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앞서서

 

 안녕하세요, 저희 공대에서 사용하고 있는 청지기 10인 하드 택틱을 소개드릴까 합니다.
 청지기의 경우 공대 딜러의 디피만 받쳐 준다면 어떤 택틱을 쓰더라도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미 청지기를 킬하고 계시거나, 발레록 베스틸락에서 딜이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파밍을 충분히 하신 분들은 이 공략에서 크게 도움받으실 게 없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템 파밍이 충분하지 못하신 분들, 이제 막 고정공대를 꾸려서 새로 출발하시는 분들,
 막공으로 샤녹스 외에 다른 하드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본 공략을 통해 부족한 딜과 힐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1. 택틱의 개요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모든 불꽃낫을 탱커+도적 이렇게 두명이서 견디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도적을 제외한 나머지 딜/힐러의 게이지를 최대한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25인에서 4-5도적을 통해 불낫을 견디는 것을 생각하시면 되는데,
 10인 조합에 맞게 한명의 도적만으로 공략이 가능하도록 짜 보았습니다.

 

 패치 후 2명만 맞을 경우 기력이 50이 바로 차오르게 되는데, 다음 불낫을 대비할 시간은 충분합니다.

 1낫이 약 17초, 2낫이 약 7~8초, 3낫이 약 5~6초 후에 옵니다.


 세부 공략과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

 


2. 이 택틱의 장점

 

1) 딜이 남는다

 딜러 평균 템레벨 370정도에서 광폭화 시간 1분을 남길 정도로 딜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도적외에 다른 딜러들은 점프를 못피할때, 씨앗때, 보주맞을때 외에는 항상 풀 게이지를
 유지하며 높은 딜을 뽑아주고, 수사 또한 광힐부담이 없어서 생존기 지원때 외에는
 풀 신불딜이 가능합니다. (속죄가 딜2배 힐2배 뻥을 받아서 4배힐량이 됩니다. 0.5딜의 위엄..)

 

 

2) 힐이 남는다

 이번 주 킬링 후 리카운트에 기록된 "공대가 청지기 스테그헬름에게 입은 피해"의 총 디피는 18642였습니다.
 단순짱깨식 계산으로 힐러 세명이 합계 힐피를 18642만 만들면 되므로
 (그것도 2배 게이지를 유지한 채로!) 힐이 얼마나 남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입는 데미지가 꾸준한게 아니라서 순간 폭힐이 필요한 구간에선 여유롭지 않죠 ㅎㅎ)
 수사가 풀 속죄힐을 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3. 세부 택틱 설명

 

1) 조합

 필수인 클래스는

 

 우월한 리듀스로 불낫을 전담해줄 도적,
 많은 외부생존기를 가진 수사, 신기 (혹은 2수사 가능)
 T11 4셋과 거울을 보유한 아무 탱커 (야탱 우월함. 전탱은 비추..)
 입니다.

 

 나머지는 시너지를 해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자유롭게 조합하시면 됩니다.

 

 저희는 야탱/수사,신기,복술/도적,딜전,냉죽,냥꾼,법사,흑마 조합을 사용합니다.

 

2) 도적 세팅과 역할

 

 도적 분은 특성에서 잠행의 장막의그림자와 구사일생, 전투의 만회연마를 준비합니다.

 나머지 특성은 본인이 생각하기에 그나마 딜을 잘 할 것 같은 것들을 찍으시면됩니다.

 

 도적 도핑은 오색과 민두루마리를 준비하고, 혹시 템이 몹시 안좋다면 일부러라도 체력을

 좀 올리는게 좋습니다.

 바라딘 거울장신구나 피뻥장신구를 소지하고 있다면 실수했을때나 위기시 도움이 됩니다.

 

 만회를 유지한채로(6%뎀감) 매 불낫때마다 교란버프가 있도록 하면 됩니다.


3) 불낫 생존기 분배

 매 전갈페이즈 마다 세번의 낫을 견디도록 설계를 했습니다. 생존기를 더 잘게 분배한다면

 더 많은 낫을 견딜 수 있게도 할 수 있지만 공대원들이 헷갈리지 않도록(실수를 줄이려는 목적) 최대한 단순하게

 디자인 하기 위해 그냥 세번만 견디도록 했습니다.

 

 아래 그림에 저희 공대가 사용한 생존기 조합이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예시이며, 각각의 공대 사정에 맞게 생존기를 분배하시면 됩니다.


 핵심은 탱과 도적 모두 최종 데미지가 피통보다 적으면됩니다.

 데미지 계산은 생존기를 모두 곱연산하시면 되는데, 1전갈의 1낫 하나만 예를 들어드리면

 

 450000 (원래 데미지) x 0.8 (20%의 저항) x 0.8 (수사방벽리듀스) x 0.6 (고억 40%리듀스)

x 0.76 (야탱 특성) x 0.98 (얼개 2%) = 128701 입니다. (그림의 계산이 살짝 틀렸네요..)

 

 도적 피해의 경우 교란(0.5)과 장막(0.7), 만회(0.94), 저항(0.8) 기본에 공대생존기가 있다면 추가합니다.

 위에 표시되지는 않았지만 매번 1타와 2타는 희손(0.2)을 받도록 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은 피해량이 도적피통을 넘을 수 있으며, 구사 특성으로 생존합니다.

 

 5전갈에서는 쿨이 돌아온 모든 생존기를 동원하여 한대나 두대만 맞으며, 6전갈까지 보게되면 한대도 맞지 않고

 기력 80쯤에서 그냥 표범으로 전환합니다.

 

 

4) 불낫 생존기 배분시 주의점

 

 위의 생존기 분배 예시는 수치 면에서는 최적의 배분이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로 생존기를 쓰는 사람 입장에서 최대한 헷갈리지 않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생존기 타이밍 실수가 나오지 않도록)

 

 1/3 전갈은 외부생존기위주로 2/4 전갈은 탱커생존기만으로 배치하였고,

 1/3 전갈의 1낫은 수사가, 2낫은 탱커가, 3낫은 신기가 책임지는 것으로 기억하게 했습니다.

 

 

5) 표범 페이즈 공략

 

 이 부분은 딱히 더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생존기 쿨타임을 벌기 위해서 7점프 정도는 봐야 한다는 점은 중요합니다.

 

 

4. 마치며

 

 청지기는 하급티어 없이도 바꿀수 있는 어깨 티어와 각종 장신구등 좋은 템을 많이 주죠..

 난이도나 드랍템 측면에서도 다른 하드보다 먼저 도전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