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탄 https://www.inven.co.kr/board/wow/2368/1022452
캐릭 이것 저것 키우는게 취미라 다 대충은 아는데 전문가 선생님들보단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재미로보세여

수도사
머리 - 가특
가슴 - 유치
어깨 - 치가
다리 - 유특
손 - 특치

운무
2종 (운무) : 자신의 소생의 안개가 부여된 대상에 대한 포용의 안개, 정수의 샘, 생기 충전의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4종 (운무) : 정수의 샘과 생기 충전의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직접 치유할 때마다 정수의 샘으로 치유된 대상에게 부여되어 있는 소생의 안개의 지속시간이 1초만큼 증가합니다.

2셋 - A+
소생의 안개 + 힐은 평힐 사이클인데 10% 강화.. 유연1차붙은 부위가 2개 이기까지한데 안갈 이유가 없음. 

4셋 - A
투기장에선 정수의 샘은 쓸일이 거의 없어서 빼고 생각해도...조건 없는 생충 10퍼만 해도 솔직히 갈만한듯 평전도 하면 가고

총평 - 2셋까진 가고 4셋은 고려
2셋은 매우 좋아보이니 간다치고 4셋은 가고싶은데.. 역시 힐러로 유연빼기 무섭다. 운무는 못튀고 맞는 상황에서 잘 죽어서 더 그런데 용군단 운무는 티어가 높은 편이라 개인 생존에 문제 없다면 4셋까지 욕심낼만할듯. 특화 빌드하면 굳이 4셋까지 안가도 될지도?


풍운
2종 (풍운) : 분노의 주먹 사용 시 다음 2회 동안 사용하는 해오름차기나 회전 학다리차기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4종 (풍운) : 분노의 주먹이 이제 다음 3회의 해오름차기나 회전 학다리차기를 강화합니다. 또한 강화된 발차기 사용 시 다음 분노의 주먹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2셋 - S+
풍운은 원콤이 얼마냐 빠르고 쎄냐가 중요한데, 해오름차기가 10%도 아니고 30퍼 증가면 왜 안감? 
25퍼로 해오름차기 두번 차는 특성도 있는데 이거에 티어 효과가 둘다 터지는 상상함 ㅋㅋ 어둠땅 웜보콤보 골분주츠지의춤 6스택학다리차기 아직 살아있기는 한데 이거도 섞을 수 있으니 잠재력도 높음. 거기에 풍운 2차 우선순위가 유 (치특) 가 인데 티어 가능 부위가 유연/치타 유연/특화임 ㅋㅋㅋㅋ 용군단 1시즌 티어셋 pvp 분야 G.O.A.T 

4셋 - A+
2셋 효과가 3번 되는거도 매우 좋고 쿨이 없는 학다리로도 받을 수 있어서 그냥 첫 분주 제외 모든 분주 15% 데미지 확정 증가라고 보면 되는데... 분주까지 콤보에 포함되면 무조건 가지만 현재 풍운이 바람군주 해오름만으로도 원콤내서 ㅋㅋ 생존과 저울질해보긴 해야할듯

총평 - 2셋 필수, 4셋 필수?
셋업 후 폭딜 플랜을 가진 직업은 폭딜 파츠 데미지가 올라가는 게 굉장히 중요. 다른 비슷한 폭딜 클래스는 핵심 스킬을 피해서 데미지증가를 받는데 풍운 혼자 핵심파츠를 30%나 받아서 S+임.. 
4셋은 늘 그렇듯 유연을 버려도 되나 싶은건데 딜만보면 비슷하거나 더 나아도 잘 터지는 클래스는 유연을 과하게 버리기 힘듬 풍운도 전통적으로 잘 터지는 클이라 고민 좀 할수도
지금 시점에선 분주까지 강화안해도 원콤이 쎄니까 생존을 좀 더 올려주는 느낌으로 2셋까지만 가도 될 것 같은데 
투기장 상황보고 잘 안죽는다면 4셋도 무지성 갈것 같음. 현재 풍운 한방딜은 객관적으로 봐도 너무 쎄서 바람군주가 너프될 가능성이 높은 것 같은데 그럼 분주도 섞어야 할테니 4셋 갈거고 

성기사
머리 - 유치
가슴 - 가특
어깨 - 특치
다리 - 가치
손 - 가유

신기
2종 (신성) : 신성 충격 사용 시 10 sec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4%만큼 증가합니다.
4종 (신성) : 성스러운 빛, 빛의 섬광, 여명의 빛, 영광의 서약, 신념 수여의 치유량이 6%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다음 신성 충격의 공격력 또는 치유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2셋 - B
심심한데다 수치까지 별볼일 없음 4%가 뭐야.. ㅋ 장난?

4셋 - B
주력 힐기술 치유량 증가는 괜찮지만 6%는 수치가 포기하는 스탯 대비 너무 낮음 
신충강화는 좋지만 결국 업타임이 중요할텐데, 이게 여명의빛을 포함했기 때문에 레이드에서 다수 인원 대상으로 크리가 하나만 떠도 프록이 떠가지고 그거에 맞춰서 밸런싱 한 느낌.. 그럼에도 구린 티어로 꼽히는데 투기장에선 더더욱 그런 이득 볼 일 없으니 구리다 

총평 - 2셋도 울며 겨자먹기. 
그나마 유 (치/가) 특이라 머리 손으로 큰 손해 없이 맞출 순 있으니 2셋은 구리지만 안갈 이유도 없어서 가긴 할 것
블리자드를 욕하자

징기
2종 (징벌) : 심판, 심판의 칼날, 파멸의 재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4종 (징벌) : 최후의 선고, 기사단의 선고, 천상의 폭풍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2셋 - B+
자주 쓰는 기술들 데미지 적당히 올려 줌. 심플하고 무난. 안 갈 이유가 없다 
징기도 1분셋업때 폭딜 박는게 중요한데 폭딜 박을때 쓰는 콤보로 쓰는 툴들 데미지가 다 오른다면 좋다

4셋 - A
선고 데미지 올려주는건 바라는 바.. 근데 심판관의 복수를 뺀건 소소히 열받고..(이거로 때릴때마다 생각날듯)
솔직히 2셋 4셋 바뀌어야 다른 클이랑 형평성 맞을 듯

총평 - 2셋. 4셋도 고려함
순수하게 주력 기술 데미지 증가로 받았기 때문에 가긴 하겠지만 좋아서 행복하게 가는 건 아니고.. 징기 자체가 유연이 좀 딸려도 쿨기와 자힐기반 생존을 하는 캐릭이라 쿨관리만 되면 튼튼한 편이고 33에선 높은딜 기반으로 계속 찍어누르면서 주도권 안뺏기는 플레이가 가능해야 운영이 되는 캐릭이라 유연 좀 희생해서 딜 더 끌어올릴 수 있다면 그렇게 할 것 같음 
성기사 pvp 담당 직원이 퇴사라도 한건지 용군단 기사는 커버를 잘 못받는 것 같다

사제
머리 - 특가
가슴 - 가치
어깨 - 유가
다리 - 치유
손 - 특치

수양
2종 (수양) : 신의 권능: 보호막이 다음 직접 공격 또는 치유 주문의 효과를 10%만큼 증가시킵니다.
4종 (수양) : 회개 시전 시 입힌 피해의 60%만큼 혹은 치유량의 18%만큼 다음 신의 권능: 보호막의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2셋 - B+
단순 힐량 10%면 좋겠지만...
좋으나 싫으나 현재 시점 수사는 어느 정도 보호막을 굴리게 되고 또 딜이든 힐이든 할거나 효과 자체는 자주 받을건데, 보호막이 쿨이 있어서 상시 10% 증가는 아님.
이론상 큰 딜이나 큰 힐 전에 보호막을 걸면 좋은건데 이걸 신경쓰고 사이클을 굴려야할 정돈 아닌.. 하다보면 자연스래 되는 정도에서 쓸듯 

4셋 - A
회개 자체는 투자할만한 특성이 꽤 있어서 성능이나 잠재력은 높은 것 같은데 회개에만 영향받는거라 빌드가 어느 정도 고정되는 디메리트는 있고, 회개 짤리거나 강화된 실드가 정화되면 효과를 못본다는 거 생각하면 아쉽다. 

총평 - 2셋까진 갈거고 4셋은 고민 많이 할듯
4셋 괜찮긴 한데 유연이 좀 많이 빠져서 .. 특히 수사는 투기장에서 와우 7번째 탱특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맞는게 일인데 유연 뺄라면 메리트가 더 있어야 할 것 같음.
4셋으로 강화된 보호막의 수준이 얼마나 될지가 감이 잘 안잡히는데 이번에 암흑계열 힐을 잃은 수사라 생존이 더 힘들어서 유연과 저울질 더 해봐야할듯

신사
2종 (신성) : 회복의 기원 시전 시 다음 치유나 치유의 기원의 시전 시간이 1초만큼 감소하고, 빛의 권능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2초만큼 증가합니다.
4종 (신성) : 빛의 권능: 평온 또는 빛의 권능: 신성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나면 6 sec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2셋 - S
회복의 기원은 쿨마다 돌리는 스킬인데, 치유를 그냥 퍼센트도 아니고 확률로 장난질하는거도 아니고 무조건 딱 잘라서 1초 줄여주기 때문에 이거만 해도 가치가 있는 듯
치유가 마나 관리하기 좋지만 시전이 길어서 쓰기 힘든데 가속세팅 하고 1초 줄이는거까지 받으면 굉장히 유연하게 쓸 수 있으니.. 거기다 용군단에서 치유가 좋은 특성도 이것저것 받았기 때문에 수치 이상으로 기대할만함
다만 직접적인 힐량에 기여하지 않는게 아쉬운 점인데 신의권능들 쿨감시켜주는 효과도 강화해주니 단순한 데미지/힐량 증가가 아닌 신사 매커니즘 자체를 강화해 줄 수 있는 효과라 S같고 무조건 낄듯

4셋 - B+
나쁘지 않지만 pvp에서는 초기화 되는 타이밍을 노리고 쓸만큼 효과가 크진 않고, 원할때 노리고 발동시키기도 좀 힘들고, 메즈 등으로 그냥 날리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 기대값은 낮다고 봄 

총평 - 2셋 필수 4셋은 안쓸듯
2셋은 성능도 좋은 것 같은데 유가 특가로 기분안나쁘게 맞출 수 있어서 무조건 갈 거 같음

암사
2종 (암흑) : 정신 분열 시전 시 다음 파멸의 역병이나 정신 불태우기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4종 (암흑) : 파멸의 역병과 정신 불태우기 시전 시 8 sec 동안 가속이 4%만큼 증가합니다.

2셋 - B+
암사는 pvp에서 어딜 가든 자주 맞고, 암흑짤 때문에 프리딜 할 때 아니면 정신분열 마구 때릴 수가 없기 때문에 pve에서처럼 잘 쓰기는 어려울 것. 
데미지 밸런스는 프리딜박는 pve기준으로 맞출테니 그런 점에선 좀 손해보는 느낌.
그래도 쐐기가 생겨서 암흑짤 유도하는 용으로 정분 땡길만하고, 특성으로 즉발 정분이 중간중간 뜨니 최대 36퍼 증가는 나쁘지 않음 어차피 딜 몰땐 파역 바르니깐.. 그냥 딱 특성 포인트 하나 더 찍는 느낌 

4셋 - B+
가속은 좋긴 한데 4셋 효과치고 4퍼는 좀 짜보이긴 함.. 암사는 가속 몰빵하기 때문에 4%를 추가로 올릴라면 필요한 스탯 양은 꽤 되서 괜찮은 효과임은 맞지만 너무 심심한게 아닌가? 암사도 수사처럼 맞는게 일이라 유연 버리기 쉽지 않음. 다만 지금 암사가 생존력이 진짜 좋은데 생존너프 심하게 안맞으면 갈수도 있겟다

총평 - 2셋까지..4셋은 맞으면서 살만하면
2셋은 무난하게 챙길만 하고 4셋은 유연 어쩌구 저쩌구 냉무


도적
머리 - 유특
가슴 - 특치
어깨 - 가유
다리 - 치유
손 - 치가

암살
2종 (암살) : 독살이 추가로 무기에 바르는 독의 공격력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4종 (암살) : 무기에 바르는 독으로 직접 피해를 입히면 50%의 확률로 부패한 상처가 부여되어 8 sec 동안 모든 출혈 피해가 4%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2셋 - A(가능성도르)
암살은 사실 티어 셋 효과를 더 잘 써먹기 위해 특정 특성라인(용단련 칼날 라인)을 타야 할 가능성이 높음. 이 빌드가 강하지 않다면 그냥 저냥일수도 있음. 하지만 이 빌드를 이미 지금도 많은 암살 유저들이 타고 있어서 잠재력은 높은 것 같다. 독+출혈로 한명에 딜을 밀어주는 플레이가 암살 정석이니 안어울리지도 않고. 다만 이 빌드를 탈 때 독 데미지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를 몰라서 평가하긴 어렵다

4셋 - S
암살이 원체 출혈딜 비중도 높고 한명을 진득히 패는 경우가 많아 최대 중첩 쌓는게 어려워보이진 않음. 더구나 용단련 칼날하면 치명독을 2개 바를 수 있어서 쌓이는 속도도 꽤 빠르지 않을까함. 죽음 표식(구 원한)도 출혈이기 때문에 쿨기 타이밍에 출혈데미지가 최대 20퍼나 올라가는건 안그래도 위협적인 암살 쿨기 타이밍을 더 살벌하게 만들거라 정말 좋다고 봄  

총평 - 4셋 가고 싶다
생존이고 나발이고 4셋 효과가 유연 버리면서까지 가고 싶은 몇 안되는 클. 안그래도 지금 암살 딜도 살벌한데  폭딜과 지속딜을 막론하고 데미지 상승률이 다른 직업 티어효과에 비해 상당히 높다. 


무법
2종 (무법) : 속결 사용 시 소모한 연계 점수당 다음 사악한 일격 또는 매복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합니다.
4종 (무법) : 사악한 일격이 발동시킨 효과로 기력 소모가 절반이 된 권총 사격을 사용할 때 다음 속결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2셋 - B?A?
나쁘지 않은데, 도적이 다 이런건지 모르겠지만 티어 효과를 더 잘 받기 위한 특성트리를 고를 수 있어서 이런 특성트리의 효율이 어떤지에 따라 평가가 다를 것. 예를들면 무법은 7버블을 쌓을 수 있어서 문책과 함께 쓰면 56퍼 증가된 사악한 일격을 박을 수도 있다. 무법은 이번에 공용에서 어춤도 챙기고 하면서 어둠땅 무법이랑 느낌이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솔직히 평가하기 어려움 

4셋 - B?A?
4셋도 관련 특성들이 있고, 2셋이랑 비슷하다.

총평 - 모름
사실 무법이 어떤 특정한 콤보에 의존도가 높은 캐릭이 아니고, 그냥 계속 주사위 굴리면서 패는 전사에 가깝다보니 티어효과도 거의 풀로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이 효과들이 가지는 딜 기대값을 알아야 평가를  할 수 있는데 특성트리에 따라서, 또 확률이 개입하는 변수가 많다보니 이를 평가하는게 어렵다. 이건 심크를 돌려야 알 듯.. 야냥과 비슷한 이유.
다만 기본적으로 튼튼한 클래스에 속하고 방어쿨기도 준수하다보니 어느 정도 유연을 포기하고 4셋을 갈 확률도 높다. 

잠행
2종 (잠행) : 절개 및 검은 화약 사용 시 소모한 연계 점수당 다음 어둠칼날, 기습, 그림자 일격, 또는 표창 폭풍의 공격력과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2%만큼 증가합니다.
4종 (잠행) : 어둠칼날, 기습, 그림자 일격, 표창 폭풍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3 sec 동안 절개와 파열의 공격력이 12%만큼, 검은 화약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합니다.

2셋 - B
pvp 잠행은 스턴 후 정해진 콤보에 의존하는만큼 절개와 그격을 번갈아가면서 쓸 때 그격 크리률을 올리는건 도움이 좀 되는 정도로 느껴짐. 보통 크리는 기대값으로 계산을 하는데 잠행은 공격 시행 수 자체가 적어서 다른 캐릭의 크리률 증가와는 좀 다른 느낌이다. 

4셋 - A+
이거 원래 6초여서 S급이라 생각했는데 3초되서 좀 애매해졌다. 그격 크리를 냉혈이든 부패자든 해서 띄우면 절개가 12퍼 증가하는건데, 스턴 콤보에서 절개데미지를 확정 증가시킬 수단이 있는 건 좋다고 봄. 다만 지금은 부패자 너프도 있고 어둠땅식 문책 절개빌드도 가끔 보이던데... 제대로 평가하려면 이걸 포함한 연구가 필요할 듯. 

총평 - 4셋 쓸 수도?
잠행은 최적화 빌드 나오면 딜사이클까지 싹 통일되는 경향이 있는데 그 빌드가 뭔지 모르는 시점이라 솔직히 아직 모르겠음. 한방딜 확실히 나온다면 4셋 갈만한 클래스 중 하난데 정답지는 잠행만 하는 사람들이 만들어주면 따라하자.. 

주술사
머리 - 특가
가슴 - 가치
어깨 - 유가
다리 - 치유
손 - 가특

정술
2종 (정기) : 번개 화살, 연쇄 번개, 용암 폭발 시전 시 다음 정기 작렬, 대지 충격 또는 지진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4종 (정기) : 정기 작렬, 대지 충격 또는 지진 시전 시 5 sec 동안 특화가 (4 * 1.875)%만큼 증가합니다.

2셋 - A+? S?
용폭을 퍼붓고 대충 쏘는건 지금도 하는 짓인데 거기서 대충 데미지를 최대 25퍼나 증가시킨다. 순수하게 평딜만 생각하면 25퍼를 항상 받지는 못할테니 A+인거 같긴 한데 
깊이 뿌리내린 정기 선례를 보면 태고의 파도 광역 용폭 하나 하나에 다 시전 판정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 승천뜨면서 25퍼 증가된 대충 크리 맞출 생각하면 S 줘야할 거 같기도 하다 

4셋 - A
나쁘지 않음. 태고의 파도 폭딜 전에 미리 소용돌이 비우려고 대충 쓰기만 해도 특화가 꽤 많이 올라 폭딜 강화가 가능하고 몇오른다는건지 정확하지 않은데 대충 7% 오른다고함.

총평 - 2셋 필수. 4셋 고려
정술도 잘 맞는 편이라 유연 버리면서 4셋 가는 건 고민 좀 할 것 같고 2셋은 그냥 가면 되겠다.
평딜도 평딜이지만 용군단 정술의 태고파도 폭딜이 쿨감특성으로 상당히 자주 오기 때문에 그 타이밍을 더 강하게 가져갈 수 있는거만으로 좋은 느낌. 

고술
2종 (고양) : 폭풍의 일격 사용 시 다음 직접 화염, 냉기, 자연 주문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하고 소용돌이치는 무기 중첩을 추가로 1개 생성합니다.
4종 (고양) : 소용돌이치는 무기 중첩을 소모할 때, 소모한 중첩 하나당 4 sec 동안 가속이 1%만큼 증가합니다.

2셋 - A+? S?
요즘 고술은 폭격 승천 빌드도 아니고 어차피 폭격 쓰면서 용암채찍이나 10마엘짜리 200%증가된 번화 정기작렬 날려야하고 이런 스킬 활용이 주력딜이나 마찬가진데 10%나 증가하면 당연히 좋다. 추가로 마엘을 10개씩 퍼먹기때문에 소용돌이 무기 중첩 한개를 확정으로 더 주는거만해도 A는 되는 듯. 

4셋 - B+
10마엘 소모 기준 10퍼 가속은 당연히 엄청 좋지만 4초라서 너무 짧다. 하지만 스킬 누를게 많은 고술이라 글쿨 줄여주는거만 해도 덜 답답하긴 할것같다.  

총평 - 2셋
4셋은 좀 아쉽고 2셋은 필수로 갈듯 

복술
2종 (복원) : 폭우의 토템, 치유의 토템이 활성화된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4종 (복원) : 극대화 치유 시 효과 상승이 200%에서 215%로 증가합니다.

2셋 - A
치유 토템을 깔기만 해도 기대 치유값이 10% 오르는 좋은 효과. 복술은 특화 때문에 피 적은 대상으로 피가 많이 차서 치타 효율도 타 클에 비해 높은 편임(피 적을때 힐크리 몇번 뜨면 안정화되니까). 치유의 토템 관련 특성들도 좀 있다보니 폭힐 전에 10퍼 증가를 항상 받을만 함. 무난히 좋다.

4셋 - B
4셋은 좋긴한데 너무 심심함. 몇 번 말했지만 극대화 시 효과 상승은 내 치명타가 높아야 효율이 나는 효과기 때문에 치타 세팅을 한게 아니면 효과가 별로임. 효과는 미미할거. 치타 붙은 티어도 2개 뿐이라 치타만 올릴 수도 없음. 

총평 - 2셋 
어둠땅때 도관때문에 치유토템 깔면서 힐하던 거 생각하면 그냥 비슷하게 하면 되고
너무 심플해서 할말이 없다. 2셋 추천 


흑마
머리 - 특치
가슴 - 가치
어깨 - 유가
다리 - 가특
손 - 치유

고흑
2종 (고통) : 고통이 영혼의 조각을 생성하면 일정 확률로 잔혹한 영감이 부여되어 6 sec 동안 가속이 12%만큼 증가합니다.
4종 (고통) : 잔혹한 영감이 추가로 잔혹한 직관 중첩 2개를 부여합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각 잔혹한 직관 중첩은 다음 사악한 환희 또는 부패의 씨앗의 공격력을 40%만큼 증가시킵니다.

2셋 - A+
투기장에서 고통은 어차피 무조건 3+로 유지하는 거고, 영혼의 조각도 계속 생성된다. 일정 확률이 얼마인지는 모르겠으나 고흑은 도트딜, 캐스팅, 글쿨문제로 가속 의존도가 매우 높아서 많이 맞는 클래스임에도 유연 떼서 가속을 바르던 역사가 있는 클래스. 12%나 오르는건 6초라도 탐낼 만 하다. 

4셋 - A
용군단 고흑은 사악한 환희를 많이 땡기지는 않는다. 고흑이 작업 다 잘 된 상태로 안맞으면서 말뚝딜하는 상황 아니면 사악한 환희의 우선순위가 낮기 때문.. 투기장 고흑은 조각을 거의 영혼바꾸기,불사르기 생흡,신속한감염으로만 소모하고, 광역딜만 보면 영혼부식 생흡, 단일딜만 놓고보면 일몰 빨대가 더 쎄기 때문. 하지만 경우에 따라 환희를 쓰는 상황은 분명 나오고 그때 환희 데미지가 40퍼나 증가하는건 폭발력을 많이 올려줄 수 있음.   

총평 - 2셋 필수 4셋?
2셋까지는 간다. 4셋은 특정 상황에서 좋은 효과임은 분명하나 자주 오는 상황이 아니고, 그 상황에서는 40퍼 데미지 증가가 없어도 환희를 땡기는거만으로 쎄다. 자주 안맞는 평전 등에선 좋을 것 같다. 그외엔 유연 가속을 더 보강하는게 낫겟다. 

악흑
2종 (악마) : 악마 화살과 지옥폭풍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4종 (악마) : 악마 화살이 일정 확률로 다음 굴단의 손을 즉시 시전되게 하고 공격력을 150%만큼 증가시킵니다.

2셋 - S
이번 티어셋 중에 이런 식으로 단일기와 광역기를 하나씩 강화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악흑은 악마의 기운이라는 1분쿨기가 있어서 악마의 기운 지옥폭풍을 투기장 단일, 2타겟 폭딜에서 사용함. 그래서 투기장 기준으로 단일딜에서 다른 클에 비해 2중으로 버프를 받는 셈임. 그래서 둘 다 주력딜기술이라고 보긴 어려워도 수치도 20퍼나 되고 S급이라고 봐야 할듯 

4셋 - A+? S?
악흑은 조각을 쌓고 소모하는 사이클을 계속 돌려서 임프랑 버프를 쌓고 이걸로 강화된 악마(공포사냥개,폭군)을 뽑는 사이클형 캐스터인데, 쌓는 기술은 악마핵이 여러 특성들의 추가로 인해 넘쳐 흐르는 상황이라 대부분 즉발로 쌓게 되지만 이를 소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굴단의 손을 캐스팅해야함. 4셋효과가 발동률이 높다면 악흑은 이제 캐스팅을 아예 안하고 사이클을 돌릴 수 있게 되서 야냥처럼 캐스터의 탈을 쓴 원거리 밀리클래스??가 될 수 있음. 데미지 증가는 쓰레기지만 아예 캐스터를 짤에 자유롭게 딜하는 준야냥으로 만들어주는 부가효과가 있기 때문에 발동확률이 중요할듯

총평 - 2셋 필수 4셋 발동률 보고 필수?
2셋은 워낙 좋은거라 가겠지만, 4셋은 상술했듯 발동률이 50퍼 언저리만 되면 갈 가능성이 높다
다만 악흑이 원래 전통적으로 튼튼한 클래스였던 이유인 영혼의 고리나 영혼갈취같은 특성들이 공용특성으로 바뀌었다가 고흑과의 시너지로 싸그리 너프를 먹은 고로 현재 패치 기준 용군단 악흑은 예전보다는 훨씬 덜 튼튼한 클래스임. 즉발 굴단의손이고 뭐고 유연을 확보해야할 가능성도 높음. 

파흑
2종 (파괴) : 영혼의 조각 소모 시 일정 확률로 혼돈의 환란이 부여되어 10 sec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4종 (파괴) : 치명타 및 극대화 공격 시 피해량 상승이 200%에서 208%로 증가합니다.

2셋 - B+
단순하게 딜만 보면 쌓이는 조각을 소모할 때 10초동안 치타 10퍼가 걸리는 건 괜찮은 효과. 파흑은 치타 관련 시너지 특성도 좀 있기 때문에 나쁜 효과는 아님. 다만 pvp 파흑은 혼화를 여러번 방해없이 날리는 것 부터 어려워서 지속딜은 안좋아도 자리잡고 2~3 혼화를 날리는 타이밍에 강하게 날릴 수 있어야 좋은데 확률이라 원할 때 데미지를 강화가 안될수도 있다는 건 마이너스

4셋 - B
치명데미지 8%증가는 4셋치고는 매력적이지 않다 봄. 치명데미지 증가는 치타가 높을수록 기대값이 높아지는데 파흑은 치타를 거의 안맞추기때문에 기대값이 낮다.  

총평 - 2셋쓰자
파흑은 특화가 유연의 랜덤 마이너 버전이라는 특징 때문에 유가특을 중심으로 티어4셋을 구성할 수 있으면 거의 공짜로 4셋을 쓸 수 있었을 텐데 티어조합에 치타가 많이 붙어서 2셋에서 멈춰야하는 건 아쉽다. 

전사
머리 - 특가
가슴 - 치유
어깨 - 치가
다리 - 가유
손 - 치특

무기
2종 (무기) : 필사의 일격과 회전베기의 공격력 및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4종 (무기) : 필사의 일격, 회전베기, 마무리 일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6 sec 동안 자신의 공격력과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5%만큼 증가합니다.

2셋 - S
지속딜+폭딜에 다 기여하는 밥줄인 필격을 2셋에서 강화해주는거만으로 좋은데 딜 기대값 상승률이 무려 20%.. 다른 직업 티어효과가 주력기술이 아닌걸 강화하거나, 주력기술이라면 강화 수치가 6%에서 높아봤자 15퍼라는걸 생각해보면 주력기술 + 상승률도 제일 높기 때문에 기분 좋게 가져갈 수 있다. + 전사 특유의 치명타 시너지까지?

4셋 - A
크리가 뜨면 자신의 모든 데미지를 10퍼 올려준다. 치타를 올려주기 때문에 일단 뜨면 또 뜰 기대값이 높아지는건 기분좋은 요소. 신경쓰면서 할 건 없지만 무기전사는 기본적으로 계속 적에게 붙어서 때려야하기 때문에 이런 레이드식 말뚝딜 dps증가 효과를 다른 클래스에 비해 pvp에서도 잘 받는다. 무기전사 특성에 치타피해 관련 시너지가 꽤 있어서 치타 세팅 하면 재미볼 수 있지 않을까?

총평 - 2셋 필수. 4셋 고려
능력만 놓고 보면 괜찮지만 사실 용군단 무기전사의 가장 큰 이슈는 생존인 것 같음 방어태세 너프 이후로 생존력이 예전같지 않은데 분노 태우면서 버틸 수 있던 고감도 잃었기 때문에, 4셋은 좋아 보이지만 유연을 너무 많이 버리게 되는게 부담된다. 치타 가속을 다 잘받는 클래스라 치유 가유로 2셋은 맞추더라도 유연많이 붙은게 없어 4셋까지 가기엔 부담스럽다.
그래도 2셋만 해도 충분히 좋게 받았다는게 위안.

분노
2종 (분노) : 마무리 일격의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4종 (분노) : 급살이 마무리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할 확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이때 생명력에 상관없이 아무 대상에게 마무리 일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셋 - B-
마격은 급살 떴을 때나 마격타임 때 분노수급 돕는 보너스 개념이란걸 생각하면 매우 별로이다. 4셋과 시너지를 고려한 것 같음. 2셋만으론 거의 의미 없음 

4셋 - A? S?
크게 증가한다는건 대체 얼마 정도인걸까.. 정말 자주 떠서 일반 딜사이클에 꾸준히 섞을 수 있는 정도라면 분노 수급기 중 데미지도 제일 높고 분노도 대량을 주기 때문에.. 딜사이클 자체를 바꿔줄 것이다. 마격을 끼워 부족한 글쿨 때문에 파멸자를 찍는게 강제될 것 같지만 파멸자는 지금도 주류 세팅 중 하나인데다 2셋 효과도 같이 받을 수 있고.. 괜찮아보임 + 테스트 해본 사람 말에 의하면 10초에 한번정도는 뜬다고 함.

총평 - 복불복. 0 or 4셋
2셋은 단독으론 너무 구리고 4셋을 낀다면 2셋도 갑자기 괜찮아진다. 4셋의 발동률이 얼마냐에 따라 평가가 극과 극일텐데 별로면 2셋도 안낄거고 좋다면 4셋까지 가야 할지도. 유연이 많이 빠지는데 분전이 지금 많이 튼튼한 편이라 감당이 될수도 안될수도 있다.

믿진 말고 재미로보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