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켓몬을 하고 싶은데 어디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르는 초보들을 위한 팁입니다. 천신 공략 등 프로 와켓유저를 위한 정보는 검색해보시면 공지급 꿀팁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정보를 서술하고 있기 때문에 대인대전 보다는 컴까기 위주로 설명되어있습니다.

자, 그럼 전투 애완동물에대한 기본적인 정보에 대해 알아봅시다.

등급
아이템과 동일하게 펫에도 등급이 있는데
회색(하급)-흰색(일반)-녹색(고급)-파랑(희귀)-보라(서사)-금색(전설)
판다리아 조련사 단계까지 가면 전설 펫들이 나타나는데, 나중에 풀릴진 모르겠지만 현재로선 플레이어는 희귀 단계의 펫 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펫이라면 등급이 높을수록 더 강력하기 때문에 무조건 등급이 높은 펫이 좋지만, 등급은 나중에 '전투석'을 통해 업그레이드 할 수 있기 때문에 펫을 고를땐 스킬 배분이 좋은 오버파워 펫을, 다음으론 성장치 배분이 좋은 펫을, 마지막으로 등급이 높은 펫을 포획하는것이 좋습니다.

타입
타입은 해당 펫, 그리고 스킬이 어떤 속성인가를 결정합니다. 하지만 스킬 속성이 펫 속성과 동일하진 않습니다. 예를들면 인간형 펫이 인간형 공격만 하는건 아닙니다.

인간
종특:공격이 적중할때마다 최대생명력의 4%를 회복합니다. 아누비사스 우상이 개...인간인 이유.
추가 피해를 입음<언데드
받는 피해가 감소>동물
추가 피해를 입힘>용족
입히는 피해 감소<야수
카운터:이론상 생명력 흡착이 있는 거미(야수)가 인간의 천적인데 생각보다 안좋습니다 거미...

용족
종특:툴팁이 혼동하기 쉬운데, 정확히는 내가 공격을 해서 적중했을때 상대방의 피가 50% 이하로 남으면 1라운드간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공겨하기 전에 피가 50% 이하였다 하더라도 적을 죽여버리면 피가 50% 이하로 남은 적이 '없어져버리기 때문에' 공격력 증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다단히트하는 스킬의 경우엔 적용될수도 있습니다.
추가 피해를 입음<인간
받는 피해가 감소>비행
추가 피해를 입힘>마법
입히는 피해 감소<언데드
카운터:스컬지 새끼용,죽음의 무도 해골

비행
종특:생명력이 50% 이상일때 속도가 증가합니다. 때문에 비행펫은 기본속도가 낮아도 선공을 잡고, 아직 비행전설펫이 없기 때문에 극속비행펫의 경우엔 극속 전설펫을 상대할때도 선공을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그만큼 몸빵이 약해서 딱 2대 맞으면 다리에 힘이 빠져서 멀리 가지 못합니다.
패시브를 발동한 상태를 감안 하면 ss비행>ss전설>ps비행>ps전설>ss일반펫>pp전설펫 정도가 됩니다.
추가 피해를 입음<마법
받는 피해가 감소>야수
추가 피해를 입힘>물
입히는 피해 감소<용
카운터:비전작렬을 가진 꼬마 타렉고사나 황천의 요정용. 특히 황천의 요정용은 카운터를 넘어서 완전체 비행 킬러입니다.

언데드
종특:죽으면 다음 한 라운드동안 피가 1인 상태로 행동을 한 후 다시 죽습니다. 요릭궁같은거임. 죽은 다음 한라운드까지이기 때문에, 선공을 때리고 죽으면 일어나서 다음 한라운드를 더 때릴 수 있고, 선공을 맞고 죽으면 일어나서 한대 때리고 다음 라운드에 한대 더 때리고 죽습니다.
이게 오해의 소지가 있는데, 선공을 때리고 죽든 선공을 맞고 죽든 때리는 횟수는 같습니다. 피통이 많으면 다른 스탯 펫보다 한대 더 맞고 죽을 수 있어서 hh를 가는거지 ss언데드펫이 공격 횟수에 손해를 보는건 아닙니다. 속도에 올인 해 놓고 '이득'이 없을 뿐이죠. 즉, 언데드는 ss와 어울리지 않을뿐, 꼭 hh일 필요는 없습니다.
추가 피해를 입음<동물
받는 피해가 감소>용
추가 피해를 입힘>인간
입히는 피해 감소<물
카운터:대부분의 개구리. 모조, 새끼 꼴깍개구리등

동물
종특:기절, 발묶임, 수면에 면역으로. pvp로 치면 급장이 종특인 셈인데 의외로 툴팁에 써있는 해당 메즈 이외엔 무력합니다. 강제 턴 넘기기, 죽손땡기기 등에는 고스란히 당함. 동물이 필드 야수에게 약해서 중요성을 체감하지 못할 수 있지만, 판다리아 대지 정령을 만났을때 만렙 동물이 없다면 내가 왜 여태 동물 만렙을 안찍었나 후회하게 됩니다.
추가 피해를 입음<야수
받는 피해가 감소>정령
추가 피해를 입힘>언데드
입히는 피해 감소<인간
카운터:꼬마 나쁜 늑대. 완전체를 넘어서 초월체 수준으로 짓이기기-야수울음 걸고 발톱 쓰면 1대에 1000씩 빠지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마법
종특:단일 공격으로 최대 생명력의 35% 이상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때문에 1렙펫 버스 태울때 선두에 내보내서 한대 맞아주고 빠지는 용도로 쓸때 굉장히 편합니다. 다만, 단일공격 기준이기 때문에 1라운드에 3대 때리는 공격 등을 맞으면 원턴킬 당할수도 있습니다.
추가 피해를 입음<용
받는 피해가 감소>물
추가 피해를 입힘>비행
입히는 피해 감소<기계
카운터:판다렌 기계용

정령
종특:부정적인 날씨 효과를 받지 않고 긍정적인 효과만 적용 됩니다만, 실제 적용은 논란이 있는 편입니다. 오히려 정령펫은 스킬구성이 다채로운 편이 많아서 그게 더 종특 같음.
추가 피해를 입음<물
받는 피해가 감소>기계
추가 피해를 입힘>기계
입히는 피해 감소<동물
카운터:이론상으론 첨벙을 가진 달팽이나 고둥...인데 버로우와 비행이 표기보다 실제 적중이 낮기도 하고 어디까지 이론상 입니다. 차라리 비취안개 춤꾼을 씁시다.

야수
종특:자신의 생명력이 절반 이하가 되면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비행펫과는 반대개념이긴 한데 이쪽은 의외로 쓸만한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특히 동물이 많은 필드에서 막타시 생명력 회복 같은 스킬 들고 있는 야수는 악마 수준.
추가 피해를 입음<기계
받는 피해가 감소>인간
추가 피해를 입힘>동물
입히는 피해 감소<비행
카운터:이론상 완전체로 용 연 이 있습니다만.....이거 구하기 힘든 펫이라 써보질 못했습니다.

종특:도트피해의 지속시간이 절반으로 감소 라는 획기적인 종특이지만, 라운드 지속이 길지 않은 펫대전 특성상 강력한 도트도 적은 편이고 대부분 경우엔 물펫 종특이 뭐였더라? 하고 까먹는 정도의 종특.
추가 피해를 입음<비행
받는 피해가 감소>언데
추가 피해를 입힘>정령
입히는 피해 감소<마법
카운터:비취 올빼미

기계
종특:단일 전투 동안 죽으면 딱 1번 20%의 생명력을 가지고 부활 합니다. 일어났다가 다시 죽어버리는 언데드와 달리 기계는 완전히 부활하는것인데 특이점은 죽었다 일어나는 과정에서 턴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원령 같은 경우엔 보호막 걸고 맞고 죽은 뒤 일어나면서 피를 빨아먹으면서 반피가 되는 사악한 종특이기도 하지만, 연타공격중 첫타를 맞고 죽었을 경우 일어난 후 2,3타를 마저 맞고 다시 죽는 경우도 생기는 희비가 엇갈리는 종특입니다.
추가 피해를 입음<정령
받는 피해가 감소>마법
추가 피해를 입힘>야수
입히는 피해 감소<정령
카운터:상성을 보면 알겠지만 대부분의 정령에게 취약합니다.

성장치
기본 인터페이스에선 보이지 않지만 성장치라는 숨겨진 정보가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펫이 렙업을 할때마다 2포인트의 추가 스탯을 찍는데(*이해를 위한 비유지 정확한 설명이 아닙니다) 
힘에 2포를 주는 경우는 pp 힘에1포, 속도에 1포를 준다면 ps 이런식으로 표시합니다. 
즉 다 성장하고 나면 어느 스탯에 올인이 되는지를 정해주는 기준입니다. 물론 정확한 성장치는 애드온을 까는걸 권장 하지만, 스탯 비율을 보면 애드온 없이도 대충 추측할수는 있습니다. 극단적인 예로 1렙에 속도가 13~14 인 펫이 있다면 무조건 ss입니다.

p(힘)
스킬의 위력을 정합니다. 공격럭 뿐만 아니라, 치유기술의 치유량, 방어가술의 방어량 또한 오릅니다.
대신 힘에 투자한 만큼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나중에 공격하면 추가피해를 입히는 꼬리치기등을 가진 펫 등이 pp에 적합합니다.

s(속도)
이번 턴에 누가 먼저 공격하는지를 정하는 속도입니다.
물론 싸움에선 선빵치는쪽이 이기는 법이니 속도가 높을수록 좋지만, 속도가 높은 펫은 그만큼 다른 수치가 낮습니다.
또한 대인간 대전에선 먼저 치는쪽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으니 유리하지만, 
고정된 딜 사이클을 가진 컴까기에선 극속 토끼, 극속 심술보 정도를 제외하곤 크게 이점이 없기도 합니다.
스킬분배 상으론 먼저 때리면 추가 피해를 입히는 암습 등의 스킬을 가진 펫이나 버로우, 비행, 회피 등을 가진 펫이 ss에 적합합니다.
(속도가 높은 쪽이 회피를 쓸 경우 먼저 쓰고 1대 막고 다음 라운드까지 지속되서 한대 치고 2대 막기 까지 지속 되지만, 나중에 쓸 경우 한대 맞고 회피 쓰고 한대 막고 때리는 장점이 거의 없는 스킬이 되버립니다.)

보통은 한 라운드 동안 속도가 빠른 쪽이 먼저 때리고 느린쪽이 나중에 때려서 한번씩 행동을 한 후 라운드가 종료 되는데
참고로 툴팁으론 이해가 잘 안가는 부분이지만, 먼저 때리는것과 속도가 빠른건 판정이 약간 다릅니다.
스킬 '반격'의 경우엔 해당 라운드에 먼저 맞고 나중에 때려야만 추가 피해가 발동되는 스킬이기 때문에, 이 스킬은 속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자신이 상대방보다 느려도 상대방이 이번턴에 공격을 하지 않는다면 내가 맞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 피해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스킬 '꼬리치기'의 경우엔 상대가 공격을 하지 않고 턴 넘기기를 했더라도 내가 상대방보다 속도가 느리면 추가 피해가 발동 됩니다.

방어 스킬중에도 회피를 발동한 라운드 부터 다음 다음 라운드까지 1라운드동안 적용되는 스킬이 있고
다음 1회의 공격을 막는 스킬의 경우엔 다음 공격을 막을때까지 무제한으로 지속됩니다. 툴팁을 잘 이해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일부스킬중엔 '이 스킬은 항상 먼저 사용됩니다' 라는 스킬이 있는데, 이러한 스킬은 실제 적용은 항상 먼저 사용되는게 아니라 이 스킬을 사용하는 순간 속도가 10배 올라갑니다. 즉, 항상 먼저 사용되는 스킬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기본속도가 빠른쪽이 먼저 사용하며, 기본속도가 적의 1/10도 안되는 경우엔 먼저 발동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스킬 '죽은척 하기' 의 경우엔 속도에 상관없이 상대방의 다음 스킬을 무효화 시키고 
주로 나방이 쓰는 '고치'의 경우엔 고치가 된 상태에선 속도가0이 됩니다. 기본속도가 아무리 빨라도 고치 다음 턴에 먼저 고치를 풀고 때리진 못합니다.

다음 1회의 공격 공격력 증가 스킬의 경우(초자력 충전 등) 1회에만 적용 됩니다. 충전 하고 다음 라운드에 3연타 공격 하면 데미지가 100 50 50 이런식으로 뜹니다.
타격 이전 기준과 타격 이후 기준이 있습니다.
무한의 새끼용이 사용하는 강제우위의 경우 용족 종특 처럼 1회의 타격을 한 후(적중하지 않더라도)상대방의 피가 자신보다 많을 경우 추가피해가 발동됩니다. 버로우나 비행으로 숨은 대상을 공격하거나 어둠달 골짜기의 2단회피를 사용하는 조련사 등을 잡을때 유용합니다.


h(생명)
말 그대로 생명력이 올라갑니다. 좀 더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언데드 펫으로 많이 쓰기도 하고, 최대생명력의 40%의 피해를 입히는 자폭 스킬등을 가진 펫에게 적합합니다.


b(밸런스)
밸런스 타입의 펫은 모든 스탯이 골고루 올라갑니다.
장점이라면 단점이 없고
단점이라면 장점이 없습니다.


어떤 펫을 키울까?
가장 중요한건 역시 오버파워 펫을 수집하는 것입니다. 
흔히 op펫이라 부르는 펫들은 스킬 배열이 좋은 펫을 이야기 합니다.
딱 하나만 추천 하자면 '아누비사스 우상'하나면 와켓몬 라이프가 편안해집니다. 안퀴라즈 사원을 솔플 해서 먹더라도 와켓 라이프는 아눕과 함께 하시길 추천합니다.(안퀴라즈 페허의 오시리안이 드랍하는게 아닙니다! 사원의 쌍둥이가 드랍 합니다)

레벨업은 어떻게?
효율적인 와켓몬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건 빠르게 만렙펫을 만드는것 입니다. 일단 만렙펫을 만들어야 조련사 일퀘 하기도 수월해지고, 플레이어간 거래를 통해 만렙펫을 구입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자신이 소지한 펫보다 레벨이 높은 펫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필드에서 추천op펫(극속토끼, hh발키르, 황천의 요정용 등)이나 아무 희귀펫을 발견하면 포획 하면서 레벨업을 합니다. 추천펫들은 일단 즐겨찾기만 해 두시고 일단 포획한 희귀펫을 이용해서 더 높은 레벨의 희귀펫을 포획해가면서 조련사 퀘스트 위주로 펫 레벨을 올립니다.

조련사 퀘스트
조련사 퀘스트는 동부왕국, 칼림도어, 아웃랜드, 노스렌드, 대격변, 판다리아, 판다리아 전설의 야수, 판다리아 정령 단위로 선행퀘스트가 있고, 선행퀘스트를 완료할 경우 일일 퀘스트로 전환이 됩니다. 이 조련사 퀘스트가 필드 대전보다 월등히 많은 경험치를 주기때문에 일단 이 조련사 퀘스트 위주로 이동하면서 틈틈히 필드펫을 포획 합니다.
15~20렙 희귀 등급 펫 세마리면 칼림도어+동부왕국 조련사는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이후 대략 20~22렙 세마리 정도에 아웃랜드 조련사까지 가능 한데, 이 시점에 (플레이어가 만렙이라 비행이 가능하다면) 판다리아에 가서 판다리아 필드 펫을 포획합니다. 포획시 펫이 레벨 다운이 되기 때문에 22~23레벨 정도가 되긴 하지만, 이시점에서 22~23레벨의 희귀 펫을 양성할 수 있게 됩니다.
타입별로 쓸만한게 모였다 싶으면 노스, 대격변, 판다 조련사 퀘스트를 마저 합니다.
이 시점에서 '판다렌 대자정령 버스'를 지속 할것인지 선택을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선행 퀘스트를 완료 하면 일퀘로 전환이 되는것을 악용!!해서 판다렌 대지 정령을 잡은 후 선행퀘를 포기하고 다시 받고 잡고 포기하고 다시 받는것을 반복하는 것입니다(대지정령을 잡는 이유는 퀘스트를 받는 위치 바로 옆에 있고, 토끼+자폭기계펫 둘이면 손쉽게 잡을 수 있기 때문)
일퀘로 전환 되면 일퀘 보상으로 받는 상자에서 장난감, 펫, 주화 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만렙 펫을 불려서 만렙펫 75개 업적을 넘겨 만렙펫 수백마리를 만들어 팔아먹기도 하고 콜렉션도 하고싶을 경우엔 반드시 대지정령 버스를 하시고
반대로 천신 그까지꺼 만렙펫 15개면 해결되는거니 느긋하게 하루 만렙펫 2~3개씩 만들면서 아이템과 주화도 받으실 경우엔 과감하게 퀘 완료 하고 일퀘로 전환 하십시요. 단 이 퀘스트는 계정 공유 퀘스트이기 때문에 선택을 되돌릴 수는 없으므로 신중하게 선택 합시다.

버스태우기
만렙펫과 쪼렙펫이 함께 경험치를 먹으면 만렙이 쪼렙에게 경험치를 양보해서 몰아먹습니다. 단, 전투에 참여한 펫만이 경험치를 먹습니다. 
이 전투 참여 조건이 보통은 1턴을 소모하는것 입니다. 펫을 전투중에 교체할 경우, 교체하는 순간 들어가는 펫은 턴을 소모하지 않고, 나오는 펫은 나와서 1턴동안 무방비로 맞아줍니다. 1순위로 내보내서 시작하자 마자 교체하면 전투에 참여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버스받는 펫이 경험치를 먹는 조건만 적어보자면

1.선두로 내보내서 공격,방어,대기 등 1턴을 소모 한 후 뒷줄로 보냄. 1대맞아도 죽지 않는 마법, 기계 쪼렙펫에게 적합.
2.대기조로 기다리다가 적이 뻘짓을 하는 동안(보호막+비행 2턴 소모 사이클이나, 태양광선 사용 후 2회 충전 등)내보냈다가 다시 뒷줄로 돌려보냄.
3.전투에 참여한 만렙펫들이 모두 죽을 경우 대기열에 있던 쪼렙펫이 어쩔 수 없이 경험치를 몰아먹습니다. 단, 전투에 참여하지 않고 경험치를 먹기 위해선 전투에 참여한 펫이 모두 죽어야 합니다. 무슨 의미냐면
3-1.1번 펫이 적을 혼자 다 때려 죽이고 마지막에 자폭 합니다.
이경우엔 대기열에 있던 쪼렙펫이 경험치를 몰아먹습니다.
3-2.1번펫이 싸우다 죽고 2번펫이 마지막에 자폭합니다
이 경우엔 3번 쪼렙펫이 경험치를 먹을 수 있지만
4.1번펫이 싸우다 들어가고, 2번펫이 다 때려죽이고 마지막에 자폭할 경우 경험치는 1번펫에게 몰아주기가 됩니다. 1번펫이 만렙이고 3번 대기펫이 쪼렙펫이었다 하더라도 경험치는 증발해 버립니다.

조련사 팁
일퀘로전환 후 유용한 템을 주는 가방을 주는 조련사는 특급조련사(각 지역 대빵 한놈)들 뿐 입니다. 다행히? 판다리아 조련사, 판다리아 정령은 모두 특급 조련사이므로 나중에 붕대가 넘처 버리기 시작할 무렵엔 판다 일퀘만 하게 됩니다.

칼림도어,동부왕국 조련사
걍 잡아봅시다. 동렙 희귀펫으로 잘 안잡히면 아직 와켓몬이 익숙하지가 않은겁니다. 느긋하게 시스템에 익숙해집시다.

아웃랜드
지옥불반도-니키:지금까지 필드 몹이 대다수 동물이라 야수 펫으로 지옥문을 넘어왔다가 기계한테 지옥을 맛볼수가 있습니다. 상성을 배우라고 의도적으로 배치한듯한 기계덕후 노움시키. 정령펫으로 본때를 보여주변 됩니다.

어둠달 골짜기-혈기사:아마 여기부터 만렙펫이 등장해서 만렙의 벽을 느끼게 됩니다만, 아직은 동급이기 때문에 할만 합니다. 2단 회피 스킬을 쓰는 적이 고비가 되곤 하는데 이녀석은 무한의 새끼용이 사용하는 강제우위로 강제로 팰 수 있습니다. 암흑불사조의 경우엔 되살아나서 깜짝 놀랄 수 있는데, 이 스킬은 스킬을 사용 하고 다음 라운드에 죽을 경우에만 부활 하며 점차 생명력이 사라지는 스킬입니다. 부활을 발동한 턴에 죽이지 않거나, 부활이 발동했다면 힐 등으로 버티면 됩니다. 툴팁을 읽어보는 습관을 가집시다.

노스렌드
수정노래숲-자콥:선두로 등장하는 기어가는 손이 강제로 피통이 작은 펫을 죽손으로 땡기기 때문에 버스받으러 왔던 펫이 찢기는 일이 발생합니다. 버스를 태우려는게 아니라면 상성만 잘 맞추면 고렙 펫으론 어렵진 않은 녀석이고, 굳이, 꼭, 반드시 버스를 태워야 하겠다 싶으면 끔찍한 순무나 라그나로스가 사용하는 3턴 버로우를 사용하면 파멸 생착 죽손 3단콤보가 빗나가니 3턴 버로우 후 패죽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얼음왕관-페인:에픽펫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등급의 벽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기계-물-정령 으로 상성 맞추면 되지만 굳이 버스를 태워야 한다면 슬슬 상성을 빡빡하게 맞춰야 합니다.

대격변
하이잘-브로크:무한 눈멀기에 지금까지 없던 깊은 빡침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눈에서 코피가 흐를정도로 격한 분노에 휩싸인다면 선리버 파수꾼(평타 적중 200%)이나 블링이(선물공격이 빗나갈 경우 자신의 피 회복)를 사용해봅시다.

판다리아
요동치는 대지정:극속토끼+다크문 비행선+버스. 다른 타입이었다면 지옥이었을 스턴이 동물펫 특성상 1턴 보너스가 됩니다. 시작후 평타,회피,숨기,평타 반복. 2번째 젤리가 1,2턴에 반드시 도트+유출을 쓰기 때문에 젤리가 나오자마자 토끼가 회피를 쓸 수 있게 턴을 맞춰야 합니다.
속삭이는 바람정:요정용+자폭+버스
흐르는 물정:비행타입+자폭+중렙 광역공격을 써서 1렙버스는 안됩니다.
불타는 불정:아눕+자폭+버스. 1번 용, 3번 반디에게 아눕이 강하기 때문에 2번 정령에게 파열 스턴이 들어가면 강제 교체되서 안정적으로 버스 가능

영원꽃-아키:아눕+아무자폭+버스.
비취숲-현아:요정용+비행선+버스.
크라사랑-모루크:비행선+자폭+버스.
네바람-니스:비취안개+비행선+중렙 광역공격때문에1렙버스는 안됩니다.
황무지-슈:비행+비취안개+중렙 광역공격때문에 1렙버스는 안됩니다.
탕랑-주시:비취안개+자폭+버스 광역을 쓰긴 하는데 크리 뜨면 1렙 죽기 전에 정령이 정리 되서 가능 할겁니다.
쿤라이-욘:아눕+자폭+버스 아눕을 일부러 죽이지 않으면 3킬 합니다. 세번째 생대할때 일부러 죽이거나 버스펫으로 교체 해서 막타칩시다.

잉어-판물크로 혹은 비행펫+치감펫(까마귀의 경우 둘 다 해당)
수달-댐+첨벙 패턴만 타이밍 잘 맞추면 나방 한마리로 1:1 됩니다. 잘 안되면 3나방 ㄱㄱ
귀뚜라미-나쁜 꼬마 늑대로 1:1 가능
너구리-어슬렁+잡아먹기 타이밍을 얼마나 잘 맞추느냐 문제인데 나쁜늑대+야금이(무리사냥)
굼벵이-끈적이 때문에 판물크로가 안되기 때문에 나쁜늑대+야금이. 기분전환이 필요할때 발키르+데스윙+크로미
소금쟁이-판물크로 혹은 아무 3비행
고슴도치-판물크로 혹은 아무 3기계
거북이-판물크로+비행. 껍질때문에 연타형 펫은 안됩니다.
염소-판물크로 혹은 아무3기계

기타.
판물크로미란?
전설의 야수퀘스트 펫들은 받는 피해 50% 감소라는 무지막지한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데, 야수울음 같은 대상의 방어도를 감소시켜 받는 피해를 100% 증가시키는 디버프를 걸면 50%감소*100% 증가 해서 평소 데미지가 들어가는게 아니라 50%감소는 무효화되고 그냥 100% 증가된 피해가 들어갑니다. 버그인지 의도한건지는 모르겠음. 이를 이용해서
1.판다렌 물의 정령으로 간혈천+소용돌이를 깔아둠
(물정의 피와 상대 스킬을 보고 '물정 한대 치고 죽기' 혹은 '크로미로 교체' 중 선택)
2.크로미니우스가 나와서 야수 울음소리 사용
이 시점에서->(상대의 피가 많고+크로미의 피가 충분할 경우 평타를 한대 처셔 용족 패시브를 띄움)
3.크로미 마력쇠도 사용+깔아둔 간혈천+소용돌이 터짐=으앙 쥬금
이라는 내용의 원킬 콤보 입니다. 빠르고 간편하지만 자신의 펫이 상성에 맞게 충분히 많다면 꼭 써야 하는건 아닙니다만 있으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운다스타 일퀘
운다스타는 스킬 하나하나가 강력한 대신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때문에 다크문 비행선이 극단적인 카운터인 편이고 전차나 관리인으로 충격과 공포+강철대포만 쓰셔도 됩니다.

아누비사스 우상에 대한 고찰
아누비사스 우상은 안퀴라즈 사원의 제왕 베클로어가 드랍하는 고정 스탯 펫으로,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전설펫이라는 평이 있을정도로 컴까기에선 상성이고 뭐고 없이 그냥 강려크한 펫입니다.
기본적으로 hh타입만 있기 때문에 만렙 피통은 1725. 스킬로 공격 할때마다 피가 70가량씩 찹니다.
심지어 다른 펫을 이용해서 화창한 날씨+고대의 축복을 써주면 피통이 2500 가까이 육박하고 피도 100씩 찹니다.

1번스킬
1-1묵사발:적중률 80%, 414피해-hh타입인만큼 공격력은 약해야...하는데, 대신 적중이 낮고 강려크한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pvp라면 빗나감 한번에 희비가 엇갈리지만, 빠른 포기 후 붕대질 하고 재도전 하면 되는 컴까기에선 그냥 강력함만 남습니다.
1-2파괴:적중률 50%, 592피해-돼지버프 쓰고 쓰면 되지만....걍 그럴바에 없는 스킬인셈 칩시다.

2번스킬
2-1모래폭풍:370비행피해, 5라운드동안 먼지바람 날씨효과(받는 피해 감소 74, 적중률10%감소). 날씨효과의 방어효과와 돌가죽의 방어효과 수치는 같습니다.
모래폭풍이 돌가죽보다 나은점이라면 공격과 버프가 함께 발동되는 1+1 스킬이라 한턴 이득을 본다는점, 펫을 교체 해도 날씨 효과는 지속 된다는점 입니다.

2-2돌가죽:5라운드동안 받는 피해 감소 74
모래폭풍이나 돌가죽이나 툴팁 상으론 받는 피해 감소 74인데, 버그인지 의도한건지 실제 적용은 대략 100 이하의 피해는 그냥 '방어함' 이라고 뜨면서 무효화 됩니다. 무효화가 안되더라도 100단위 피해 연타공격을 하는 적에겐 받는 피해보다 평타 때려서 흡수하는 피회복이 더 많습니다.
모래폭풍이 돌가죽+데미지 인것 같아서 모래폭풍이 더 좋은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모래폭풍의 경우 지속5라운드, 쿨5라운드기 때문에 5라운드 째에선 절대 선턴을 잡을 수 없는 아눕 특성상 모래폭풍이 풀리고-한대 맞고-모래폭풍을 써야 합니다. 돌가죽은 쿨이 없는 스킬이라 4라운드째에 끊김없이 유지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래폭풍이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곤 하지만, 정해진 딜 사이클 대로만 딜을 하는 컴 특성상 일부 펫은 1라운드에 버프를 걸고 2라운드에 비행이나 버로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모래폭풍을 가진 아눕의 경우
1라운드:모래폭풍 혹은 평타
2라운드:상대가 먼저 올라가서 할게 없음...
이지만, 돌자국을 가진 아눕은
1라운드:평타
2라운드:상대가 올라가면서 돌가죽 시전
이런식으로 턴 소모를 아낄 수 있습니다. 그냥 모래폭풍-평타-비행 내려올때 반사 써도 되긴 하지만요.
그리고 모래폭풍이 적중률 10% 감소 효과가 있는데, 점감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분이면 쉽게 예측하겠지만
적중80인 아눕이 10 감소되면 80->70 dps가 1/8 감소하는건데
적중100인 적이 10 감쇠될경는 100->90 dps가 1/10 감소인 셈이고 아눕쪽이 손실dps가 더 많습니다.
근데 뭐..와켓의 빗나감은 될놈은 되는거라 걍 취향대로 쓰십시다.

3번스킬
3-1튕겨내기:항상 먼저 사용되며 해당 라운드의 모든 공격을 피합니다. 안그래도 작은 피해는 2스킬로 막아버리는 아눕인데 피해량이 높은 스킬은 이 튕겨내기로 막아버립니다. 물론 지속중엔 자신도 공격을 안하니 딜에는 도움이 안되지만, 아눕이 튕겨내기 까지 들면 최강탱펫이 되버립니다.

3-2파열:적중95%,444의 피해를 입히며 25%확률로 기절:쿨이 4라운드긴 하지만 딜 용도로 쓰자면 1번 묵사발에 피하면 훨씬 안정적인 적중률의 딜 스킬입니다. 하지만 기절이 걸리면 무조건 펫 교체를 해버리는 컴까기 특성상 요걸 썼다가 상대펫이 교체되버리면 상성이 꼬일수가 있습니다. 대인대전이면 모르겠지만 상대 스펙이 우월한 컴까기의 경우엔 컴이 교체 하는 경우엔 상성이 꼬여서 꺼림직하고, 플레이어가 펫을 교체했다간 상대 속도가 높아서 3라운드동안 고스란히 처맞고 죽는게 뻔해서 꺼림직 합니다. 그럼 기절에 안걸리면 동물한테 쓰면 되겠네! 싶어도 정령속성 공격이라 동물한텐 피해가 감소됩니다. 즉, 컴까기에선 거의 쓸 일이 없는 스킬입니다만, 위에도 있는 내용입니다만 판다렌 불의 정령 조련사 일퀘를 할때 적 펫이 용, 정령, 비행 펫인데 1스킬 묵사발이 용에게 강한 피해를 주고, 세번째 비행 펫은 작은 피해를 여러번 주는 공격만 하기 때문에 돌가죽에 다 막혀서 아눕은 1,3번 펫에게만 강합니다. 때문에 2번 펫은 좀 건너 띄고 1,3 부터 잡고 싶다 할때 1번 잡고 2번에 파열 써서 기절이 뜨면 알아서 3번으로 바꿔줍니다. 이러한 용도로는 쓸만한 스킬 입니다.

현재 애완동물 대전은 보조 컨텐츠라 이정도면 즐기는데 큰 무리가 없을듯 합니다.나머지는 직접 헤딩도 해가면서 즐거운 와켓몬 라이프가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