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대비 운무 PVP 가이드




안녕하세요 회드 가이드에 이어 2번째 운무가이드입니다.


운무는 회드에 비해서 알려져있는것도 적고, 전반적인 개념만 잡혀있고 스킬의 뭐가있고 어떤게 좋은지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한것 같습니다.

스트리머도 상대적으로 많이 부족하구요,

그러한 이유로, 각종 스킬에 대한 간략한 설명 이후, 

운무의 힐 스타일 3가지를 소개하고 끝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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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운무의 특성과 스킬

기본 스킬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특성라인의 스킬위주로 설명먼저 하겠습니다.





15라인

15라인은 주로 취향에 기반한 라인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무엇을 찍던 활용만 잘하시면됩니다.



멀리 뻗어나가면서 적에겐 데미지와 아군에게는 힐을주는 스킬입니다. 가끔씩 적에게 개꿀잼 몰카 끔살을 낼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적이 많으면 많을수록 힐이 많이 차는 스킬입니다. 상대가 펫이많으면 쓰시는게 좋아요



아군과 적에게 번갈아가면서 튕기며, 힐/딜을 할수있는 스킬인데, 아주 조금의 힐과 딜만 들어가기 때문에, 쓰건 안쓰건 크게 대세에 지장이없는 스킬입니다.

30라인

무빙과 관련있는 특성라인입니다. 기공탄 범욕 이외에는 찍지않습니다.



모든 상황에 고루고루 좋은 스킬입니다. 먼거리를 뻗어나갈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생존과 공격에 모두 좋습니다.




범욕은 보통, 본인에게 자축을 주기보다는, 딜러에게 발을 밀어주기 위해서 쓰는 스킬이라고 보시는게 더 맞을듯합니다.

45라인



위안의 안개(빨대) 스킬을 무빙하면서도 시전할수 있게 해주는 스킬로 다른건 찍지않습니다. 투기장에서는 무조건
고정

60라인

개인적 취향과 팀의 운영방식에 따라 선택이 갈리는 특성입니다. 츠지의 노래 스킬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나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좋지도 않고, 나머지 특성이 너무좋기 때문이죠.



상대방에게 줄수있는 광역 스턴입니다. 5초동안 유지되며 거의 모든상황에 유용하게 쓸수있습니다.
2캐스터 조합의 운무라면 스턴셔틀 용도로
전고의 운무라면 비점사 대상의 매즈 용도로 사용할수있으며, 활용가치는 무궁무진합니다.




특정 범위 지역위에 있는 모든 적군을 튕겨냅니다.
만약 적팀이 이동불가 스킬에 묶여있으면 안튕겨나갑니다.

죽기가 얼음기둥? 을쓰면 안튕겨나가고
자축을쓴 기사 / 칼폭을 도는 전사도 안튕겨나갑니다.

공격적인 활용도 가능한 스킬입니다.

75 라인



무조건 고정입니다.

마법해소는 -> 흑마법사의 불고 백뎀이들어오고요,
해악감퇴의 뎀감은 쓸모가없습니다.

스턴상태이던 매즈상태이던 운무의 피가 깎이면 무조건 발동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그 어떤, 그리고 모든 면에서 좋습니다.

90라인



운무가 힐하는 대상에게 운무의 힐을 복사해서 50% 다시 넣어주는 역할을하는 조각상입니다.
개인적 의견으로는  그 어떤상황에서도 제일 좋은것같습니다.





3분에 45초씩 머물면서 광역힐을 넣어주는 학새끼입니다.
과거에는 쓰시는분들이 있었지만, 운무를 하면할수록 옥룡 조각상이 주는 장점이 너무크기때문에, 쓸필요가 있나 싶은 스킬입니다만, 순간적으로 광역힐이 필요할때 사용하셔도 상관은없습니다.


100 라인

제일 많이 바꾸는 특성 라인중에 하나입니다. 3가지 다 활용도가 좋고 전부 다 괜찮습니다.




전반적으로 반고정식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운무는 게임을 운영하다보면 힐을 잘하는것 보다, 마나관리를 더 잘하는게 핵심이 될때가 많습니다. 이에따라 10초동안 마나사용량을 줄여주는 스킬인 마나 차는, 많은 운무 분들이 고정으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운무의 천둥 차를 두번사용할수 있게해주는 스킬로, 마나관리보다는, 폭힐이 필요한 경우에 쓰시면 됩니다.



천둥오름은 운무의 해오름차기 라는 스킬을 쓸때마다 천둥차를 리필해주는 스킬입니다.
주학을 사용해야할때 씁니다.




 명특 라인은 선택의 폭이 많은 라인중에 하나이며
많은 운무분들이 고민을 하실수있는 라인들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3번째 라인




그 어떤상황에서도 가장 효용성이 높은 특성입니다.

운무는 몸이 약하기 때문에, 최대한 안맞는게 제일 중요하구요, 이감 지속시간을 줄요주는 빠른발 스킬보다

훨씬 효용성이 높습니다.



만약 기공탄, 구르기를 써도 떼어낼수 없는 딜러가 상대에 있으면 사용하셔도 좋은 스킬입니다.
운무의 해탈은 상대의 매즈를 씹을수있는 좋은스킬이기 때문에,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4번째 라인

제일 많이쓰고 제일 자주바꿉니다.



포용의 안개(쎈 도트 + 힐량 40% 증가) 를 즉시 사용하게 해주지만 7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걸리는 스킬로
상대가 2캐스터 일때, 1밀리 1캐스터 일때 사용하시면 좋은효과를 볼수있는 스킬입니다.



상대에 도트조합이 있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만,
일정 수준 이상의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발산과 포용의 안개를  시전시간 없이 사용하게 해주는 스킬로
힐량이 큰 대신, 위안의안개(빨대)가 시전방해 스킬에 짤립니다. 

2밀리 상대로 좋습니다.


5번째 라인

역시나 빈번하게 바꾸는 라인입니다.



운무의 생존기같지 않은 생존기인 고치의 쿨을 1분30초로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거의 모든상황에 고루 좋습니다.



마법 상쇄는, 상대가 마법 도트를 거는 클래스일때 사용하면 효율이 매우좋습니다.
저는 주로, 주학의길과 묶어서 사용합니다.



안개장 스킬은 솔직히 말해서 안찍어도 상관없고, 찍어도 눈에 효과가 잘 안띄는 스킬입니다.

운무는 기본힐방식이 포용의안개(쎈도트 + 힐량40% 증가)를 걸어놓은 상태로, 발산 및 다른힐을 우겨넣으면서 힐을

채우는데, 상대에 법사/흑마/고술/암사/정술 등의 클래스가 있으면, 매우 빈번하게 포용의안개를 지울때가 있습니다. 

그럼 마나소모량도 극심해지고, 힐도 힘들어져서, 이럴때 30% 힐량증가 상태 / 남은 힐량 유지시켜주는  

안개장은 좋은 선택옵션중 하나이지만, 본인이 큰 효과를 못느끼겠다면, 안쓰셔도 무방합니다.


6번째 라인

마지막 라인입니다. 이곳의 선택지는 두개입니다.
일단 중앙에 있는 상쾌한 산들바람은 찍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운무의 생기충전은, 효율대비 마나소모량이 극심한 스킬중 하나입니다.나쁘지는 않지만, 마나를 너무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투기장 안에서 너무 많이 시전하면 마나가 금방 없어지는 현상을 겪으실껍니다.



고대의 운무 기술 + 주학 + 안개의쇄도 그 어떤 특성과 합쳐도 다 훌륭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정하시면됩니다.




저는 치유의 구슬 스킬을, 상대에 고흑 암사 조드가 껴있을때, 주학이랑 같이사용합니다.

치유의 구슬은 좀 특이한 스킬인데, 구슬을 시전하면, 2초이후에 구슬이 생성되고, 그 구슬을 먹으면

팀원 혹은 자신에게 걸려있는 도트가 빽댐 해제됩니다. 활용도에 따라서 이점은 무궁무진하겠지만,

2초후에 생성된다는점, 원할때 팀원에게 바로줄수 없다는점, 눈에 잘 안보인다는점이 큰 단점입니다.

이를 잘극복하고 사용하시면 좋은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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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운무의 3가지 힐방식

운무는 3가지 힐방식이 존재하고 + @로 하나만 추가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A) 고운기 형태(고대의 운무기술 + 가득한 행운 위주의 노캐스팅 위주의 힐방식)

B) 오숙형태(안개의쇄도를 이용한 안짤리는 빨대 형태의 힐)

C) 주학 ( 주학의 길을 이용한 성기사의 응징의 성전사(응전사) 형태의 힐방식)

입니다
일단 각각의 힐 특성을 보시죠.




A) 고운기 형태(고대의 운무기술 + 가득한 행운 / 노캐스팅 위주 힐방식)


일단 고운기 힐방식은

즉시로 나가는 발산과 포용의안개(쎈도트 + 힐량40% 증가)를 이용한 쎈힐량이 특징입니다.

고운기 힐방식의 장점은 , 2밀리 의 강한 폭딜을 상대로 꾸준하게 쎈힐을 넣을수 있다는점.

마나 관리만 잘한다면 게임의 처음부터 끝까지 안정적인 힐을 넣을 수 있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일단  보는게 더 이득이니 온무 고운기힐 방식 영상한번 볼게요









운무는

'발산'을 땡기면 '유물스킬'이 1부터 12까지 차징이됩니다.

고운기 힐방식은 '발산'이 즉발로 계속 나가기 때문에,

유물스킬이 계속 차징이되서, 유물스킬을 자주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12 차징된 유물스킬은, 거의 어떤상황에서도 팀원을 만피로 만들고 주변사람에게도 힐량을 나누어주며, 마나도 안들기 

때문에, 마나 세이브에 득이됩니다.



위에 스킬 설명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두개의 스킬과



이 3개의 스킬 선택이 가장 고민이 되실겁니다. 그냥 단순하게


마나 세이브가 많이딸린다 -> 마나 차
폭힐이 필요하다 -> 집중된 천둥
상대가 마법도트를 쓴다 -> 마법 상쇄
상대가 내 포용의안개를 지운다 -> 안개장
그 외의 상황 -> 번데기

입니다.


[선의 집중 차] 스킬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고운기를 쓰시면서 캐스팅 스탑으로 힐훼이크 치는걸 연습하는게 더 좋은데요, 이부분은 조금 뒤에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운기 방식의 힐의 단점은

-> 상대방의 원거리 짤에 취약하다는점
-> 약간의 피지컬을 요구한다는점(원거리 짤이 있는경우)
-> 투캐스터에게 약하다는점
-> 상대가 도트딜러일때도 안좋음(마나가 너무많이담)
-> 기본적인 힐방식 자체가 마나 소비가 극심함.
-> 위안의 안개(빨대)를 안박아놓으면 조각상도 힐을 안한다는점 -> 매즈 당하고 있으면 조각상이 힐안함
정도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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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오숙형태(안개의쇄도를 이용한 안짤리는 빨대 형태의 힐)





시전이 안짤리는 빨대 형태의 오숙힐입니다.

일단 영상으로 힐 방식만 알아보죠.










이 오숙빨대 힐 방식은

팀원 혹은 나에게 힐을 한번 감아놓으면, 운무가 매즈당하고 있어도 조각상이 힐을 계속 하고 있다는점

2캐스터 상대로 안정적인 힐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

1밀리 1캐스터 상대로도 안정적인 힐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

상대방의 원거리 마법차단기에 안전하다는점

등등이 있습니다.


아마 운무를 하시다보면 아시겠지만, 상대가 차단기가 많을때는 스트레스 많이받게 되거든요,

운무도, 차단을 연속해서 당하면 아무것도 할수없는 힐러중 하나라서 말이죠.

아마 오숙빨대 힐방식을 사용할때 가장 고민되는점은 이거일겁니다.


   or     


저는 마나차를 더 선호하고요. 그 이유는, 집중된 천둥을 2회로 차징한다고 해도,

포용의안개(강한 도트힐+힐량40%증가) 스킬은 한번씩밖에 사용못하기 떄문입니다.

그리고 포용의 안개를 7초동안 계속 쓰다보면 금새 마나가 거덜나기 때문에, 마나차는 나쁜선택이 아닙니다.




오숙빨대 힐의 단점

-> 2밀리같은 꾸준딜을 힐하기에는 버거움(힐량의 부재)
-> 포용의 안개를 너무 쉽게 지우는 상대한테 위험
-> 팀원의 피가  동시에 빠지기 시작하면 , 피를 복구시킬수가없음
-> 은근히 마나가 많이듬.


정도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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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주학 ( 주학의 길을 이용한 성기사의 응징의 성전사(응전사) 형태의 힐방식)






전시즌 초반에 운무가 핫했던 이유는 바로 주학 특성때문입니다.

응전사는 힐너프를 당했었고, 주학은 그대로 있었는데

주학의 장점은 -> 스턴면역, 이감면역, 이불면역 

45초 마다 15초동안 지속되며 -> 순간딜은 응전사보다 강하게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일단 주학힐 방식을 보고 더 이야기해보죠




보시다시피, 주학은 광역으로 피가빠지는 상대에게 좋은스킬입니다.

주학은 15초 지속이라서, 15초내로 많은 딜을 박아넣는게 중요한데,

주학을 사용할때는 천둥 오름을 쓰기때문에, 해오름차기를 칠때마다 천둥차가 리셋이되죠.

고로 이를이용한 주학 딜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천둥차+포용의 안개 -> 범장 3회(먼저 해놔도됨) -> 해오름차기 + 후려차기 -> 
리셋된 천둥차로 포용의안개 ->범장 3회 - 해오름차기 

를 계속 반복하시는겁니다.

주학의 단점은 지속시간이 짧고, 그 기간동안에 주학을 무마시키려고 공포류의 매즈 스킬들이 계속해서 들어올 거구요
최대한 안맞아주려고할겁니다.
그리고 주학이 끝나면 힐업하는게 너무 힘들구요.
그리고 고흑이 껴있는 경우, 고흑은 텔을타고 바로 도망을 간후, 공포 매즈를 돌리고
야드는 무력화 매즈로 주학을 무마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주학에 들어오는 6초 혹은 5초 짜리 매즈들을 없애려고 
[상황적응] 찍습니다.


만약 상대에 고흑이 있다면

 

을 사용하는걸 추천드리는데요.

치유의 구슬의 장점은 상대 도트를 아무런 단점없이 지운다는점입니다.

만약 암사의 흡손 도트를 구슬로 지워도 공포가 안걸리구요
흑마의 불고 도트를 구슬로 지워도 빽댐도 안들어옵니다.

엄청 좋은 스킬이지만, 사용하기가 어려운데 , 그이유는
스킬을 사용하고 2초후에 구슬이 생기고,

팀원이 전투시에 구슬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저는 해탈에 하나를 깔아두고, 조각상에 하나 깔아둔 후, 팀원들은 조각상에 있는 구슬을 먹고
해탈에 있는 구슬은 제가 먹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안쓰셔도 무방합니다만, 잘쓰시면 엄청나게 좋은 스킬이니 알아두시기바랍니다.



그럼 주학의 단점을 다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점
- 주학 지속시간이 너무 짧다(15초)
- 짧은 주학 지속시간에 공포류 매즈가 계속 들어오면 힐을 제대로할수가없다.
- 단일 딜을 하는 조합에게는 쓸모가 없다.
- 주학으로 피를 채우기 위해서 사전작업이 필요하다.
- 주학이 끝난 상황에서는 피업이 매우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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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무 힐러들을 위한 팁아닌 팁.


ㄱ) 운무는 고운기를 쓸경우 캐스팅힐을 안하는 대신에, 끊임없이 힐을 짤릴수 있는 상황에 놓이게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stopcasting 혹은 시전중지 매크로를 사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운무들이 스탑캐스팅을 사용하는 방식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1)위안의 안개(빨대) 에다가 stopcasting을 묶는것
2)소생의 안개(도트) 에다가 stopcasting을 묶는것
3)stopcasting 매크로를 따로 쓰는것

이렇게 3가지입니다.

여기에서 제가 추천해드리는 힐훼이크용 매크로 묶는방식은 2) 입니다.
운무가 빨대를 꽂던 안꽂던 항상 도트힐은 사용해야하고, 도트힐의 쿨은 8초이기때문에,

시전중지를 계속 하면서도, 8초 도트힐이 돌아오면, 도트힐이 들어가고 아니면 남은 8초가 채워지는동안
계속 힐훼이크가 되기 떄문에, 이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위의 영상에서 보면 위안의 안개가 시작하면서 계속 중지되는걸 보실수있는데
이게 제가 stopcasting을 소생의 안개와 묶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그 어느방식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편하신거하시면되요

#showtooltip 소생의 안개
/stopcasting
/stopcasting
/cast 소생의 안개

입니다.



ㄴ) 해탈의 사용

운무의 해탈은 무궁무진한 활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생존' 용도로 사용하는게 가능하죠, 악사가 탈태를 키면서 점프할때, 해탈을 쓰면 딜을씹는것도 가능하며,
운이 좋으면 날라오는 폭망이, 해탈이 써지고 난후에 들어간다던지,
도법이 나를 처음에 떄릴때도, 생존용으로 사용하는것도 가능하고요.

그리고 기둥에서 기둥을 옮길때도 사용이가능하며, 상대가 나에게 넣는 매즈를 피하는 용도로도 사용가능합니다.
어떤방식으로 사용하시던 운전자의 능력에 따라 무궁무진할수있으니 항상 해탈을 깔고, 해탈을 잘사용하는법을 익혀놓고
연습하시면됩니다.

이건 연습밖에없어요

ㄷ) 마비

운무의 마비는, 공격과 수비가 둘다가능하지만
공격적으로 사용할떄 더 빛을 발하는 스킬이죠.

일단 운무를 처음시작하면 공격적으로 마비를 사용하는걸 잘 못할수도잇는데

이런개념을 잡고하시면됩니다.

우리 팀원이 쎄게 공격을 할때?
안맞는 상대 혹은 힐러에게 마비+팽차 를 준다
를 생각하면서 겜하시면됩니다.
상대방입장에서 운무가 치는 마비와 팽차는 맞을수 밖에없어서, 이를 잘쓰는 운무가 고평으로 가기쉽습니다.

ㄹ) 매크로

저같은 경우 운무 매크로는 다른건 없고, 
아레나 마비 1,2,3을 사용합니다.

#showtooltip 마비
/stopcasting
/cast [@arena1, exists] 마비

이런식으로 사용해주시면됩니다. 마비 스킬에다가 stopcasting을 묶는게 중요한데,
힐을 시전하고있을때 stopcasting이 없는 마비스킬을 누르면, 힐이 시전되느라 마비가 안나가거든요.

꼭 넣어주세요

ㅁ) 도법, 도냥을 상대로

도법 도냥을 상대로는 위에 쓴 여러 힐방식들은 섞어서 사용해야됩니다.
어떤 말이냐면

 

일단 연막속에 우리 딜러를 살리려고 평고를쓰고



힐용이라기 보다 스턴을 없앨려고 주학을 쓰고



힐이 많이 필요하기 떄문에 천둥차를 써서 포용을 두번감고요



번데기를 쓴후 생존기 쿨을 떙기는
식의 플레이를 합니다만

이건 하셔도되고 안하셔도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혹시 운무를 하시는분이라면
나중에 시도해보세요 꽤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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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제가 준비한 운무 pvp가이드 입니다.
드루 내용보다 꽤 신경써서 작성했는데
많은분들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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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wow 북미, 유럽 블리즈컨 토너먼트 해설 영상도 찍어서 올리고, 혹은 방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힐러 공략글은 다음번에 복술을 할예정입니다.

https://www.twitch.tv/taxpay

방송 많이 관심가져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