하면 그게 사람이냐? 뒤에서 편하게 딜만 하면서 불만이 뭐 이리 많냐, 니 새끼가 월드급 딜을 뽑아줄게 아니라면 나한테 월드급 탱을 바라지 말고 그냥 조용히 내가 살아있는 거에나 감사해라.' 
라고 마음 속으로만 피드백하고 좀 더 큰 폭으로 빼도록 한다.
탱이 할게 너무 많은 네임드가 그게 공장이라면 정말 역할 수행이 쉽지 않다고 생각함. 
탱커 역량을 시험하는 네임드. 다들 화이팅




6. 세나리우스
우선 탱커끼리 처음에 무조건 주사위를 해야함. 개꿀 빠는 세나리우스 탱과 약간 고생하는 오프탱 둘로 나뉨. 사실 둘다 쉬움.
일단 세나리우스 탱 같은 경우는 식사와 간식 타임까지 동시에 가질 수 있고 모니터가 두 개라면 드라마 한편까지 볼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매력적인 포지션. 만약 타락한 용 때 끝까지 못본 영화가 있다면 트라이 시간이 길어지는 세나리우스에서 넉넉하게 끝까지 볼 수가 있다. 
세나 탱 같은 경우는 쫄 없을 때 본진 쪽에 탱 잘 붙여놓고, 쫄 나오면 본진이랑 최대한 멀게 떨어 뜨려놓으면 끝. 응? 진짜 끝임.

기본적으로 탱커 같은 경우 타락 30~40중첩을 쌓아도 안아픔. 위습 바닥이 없을 때는 지우지 않고 공대에게 양보하는 게 좋음.
사실 여긴 쫄탱도 그렇게 힘든 것은 아닌데, 세나 탱보다는 신경써야할 게 조금 있음. 
우선 사방팔방에서 나오는 쫄 어글 잡는 것이 쉽지 않은데, 눈속을 받거나 하다보면 자연스레 될 것이고, 탱이 긴장해야될 쫄은 나무정령 정도임. 이 녀석은 바닥을 찍어 주위 공대원들에게 피해를 나눠 입히는데 쫄탱이 할 일은 이 쫄을 본진으로 사람 많은 쪽으로 데려가서 강제로 피해를 나눠 입히면 됨. 상당히 아파서 밀리만 맞으면 밀리의 영압이 모두 사라짐.

팁이라면 나무 정령은 제일 마지막에 잡는 것 기준으로 찍기를 한번 밖에 안써서 한번 찍기를 쓰면 본진과 산개 시켜도 무방함. 딜이 나쁘면 찍기를 두번 쓸 수도 있을 거 같은데 본인은 아직 한번도 못봄.
막페 같은 경우 그냥 본능대로 하면 됨. 쉬움.



7. 자비우스
처음 잡을 때 몰랐거나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이 많아 글을 대폭 수정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개아픔. 탱커의 역량을 시험하는 네임드2
우르속과는 비교도 안되게 아픈 수준이고 그런 와 중에 해야할 일도 많음.
먼저 꿈과 타락 메타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필요한데, 각자 던전도감을 정독하길 바람.
자비우스 같은 경우 첫번째 꿈탱커와 두번째 꿈탱커로 나뉨. 이하 1탱커, 2탱커라고 하겠음.
기본적으로 처음에 어글을 먹은 탱커가 무조건 첫번째 꿈탱커가 되는 것 같았는데, 몇 번 해보니 그냥 랜덤인 것 같기도 하고..
개인적인 생각인데 첫꿈 탱커가 1어글자는 맞는 거 같은데, 95%에 꿈을 보내는 수간 오프탱이 딜이 쎄서 1어글자에게 근접한 어그로를 가지고 있다면 2어글자한테 가는 것 같기도 함.
아니면 그냥 랜덤일 수도..
어쨌건 1탱커, 2탱커 역할 모두 숙지해야함에는 변함이 없으니 좀 더 자세히 써보겠음.

* 1페이즈와 1탱커
일단 1페는 기본적으로 탱커를 해제해야되는 디버프가 존재하는데, 본진 밖으로 나가서 해제를 받아야하고, 인계 타이밍은 3중첩이 적당함. 작은 생존기까지 돌려가면 4중첩까지 버텨볼만한데,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는 거 같음. 탱커가 역량껏 잘 버텨주면 힐러들의 타락 수치를 줄일 수 있으니 튼튼한 탱커는 공략에 큰 도움이 됨.
1페이즈에는 첫꿈을 먹은 1탱커가 활약해야 되는데, 타락 공포라는 큰 쫄이 나옴. 이 녀석을 꿈 탱커가 탱킹해야 되는데 그 이유는 이 녀석이 전방에 타락 수치를 쌓는 회전베기를 쓰는데, 오프 탱 같은 경우 살짝 옆을 잡아 회베를 같이 안 맞는게 중요함. 이거 같이 맞으면 어느덧 오프 탱 정베. 
만약 자신이 정배 당할 거 같으면 정배 당하기 전 메즈기와 쿨기를 모두 사용한다. 특히 보기라면 무적은 꼭 미리 빼놓도록 하자. 무적 쓰고 차단 보는 정배 보기 OP. 이때만 OP라니 운빨줮뫙궴 밸런스 수준.

1탱커가 자비우스와 타락 공포를 동시에 탱할 때 굉장히 아프니 이 때마다 큰 생존기를 올리거나 외생기를 줘야함. 안주고 죽었다고 뭐라하면 안됨. 진짜 개아픔. 3중첩 도트만 해도 개 아픈데 거기다가 보스랑 쫄 평타까지? 으아아악 진짜 개아픔. 탱커끼리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면 타락 공포를 달고 있지 않은 탱커가 외생기를 받으며 보스를 4~5중까지 달고 있는 방법도 괜찮음.

탱 타락 관리와 고통을 최대한 빨리 끝내주기 위해 타락 공포는 공대원 전체가 점사해야함. 이거 안치는 사람은 프로 딜딸러.
그전에 중요한 것이 현재 보통 공대의 딜을 보면 70쯤에 2번째 타락 공포가 나옴. 이 때 넴드 딜컷을 하고 타락 공포를 점사하고 페이즈를 넘기는 것이 중요한데, 뭐 공대마다 택틱이 있을테니 여기에 관한 설명은 귀찮으니 스킵.

* 2페이즈와 2탱커
65%가 되고 두번째 꿈을 시전하면 견과류 씹으며 1페 때 실력을 숨기고 기다렸던 2탱커가 활약할 시기는 오진 않고, 그냥 더 쉬워짐. 
2페는 보통 3~4중첩 교대를 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1페와 달라진 해제 효과 때문임. 2페 때 디버프가 해제되면 30초동안 평타에 150% 데미지를 받게 되는데 몇 번 해본 결과 가장 좋은 방법은 해제를 받고 30초동안 아무 탱도 하지 않는 것이 좋음.
따라서 중요한 것은 3~4중첩 탱커가 도발 인계가 되자마자 힐러가 빠른 해제를 해줘야 빠르게 디버프 풀리고 도발이 가능하므로 힐러와의 연계가 굉장히 중요함. 힐러가 해제를 빨리해줄수록 오프탱이 여유있게 도발이 가능하니 해제가 늦다면 피드백으로 조율이 필요함. 
위험한 상황이라면 탱커가 네임드한테 맞고 있는데 갑자기 해제를 해버리면 순간적으로 150% 데미지를 받고 끔살 당할 수 있으니 힐러와 해젤 타이밍을 잘 조율해야함.

2페 때는 악몽 공포라는 자신 버프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 버프가 걸릴 때는 꿈탱커가 탱킹을 하여 타락 받이를 해야함. 정상적으로 도발 교대가 되었다면 적당한 타이밍에 꿈 탱커가 타락 공포가 걸린 보스를 탱할 수 있으니 도발 타이밍에 그렇게 신경 쓸 필요가 없음.

3페이즈로 넘어갈 때도 딜컷해야될 타이밍이 있는데 공대마다 알아서 하면 되니 탱커들은 그냥 시키는 거 하면 됨. 3페는 그냥 블러드 올리는 타임어택이고 탱커의 역할은 2페와 완전 똑같고 촉수 쪽으로 넴드 붙여주면 됨.
주의할 점은 광딸하라고 붙여주는 게 아니라 묻딜을 넣으라고 하는건데 타임 어택으로 딜이 빡빡한 이 때 광딸 하는 놈들은 나중에 로그 보고 확인해서 두개골을 부셔버려야함. 
이녀석은 평타도 약하고 전방 회베가 없는 디버프로 데미지를 주는 네임드라 탱커 다 죽어도 딜러 하나씩 죽으면서 잡아도 꽤 오래 버틸 수 있어 탱커 없이 잡는 상황도 많이 나올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