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안녕하세요, 암사를 격변때부터 꾸준히 플레이 해오며, 투기장을 즐겨하고 있는 고강윤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북미서버에서 활동중이며, 암사에 대해 꾸준히 고민하고 여러 조합을 구상해보며 연구하고 있습니다.

 

본 글쓴이는 예전 와우 pvp 계에 엄청난 잘못을 범했으며, 소위 범죄자이자 전과자 입니다. 구글이나 인벤을 통해 충분히 그 내용을 확인이 가능하시며, 범죄자에게 도움을 받길 원하지 않는 분은 뒤로가기 살포시 부탁드립니다.

 

생각보다 많은분들이 인벤 쪽지를 통해 암사에 대해 질문이 끊임없이 오고 있고, 현재 많은 분들이 팁글을 쓰고있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분들중 저와 같은 입장일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암사에 대한 방향성이나 팁을 원하시는 분들을 외면할수 없어 작성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범죄자의 도움과 팁을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분은 뒤로 가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언제나 말씀 드리지만 그때의 일은 죄송합니다.

 

 

(이글은 필드와 깃전이 아닌 투기장에서의 3v3 암사에 대한 글이며, 깃전과 필드관련 이야기는 무관할 수 있습니다)

 

7.2.5 패치 이후의 암사란??

 

군단에서의 암사는 7.2.5 전까지는 최대한 디법을 돌리고 디법 도트딜로 효과를 봣다면 이번 7.2.5 이후의 암사는 드군의 단일딜로 다시 변신했습니다.


최대한 단일타겟을 밀며, 디버프딜(물론 있습니다만..)보단 단일타겟딜로 이득을 보며, 공허시스템은 여전히 사용해야 딜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시즌 초기에 제가 적는 이 특성이 물론 정답은 아닐수 있습니다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그럼.. 시작하겟습니다!

 

 

공허?? 공허 시스템의 이해도

 

 

암사는 현재 딜 메커니즘이 공허 즉 광기를 모아서 광기를 터트려서 딜을 하는 시스템이며, 사실상 현재 와우 내에서 유일무이한 딜 메커니즘 입니다.(이전 악흑이 이와 비슷 했지만 , 악흑이 아에 사라져 버려서...)

 

암사의 모든 공격 즉 딜을 넣을수 있는 스킬은 전부 광기를 수급하며, 이 광기가 65~100이 되면 광기를 공허의 형상으로 바꾸게 되고, 이 공허의 형상은 광기를 끊임없이 소모하며, 광기가 다 소모되기 전에 공허의 형상을 얼마만큼 오랜시간 유지시키는것이 포인트입니다.

 

즉 광기수급이 진정한 포인트이며, 얼마만큼 공허 형상 내에서 딜을 할수 있을지... 제한된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딜을 넣으려면 어떻게 해야될지를 생각해 보셔야 하며, 광기형상 중에 기술이 차단당하는 일은 최대한 적어야 할 것입니다.

 


패치노트?

이번 7.2.5 패치노트(암사만) 살펴보겟습니다. 현재 암사의 메타를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장미저택님 출처)

 - PVE 부분

- 환각의 마귀의 마귀가 공격시 생성하는 광기가 4에서 8로 증가합니다.
- 어둠의 권능: 고통의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정신 분열의 공격력이 13% 증가합니다.
- 정신의 채찍의 공격력이 18% 증가합니다.
- 공허의 화살의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어둠의 형상이 물리데미지 20% 감소 효과를 가집니다.

 - PVP 부분

- PvP에서 정신분열의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 PvP에서 정신의 채찍의 피해량이 40% 증가합니다.
- PvP에서 어둠의 권능: 고통의 피해량이 20% 감소합니다.
- PvP에서 어둠의 권능: 공허의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 PvP에서 어둠의 형상의 받는 물리 피해 감소치가 10%에서 20%로 증가합니다.
- PvP에서 흡혈의 손길의 피해량이 15% 감소합니다.
- PvP에서 공허의 격류가 이제 온전한 피해량을 입힙니다.
- 공허 보호막이 더이상 흡혈의 손길 치유량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암흑 광증이 더이상 흡혈의 손길 치유량을 올려주지 않습니다.
- 광기에 내몰리다의 효과가 변경되어서, 공격을 받으면 3초 동안 광기 12를 생성합니다.
- 정신적 외상의 효과가 변경되어서, 대상에게 정신의 채찍을 시전 시간 전부 시전하였을 때, 20초 동안 대상의 가속을 1% 훔쳐서 자신의 가속을 1% 올립니다. 한 대상당 10%씩 훔칠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최대 20번까지 중첩됩니다.


7.2.5 이전 도트딜들이 전부다 하향되엇습니다. 그에반해 정신분열과 채찍, 공허화살, 공허격류는 상향됨을 볼수 있습니다. 즉 단일딜은 상향되었는데 도팅딜은 너프됫습니다. 즉 단일딜쪽으로 암사 플레이 스타일을 바꾸셔야 할때입니다.



 

기본 특성


 7.2.5 특성과 명예특성을 살펴볼까 합니다.


 

필자의 현재 특성은 이렇게 유지하고 있으며, 단일딜 트리를 위한 특성트리 입니다.

 

※ 60랩 - 머무는 광기? 영혼을 거두는 자? 공허 광선?

 

현재 필자는 머무는 광기를 찍고있고 재미를 꽤나 많이 보고 있습니다. 머무는 광기는 중첩된 공허 형상의 가속을 공허형상이 끝난 이후 2%씩 초당 떨어지게 하여, 다음번 공허형상을 들어가기에 유리하게끔 도와주는 특성입니다.


이전에는 영혼을 거두는 자로 마격 타이밍 및 공허수급 등을 유리하게 가져갓으나, 현 필자는 가속을 최대한 올리는 특성으로 가고 있습니다. 이는 90랩인 환각의 마귀와 연동하며, 90랩 특성에서 다시 말씀 드리겟습니다.


공허 광선은 채찍 쓸 짬 거의 없습니다. 기대값이 낮습니다.

 

 

※ 75랩 - 산레인? 어둠의 통찰?

 

필자는 현재 어둠의 통찰을 들고 갑니다. 산레인의 기대값이 너무 낮아졋습니다. 일단 공허 보호막에 흡혈의 손길이 반응하지 않는다는점. 또한 암흑 광증이 흡혈의 손길 치유량이 빠진점, 두가지 때문에 효율이 너무 떨어져버리게 되었습니다.


물론 흡혈의 손길이 딜이 없는것은 아니지만 그에 비해 정신분열의 기대값이 높아졋습니다. PVP 30% PVE 13% 더블버프를 맞으면서 한방한방 딜을 많이 뽑아내고 있습니다. 현재 산레인보다 어둠의 통찰이 기대값이 큼으로 어둠의 통찰을 들고갑니다.

 

※ 90랩 - 마력주입과  환각의 마귀, 불행

 

 필자는 현재 90랩 특성에서 환각의 마귀를 사용중입니다. 이유인즉슨 60랩 머무는 광기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현재 암사 환각의 마귀는 지속시간 21초의 1분쿨이라는 메즈를 줘도 못막는 광기수급기 + 딜 지원이 가능한 소환수이며, 떄리는 틱당 8이라는 엄청난 광기를 수급해주고 있습니다.


트롤 기준 광폭화 + 환각마귀 + 공짜 정신분열 프리딜기준 40~50중첩까지 공허형상을 올릴수 있으며, 이는 모두 가속으로 전환됩니다.


다음번 공허형상이 엄청빨리켜지며, 다음번 공허형상이 켜진다 해도 이 가속버프는 중첩됩니다.

 


(두번쨰 광기형상에 들어가도 중첩된 머무는 광기는 끝나지 않는다)


이는 두번쨰 딜 또한 엄청난 딜로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이에 착안하여 환각의 마귀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마력주입은 뺏기거나 해제당할 우려가 크며, 현재 21초 지속시간이라는 괴랄한 마귀 + 딜 @ 보다 메리트를 느끼지 못하엿고


불행은 디법딜이 끝낫기에 더이상 이용하지 않습니다..


 

 

명예 특성



현재 필자의 명예특성입니다.

 

바뀌는점은 없습니다. 고정으로 가지고 갑니다.


가끔가다 피바를 쓰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거의 마귀를 고정으로 가지고 갑니다. 빠르게 적을 죽이는게 목표입니다.


공허의 근원은 머무는 광기 + 환각의 마귀 + 어둠의 통찰과 가장 어울린다 생각하엿습니다. 사실 공허는 위의 특성을 써보심 알지만 남아돕니다.


광기의 경계는 어붕을 다맞출수 있으면 상관이 없지만, 20% 뎀증 + 어붕 VS 유물무기 및 유물무기특성을 못쓰는 점

생각해보면 훨씬 공허형상에 들어가는게 유리하기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전처럼 30% 뎀증이면 경계어붕을 사용 하겟지만 너프된 이후 메리트가 없다 생각합니다.


덧없는 선물은.. 저 라인에서 그냥 찍을게 없습니다. 저거 찍으세요...ㅠㅠ


영혼의 연결은 뻔합니다. 어둠의 통찰을 들고갓는데 안쓰시게요..? 쓸게 없습니다. 암흑광증은 더이상 흡손에 영향을 받지 않고, 외상은 해제됩니다. 외상 쓰지 마세요 쓰래깁니다. (가속감소 디법이 걸린 아군을 해제하면, 제가 훔쳐간 가속도 다 해제됩니다..)

 


 

 


플레이 스타일


현재 암사의 플레이 스타일은 완전히 변경되어 있습니다. 앞서 지속적으로 말씀드렷지만 단일딜로 바뀌어 있는 상황입니다.

흡손은 킬을 잡을 플레이어에게만 던져주시고 나머지 다른 올 타겟에게 전부 어둠의 권능: 고통을 돌려두십됩니다.

어둠의 통찰 떄문에 뜨는 꽁정분과 채찍 + 촉수로 공허수급을 햇다면 메즈를 하시면서 단일딜을 밀고

상대방이 살아남았다면 , 다시 어둠의 권능: 고통을 리필하시며 뜨는 정분을 지속적으로 박고 두번째 공허형상이 오면 바로 켜주시면서 메즈 try를 다시 하면 됩니다.

오히려 플레이는 좀더 쉬워지고 직관적으로 변했습니다.(표현이 맞나 모르겟습니다) 예전처럼 피가 줄줄샌다는 느낌보단 

이 메즈안에 내가 널 무조건 죽일꺼야 라고 딜을 확 몰아주시는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현재 암사가 할수 있는 조합은 godcomp(법암힐)가 유일하고 가장 강력하다 생각합니다.

솔직히 암사는 이번시즌 수혜를 받지 못한 클래스입니다. 잇다른 pvp 버프 및 너프가 예정되어 있으며, 이 글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플레이 스타일을 찾아가시길 빕니다.

플레이스타일은 각 사람마다 다 틀립니다. 위에 말씀 드린 제 플레이스타일은 참고로 하시면 되겟습니다.

혹시라도 동영상을 원하신다면 트위치 채널인 https://www.twitch.tv/rkdwkehfl로 오시게 되면 제가 하는 플레이가 있으니 보고 참고하심 되겟습니다.

오디오가 안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디오 저작권문제이니 너그럽게 용서 부탁드립니다.


 

생존? 암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dispersion...분산..)

 

대부분 암사들의 최고 걱정거리입니다.

 

현재 암사의 데미지 감소 스킬은 분산 이외에는 없으며, 생존에 도움을 주는 스킬은 신의 권능: 보호막 이외에는 없으며, 그냥 암것도 못하고 죽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암사에 대한 이해도 + 같이하는 파트너의 암사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함으로 죽는 경우가 그중 대부분을 차지 합니다.

 

암사는 카드교환이 확실한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내가 원할때 하고싶은만큼 메즈를 즉시로 넣을수 있는 케스터입니다. 굉장히 메리트 있지요, 단지 우리의 공격이 끝나고 상대의 공격이 시작될때 암사는 고민하게 됩니다.

 

왜냐면 암사는 가지고 있는 메즈 자체가 쿨이 길어서 어쩔수가 없습니다.

 

이번에 메즈를 상대방 딜러에게 줘서 내가 살면, 다음번 상대방에게 줄 메즈가 없습니다. 그럼으로 막다 막다 막다 막다 끝나고 암사가 픽 쓰러지게 되는것이죠.

 

투기장이라는 것은 항상 파트너를 생각해야 합니다. 암사의 생존의 90%는 우리편의 힐러와 파트너 딜러입니다.

 

우스갯소리로 암사는 묻어간다 라는 말이 있는게 틀린게 아닌 것이, 파트너 딜러의 즉시 메즈기(EX: 양, 공포 등등)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상대에게 줘서 암사 생존을 늘려 주느냐가 암사 딜의 포인트이기 때문입니다.

 

암사가 메즈를 상대방을 줘서 이번타이밍에 공격적으로 상대방 딜러나 힐러의 급장, 쿨을 뽑아냇다면, 바로 파트너는 순간적으로 상대 딜러 메즈를 넣습니다. 양 양 양 OR 공포 공포 공포 이런식으로요.

 

그러면 해제가 하나뿐인 군단 투기에선 암사가 안전하게 빠져나가며, 다시 30초 뒤에 쿨이 온 암사는 공격에 들어갑니다.

 

이게 바로 생존입니다... 암사가 사는게 절 대 아닙니다. 살려 주셔야 하는겁니다... 그러면 그만큼의 가호를 받은 암사는 대포딜로 상대방을 죽여 나가는 것이죠.

 

물론 포지셔닝이나 실력에 따른 암사의 생존력에 대한 차이는 있겟습니다. 다만 그것은 암사 생존에 20%를 차지하며, 남은 80%는 우리편 파트너의 판단과 메즈에 따라 판가름이 납니다.

 

많은 분들이 쪽지로 암사는 어떻게 사는지 물어봐 주시는데, 답이 이거라 굉장히 송구스럽습니다.

 

다만... 이게 정답이며, 암사님들이 좀더 파트너분들에게 많은 요구와 콜을 한다면, 생존은 그만큼 늘어납니다.

 

 

글은 이것으로 마치며, 부족한 팁글 언제나 요청하시고 쪽지 및 물어봐주시는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쪽지나 귓말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베텍은 북미 한국 동일하며, nebiros#3746입니다.

 

글을 읽어주신 모든분들이 행복하고 푸근한 하루이길 빕니다.

 

p.s 오타는 지적하지 말아주셧으면 좋겟습니다;;ㅠㅠ 오타 많은건 저도 아니 너그럽게 용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