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무만 하는걸로 비춰지는지... 무분 관련으로 말씀하시는 분은 한분도 없네영 헤헤;
하분을 최근 안하는건 맞지만 무분도 틈틈히 합니다 네. 

가끔 랜던 돌다가 물어보는 분이 계셔서, 대충 대답한 경우가 많은거같아서
다시금 정리해봅니다. 이걸 읽는 분은 이미 읽을 필요가 없는 사람인 경우가 99%겠지만서도...




1. 님 세팅 이상해요. 적중이 왜 그렇게 어중간한가요? 8%가 진리 아님?

- 그게 잘나와서 그렇습니다. 8%로 잘나오시면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근데 아무리 해도 8%로는 안되겠더라구요.
패치 전에도 그랬고 패치 후엔 더더욱 그렇고.
당연히 무분은 8%가 진리.


2. 님 왜 장신구 이상한거 쓰시나요?  템도 좀 이상하고...가속 쓰레기 아닌가요?

- 기코딸용이지 실전(레이드)에서 이러고 다니진 않습니다. 보편적으로 가장 좋은건 분심+분철.


3. 특화도 쓰레기 아닌가요?

- 아닙니다. 여전히 가능하다면 높을 수록 좋습니다. 물론 치타가 최우선이고 적중은 분노 수급에 맞춰서. 그 나머지는 특화가 좋습니다.


4. 분강 쓰레기 아닌가요?

- 아닙니다. 데미지 면에서도 훌륭하고 질풍이나 격노 발생률도 단일 스킬 사용에 비해서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영격보다 낮게 취급받는 경우가 많은데, 사용처가 다릅니다.
특히 제발 말리고 싶은건, 영격보다 우선순위를 하위로 두는것... 용도가 다르당께!


5. 님 특성이 왜그런가요?

- 사실 모든 조건을 다 배제한 상태에서는 영격2포 치명3포가 딜이 더 높습니다.
다만 영격3포 치명2포 쪽이 딜은 약간 떨어지지만, 촉발을 100% 의도한 대로 터트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딜이 약간 더 기복 없이 나오지요. 물론 자신과 공대에 맞는 특성을 타시면 됩니다.
딜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아마 4.2 풀파밍 된 이후라면 차이가 더 벌어질테니 그때가 되면 갈아타겠지요.


6. 분무 마격타임 딜 저게(전게글) 정답 맞나요?

- 판단은 당사자가 하셔야 합니다. 모든 상황에 맞는건 없고 말이지요.
다만 알려드릴 수 있는 것은 오직 각 기술의 글쿨 당 데미지, 분노당 데미지 뿐입니다.
일반론을 말하자면, 블러드 켜져있으면 걍 닥마격치세요. 으잌
그리고 평균적인 쌍수 분무기의 글쿨 당 분노 생성은, 블러드 배제하고 풀버프 기준 약 18~20정도입니다.
마격이 가장 효율적일때는 그게 30이 넘어갈 때이지요.
레이드에선 흔할 상황일 지 몰라도, 영던이나 10인 등등...시너지도 빈약한데 그게 쉽지않지요.


7. 쿨기는 언제 쓰는게 좋나요?

- 판단 기준은 일반적으로는 전투시간이 기준이 되고, 데미지 증가류 버프(작게는 힘증가발동류들, 크게는 검날 막넴이 대표적이죠?)가 붙는다거나 할 때는 예외적으로 따로 돌릴 수 있겠지요. 일반론만 생각합시다.
가급적이면 죽소, 무희는 같이 쓰는게 좋고, 당연하지만 어그로가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빠르게(첫 분심 랜덤발동을 보통 기준으로) 써주면 좋지요. 두번 쓸 상황이 아니면 과감하게 포기하고 마격타임으로 돌립시다.
다른 조건이 하나도 없다면, 무조건 마격타임에 돌리는게 답입니다. 죽소는 몰라도 무희는 반드시 마격타임에 맞춰서.

레이드가 다 그렇지만... 쿨기는 특히나 미리 이래야겠다. 생각하면 좋습니다.



8. 무분이 더 딜이 좋다던데요?

- 뭐... 대체적으로 틀린 말은 아닌데, 기복도 무분이 적기도 하니 레이드에 더 적합한 딜러일지도 모르겠네요. :)
저도 리분때는 무분을 더 많이 했습니다. 재밌거든요. 글로 상급 먹고 바로 딜딸의 노예가 되었지만...
(사실은 약캐를 좋아합니다 'ㅅ' 철권도 그래서 왕진함.)

다만 틀린 인식이 몇개 있어서 그것만 정정합니다.

분무가 광이 구리다 - 땡. 몹 4마리 기준 지속데미지만 보자면 무분을 상회합니다. 두마리 최강자는 무분.
단일딜 조차도 분무가 밀린다 - 땡. 돌진을 쿨마다 박을 수 있는 네임드나 두마리 이상 칠 기회가 많은 이례적인 경우에만. 다만 알아키르는 또 예외.

9. 템만 좋으면 다 딜 잘나오지 않느냐?

- 대놓고 디스하지 마세영 'ㅅ'...맘상함. 아예 틀린말이 아니라서 뭐라 말을 못하겠네요 ㅋ;
반박하자니 자의식과잉으로 비춰질거같고 헤헤'ㅅ'
다만 무기 영향을 엄청 받는건 사실이지만, 무기만 갖춰지고 나면 의외로 차이가 없어집니다. 정말로요.
373전사나 365전사나 무기만 같으면 큰 차이 안납니다. 하기 나름.


10. 분무기 딜사이클이 어떻게 되나요?

- 없다... 고 말하긴 어렵고, 거강때만 한시적으로 존재합니다.

다음 패치때 2피스 효과까지 생각하면, 
분 - 피(영) - 전외내분 - 거 - 피 - (영)분or격 - 피 - 격(영)
괄호는 상황에 맞춰서 끼워넣으면 됩니다. 쓰는 기준은... 그때그때 달라서 일일히 나열하기가 어렵네요. 마격도 그랬지만...
다만 격돌 뜬다고 격돌을 먼저 소진하려고 애쓰지 마세요. 특히 거강 안에 격돌을 다른걸 빼서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기왕 T12옵션을 이야기한김에, 외침 쿨이 거강 쿨보다 조금 더 깁니다. 10초라는 적지 않은 시간이나...
이건 참 까다로운 문젠데, 어짜피 거강 실전에서는 쿨마다 칼같이 쓰는것보다 분노 잘 몰아치는게 딜이 더 나옵니다.
그런 맥락으로 같이 몰아치는 편이 나을 듯 싶네요. 그 양이 적은것도 아니라서...쩝.
무분의 경우가 좀 골때리네요. 어떻게 해야 맞을런지...쩝.
(아참. 혹시나 물어보실까봐... 거강은 1.5배, T12 2피스 효과는 1.1배로 생각하면 됩니다. 합치면 몇배다? 곱연산이다.)




번외. 님 왜 언데드전사하나요?

- 종변쿠폰삽니다





ps. 잘못된 정보는 빠르게 알려주세요. 대충 생각나는 대로 적은거라 끵'ㅅ';
ps2. 어짜피 와우..몇달째 한주에 1일 말곤 할게 없습니다. 세팅조율 이런거 좋아하니 거침없이 귓주세요. 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