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회의 시즌이 지났고, 한시즌안에도 몇번의 패치가있었습니다.
시즌과 큰 패치가 지나면 투기장에서는 조합의 유행이 바뀌기도했습니다.


여러형태의 조합이 있었고, 그 흐름에 뜨는조합과 지는 조합이 있었습니다.
그중에 좋은 성적을 보였던 조합들에 대해서 글을 쓸것입니다.
 
이글이 새 확장팩의 투기장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조합을 찾도록 약간의도움이되길바랍니다.




1. CLEAVE

 대개 냥꾼과 같이 하는 딜러조합을 이렇게 불렀습니다. 전냥, 고냥, 야드냥꾼, 징냥
 부스팅딜이 강력하거나 매즈연계가 긴 조합은 원타겟팅으로 쭉 밀고 나가는 플레이가 좋습니다.
 고술이 전자였고, 야드가 후자엿습니다.
 제가 고냥을 했을때, 많은 고술들이 자신의 지배력을 급장없는 힐러가 매즈되고 점사의 생존기1정도 빠질때쓰는 마격처럼
 쓰는데 저는 그냥 전투시작에 장신구터지면 생각없이 쏴버리는 지배력이 좋았습니다.  
 처음부터 쉬는시간없이 점사대상을 찢어놓으면서 쭉쭉밀고나가는플레이가 cleave답다고 생각합니다.
 
 전냥은 투신이 성행했을때에는 고냥과 비슷한 상남자 플레이였지만, 
 폭망, 격냥으로 부스팅dps가 떨어지는대신, 평딜이 좋아지게되면서 얍삽하고 지능적인 플레이가 요구됬습니다.

 뒤없이 밀고가기보다, 상대방에게 적당한 압박으로 밀어내기식으로 플레이하다
 폭망과 덫이 왔을때, 과감하게 밀어주어 생존기를 유도하고, 다시 안전한 엄폐물로 빠질수있는 융통성이 필요한 15시즌 KFC였습니다.



  

2. Train the Sham

 전야사 같은 상대방 술사를 밀어잠그는 맷돼지들의 조합입니다. 
 이조합들은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성행하지 못했습니다. 그럴 수 밖에없던게 투기장 유저가 적은만큼
 술사만 점사해서 답이 나오는 조합을 매칭하는 빈도가 적어 하기 어려웠고, 
 드리볼하는대로 족족 쫒아갈수밖에없는 2밀리의  약점을 보완할수 있는 팀이 많지 못했습니다. 
 
   전죽힐이 이번 확팩에 시즌검으로도 등장했고, 검투사도 등장한 쾌거가 
 있습니다만, 뇌를 빼고 힐러를 밀어잠그는 플레이 보다
 딜러들에게 적당한압박을 병행해주면서, 힐러맷돼지를 노릴줄 아는 팀만이 살아남았습니다.






3. 전법

 전법드 같은 경우
 비점사딜러 : 폭망->회바 , 힐러 : 동결->양, 딜러 : 충파
 로 시작하는 막기 힘든 매즈, 순간 폭딜을 보여주는 서손딜, 점사동결 힐러 깡마,
 여러가지로 상대방 생존기를 줄줄 뽑아가는 조합이였습니다. 매즈와 딜이 강력한 조합이였지만
 법사의 물몸으로 인해 단단한 조합이 아니기에 난이도가 꽤 있는 조합이였습니다.
 판다리아 여러시즌에 항상 존재하는 조합이였고, 밥값 하는 조합이였습니다.






4. 대흑마 시대

 13시즌중후반 즈음 조흑기의 등장으로 고흑이 재조명되었고, 지금 블리즈컨을 보시면 항상 고흑이 있습니다. 
 고흑이 낀조합이 굉장히 많습니다. 전흑, 흑정, 조흑, 흑냥, 흑법, 풍흑, 죽흑 뭐 그냥 거의 모든 딜러와 해도 조합이 나왔습니다.
 고흑이 이번시즌에 없었다면, 15시즌에 조합은 엄청난 변화가 왔을겁니다.

 고흑의 미친듯한 멀티딜링은, 상대방에게 토나오는 매즈를 먹이는 조합보다, 힐러까지 점사해버려서 그냥 3명다 패버리는 조합이
 더 나을 정도였습니다. 흑정,조흑,전흑이 대개 그러했습니다.
 특히 가장 많이 선호되는 흑정드 조합은, 맷집도 강력하고 딜은 말이할 필요가없었죠, 
 이조합에 유일한 단점이 하나있다면, 결정타를 노릴수 있게 묶어두는 기술이 부족했습니다. 
 딜은 미친듯이 강력하지만, 힐러가 힐을 할수있게 허용해주면 그걸로 병림픽이 시작이죠,
 치유감소 스킬이 없는데 불구하고, 이조합은 감쇠가 왔을때도 오히려 유리한 이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애초에 맷집자체가 단단했고, 멀티타겟으로 딜링이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잘하는 흑정은 상대힐러가 들어오지못하게 엄청난 갠새이를 '딜'로서 줍니다. 
 상대힐러도 이걸 알기 때문에 잘 들어가지 않게되는데, 어쩔수없이 나올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드는것도, 실력입니다.
 맞는 딜러가 드리불하기에 달렸죠, 

 이런 더러운조합을 카운터치는 조합이 생겼는데





5. GOD COMP
 
 바로 법암드였습니다. 공허의 전환을 쓰지못하게되면서 압제이후로 관에 들어간 암사가
 템이 풀려버리더니 쐐기 딜이 하늘을 뚫어버리게 되면서 떠오르게 됩니다. 
 이딜은 흑정과같은 멀티타겟 딜링은 아니지만, 침묵하나만 써도 상대방을 순식간에 없애버리는 우주폭발딜로 끝났습니다.
 파역,쐐기2++,정분1++,마귀 위와같은 즉시시전 고효율 딜스킬을 한번에 모아다가 법사의 서손얼창과 버무려 먹으면 맛좋습니다.

 순간 매즈로 죽이는것 뿐만 아니라 , 변이-공포-회바-침묵2 등 매즈의 연계성까지 좋은 조합이였습니다.
 법사, 암사 한클래스를 보고 따지면 맷집이 약했지만 (사실 암사는 법사에비해 밀리딜에 버티긴합니다.)
 이 모든게 딜로서 극복이 되었고, 이 딜은 흑정드를 잡는 조합이 되었습니다. 
 발언하기 조심스러운부분인데 이 갓컴프가 누워서 떡먹을정도로 흑정드를 쉽게 잡는건 아닙니다. 앞에 '잘하는'이 붙어야됨;
 국내에서는 상위권 암사유저가 없는바람에, 정말 반짝하고 말았던 비운의 조합입니다. 
 만약 이조합이 투기장에 있었다면





6. 도법드

 도 재밌게 게임을 했을겁니다.
 암사의 단점이라면 강력한 딜을 모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는겁니다. 최소 2타겟 도트를 박아야하고, 3구슬을 모아야합니다.
 도법은 선빵이 보장되는 조합이기 때문에 암사가 기모을 시간을 허락해주지않습니다.
 도법은 무엇으로 패고 순간매즈를 어떻게 줄지 결정을 하면됩니다. 
 오프닝을 혼절로 매즈를 주고, 기만딜+속거 2서손얼창 (인간은 1방당 10만뜸)으로 할수도있고,
 처음부터 어칼어춤, 속거 시돌구슬 딜로 없애버릴수도있습니다.
  리셋을 하기 힘들다면, 도법은 항상  강력한딜을 한번에 다몰기보다 딜로테를 나누고, 매즈점감이 돌아올때마다
 지속적인 압막을 주는 팀워크가 상당이 요구되는 조합입니다.
 무적류 생존기가 없는 대상 (정,고술같은)에게는 양심없이 처음부터 다 털어 게임을 끝낼수도 있습니다.
 사제도 힐량이 좋아지게 되면서 RMP도 좋았습니다. 





 조합은 이렇게 개구리-뱀-독수리 같은 먹이사슬보다 가위-바위-보 와같은 벨런스가 나왔을 시즌이 
가장 재미있는거같습니다.
 단 그조합을 하는 유저들의 수 또한많아야 할탠데 그게 아쉽네요.

 판다리아에서는 뜨지못했던 죽징의 등장이 다음시즌에 어떤 파장을 줄지 등은 역시 까봐야 알거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