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먹은 다 하셨나요? 파트너는 찾으셨나요? 

일반적인 초보유저의 점먹시 매칭평점은 1000~1400 정도에요. 

이보다 높다면 스스로 좀 대견해하셔도됨..(나 좀 천재인듯? 은 ㄴㄴ)

어쨋든 오늘은 초보를 넘어서 중수로 가기위한 (1500~1800 정도의 매칭평점)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려고 해요. 아~주 기본적인 개념이죠. 하지만 기본이 가장 중요한법..


1. 조합과 매즈의 점감에 대해

 투기장에 관심있는 분들이랑 통전게나 기타 피비피 관련 커뮤니티를 둘러보면서 이런저런 '조합'에 대해서

보게될 거에요. 냥드, 전드, 도사, 죽죽, 도법, 전죽드, 법암드, 도법드, 전흑술, 징냥사, 징냥드... 수많은 조합이 있죠.

현재 밸런스에 대한 문제는 떠나서, 왜 어울리는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는 친구들이 나눠져 있을까요?

냥꾼이 좋다던데.. 왜 냥냥드 는 없죠? 법냥드 같이 있을만한 조합은 왜 없을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투기장 조합을 갖추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건 매즈(행동불가류)가 겹치는 것을 피하는

것입니다. 변이 와 사술은 법사와 술사의 매즈 기술입니다. 그럼 변이 다음에 사술을 이으면 되겠네! 

하지만 매즈에는 점감이 있습니다. 첫 변이는 8초, 이후 변이는 4초, 그담 변이는 2초. 그다음부턴 면역(20초후 가능)

그리고 변이와 사술은 안타깝게도 이 점감이라는 것을 공유합니다. 변이 다음에 사술을 이어도 4초밖에 안되죠.

와우의 매즈는 많이 단순해져서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변이류 - 양변이(법사), 빙덫(냥꾼), 사술(주수리), 후려치기(돚거) 등..

공포류 - 공포(흥마), 회오리(드루), 영혼의절규(사제), 실명(돚거) 등

스턴류 - 비습,급가(돚거), 동결(법사), 심판의주먹(박휘), 어둠의질식(죽긔), 강타(드루) 등등.. (맞아도 안풀림 ㅠ) 

같은 '류' 는 점감을 공유합니다. 그래서 그 매즈가 이어졌을때 위력이 반감되죠. 

예를들어 변이(8초) 후 실명은 그대로 8초를 돌게되지만,

변이(8초) 후 빙덫(4초) 는 4초밖에 매즈가 안되요. 같은 변이류 라서 그런거죠..

 그러므로 조합의 기본은 최대한 점감을 같이 공유하지 않는 친구들이 노는겁니다. 물론 딜이 매우 강하다,

순간적인 몰아치기 궁합이 좋다, 생존력이 뛰어나다.. 라는 +@의 부가적 이유로 친구가 생기는 조합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조합이 갖춰지는 것은 매즈의 점감 이에요.


2. 자신의 친구를 이해하라

 기본적으로 1,2편 가이드를 따라오셨다면 어느정도 자신의 스킬활용은 익숙해지셨을거에요. 아주 예리한 타이밍에

칼같이 스킬을 쓰진 못해도, 내 스킬이 어느정도 지속시간에 어느정도 쿨타임을 가지는지는 몸에 익었을겁니다.

하지만 같은편, 자신의 친구를 이해해야 하는 것이 남아있습니다. 어떤 친구를 사귀게 되셨는진 모르지만..

예를 들어서 징기를 파트너로 삼았다고 해봅시다. 징기에겐 강력한 스턴인 심판의 주먹이 있습니다. 30초의 쿨타임을

가지죠. 하지만 자신이 징기의 스킬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10초전에 심판의 주먹(이하 심망)을 썼는데 왜 심망을 

안써주냐고 답답해할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편의 쿨타임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한거죠. 

 자신의 스킬에 대한 어느정도의 이해 이후에는 같은편의 스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살펴보기로 특성도 보고,

문양도 보면서 '이런 것도 잇구만 개사기네..' 정도의 이해부터 시작해서, 주요 기술들의 쿨타임을 알아보는거죠.

이것저것 물어보세요. 우린 초보니까요.. 

 자신의 파트너에 대한 스킬을 이해했다. 그럼 호흡을 맞춰볼 시간입니다.


3. 호흡맞추기의 기본, 매즈연계

 투기장에서 어떻게 하면 상대를 죽일 수 있을까요?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어렵고

심오한 '매즈연계'를 통해 순간적으로 2:1, 또는 3:2, 더 나아가 3:1 상황을 만들어야 상대를 죽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친구의 매즈기와 자신의 매즈기를 생각해봅니다. 내가 만약 드루(회드) 다. 내 친구는 법사입니다.  또다른 친구는

도적이라고 해봅시다. 도법드라는 조합을 하고있는거죠. 

 도법드의 굵직한 매즈는 동결, 변이, 실명, 급가, 회오리, 강타 입니다. 뭐하는 스킬인지 잘 모르시겠다구요?

일단 그냥 대충 읽으셈.. 개념이 중요한거임. 나는 드루입니다. 강타와 회오리 가 내가 갖고있는 스킬이네요.

같은편 법사가 상대 힐러에게 동결을 넣었습니다. 5초동안 꼼짝못하죠. 이후에 법사는 힐러에게 변이를 시도합니다.

8초동안 꼼짝못하죠. 법사가 매우 잘해서 변이를 또 이었어요! 4초. 또했습니다!! 2초. 근데 상대방이 아직 안죽었어요.

체력이 30%정도 남았습니다. 그때 개념드루인 내가 힐러에게 회오리를 이었습니다. 6초매즈 추가.. 상대체력 10%.

안죽었길래 또 회오리를 이었습니다. 3초매즈추가.. 상대 사망. 변수가 많지만 가장 이상적인 매즈연계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했지만 조합마다 매즈가 가능한 최대 시간이 매우 다양하고 (일부 조합은 이론상 무한매즈 가능)

상대의 방해나 계급장 사용을 고려했을때 매즈가 끊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매즈연계의 개념을

갖고있어야 3:2, 2:1 등의 상황을 만들어서 상대방에게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친구의 스킬이해, 자신의 스킬이해를 통해 상대에게 매즈를 지속하는 입와우를 실현시키는 것. 이것이 점수를

올리기 위한 투기장의 기본적인 개념이해입니다. 매즈연계에 +@로 상대를 아프게 때릴 수 있다! 이정도면 1500이상은

기본입니다. 다음은 딜러 입장에서의 투기장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