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가이드라인을 그린 매란이입니다. 시간이 조금 지난것 같아 두번째 가이드 라인을 그려보려고 합니다. 사전에 말씀 드린것 처럼 오늘은 조드의 생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그려보도록 하죠.

1. 나무껍질 / 1분

  데미지 감소 20% / 추가로 문양 적용시 치명타 피격률 25%감소 효과를 가진 쿨타임 대비 성능이 상위에 있는 고급 생존기 입니다. 치명타에 면역이 되는 상태가 아니기때문에 혼돈의 화살이나 용암폭발류의 치명타 비례 데미지를 가진 스킬들의 데미지를 크게 줄여주지는 못합니다.

2. 자연의 신속함 / 1분

  자연계 유틸리티 스킬(회오리바람, 뿌리묶기, 재우기, 치유의 손길)을 즉시시전 가능하게 만들어주며 치유의 손길의 회복량을 50%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아래 나올 야생의 정수와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매크로
/시전 야생의 정수
/시전 자연의 신속함
/시전 회오리바람 / 휘감는 뿌리 / 재우기 / 치유의 손길

3. 우르속의 힘 / 3분

  글쿨 낭비없이 즉시 곰폼으로 변신하며 최대체력의 30%를 증가시키는 회복류 생존기 입니다. 전사의 '재집결의 함성'처럼 지속시간이 끝난다고해서 추가체력이 날아가지 않습니다. 최근 조흑술을 많이 하는 추세에서 흑마법사의 생명석, 주술사의 선인의 활력의 효율을 상당부분 능동적으로 활용 가능한 생존기입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즉시 달빛야수로 돌아갈수도, 혹은 추가적인 유틸리티(요정의 침묵-문양)스킬도 응용 가능합니다. 또한 드루이드 특성상 곰폼 변신시 공짜로 분노 10을 제공합니다. 이 분노 10을 광포한 재생력으로 사용시 회복 1틱에 해당하는 치유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우르속의 힘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곰 변신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꼭 광포한 재생력을 눌러주도록 합시다.
 -매크로
/시전 우르속의 힘
/사용 생명석
/시전 광포한 재생력
/시전 달빛야수 변신 / 요정의 불꽃

4. 야생의 정수 / 6분

  사용시 45초간 치유량 2배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현재 pvp전투간 적용되는 전투피로(치유량 감소)는 60%인데 야생의 정수 사용시 전투피로 적용 없이 순수하게 치유량 전부를 적용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야생의 정수가 발동중인 시간동안에는 항상 '회복'스킬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해줍시다. 자연의 신속함과 함께 사용 가능하며 쿨타임이 기니 초반부에 빠르게 사용하여 쿨타임을 한번 더 보는등의 전략적 운영도 가능합니다.

5. 야수 탈주 / 30초

  15레벨에 배우는 1티어 점멸류 기동 스킬입니다. 점멸류 기동스킬이지만 기절효과를 해제하지는 못하며 즉시 표범폼으로 변신하고 이동하기에 모든 이동불가류 이동속도 감소류 효과를 제거 가능합니다. 사실상 가장 많이 사용되는 드루이드의 주류 생존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조드의 딜링 포지션상 항상 도주를 생각하고 자리를 잡기에 가장 좋은 자리는 야수탈주 한번에 아군 힐러가 있는 기둥 뒤로 들어갈 수 있는 자리가 되도록 하는게 좋다고 볼 수 있겠네요. 혹은 상대 딜러 힐러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외딴 구석으로 도망갈 수 있는 자리 또한 나쁘지 않겠습니다. 자힐이 가능하니까요.

6. 야생의 돌진 / 15초

  15레벨에 배우는 1티어 비점멸류 기동 스킬입니다. 비점멸류 이기에 기동하는 동안 상대의 시야에 그대로 노출되며 기동하는 동안 상대의 메즈기(기절 / 공포 / 이동불가)가 적중 할 시 그자리에서 멈춥니다. 인간폼에서 사용시 아군에게로의 이동, 치타폼에서 사용시 전방 20M 전진, 표범폼에서 사용시 적 멍해짐 효과와 동시에 등뒤로 이동, 곰폼에서 사용시 상대 이동불가(점감X)4초와 동시에 상대에게 접근, 달빛야수폼에서 사용시 후방으로 20M점프해서 이동합니다. 단지 사냥꾼처럼 비전투 상태에서는 사용 불가능합니다.  저는 이스킬을 주로 층간 이동이 가능한 맵(칼날 투기장 / 범의 봉우리 / 달라란 투기장)에서 밀리를 상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야생버섯을 통한 인간폼 이동인데요. 아랫층에서 시야 확보가 가능한 난간쪽 2층에 야생버섯을 다수 깔아두고(파괴 대비) 아랫쪽으로 이동한 후 상대를 끌어들여 접근기(죽손 / 돌진)등을 소비 시킨후 인간폼 야생의 돌진으로 버섯이 있는 위치로 돌아가는 일종의 소환진 플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달빛야수폼의 야생의 돌진은 철수문양을 박은 사냥꾼처럼 달라란투기장에서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플레이가 안됩니다. 아래 매크로는 야생의 버섯을 타겟으로 혹은 아군을 타겟으로 잡았을 때, 자동으로 인간폼으로 변신후 야생의 돌진을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매크로
/변신해제 [help]
/대상 야생 버섯
/시전 야생의 돌진

7. 자연의 군대 / 20초 - 3충전

  전투를 지원하는 나무정령 하나를 소환합니다. 이 나무정령은 소환과 동시에 타겟에게 휘감는 뿌리를 '즉시'시전 하기에 조드를 때리는 밀리의 발을 견제하거나 캐스터의 발을 묶어놓고 시야를 꺾어 데미지를 피하는 류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딜타이밍이 아닐때 항상 1충전 혹은 2충전을 유지하는 습관을 들여 놓는것이 생존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8. 회오리 바람

  계급장을 제외한 어떠한 방법으로도 해제가 불가능한 드루이드의 밥벌이 스킬입니다. 자연의 신속함을 이용해 즉시 사용 가능하며, 상대의 딜타이밍을 적극적으로 저지 가능합니다. 단점이라면 자연계 스킬이기에 계열차단 당할시 일부 생존기(나무껍질 / 야생의정수)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9. 세나리우스의 보호 / 30초

  30레벨에 배우는 2티어 3틱 회복 스킬입니다. 회복량은 3틱 포함해서 노크리시 약 8만 크리티컬 터질시 평균 12만정도의 회복량을 가지는 준수한 회복 스킬입니다.상대의 가벼운 딜스킬(동결)등과 쿨타임을 맞춰 사용이 가능하겠네요.

10. 회복

  조드의 기본적인 치유스킬입니다. 자신을 포함한 아군에게 항시 감아놓는것으로 아군 힐러의 부담을 덜어 줄 수 있으며 시전즉시 회복량이 주어지므로 이동하면서 회복을 노리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상대 마법사에게 훔침 당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아래 매크로를 첨부합니다.
 - 매크로
/시전 회복
/오라취소 회복

11. 달래기

  상대의 격노(달빛야수의 광기 - 패시브 / 광전사의 격노 - 30초)효과를 제거하는 스킬입니다. 두효과 모두 데미지 증가 10%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바로바로 지워주시면 상대 딜을 상당부분 커버할 수 있습니다.

12. 태풍 / 30초

  조드가 가지고 있는 유일한 넉백 스킬입니다. 사정거리 30M에 넉백거리 '중'정도의 스킬인데요, 이 스킬 또한 상대 접근기와 교환 가능하고, 층간 이동이 불편한 밀리를 상대로 난간에서 능동적으로 사용 해주시면 좋은 생존이외의 딜링에도 충분한 효과를 발휘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스킬분석과 해당 스킬이 사용되는 케이스에 대해서 얘기 해봤는데요. 문의 사항은 쪽지 혹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시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