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 글은 밑에 "냥꾼이좋아"님이 방어합 관련 질문한 글에 대한 답변글이었는데, 이후로도 방어합 관련한 질문이

계속적으로 등장해서 알려드리고는 싶은데 매번 답변하기도 (사실 귀찮고;; ㅈㅅ;;) 그렇고 해서 검색하기 편하시라고

새로운 글타래로 쓰는겁니다. 아시는 분은 패스하시고 궁금하셨던 분들은 궁금증을 해결하셨으면 좋겠네요..

 

---------------------------------------------------------------------------------------------------------

 

모든 몹의 물리 데미지 감소에 있어서 가장 먼저 적용되는 방어스탯은 방어도 입니다.  물리뎀의 경우 방어도에 의해 걸러진 데미지가 우선순위 없이 회피될지 무기막기될지 방패막기될지가 셋 합연산된 결과를 놓고 주사위로 결정되구요.. 만약 방패막기로 결정된다면 다시한번 주사위를 굴려서 일반적인 30% 방막인지, 아니면 60%짜리 결정적 방어인지를 결정합니다.. 그래서 같은 값이라면 방어도가 높은게 제일 좋은데 이제 더이상 녹색방어도템이 존재하지를 않죠.. 

어떤 전사의 완방이 30%, 방막이 50%라면, 일단 (동렙)몹의 쌩데미지가 들어올때 방어도에 의해 1차로 데미지가 걸러지구요.. 이후에 100번의 데미지중 30번은 피하거나 무기로 막고, 50번은 방패로 막고 15번은 쌩으로 얻어맞고 5번은 몹의 공격이 적중되지 않습니다.. 이 50번의 방패막기중에 30% 인 15번은 60%의 결방을 하고 35번은 30%의 일반방막을 하는거죠..

전사와 성기사 탱커, 즉 방패탱커들이 방어합을 맞춘다는 말의 의미는 어떤 경우에도 방어도에 의해서만 걸러진 데미지 상태 그대로 맞지 않도록 방어스탯을 세팅하는걸 의미합니다. 즉 동렙몹 기준으로 완방과 방막의 합이 95%가 되도록 하면 되는데요 나머지 5%는 몹의 플레이어에 대한 빗나감 확률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가지게 되는 확률입니다. 그래서 몹의 공격 100%가 다 회피하거나 무기로 막거나 방패로 막거나 아니면 빗나가게 되거나 하는거죠.. 왜 이러한 방어합을 추구하냐면, 일반적으로 힐러의 경우에 예측가능성이라는 의미에서 계속 피하다가 한방 푹 까이는 피통보다는 지속적으로 자잘하게 까이는 피통에 대응하는것이더 효율적이고 대처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급사도 줄일수 있구요..

 

보통 아직까지 전사의 경우는 방패막기 스킬을 돌리지 않은 상태에서 방어합을 맞추기가 T11상태에서는 불가능해서 보통 많은 분들이 완방25에 방막 50으로 피적중 포함 방어합 80%를 맞추고, 방패막기 스킬 사용시 25%를 더해서 급할때 방막쓴 상태에서 완방합을 맞추자는 식으로 많이 맞추시는데 사실 제일 좋은건 어그로에 문제가 없다면 방패막기 스킬없이 방어합을 풀로 맞추는거죠.. 게다가 전사의 경우 풀 방어합(혹은 그 근처) 상태에서 방막을 돌리면 25%가 온전하게 결방으로 추가되기 때문에 방막스킬의 활용도가 생존기 급으로 상향되게 됩니다.. 실제로 세팅해보면 T11 하드템으로도 전사도 최대 97.69%(나엘 전사는 99.69%) 저까지 방막없이 방어합을 올릴수 있다고 하네요.. 자세한 템 구성은 Alcheringa 님이 쓰신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9%E6%BE%EE%C7%D5&sterm=&iskin=&l=40744

 


근데 왜 100%가 아니라 102.4% 냐면, 플레이어와 몹의 레벨차 때문입니다.. 글을 읽는 분들도 혹시 느껴보셨을지 모르겠는데 저렙몹을 때릴때 동렙몹이나 고렙몹을 때릴때보다 칼이나 스킬이 더 잘박힌다는 느낌을 받으셨을텐데요.. 또 거꾸로 저렙몹의 공격은 나에게 거의 적중되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죠.. 이게 레벨차에 의한 스탯 보정 때문에 그렇습니다.. 몹을 상대하는 경우에 몹이 플레이어를 때리던 플레이어가 몹을 때리던 서로의 레벨차이 1당 무막/회피/방막/피적중(몹의 기본치 5%) 스탯이 0.2%씩 서로 무시됩니다. 근데 레이드 보스몹(해골렙)은 만렙+3 레벨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대격변에서는 85렙이 만렙이니 88레벨로 세팅되어 있는거죠... 그래서 만약 몹한테 맞는 전사가 케릭창에 보이는 숫자 기준으로 11.6% 회피율, 13.6% 무막율, 54.6% 방막율을 가지고 있다면, 88렙 레이드 보스몹은 그 전사가 11% 회피율, 13% 무막율 54% 방막율을 가지고 있다고 간주합니다.. 그리고 몹의 공격이 빗나갈 확률인 기본 피적중률 또한 5%에서 4.4%로 하향되게 되죠.. 그래서 이 보정치를 감안해도 88렙 몹 대비 방어합을 맞추려면 (0.2*3(레벨차))*4(회피,무막,방막,피적중) 해서 2.4%의 방어합을 추가로 맞추어야 하는겁니다.. 따라서, 레이드에서 87렙 졸몹을 다수 탱킹해야 할 경우는 102.4% 가 아니라 101.6%(100%+0.4%*4)를 맞추면 만방합이 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전사용 방어합 매크로로 글을 마무리 합니다.

 

/run d=GetDodgeChance()p=GetParryChance()b=GetBlockChance();DEFAULT_CHAT_FRAME:AddMessage("\n회피+무막 : "..d+p.."\n회피+무막+방막 : "..d+p+b.."\n방어합 : "..d+p+b+5,1,0.5,0)


(방합 메크로는 칼부림도어님 글 참고함.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l=23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