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섭 쐐기는 현재 392 레벨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일반~영웅 사이쯤? 정도 되는 스펙입니다.

11.08 수사 후기 내용 수정.



1. 수사 후기


이번주 패치 후 제가 찍고 다니는 트리

정조는 죽었습니다. 조각난 인지까지 찍고 분파까지 써도 그냥 광휘만도 못한 수준이 되었어요.

속박은 용맹이라 찍었던거고, 그 외 다른 던전들은 질병 해제, 영절 쿨감, 소실 뎀감 중 하나로 바꿉니다.




경화,천둥 용맹 15 전체 딜&힐 
(디테일즈에 문제가 있는건지 1넴 이후 쫄구간 ~ 히리아까지의 내역은 펜리르 쫄구간쪽으로 합산 되었더라고요)


히리아만 수사 시점


일단 딜 부분은 많사죄 상향으로 딜은 많이 올랐습니다. 방어적으로 운영해도 딜은 어느정도 괜찮게 잘 나와요.

다만 힐.. 특히 파티힐 부분은 치명적으로 안좋아졌다 or 죽었다 정도까지 느꼈습니다.


.....라고 6일날 글을 썼습니다만, 덧글에 한 분의 의견을 수용하여 

오늘은 서약 트리로 바꾸고 몇 바퀴 돌아봤습니다. 



게시판 공지에도 있는 서약 트리로 진행.




폭군,천둥 알게타르 대학 15 전체딜&힐




용군단 쐐기 던전들의 뎀지 들어오는 방식이 
한 방에 세게 들어오는거, 지속적으로 계속 들어오는거, 둘 다 섞인 것이 많은 편이라
파티힐이 많이 중요해졌습니다.


알게타르 나무 넴드의 뎀지 방식이 바로 한 방 + 지속뎀 둘 다 섞인것

예시로 올려보는 폭군,천둥 알게타르 대학 15 서약 트리 수사



서약 트리로 몇 번 돌아보고 느꼈습니다만

이번주 정조가 죽어버리고 현재 시점에서의 파티 힐업은 서약 트리가 희망적이 되었습니다.

기존처럼 서약이 아닌 다른 트리를 타게 된다면 전날 썼던대로 파티힐은 거의 기대도 말아야 된다
-> 로 생각해야 됩니다.

서약을 안 타게 되면 환희,방벽의 의존도가 매우 높아져버리게 되고

둘 다 없으면 분파 넣고 규율 버프 생긴 회개로나마 천천히 힐업하거나 
(패턴을 보고 다음까지 여유가 될 때의 경우지만) 

파티 폭힐 타이밍인데 어찌하질 못해 파티원들 죽여버리거나 or 내가 죽거나 하는 상황이 계속 나와버리게 되네요.


다만 이전에 공지글에서도 언급했듯, 

서약 트리의 경우 암흑 관련쪽을 다 가져가야 되기에 
포기해야 되는 부분이 많다는 것(특히 단일힐이 매우 답답해질것), 마나가 심하게 타게 되는것을 감안.

위의 이유 때문에 용군단 던전들 전부 무조건 서약으로 간다기 보다는, 그나마 파티힐 빡빡하게 안 봐도 되는 일부 던전들에서는 현재처럼 보호막 + 황혼 or 보호막 + 번영 트리로 가도 됩니다. 


- 죽은 정조를 찍은 이유는 그냥 파티 속죄힐 목적 보다는 공용에 찍은 흡선에 조금이나마 더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입니다. 그냥 정조는 쓰레기지만 서약.. 특히 흡선도 키고 써주는 정조는 현재 수사입장에서 파티 힐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이번주 수사 요약 : 쐐기에서의 수사 딜은 많이 세졌다. 
정조가 죽어버렸기에 현재 파티힐은 서약 트리가 희망적.
서약 트리를 타지 않은 수사에게선 파티 힐업을 기대도 말아야 될 지경. 






2. 신사 후기


제가 기존에 찍고 다니던 치기,소생,최고천 트리 그대로.
마찬가지로 속박은 용맹이라 찍은거고, 평소에는 질병 해제,영절 쿨감 중 선택합니다.




같은 옵션의 경화,천둥 용맹 15 전체 딜&힐 


히리아만 신사 시점

예시로 올려보는 경화,천둥 용맹의 전당 15 신사



신사는 이번주 패치로 수치들이 전부 하락 당했습니다만,

막상 해보니 유저 피통 증가로 인한 힐 체감은 있었어도 너프라기 보다는 레이드 신화 템렙 세팅이 될 때를 대비한 수치 조정 정도로 느꼈습니다.

딜 역시 마찬가지. 최고천 너프, 제가 딜을 빡빡하게 넣지 못한것을 감안해도 여전히 괜찮게 잘 나온편.

※ 이번주 신사 요약 : 그래도 괜찮음. 그냥 딱 적절하게 수치 조정 당했다 정도임.





3. 번외편. (장신구)

이번주 패치 후 부터 베타에 쐐기 장신구들을 파는 엔피시가 생겼습니다.



축성의 티끌 (용맹의 전당 히리아)

현재 베타에서 매우 핫한 힐 장신구. 디테일즈 힐 내역 중 '빛 방출'을 보시면 됩니다.
저 수치가 분배되어 들어가는게 아니라 범위 내 5명에게 그대로 다 들어갑니다.
현 스펙 기준 야외에서 20만씩 들어가는 것을 확인. 크리 뜨면 40만씩.
(쿨 1분 30초짜리 5명 신축들어가는 사효 장신구라 생각하면 됨)


이 장신구에 대한 재밌는 사실이 있다면

수사 : 천상의 아이기스를 찍었다면 축성 힐 크리 뜬 대상에게는 천상 보호막이 적용 됩니다.
신사 : 장신구 사용 시 빛의 반향 버프가 생깁니다.


힐이 너무 좋아 분명 100% 너프각이다.. 생각했었습니다만,
이번주 쐐기 돌고 나서 너프 안하고 내놓을 가능성도 아주 조금은 보이긴 했습니다.


특정 장신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것을 블리자드가 원하지 않을 것이기에
유저 피통&몹 뎀지, 축성 장신구의 수치를 새로 조정하는쪽으로 바꾸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스코발드의 눈 (용맹의 전당 스코발드)

레이드 캐스터 장신구들은 전부 애매하다는 평이라 원딜,힐러들의 딜 장신구들이 제각각인 상황.
군단 당시에는 스코발드의 눈이 별로였던걸로 기억하기에 이 장신구를 낀 사람이 거의 보이지도 않습니다만 
현재 이 장신구가 숨은 다크호스 입니다.

특히 지속적으로 도트딜이 가능한 딜,힐러가 쓰면 좋습니다. 
발동 정말 미쳤습니다. 지옥 유성(광역뎀)이 계속 떨어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