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불의 땅 레이드는 와우 오리지널 시절을 되돌아보건데, 어쩌면 화염속성 데미지에 대한 노출이 빈번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4.1패치에서 방패막기에 6초간 주문데미지 감소가 생겨서 조금 나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익히 알려져 있다시피 아직

4탱커 중에 전사가 마법데미지에 가장 취약한건 사실이죠.. 현 레이드에도 전사로 탱킹을 함에 있어서 가장 취약한

때는 물리데미지 평타와 함께 강력한 주문데미지가 같이 들어올때가 일반적이죠.. 초갈이 불정령 먹었을때나 오닉/네파

의 앞발치기+브레스 콤보 혹은 코끼리만해진 졸 5마리를 탱하는데 빠지직이 들어온다던지 하는 상황이 그렇겠네요..


생각해보니 전게에서 기본 물리데미지에 대한 논의는 많이 진행되어 왔는데, 탱킹 특히 전사탱을 함에 있어서 이

애미리스한 마법데미지는 도대체 어떤 메커니즘으로 들어오게 되고 이걸 좀 줄여보려면 뭘 어찌해야 하는가를

알아보는것도 현 4.0 레이드의 하드모드를 진행하거나 혹은 4.2 레이드를 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검토를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드래곤 슬레이어라고 불릴정도로 대마법탱에 강한 죽기나 문양가호를 통해서 마뎀을 1분마다 40%

감소시키고, 20초주기로 (복수심 풀 상태에서) 4-5만씩 치유되는 서약자힐과 순간 만피를 회복시키는 신축이라는

엄청난 셀프힐 기술을 가지고 있는 보기의 경우에는 마법데미지를 따로 신경써서 검토해 볼 필요없이 대충 하던대로 

탱하면 되지만, 불쌍한 전사는 마법데미지에 있어서는 죽기나 보기의 7-80%라도 쫓아가려면 많은 준비와 고민이 

필요합니다.. 


마법데미지를 고려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전제 사항은 "마법데미지는 평타로 오지 않는다" 는 사실입니다. 

와우 레이드의 보스는 기본적으로 매 2초마다 탱커에서 작렬하는 물리데미지와 일정주기(10초? 15초? 혹은 네파

처럼 피통 혹은 초갈처럼 불정령/보이드흡수 등의 일정조건)마다 시전하는 마법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극소수 있었던 마법데미지를 평타로 치는 보스는 죽기 등장 이전에는 주로 흑마가 탱킹을 했고 죽기 등장 이후엔

죽기 전담으로 내버려두면 됩니다. ^^;;


1. 마법저항과 마법데미지 감소 메커니즘


조금 복잡한 이야기로 시작을 해보려고 합니다. 물리데미지와 완방/방막/결방 그리고 전탱의 대물리데미지 세팅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글들이 있어왔고 전게에 오는 분들이라면 대충이나마 알고 계시겠지만 마법데미지 논의는 제가

아는한 자세히 언급된 적이 없어서 한번 숫자놀음을 좀 해보려고 합니다. 관심 없으신분들은 패스하셔도 되고요..



상급 신드송곳니와 거울을 동시에 돌린 상태에서 제 방어전사 케릭의 스탯창입니다. 어글셋팅상태라 숙련이 높아서 방합

이 좀 낮고 회피무막 조정도 최적화 된 상태는 아닌데 지금은 뭐 그 이야길 하려는게 아니니.. ^^;;

보통 네파에서 탱을 할때 이 셋팅에 오색비약과 특화도비약 그리고 특화도나 숙련음식을 먹고 졸탱을 보는 셋팅입니다.


저항창에 커서를 대보시면 각 속성에 대하여 "받는 ~~피해가 평균 ~~ % 감소합니다라는 설명을 볼 수 가 있습니다.. 

와우상의 마법데미지는 총 6종이고 위의 5가지에 추가로 신성데미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신성데미지는 저항할 수 없는 

데미지여서 100% 들어가게 되고 나머지 5속성에 대해서는 위의 각 속성 저항 수치로 일정수준 데미지를 경감시킬수가 

있는겁니다

들어오는 마법데미지에 대해서 제 화염 저항 수치가 범위를 갖는게 아니고  일정한데 평균 ~~ % 라니 조금 이상하죠??


 1-1. 저항값과 평균 마법 피해 감소

   이 평균 마법 피해 감소식은 


      평균피해감소(DR) = (저항수치) / (저항수치 + Cr)

      Cr = 150 + (Level - 60) * (Level - 67.5)


  로 계산되게 됩니다. 85렙에서 Cr587.5 로 계산되어서 668에서의 DR668 / (668+587.5) = 0.5320589407 로 계산됩

  니다. 소숫점 다섯자리에서 반올림하면 위의 툴팁과 정확하게 맞아떨어지죠..

  다만, 위의 공식에 따라서 우리가 상대하는 88레벨 보스몹은 저 수치만큼 평균데미지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똑같은 수치를 가지고 88레벨 보스를 상대할때는 계산식에 의해 Cr 724가 되고 평균피해 감소 DR0.479885

  47.99% 의 평균뎀감을 하게 됩니다

  이 공식을 역으로 추적하면 특정 평균 마법 데미지 감소에 필요한 저항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 88렙 몹에 대하여

   

               15% : 127.8       30% : 310.3     45% : 592.4      60%  : 1086.0        75% : 2172.0 


  의 저항수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평균뎀감율은 75%를 넘을수가 없습니다..


  1-2. 평균뎀감과 실제 뎀감의 확률문제

   평균뎀감이라는건 실제 뎀감은 일정 범위를 가지고 이루어지고 그것들의 평균이 평균뎀감으로 나타난다는 의미를 내재

   하고 있죠.. 실제로 일정 저항수치를 가지고 네파나 오닉탱을 할시에 로그를 살펴보면 마법뎀감이 똑같은 수치가 

   일정하게 이루어 지지는 않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러면 평균 뎀감과 실제 데미지 감소 수치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실제 마법데미지에 대한 저항은 아래의 확률 공식에 따라서 이루어집니다


             P(X) =  0.5 - 2.5 * | X - DR(평균데미지감소율) |


   여기서 X 는 실제 데미지의 부분 감소율을 의미하는데 리치왕의 분노 이전에는 X값이 0.25/0.5/0.75 밖에 없었습니다

   즉 어떤 저항값에서도 실제 데미지 감소는 25%를 감소하거나 50%를 감소하거나 75%를 감소하거나 셋중에 하나였죠.

   그런데, 리치왕의 분노 확팩 이후부터는 X값이 10% 단위로 즉 10% 단위로 마법뎀감을 할수 있게 되었고, 대격변에서

   그 메커니즘이 바뀌었다는 이야기는 제가 아직 못들었네요...  (혹시 바뀐부분이 있다면 좀 알려주세요~)


   예를들어 위에서 예를 들었던 화염저항 668에서의 88레벨 평균 마법 뎀감율인 47.99% 를 가지고 실뎀감수치를 계산해

   봅시다. 마법뎀감은 10% 단위로 가능하다고 했으므로 X 값은 0, 0.1, 0.2 ~ 0.9, 1 이 대입가능합니다


    P(0) = 0.5 - 2.5 * | 0 - 0.4799 | = - 0.699   --> 0보다 작으므로 0으로 간주됩니다.  같은방식으로

    P(0.1) = P(0.2) = 0

    P(0.3) = 0.05025 --> 5.025%  (30% 뎀감, 70% 데미지 적용)

    P(0.4) = 0.30025 --> 30.025% 

    P(0.5) = 0.44975 --> 44.975%

    P(0.6) = 0.19975 --> 19.975% (60% 뎀감, 40% 데미지 적용)

    P(0.7) = -0.05025 < 0 ---> 0


   47.99% 88렙 평균 마법 데미지 감소율을 가지고 있는 제 전사는 불의땅 화염정령보스의 화염브레스 데미지가 

   10만 이라고 가정 했을경우 브레스를 맞을때마다 5.025% 의 확률로 7, 30.025% 의 확률로 6, 44.975%의 확률로 

   5, 19.975%의 확률로 4만데미지만 맞는다는 이야깁니다


   몇몇 대표적인 저항수치에서의 평균 마법 뎀감율과 그 때의 실 뎀감 확률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2. 대마법 탱킹을 위한 셋팅 검토


   2-1. 아이템 

      대마법 데미지 감소를 위해 구비해야할 아이템은 일단 당연히 톨바라드 일퀘로 획득할수 있는 깨진 형상의 거울

      이 있습니다. 이건 정말 전사로 레이드탱을 하기 위한 기본소양이구요.. 꼭 초갈이나 네파뿐아니라 일반적인 탱킹

      시에도 반드시 한쪽은 차고 있으시길 권합니다. 사효 올저항 400 이외에도 기본 착효가 특화도 321인데, 일정수준

      이후에 물뎀감소를 위해서도 특화도 올인을 하는 전사에게 이만한 장신구가 없습니다. 영던 혹은 레이드 졸탱시

      에도 마법데미지가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상황은 많은데 쿨마다 사용하면 전탱인데 예상외로 단단하네라는 소리

      를 들을 수 있습니다. 


      상급 신드라고사의 송곳니는 리분템이긴 하지만 258의 체력과 사용시 모든저항 268 증가, 1분쿨 템으로 359템과 

      비교시 부족한 체력대비 올라가는 저항의 수치를 보면 여전히 매력적인 템입니다. 저도 대격변레이드에서 적극적

      으로 사용하는 중이구요. 특히 (아직까지는) 거울과 병행사용시 서로 쿨을 공유하지 않아서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

      하단 점도 매력적이죠.. 

      스샷의 저항수치는 노버프 상태에서 장신구 2개만 동시 사용한 수치입니다.. 359 체력 장신구의 체력증가가 482

      인데, 체력차이는 224로 이건 노법피통으로 보면 3136의 차이입니다.. 이미 기본피통이 15만 이상인 현 상황에서

      이정도 피통과 268의 저항증가라면 특정탱킹 구간에서 전사에겐 바꿔쓸만한 메리트가 충분합니다. 


      그 외에 리분 이전 템에는 착효에 저항수치 증가 아이템이 상당수 많았는데, 다른 스탯의 차이가 너무 심해서 

      대격변에서는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2-2. 보석

      보석의 경우, 마법 데미지 경감을 위해서 머리 얼개에 눈부시게 빛나는 어둠영혼 다이아몬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

      다. 81의 체력증가와 함께 받는 모든 주문피해를 2% 경감시켜주는데, 다른 얼개와 비교할때 이미 물리데미지에 

      있어서는 일정수준을 보여주는 전사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마뎀에 취약한 전사에게는 좋은 선택지입니다. 


    2-3. 가죽세공

      가죽세공을 전문기술로 선택할경우 손목부위에 각각의 속성 저항을 70씩 올려줄 수 있는 마법부여를 할 수 있습

      니다. 리치왕의 분노 도안으로 얼음왕관 성채 지역의 몹들이 도안을 떨굽니다. 대격변에서는 가세의 저항손목 마

      부가 없는데, 탱의 경우 대체 손목 마부가 체력 195 임을 감안한다면, 손목방어구를 2개 준비해서 2종류의 마부

      를 한 후 스왑사용할 만 합니다. 다만, 이 가세마부는 가세 전문마부라 가세사가 아닌 사람은 활용할 수 없습니다. 


    2-4. 마법부여

      사실 탱 입장에서 망토에 마법부여가 마땅찮은데, 리분 마부에 각각의 속성저항을 20씩 올려주는 마부가 있습니다. 

      마법데미지 감소를 추구하는 입장에서는 다른 마부 대신 이 마부를 사용하는것도 한 방법인데, 이 마부는 마부사가

      아니더라도 적용할 수 있는 범용마부입니다. 

      그 외에도 방패부위에 저항마부가 있긴 한데, 대체 마부와 증가수치를 비교해 볼때 별로 추천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2-5. 연금술

      대마법 데미지를 적극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분이라면, 도핑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돈이 좀 많이 깨진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대마법데미지를 줄이고자 한다면 반드시 오색비약을 활용하셔야 합니

      다.  무려 모든 저항력 90증가를 시켜주는 물약으로, 강화비약이기 때문에 어글이 필요할 경우 숙련/적중비약, 방

      막율을 높이고자 할 경우 특화도 비약과 같이 사용하게 되면 영약보다 더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밖에 리분이전의 물약으로 각 속성의 데미지를 흡수해주는 강한 보호의 물약 시리즈가 있긴 하지만, 흡수량이

      5100 밖에 되지 않아서, 차라리 21000의 피통을 회복해주는 신화치유물약을 사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게다가 연금술

      이 전문기술인 분의 경우에는 29400의 피통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치유물약의 효과가 상당한 편입니다. 



3. 결언

  전사에게 마법데미지는 정말 야속한 대상입니다. 방막의 마법뎀감이 이번에 생겨서 좋아지긴 했지만 뛰어난 물리뎀감

  율에도 불구하고, 그저그런 탱커로 남아있게 만든 대상이죠.. 그리고, 대격변 이후에 생존기의 개념이 죽을것 같을때

  쓰는게 아니라 큰 데미지가 예상될때 이를 줄여주기 위해 쓴다는 식으로 바뀐 점을 생각해보면, 이 마법데미지가 예

  상될때 사용할 수 있는 생존기가 부족하다는 점이 (타 생존기 대비 최저의 아쉬움) 항상 전탱들의 아쉬움으로 남아왔

  구요..

  

  모쪼록 이 글이 혹시 전탱분들이 몰랐거나 간과하고 넘어갔던 부분을 짚어줄 수 있었으면 하고, 혹시 잘못되거나 수정

  혹은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지적 환영합니다. 


ps. 이 글은 Elitistjerks 의 마법저항 관련 논의를 참고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