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복수심에 의한 전투력별 TPS 논의를 추가하여 7/18일 20:00 에 1차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1. 4.2.0 어그로 스킬 검토

 

 4.2.0 에서 뭔가 어그로 관리 관련하여 이전과 같지않고 무언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으신분이 많을것 같은데요..

 수치 비교 & 검토 결과 블리자드에서 공개한 혹은 하지않고 잠수함패치한 아래와 같은 4.1 이전대비 변경점이 있다고 합니다.

 

  1) 4.2.0 에서 공지없이 수정되거나 더해진 어그로 관련 내용들

 

    - 영웅의 투척의 어그로 수급 공식에서 전투력 반영비율이 기존 50% 에서 75%로 상향됨

    - 천둥벼락의 어그로 수급 공식에서 전투력 반영비율이 기존 12% 에서 22.82%로 상향됨

    - 연전연승의 어그로 수급 공식에서 전투력 반영비율이 기존 56%에서 58.27%로 상향됨

    - 복수의 어그로 수급 공식에서 전투력 반영비율이 31.05%에서 31%로 미세조정됨

    - 복수의 특성과 문양이 곱연산이 아닌 합연산으로 작동하는것으로 보임. 버그로 추정되며 어글수급에 문제를 가져옴.

       

  2) 4.2.0 어글수급시 참조해야할 내용들

   

    - 방밀은 템렙이 낮거나 복수심 수치가 낮을때 아주 x신같아짐. 이 말은 갓만렙 영던탱킹시 방밀에 의존하지 말라는것!

    - 복수는 특성을 찍어야만 회베나 압도보다 쓸만하며, 특성을 찍지 않고는 안쓰는게 나음

    - 핏빛천둥 특성을 찍은 천둥벼락은 천둥벼락 시전사이에 분쇄를 3틱이상 본다면, 압도보다 더 어그로가 쎔.

      좀더 단순하게 말하자면, 단일타겟에서도 매10초마다 (핏빛천둥을 찍은) 천둥벼락을 때리면 (분쇄어글에 의해)

      어떠한 어그로 수급 스킬과 비교해도 손실이 아님.

    - 분쇄는 어떤 (복수심) 수준에서는 방밀과도 경쟁할 정도고, 더 나을경우도 있음. 어처구니가 없겠지만, 잘못된게

      아니고 (방밀의 미친 하향에 의해) 실제 어글수급이 그럼.

    - 4.2.0 의 추천되는 어글 우선순위 순서는 대략 아래와 같음. (무반2포찍은 방밀은 제외한다면..)

        (2타겟 이상시) 특성찍은 복수 -> 충격의 일격  -> 영웅의 투척  -> (3타겟이상+핏빛천둥찍은) 천둥벼락 ->

        (순수한, 천둥벼락과 무관할때의) 분쇄 -> 충격파 -> (보스전시, 어느정도 복수심의) 방밀 -> 압도 ->

        (낮은 복수심의) 방밀 -> (낮은 복수심의) 충격파 -> 단일타겟 복수

        낮은 복수심 상태에서 방밀과 압도는 무반2포가 없을경우 거의 비슷한 어그로를 가짐. 무반2포를 안찍은 경우 괜히

        전투시작하자 마자는 (검방리셋포함해서) 방밀 때리느라고 긴장타지 말고 그냥 압도 연타해도 방밀 쓸때와

        별 차이 없음...

 

     (결론) x같은 블리자드가 방밀을 아주 x신을 만듬.. 아오 빡치네요.....

              분쇄 무시하지 말것!! 단일타겟에서도 주요어글수급스킬..

 

2. 4.2.0 방어전사 스프레드 시트

 

   스프레드 시트의 자세한 사용법과 시트 사용시 참고사항은 4.0.6 까지 업데이트한 아래 링크

        http://goo.gl/ezC4f 

   에서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4.2.0 패치후 이전대비 어그로 관련 변경점이 많아서 끌어올림차 새로 글타래를 작성해서

   올립니다. 참고로 이 시트는 제가 제작한 시트가 아니며, 개인적인 1차 내용검토시 문제가 없고 자세히 작성되어서, 

   제작자의 허락을 득하여 제가 직접 번역한 시트입니다. 실험치를 가지고 유추하여 작성한 시트이므로 디테일한 수치

   에서 수정이  있을수 있지만 스킬의 우선순위가 바뀐다던지 하는 정도의 오류는 여지껏 없었습니다.

  

  저작권 관련하여 MS Office 를 사용하지 않는 분도 계시기 때문에 프리소프트웨어인 Libre Office 용 스프레드시트 파일

   (Ods 확장자)을 올립니다. Libre Office 는 하기 링크에서 무료로 다운받을수 있으며, 대부분의 오피스 작업이 가능합니다.

       http://www.libreoffice.org/download/

 

 노란색 셀에 본인 전사의 데이터를 입력하신 후에, 첫번째 "스탯들" 페이지에서

 

 

 

형광색 평균 복수심 축적도 부분을 조정하면서 전투돌입후 초기(복수심 축적 0%) 중반 (20~30%)

최대 복수심 축적시 (40~50%) 로 조정하면서 위협수준 정도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삼아서, 위 표의 (3.06% 적중, 17숙련의) 370 전사가 복수심 축적없이 전투 돌입 직후 스킬별 위협수준표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클릭시 확대됩니다)

  

 

이 수치를 가지고 실제 전투에서 단일보스에 1분동안 평타+어글스킬을 쿨마다 집어넣는다고 했을때 최적으로 생성되는

초당어그로(TPS)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 주의할점은 이 사이클은 무한분노를 가정하고 입력할수 있는 모든 스킬을

입력했을때의 TPS이므로 도달할수 없는 이상적인 TPS 라는 점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즉 전투력이 0인 초반상황에서 전사탱커의 초당위협수준(TPS)은 기술적으로 25609를 넘어설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이건 1분간의 최적스킬입력을 가지고 평균낸것이라서 초반에 순간적으로 높은 TPS를 기록할수는 있겠지만,

전투초반에 딜러들의 DPS가 순간적으로 25609*1.1=28600 이상으로 넘어간다면 어그로가 넘어갈수 밖에 없다는 이야깁

니다. 이 수치를 기억해두고 오멘등에서 나타나는 딜러들의 DPS를 참고한다면 어그로 조절 명령이라든지, 구손대상자

등을 선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겁니다.. 개념없이 초반 풀딜해서 어그로 역전으로 인해 보스의 위치를 흔들고 어그로

수급도 중단시켜서 다른 딜러들까지 딜을 못하게해 공대 전체의 RDPS를 하락시키는 딜러는 잘하는 딜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탱커는 무조건 TPS의 최대한의 수급을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기술적으로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수준을

넘어서는 초반 폭딜은 공대에게 전혀 득이 되지 않음을 감안하고 공대원들에게 이해시키는것도 공대를 좀 더 향상시키

는 방법이 될것으로 봅니다.

이 수치는 특히 발레록 하드 같은 곳에서 탱커와 딜러가 서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객관적인 지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이 TPS 대비 초반 TPS가 너무 떨어지면 까이기도 하겟습니다만;;;)

 

물론, 1분간 탱이 받는 피해로 복수심에 의한 전투력도 상승하겠지만, 반대로 기계적으로 모든 GCD(전역대기시간) 스킬

들을 모두 입력할수 없음을 감안한다면 대략 이정도 수치가 초반전투시 탱의 DPS 감당수치를 유추해 볼 수 있는 자료

로 어느정도 신빙성을 가질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편, 어느정도 복수심이 쌓인 후(복수심 축적도 45%) 스킬별 위협수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상황에서 초당위협수준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표에서 볼수 있듯이 45%의 평균복수심 축적도에서는 딜러들의 DPS를 40284*1.1=44300 정도까지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 전사의 숙련이 17, 적중이  3.06% 임을 다시한번 상기하신다면, 본인이 소속하신 공대 딜러의 DPS 수준을 감안하여

  숙련/적중 수준을 어느정도 까지 가져가고 나머지를 방어스탯으로 돌릴지에 대한 대략적인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본인의 TPS 확보 수준을 감안할때 기계가 입력하는 최적 탱사이클 대비 어느정도 수준까지 도달했는지에 대한

  정보로도 사용하실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