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블리자드의 패치가 없다면 4.2 하드템? 혹은 4.3 초반템 정도에서 전사도 성기사의 뒤를 이어 만방합에 도달할
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이번 방밀 추가 어그로 삭제는 탱커들의 어그로 수급에 위협을 가하여 방어도로 돌
리는 스탯을 숙련/적중으로 돌리게 하는 효과로 만방합 달성시기를 좀 늦춰보려는 숨겨진 의미가 있지 않나 합니다.)

성기사의 경우에는 전사와는 다르게 방막시 (항상 달려있는 버프 포함하여) 40% 의 물리 데미지감소율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전사는 성기사보다 특화도 1당 오르는 방막수치(성기사 2.25/전사 1.5)가 작은 대신 같은 수치의 결방율
이 오르는점이 성기사와 다른점이죠.. 이 결방은 성기사에게는 없는 전사 고유의 시스템입니다..

 

혹시나 해서 결방 메커니즘을 다시한번 환기시켜 드리면 결방이라는건 전사가 보스의 데미지를 방패 막기 판정
받았을경우 다시한번 주사위를 굴려서 일반방막인지 결정적 방어인지를 판단하여 방막의 실질적용 뎀감율을
(30%/60%(결방시)) 결정하는 2-Dice System 입니다. 즉 방막이 활성화 되어야 결방이 의미가 있는 것으로 방막이
활성화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는 숫자라는것은 확인하시고요..

따라서, 성기사의 경우엔 만방합 달성 이후에는 특화도를 아무리 올려봐야 방어행동에 아무 도움이 안되어 성기사는
방어합 달성 이후에는 만방합의 유지라는 전제하에서 잉여특화도를 깎아서 무막과 회피에 더하는 식으로 스탯 조정

을 하여 데미지 감소율을 올리게 됩니다.

그런데, 전사의 경우엔 만방합을 달성하여 더이상 특화도 추가로 방막율이 추가 되지 않더라도, 결방율은 꾸준하게 증가
되므로 만방합 이후에도 특화도를 올리는게 의미가 있을거라는게 막연한 추측이었는데 이 부분을 좀 자세하게 실제 숫
자로 판단해보려고 합니다. 과연 정말 그럴까요???

 

복잡한 내용은 잘 모르겠고 관심없고 결론만 알고 싶다 하신분은 마지막 결론만 보세요 ㅋㅋ;;



1. 완전방어행동(무막/회피)의 점감수준 검토

이 논의에서 꼭 필요한 전제는 만방합 당시 완전방어 행동의 점감수준입니다.. 왜냐면 기본적으로 이 논의는 완방의 점감
때문에 만방합 상태에서 완방을 1% 올리는데 들어가는 방어척도수치가 아주 클 것이고, 그래서 차라리 그 숫자만큼

(만방합 상태에서) 결방을 올려주는게 데미지감소에 유리할 것이라는 걸 전제로 하고 있거든요..

많이 알려졌다 시피 완방의 점감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골치아픈 수식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관심있는 분만 보세요 >>

1/x' = 1/C + k/x , x = 방어척도수치 / A (A는 모든 판금탱커에게 176.7189 입니다 )

x' : 점감후 완방수치
C : 65.63144 k : 0.9560

이고요.. 여기서 방어척도 수치를 변수 r(=xA) 로 두고 r의 미소변화 dr 에서 r 이 추가로 얼마만큼 필요할지를
간단한 미분법을 사용하여 정리하면,

dr = (r+11088)^2/(716633-r)

이 됩니다.. 여기서 r은 현재 방어척도수치이고, dr은 대략 다음 1% 증가할때 필요한 방어척도수치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 패스 끝 >>

즉, 이 계산에 의하면 현재 방어척도에서 1% 완방을 더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 방어척도 수치는 다음과 같다는 이야기입

니다.


현재 (무막/회피)방어척도수치 -> 추가 완방 1%를 위한 방어척도 수치
1000 -> 204.2
1100 -> 207.6
1200 -> 211.1
1300 -> 214.5
1400 -> 218.0
1500 -> 221.6
1600 -> 225.1
1700 -> 228.7
1800 -> 232.4
1900 -> 236.0
2000 -> 239.7
2100 -> 243.4
2200 -> 247.1
2300 -> 250.9
2400 -> 254.7
2500 -> 258.5

로 나타나내요..

2. 만방합 달성시의 스탯 수치

그렇다면, 만방합 달성시의 스탯 수치는 대충 어느정도 될까요.. 이건 대략적인 추정 수치이므로 실제 상태와는 다를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봐 주시기 바랍니다. 적당한 수치를 넣고 88렙 몹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힘 3800. 민첩 174, 특화척도 3690, 회피척도 2000, 무막척도 2300 상태에서 음식과 비약을 특화도로 먹고 풀버프시
피적중 4.4%, 회피 14.2675%, 무막 16.4437%(회피+2.17%), 방막 64.8888%(결방45.495%) 로 만방합을 이루게 됩니다.

88렙 몹 상대시의 보정값은 피적중/회피/무막/방막에 모두 0.6% 씩 반영한 수치입니다.

3. 만방합 상태에서 추가 스탯의 이득율

2번의 상태에서 아이템을 바꾸게 되어 방어척도 50 만큼을 추가로 얻게되었다고 생각합시다. 그럼 이 50을 어디에
추가해야 할까요.. 88렙 보스의 물리데미지를 가정하여 한번 계산해 보도록 하죠.. 30초마다 10초씩 방막을 고려하면
더 좋겠지만 계산의 단순화를 위하여 방막은 제외하겠습니다. 노버프 방어도는 37K(레이드 풀버프시 41975) 로 가정
하도록 합니다.. (사실 이 50의 방어척도는 위의 미분식에서 고려한 미소변화량이 아닙니다.. 그래서 실제로 50을 추
가할 경우에는 무막/회피의 경우 계산량보다 더 작아지지만 의미있는 뎀감의 차이를 보이기 위해 일부러 좀 큰 숫자
를 선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제와의 차이가 소수점 5째자리에서의 변화이므로 무시할 만한 크기입니다..)



1) 회피숙련도에 추가

현재 회피척도가 2000이므로 1%의 회피율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239.7의 방어척도가 필요합니다. 즉 50의 방어척도
로는 현재 상태에서 0.208594% 만큼의 회피율밖에 추가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회피율은 14.476094%,
무막율은 그대로 16.4437%, 방막율은 64.680206%로 떨어지게되고(만방합 유지), 결방율은 45.495%로 그대로입니다.
즉 88렙 보스가 초기 데미지 15만으로 플레이어를 때린다고 가정할 경우, 방어태세 감소율 10%와 방어도를 거쳐
들어오는 데미지는 58986.38 이 됩니다. 완방율이 35.320604%(회피14.476904%+무막16.4437%+피적중4.4%) 이고,
방막율 64.679396%, 결방율 45.495% 이므로 예상되는 평균 데미지는

58986.38*(1-0.35320604)*(0.45495*0.4+0.54505*0.7) = 21499.243612 가 됩니다.

2) 무기막기숙련도에 추가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무기막기척도가 2300인 상태에서 1%의 무막율 추가를 위해서는 250.9가 필요합니다. 같은 방법
으로 계산하면, 무막에 50의 방어척도 추가시 회피 14.2675%, 무막 16.642983%, 방막 64.6895% 가 됩니다. 역시 결방
율은 45.495% 그래도고요.. 같은 방법으로 15만의 데미지를 얻어맞는다고 가정할때, 예상되는 평균 데미지는

58986.38*(1-0.353106)*(0.45495*0.4+0.54505*0.7) = 21502.568913 이 됩니다.

3) 특화도에 추가

이제 우리의 관심 대상인 특화도 추가시를 살펴보겠습니다.
피적중 4.4%, 회피 14.2675%, 무막 16.4437%(회피+2.17%), 방막 64.8888% 은 그대로 유지되고 결방율만 올라가겠죠..
특화도에 50을 추가할경우 결방율은 45.915% 가 됩니다. 이 경우에도 같은 방법으로 15만의 데미지를 얻어맞는다면

58986.38*(1-0.351112)*(0.45915*0.4+0.54085*0.7) = 21520.62 가 됩니다..

4. 결론..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예측을 뒤엎는 놀라운 결과입니다. 전탱의 경우에도 14.26%의 회피, 16.4%의 무막,

64.8%의 방막 정도의 수치에서는 점감을 고려해도 성기사처럼 완방에 스탯을 추가하는게 결방을 노리고

특화도에 추가하는것보다 기대 뎀감효과가 크다고 계산되네요.. 실제 계산하고도 저도 놀랬는데, 역시 호락호락

한 블리자드가 아닙니다...


다만, 완방에 투자하는 방어척도가 올라가면서 예를들어 무막에 3000 정도 스탯이 쌓일경우 약 19%의 무막율을 보이며,
다음 1%를 위해 278.1 의 방어척도가 필요한데 이런식으로 점감으로 인해 완방의 효율이 떨어지다 보면 어느순간에는

이 효율이 역전되는 시점이 있을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막에서는 고려안된 전선사수의 효과때문에 저것보다는

좀 더 뎀감이 될 수 있을겁니다.. 이 계산에서는 방막을 마법뎀감을 위해 아예 제껴놓았는데, 방막까지 고려하게 되면

약간 차이가 달라질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따지고 보면, 이럴수 밖에 없는게 실제로 전사는 만방합 이후 특화도 추가시 실뎀감이 성기사보다 좋다면, 이건 좀 심각한

밸런싱 파괴일수도 있기때문에 이렇게 설정됐을수도 있겠네요.. 그래도, 기본 만방합시에 가져가는 평균 물리뎀감율이

결방 의 존재로 인하여 성기사보다 평균 약 10% 이상 월등하다는 점은 확실한 전탱의 장점입니다.  

그게 대격변이 마무리 되기 전일지는 잘 모르겠는데, 이 스탯의 역전시점에 관해서는 나중에 다시한번 계산해

보도록 하죠.. (아니면 다른분이 대신 해주셔도 좋을듯 하네요.. ^^;;)

 

ps. 혹시 만약 계산중에 헛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반론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