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야 베타섭에서 해봐서 하는 법을 알지만; 의외로 많이들 아쉬란을 어떻게 플레이해야 되는지 헛갈려해서 글을 쌈

각종 명칭은 호드 기준으로 서술할게.

참고로 호드 기준

대장군 볼라스 옆에 "장군 녹턴"이 명예템, "장군 에이브드"가 정복점수템을 판다.

명점 모이는대로 바로바로 구매 가능함.



1. 추가 목표 달성하기 

외곽 4지역에 추가 목표가 있어, 하나 달성할 때마다 500씩 총 2000점의 명점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외곽 4지역은 전멸의 난투장, 잿망치 묘지, 투사의 탑, 녹아내린 채석장을 말함.

이외에도 대마법사의 전망대 (얼라는 이에 대응되는 제론...뭐시기의 탑)에 은테 마법사가 젠된다.
이놈도 추가목표로 뜰 때가 있다. 잡으면 명예점수. (25점)

상대 진영의 본진에도 추가 목표가 2개 존재한다. 추가목표 하나당 200명점이고, 각각 네임드 3명 + 3명 잡는건데 
이건 해당 네임드가 본진 깊숙히 자리잡고 있어서 완료하기가 좀 어려움.



2. 이벤트에 참여하기

2-1. 코클로크의 왕좌 : 오우거 왕 코클로크가 외침과 함께 활성화되는 이벤트.

M키를 열어서 코클로크의 왕좌 지역으로 이동해보면, 빨간 오우거(호드)와 파란 오우거(얼라)가 대치하고 있어.
당연히 호드는 파란 오우거를, 얼라는 빨간 오우거를 공격하게 된다.
해당 오우거를 잡으면 코클로크 왕좌에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랜덤으로 잿망치 금고(등급 파랑)가 들어온다. 명점은 약 70점 가량 들어옴.
동시에 코클로크가 해당 진영에 서서 싸워준다.

+추가(11.26일) : 찌그러진 잿망치 금고(등급 녹색)이 들어올 때도 있는데 이건 왜 그런지 모르겠다; 사람 없을 때는 녹색 주는 걸로 추측됨.


2-2. 투사의 탑 

모닥불 뺏기 이벤트.
그냥 폭풍의 눈에서처럼 흰색 모닥불 옆에 서면 점령 게이지가 올라가고, 완전히 점령하면 파랑 / 빨강의 해당 진영 색이 된다.
그리고 동시에 자원수치가 올라간다. 1500 자원 모으면 해당 진영이 이벤트에서 승리.
이벤트에서 승리한 진영의 투사의 탑에 있던 플레이어들은 200~300의 명예점수와 함께 랜덤으로 잿망치 금고(등급 파랑)이 들어온다.


2-3. 전멸의 난투장

경주 이벤트.
얼라이언스와 호드 경주자가 말을 타고 대기하고 있다.
이때 각 진영 경주자의 옆에 서 있으면 그 경주자는 숫자에 비례해서 이동속도가 빨라진다.
즉 상대 진영 경주자 옆의 플레이어를 처치하고
내 진영 경주자 옆에서 경주자를 졸졸 따라다니면 되는 게임임.
3바퀴 먼저 도는 쪽이 승리.
이벤트에서 승리한 진영의 투사의 탑에 있던 플레이어들은 200~300의 명예점수와 함께 랜덤으로 잿망치 금고(등급 파랑)이 들어온다.


2-4. 잿망치 묘지

영혼 수확하기 이벤트.
엑스트라바에 영혼 사로잡기라는 능력이 생긴다. 이걸로 이벤트 시작과 함께 리젠되는 떠도는 영혼을 붙잡으면 됨.
중요! 떠도는 영혼을 잡는게 아니다!
총 10명의 영혼을 먼저 수집한 쪽이 이긴다.
이벤트에서 승리한 진영의 투사의 탑에 있던 플레이어들은 200~300의 명예점수와 함께 랜덤으로 잿망치 금고(등급 파랑)이 들어온다.


2-5. 녹아내린 채석장

이 이벤트는 딱 한번만 해봐서 오류가 있을 수 있음.
녹아내린 채석장 지역 전역에서 광석이 리젠된다.
그리고 얼라이언스 수레와 호드 수레가 생겨난다.
광석 클릭하면 캐릭터 등에 광석을 지고 가게 되는데 이 상태로 열심히 뛰어서 수레로 가면 자동으로 수레에 광석이 담긴다.
15개 먼저 모으는 쪽이 이긴다.
이벤트에서 승리한 진영의 투사의 탑에 있던 플레이어들은 200~300의 명예점수와 함께 랜덤으로 잿망치 금고(등급 파랑)이 들어온다.


3. 반납

유물 조각. 개당 1의 명예점수를 준다. 여기저기 다 반납할 수 있는데 호드는 주로 크로너스(거대한 돌정령)을 소환하는 주술사에게 갖다주는 편.

이외에도 상대 진영 플레이어를 썰고 루팅하다보면 종족별 PVP 징표를 얻을 수 있다.
난 호드라서 지금까지 드워프 해골, 나이트 엘프의 머리카락(이라고 쓰고 모가지), 드레나이 꼬리 등을 얻어서 본진에 반납했음.

반납시 찌그러진 잿망치 금고(등급 녹색)을 준다. 



4. 적 수장 목 따기

명예점수 60점 주는 건 다들 알 거고...
수장을 한대라도 치고 수장이 잡히는 순간 그 근처에 살아있었으면 잿망치 금고(등급 보라색)을 하루 1회 제한으로 준다.
죽어도 유령상태면 준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난 항상 살려고 노력해서 확인은 못해봤다.
주의! 수장을 한대라도 쳤는데 죽은 다음 뛰어오는 사이 수장이 죽었으면 금고가 안들어옴.



5. 검투사의 성소와 연계

검투사의 성소를 건설하면 부러진 뼈 10개로 공물함을 검투사의 성소에 주문해놓을 수 있다.
이 부러진 뼈는 오직 야외 PVP로만 얻을 수 있는데
아쉬란도 야외 PVP로 취급되므로 한번 작정하고 아쉬란에서 싸우다보면 엄청나게 뼈가 모인다. 막 500개 모이고 그럼.
전부 검투사의 성소에 갖다 넣자.

에펙시스 수정, 명예 점수, PVP템, 골드를 획득가능함.

생산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자기 전에 뼈 집어넣고 자는걸 추천


6. 감옥 구출 (11.28일자 추가)

각 진영의 지하감옥에 3명의 장군급 NPC가 갇혀 있다.
호드 진영의 경우 치료소로 들어가 오른쪽 입구로 나가면 지하감옥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나온다.
얼라이언스 진영의 경우 성채로 들어가 오른쪽 벽을 살펴보면 지하감옥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나온다.

지하감옥에는 간수몹이 한명 있다. (호드는 트롤, 얼라는 늑인)
이 간수는 최고사령관 트렘블레이드, 대장군 볼라스와 젠 타임을 공유하며, 처치시 유물 조각 7개와 함께 감옥 열쇠를 드랍한다.

드랍한 열쇠로 감옥 문을 열어주면 NPC가 탈출하면서 명예 점수 91~95점 가량을 준다.
갇혀 있는 NPC가 총 3명인데 간수는 한명이라 모두 구출하기엔 시간이 좀 걸림.

3명의 NPC를 모두 구출하면 업적을 준다.




번외. 아쉬란 전장의 흐름

기본적으로 힘싸움 + 깃발 쟁탈전. 즉 폭풍의 눈처럼 본진 - - 중앙무덤 - - 본진을 밀고 당기면서 싸우는 거.

이벤트를 하다 보면 "고대 유물"이란 게 땅에 떨어져 있는데 이걸 드는 순간 네 캐릭터는 초사이어인이 됨. 치유량과 데미지가 200퍼센트 늘어나고 피통도 커지고....

그리고 모든 아쉬란의 지역에는 버프를 주는 무언가가 있다. 어둠숲의 경우 노래꽃이라고 먹으면 능력치 15% 늘려주는 야채가 필드에 피어 있고, 투사의 탑에는 돌덩이를 던질 수 있고, 난투장은 이속 버프, 녹아내린 전초지는 2단 점프를 해주는 버프 등등등....

아쉬란의 은테몹은 직업별로 무언가 독특한 효과를 주는 서판을 준다.
오직 아쉬란에서만 사용가능한 템. 활용하면 좋음. 내가 주술사니까 주술사를 예로 들면, 늑정 이속이 말탄거랑 똑같아지고 늑정변신하고 5초가 흐르면 투명상태가 되서 여기저기 도적들하고 테러를 다닐 수 있다.

유물 조각으로 기병대 호출이나 보병대 호출, 강력한 고대정령 소환 등을 할 수 있다.
대개 고대정령을 많이 뽑는데, 이놈은 단독으로 진영을 밀거나 수장을 개피로 만드는 강력함을 보임.
얼라는 팡그랄, 호드는 크로너스로...... 이놈을 때리는 사람의 수에 비례해서 강력해지기 때문에 나중에 가면 체력만 몇억이 넘어간다. 

+ 추가 : 세르모카형의 제보에 의하면 팡그랄/크로너스를 잡으면 명점을 200점 준다 함!


번외 2. 아쉬란의 인구불균형

한쪽 진영에 참여하고 있는 인구가 없으면 다른 서버의 인구를 끌어온다.
예로 난 헬스크림서버 호드인데, 오늘 7시 정도에는 헬스크림 호드 VS 헬스크림 얼라 + 불군 얼라였음. 
근데 이 인구 끌어오는게 대체 무슨 기준인지 모르겠다..;;
전체적으로 헬스크림섭은 호드 강세인데 얼라도 대장군 볼라스 많이 따는 편이라 아쉬란이 매우 만족스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