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어뮤입니다.

많은 한국 풍운들이 모르는 도움이 되는 (!) 버그가 있어서 알려드리러 왔습니다.

버그입니다. 언제 고칠지 모르는데...
1. 발동시키기 생각보다 까다로움
2. 인터넷 속도에 의존함
3. 이미 북미에서는 8.1 때부터 널리널리 퍼져있던 버그
이므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폭풍, 대지와 불 (폭대불)
분신을 3명을 만들어서 각자 원래 딜량의 45%를 가합니다. 플레이어는 한 명의 분신을 컨트롤합니다.

소용돌이 용의 주먹(소용주)
점프를 하며 주변 모두의 적에게 X 데미지를 줍니다. 참고로 X 데미지는 한번에 X 로 들어가는게 아닌, 다-다-다 소리로 1/3, 1/3 1/3 이 들어갑니다.

그러면 버그가 무엇이냐?

두번의 딜 사이클을 돌렸습니다. 모두 기 5개로, 폭대불 한번에 스킬을 모두 돌린 방식입니다.

폭대불 한번에 일반적인 딜 사이클입니다.



(다른 스킬은 다 무시하시고) 소용주만 보시면 (Whirling Dragon Punch),
여기서 중요한건 주먹 다다다-일때, "다" 하나의 데미지가 7600이라는 걸 기억하시고...

두번째 딜 사이클입니다.


Normal Hits 를 봐주세요. 크리가 안터진, 보통 일반적인 데미지입니다.
최대 데미지(MAX): 17,011
...? 뭔가 이상하지 않습니까? 크리가 안터진 데미지가, 아무리 싸움도중 투반등으로 버프가 됬다 하더라도, 저렇게 데미지가 2배 이상이 될 수 없습니다.
2배 이상? 수치를 살펴보죠.
7600/17000 * 100 = 45?
45%? 어디선가 본 숫자입니다.

이쯤되면 눈치 채셨을꺼라 믿습니다. 17000은 폭대불을 안썼을 때, 본체의 딜량입니다.

폭풍, 대지와 불 (폭대불)
분신을 3명을 만들어서 각자 원래 딜량의 45%를 가합니다. 플레이어는 한 명의 분신을 컨트롤합니다.

즉, 구현이 까다로워서 못했지만... 폭대불의 45% *3 = 135% 데미지가 아닌, 300%의 데미지를 (킹!론!상) 넣을 수 있습니다.

이제 증거를 보여드렸으니,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려야겠죠?
다음과 같은 폭대불 시간을 알려주는 위크오라가 있으면 100배 쉽습니다.

1. 폭대불을 사용한다.
2. 최대한 해오름을 많이 쓰는 일반적인 딜사이클을 사용한다. 이때, 소용주는 아낀다.
3. (중요 중요 가속마다 인터넷속도마다 다름) 제 기준으로 슈엔 노 발동 0.5초가 남았을 때 소용주를 사용한다. 슈엔 발동시 0.2~0.3에 쓰면 되네요.

Peakofserenity.com 에서의 설명을 빌리자면, 폭대불이 사라지면서 날라차기 애니메이션으로 퇴장하는 걸 보실 수 있을텐데, 이 모션에서는 분신으로 취급이 되지 않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에 강제로 소용주를 사용하면, 분신으로 취급이 아닌 3명이서 100프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왜 이렇게 인터넷 속도와 가속을 강요하냐.  다-다-다 가 일반적인 데미지고, 타-타-타가 버그성 데미지(폭대불을 안쓴 본체 데미지) 라 하면, 타-타-타는 이론에서만 가능한 난이도이기 떄문입니다. 다-다-타 가 될수도 있고, 다-타-타 가 될수도 있고, 본체는 다-다-다 분신1은 다-타-타 분신2는 타-타-타 가 될 수 도 있습니다. 너무나도 불안정한 버그입니다. 즉 300프로의 데미지는 개뿔, 45+45+100 = 190 이 될수도 있고, 245가 될수도 있습니다. 135 이하로는 안떨어지지만, 300을 뽑는 건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이제 FAQ:
Q: 이러면 딜 순서를 바꿔야하나요?
A: 이론상 이 버그를 매 폭대불마다 사용할 수 있으면, 네, 폭대불이랑 소용주는 무조건 묶어서 쓰는게 좋습니다.

Q: 절명때 소용주 넣는 딜이 변하나요?
A: 절명때는 소용주를 넣으면 딜량이 10프로 추가되고, 이버그를 사용하면 135%->300% 로 추가됩니다. 절명때 소용주를 아끼게 됩니다.

Q: 이런 개꿀 버그를 왜 안 쓰나요 그러면? 지금까지 읽었던 풍운 가이드는 다 구라인건가요?
A: 이게 100프로 재현할 수 있는 스킬이면 모르는데, 인터넷 속도마다 다르고 (...ㄹㅇ?) 가속에 따라서도 또 다릅니다.
 풍운 많이 해보신 분 있으시면 소용주가 분명 분주/해오름 쿨인데도 안 나가는 버그를 겪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이 버그때문에 소용주 아꼈다가 버그 재현을 못하시면, 안 그래도 낮은 딜량이 나락으로 떨어지시게 됩니다. 결국, 로그 100을 노리실 께 아니면 (경험담: 이런거 없어도 100 찍힙니다. 무별신께 기도가 더 효과적입니다.) 그냥 평상시대로 쓰시면 됩니다. 이 글을 읽으신 걸 까먹으십쇼.

Q: 아니 그러면 이런거 왜 알려주시는 거임? 쓰기도 까다롭고 어려우면?
A: 이 버그의 진가는 광딜 상황에서 나옵니다. 쐐기처럼 폭대불을 매우 자주 돌릴 수 있는 상황, 군체의식 쫄 소환떄처럼 순간 폭딜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을 할 수 있으면 데미지가 폭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패를 하더라도 리스크가 크지 않고, 성공하면 대박인, 로우리스크 하이리턴 상황에서 사용해봅시다.

Q: 왜 한국에 덜 알려져있나요?
A: 저도 사실 풍운을 8.3때 시작해서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8.1? 8.2 까지는 매크로 /취소 폭풍과 대지 불 로 이 버그를 100프로 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면 실패할 리스크 없이 항상 성공을 할 수 있었죠. 하지만, (풍운을 싫어하는 블리자드는) 패치 당했고, 이 버그는 잊혀진 줄 알았으나... 여전히 성공할 수 있습니다.
북미 서버에서는 0.5초 정도에 사용하면 거의 100프로 재현을 할 수 있던데, 한국에선 인터넷 속도가 빨라 쓰는게 너무 까다롭기에 덜 알려진게 아닌가 싶습니다.

Q: 소용주만 이렇나요?
또 이론의 영역으로 가자면, 모든 스킬이 이것이 가능합니다. 해오름 차기를 어떻게든 폭대불 막틱에 쑤셔넣을때 뭔가 기분상 데미지가 높은 적이 있으신 분들이 있을겁니다. 이 버그가 발동한 겁니다.
하지만
1. 다단히트 스킬이라 남기기 쉬움
2. 쿨이 적절히 길어서 묶어 쓰기 편함 (폭대불 15초동안 분주나 해오름 안 쓰시는게 상상됩니까?)
3. 광역으로 터짐
이 이유때문에 소용주를 보통 묶어서 씁니다.

Q: 님 클라 왜 영어에요?
A: 취향입니다 존중해주시죠.

풍운 99를 찍어봣자 다른 클래스 보라색에 지는 현실인데, 조금이라도 딜량을 높히고자 팁을 작성했습니다. 공옾은 날아오른다! 다들 파이팅하십쇼.


 ㅜㅜ 이미지 첨부한 줄 알았는데 안 되서 재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