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러 밥그릇 순위

1. 암사
2. 도적
3. 죽기
4. 흑마
5. 전사
6. 냥꾼or법사
--큰 벽--
7. 조드
8. 고술


힐러 밥그릇 순위

1. 운무
2. 신기
3. 회드
--큰 벽--
4. 수사
--넘사벽--
5. 복술





딜러 밥그릇 평가

1. 암사

갈래 물길로 갑자기 인생 역전함. 40대가 잡아도 딜1등이 가능한 클래스.

대무지원으로 도트 클리브에 강함. 

폭눈에서 상대가 폭덫, 공파로 날려도 땡겨서 보호해줌.

유가, 깃털로 빠른 지원 가능. 

흑마보다 딜이 좋은데 흑마보다 단일 타겟딜 지원이 더 좋고 갈래 물길때 압박은 흑마보다 훨 좋음.

분산이라는 무적기 존재.

분산 없을때 허약한 몸빵 하나 빼고는 쉽고 쌔고 단점이 없는 십사기 딜러이기에

본인이 1800정도 해도 1234만으로 2000을 달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 

게다가 팀마다 2,3명씩 암사를 데려가기에 밥그릇이 많고 또 확고하다.



2. 도적

힘싸움을 워낙 좋아하는 양놈들 특성상 잉여dps인 도적을 데려가지 않았던 경우가 많았는데

드군확팩 이후 도적 제외 모든 클래스의 메즈가 너프되고 즉시힐도 다 너프 되면서

도적이 한타에 껴있는게 굉장히 큰 도움이 되기 시작함.

거기다 기존에 수호드루에게 뺏겼던 FC(깃수)자리를 되찾아왔고

심지어 2도적이 좋은 조합으로 떠오르면서 그나마 밥그릇 없는 냥꾼, 법사의 자리를 뺏어먹기도 하는 양아치 클래스.

확실히 판다에 비해 타클래스들의 생존기 및 CC 너프로 드군에는 잘하는 도적이 더 빛이 남.



3. 죽기

힐러들의 즉시힐 너프로 힐러한테 밀리가 붙어 있는 것 자체로도 힐러들은 큰 압박감을 느낌.

거기다 영원한 타겟콜 노예인 죽기이고 깃전장에서 혈죽으로 안정적인 깃 운반이 가능하고

때로는 부죽으로 도트클래스 못지 않은 DPS를 보여주는데다가 펫뽑고 수비까지 하는 경우도 있음.

사실 북미 애들 기준에서는 어차피 광쳐서 잡는거기 때문에 타겟콜이 큰 의미가 없으나

아무리 암사가 좋다해도 노밀리 조합은 확실히 썩었기 때문에 꼭 밀리로 죽기를 데려가려고는 하는 편.



4. 흑마

현재 흑마는 암사의 마이너 버전임.

암사만큼 딜을 뽑을 순 있다. 근데 어렵고 힘들다. 유일한 장점은 어격과 짤 뿐.

암사를 못 구하는 팀에서 1암사+2흑마 이렇게 많이 데려감. 

북미 기준으로는 흑마들이 짤봇을 쓰기 때문에 힐러 잡고 짤봇쓰면 한타때 상대방 힐러들이 힐을 못해서

힘싸움을 굉장히 쉽게 이기는 모습들을 많이 보여준다. 

사실상 짤봇 없으면 암사 도트 보호용 + 주문력 버프용으로 1자리 겨우 데려가는 흑마.


5. 전사

전사가 끼는 팀은 조합이 전죽도 흑암암냥(or법or조or흑)으로 고정이 될 수 밖에 없다.

때로는 죽기 없는 팀에 타겟콜러로 들어가서 타겟콜 노예를 함.

한국보다 난이도가 낮은게 깃수를 할 필요가 없다.

가끔 확실한 상황에서 도적 깃수가 깃을 전사한테 인계하고 깃자리에 대기하는 정도.

가만히 서서 맞다가 죽어도 전사 잘못이 아님.

광산을 제외하면 암사흑마죽기만큼 첫한타 디피뽑기가 어렵기 때문에

압박의 의미를 제외하면 굳이 필수는 아닌 클래스.



6. 냥꾼or법사

그냥 수비 시키려고 한명 데려감.

냥꾼과 법사 둘다 있으면 둘중 하나는 힘싸움을 참여해야 하는데

둘다 워낙에 힘싸움 잉여에 점사로 잡는게 아니라서 법사가 양넣으면 딜러들이 짜증만 냄.

가만히 수비하다가 2천 찍는 클래스이지만

워낙 하는게 없다보니 보통 이 자리를 흑마나 전사가 뺏어가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조드도 이 자리를 뺏어가기도 한다.



7. 조드

한국 평전의 꽃 조드.

조드가 너프되면서 암사와 순위가 바꼈다.

현메타에서는 굳이 회바를 할 필요가 없는데다가 쿨기에 의존하는 한타딜도 그저 그렇고... 

지구력도 암사나 흑마에 비해 떨어지고...

유일한 장점이 테러 지원이 가장 빠른 딜러였던 것 하나였는데

S급 조드 아니면 조드는 데려가지도 않는게 현 분위기.

그냥 현재는 일자리 거의 없음.

가는거보면 다 인맥으로 감.



8. 고술

광산과 폭눈, 깊바협에서 십사기 성능을 보여주고

노래방, 쌍봉 수비에서 정말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어떻게보면 메즈가 없다는 것 하나 빼곤 전사보다 좋은 점이 있으나

워낙 마이너하고 아라시 등 일부 전장에서 뭐가 가능한지 모르겠는 클래스이기에

직접 공대 안만들면 가긴 힘들다.

근데 고술 있어서 파탈하고 그런 경우는 거의 없을 정도로 인식이 나쁘지 않음.






힐러 밥그릇 순위


1. 운무

지구력이 약간 흠이고 처맞을때 잘 죽는 편이긴 하지만

도트클리브 상대로 회드 다음으로 좋고 2운무가 고치 둘이서 번갈아가면서 쓰고 

기사가 보축으로 서포트 해주면 얘네가 왜 김치식 조합으로 한타하는걸 포기했는지 이해가 됨.

2운무 1신기면 점사로는 못잡는다고 보면 된다. 생존기 무한로테...

잘하는 운무는 밀리가 붙기도 힘들고...

재활이라는 십사기 생존기는 덤. 

보통 힐 1,2등에 해제 1등은 운무 몫이기에 2운무를 많이 데려감. 시너지도 좋고.


2. 신기

운무-신기-회드 중에 가장 낮은 힐량을 보여주지만 신기 자체 성능이 우월하다기 보다는

보축, 오숙 셔틀로 데려가는 느낌이 강함.

궁합과 시너지가 좋고 실제로 게임을 해봐도 아군도 그렇고 상대도 

빛봉 보막이 터지는 체력까지 자주 내려가기 때문에 신기의 효율이 나쁘지도 않음.


3. 회드

힐량은 무조건 1등을 뽑는 클래스임.

지구력도 나쁘지 않고 맞을때 생존력도 나쁘지 않고 힐량도 좋다.

근데 운무만큼 좋진 않다고 본다. 

2운무1신기 다음으로 많이 보이는 조합이 드루운무신기 조합.




4. 수사

고억이라는 허접한 생존기 하나 뿐인데다가 지구력도 전힐러중에 가장 쓰레기

도트클리브 상대로 보막 효율이 엄청 좋긴하지만 그뿐이다.

땡기기는 암사가 있고, 대무도 암사가 있고

대놓고 힐량을 뽑으려면 상위권에 들 수 있지만... 

수사가 공대에 있으면 공대 나가는 애들이 있을 정도로 인식이 구림



5. 복술

죽투찍은 도적이 복술 물고 있으면 힐이 0인데다가

죽기만 붙어 있어도 고리 2번 쓰고 난 다음에 죽음. 

토템과 지배력이 완전 좋은데 제대로 쓰질 못함...

걍 현재 기준 쓰레기케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