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용군단부터 북미에서 풍운으로 시작한 투린이입니다. 약 한달동안 통전게, 유투브 보면서 기본적인 pvp 템파밍부터 직업관련 스킬운용 등 공부하고, 투기장을 경험했던 부분에 대해 나름대로(?) 정리하여 사부님들께 검사 받아보려 합니다. 틀린부분이나 추가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부탁드려 봅니다.
쓰기편하게 음씀체로 적을게요.
*주의-이 글을 갓 투기장을 시작한 투린이가 투린이에게 쓰는 글이므로 불편하신 분들은 안보셔도 됩니다요.

1. 연투(연습투기장)는 그닥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팀매칭 대부분이 힐러 없는 2대2 매칭이다 보니 시작하자마자 각자 쌘딜부터 켜고 한놈한테 딜이 몰리다보니 아무리 생존기를 켜고 도망을 가도 죽을 수밖에 없더라. 거의 아무것도 못하고 메즈만 주구장창 쳐맞아서 피 깍이는거만 구경하다가 죽다보니.. 투린이 입장에선 연습할 기회조차 없는 느낌이 들더라.

2. 직업의 쌘딜 매커니즘, 생존기 스킬, 메즈기 등을 분류해보자.
투기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반드시 상대편을 죽여야한다. 그러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내가 하고잇는 직업의 쌘딜매커니즘을 알고 기회가 왓을때 쌘딜을 넣을 줄 알아야한다. 풍운을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해악축출-범장-쉬엔소환-지맥-평안-군주일격-해오름차기-분주-후려차기-해오름차기-후려처기 순으로 순간 쌘딜을 넣어야한다. 물론, 이렇게 긴 매커니즘을 그냥 맞고만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래서 상대가 맞을수밖에 없도록 메즈기술을 넣고 쌘딜을 몰아쳐야된다.
반대로 상대가 나에게 쌘딜을 켜고 달려들땐 해탈, 구르기,비룡차기 등의 이동기를 통해 도망가야 살 확률이 높다.

3. 우리편 힐러의 위치를 계속 인지하여야 한다.
내가 죽지않고 살아야 우리편이 승리할 확률이 높아지는건 당연한 얘기다. 내가 살기위해선 우리편 힐러의 힐이나 버프를 받아야한다. 그런데 불나방 마냥 상대편의 드리블하는대로 따라 간다고 힐러와의 거리가 멀어지거나 기둥 뒤로 들어가서 시야가 꺽인다면 힐을 받을수 없다. 반대로 힐러 주변만 서성거린다면 둘 다 같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더라;; 그래서 힐러의 위치를 인지하면서 적당한 거리에서 싸움을 유도할 수 잇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4. 메즈기가 정말 중요하다.
본인도 아직까지 잘 안되는 것 중 하나가 메즈기술을 까먹고 안쓰거나 언제 써야될지 누구한테 써야될지 잘 모르겟더라. 반대로 내가 죽거나 지는 판들을 다시보면, 상대방은 나에게 어떠한 방해를 해서라도 쌘딜을 못넣게 하거나 나를 메즈시켜놓고 우리편한테 극딜하면서 죽이더라. 그래서, 위크오라로 메즈기를 보기 쉽게 따로 빼놓고 쿨이 돌아올때마다 기회를 노리고 메즈기를 쓰고 딜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5. pvp입문은 비교적 쉬운 직업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본인도 용개형 때매 흑마로 시작햇고 원래 성향이 하나만 제대로 잘 키우자는 주의라서 흑마로 어떻게든 해보려고 햇는데 쉽지 않더라. 흑마는 대부분의 딜 스킬이 캐스팅 위주라서 메즈기, 짤 등 상대가 방해기술을 걸어버리면 점프만 하다가 끔살당하는게 다반사더라(물론 투린이 기준). 그래서 큰맘먹고 즉시시전기가 많은 수도사로 갈아탔고 흑마하고 비교햇을때 몸은 좀 약한것 같지만 도망갈수 잇는 이동기가 많고 즉시시전으로 쌘딜도 몰아넣을수 잇어서 재미잇엇던 것 같다.

6. 투기장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내고 pvp 부흥에 앞장서자.
본인도 와우를 처음 시작한건 대격변부터였는데, 와우라는 게임이 어렵기고 하고 검색이 익숙치 않은 사람 입장에선 정보를 찾기도 쉽지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처음엔 줄곧 비교적 부담이 덜 되는 연투만 주구장창 해봤던 것 같다.
1인조합전이 출시되고 0점으로 시작하지만 매칭은 1500점대 유저들과 처음 매칭이 되면서 0승6패만 줄곧 했었다. 그렇게 내 가평이 점점 떨어지다 보니 어느덧 나와 수준이 비슷한(?) 유저들과 해서 그런지 조금씩 이겼던 것 같다. 그래서 요즘은 와우를 시작한 이후 가장 재미잇게 즐기고 잇는것 같다.


마지막으로.. 사실 본인이 pvp 업적을 달성한 유저도 아니고 어떠한 꿀팁을 적을 실력도 되지 않습니다. 다만, 저처럼 투기장은 하고싶은데 여러가지 이유로 시작하지 못한 유저가 잇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꺼 싶어서 적어보았습니다. 지금도 많이 부족한 실력이라서 계속 찾아보고 배우면서 하고 있으니 혹여 도움주실 착한 사부님들 계시면 쪽지 좀 주세요. 풍운 잘하고싶어요 ㅠ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