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연결이 10.1부터 단일 대상 주문으로 바뀌었죠.
과연 뭐가 되고 뭐가 안되는지 궁금해서 테섭가서 허수아비 쳐봄.

1. 도트류는 흡손고통은 X , 파역은 즉발+도트 적용
2. 쐐기, 채찍, 격류, 정분 등 원래 적용되던 애들 = 지금과 동일하게 적용됨
3. 어붕, 피할수없는 고통 등 광역대상 기술 = 당연하게도 지금과 동일하게 적용 안됨
4. 그림자 원혼, 펼쳐지는 어둠, 우상 3종 = 적용 안됨

결론 : 기존이랑 동일한테 파역만 추가로 적용된다고 보면 될 듯?

-

그리고 몇가지 더 느꼈던 점 (체감이라 정확하진 않음)

1. 광기수급 너프로 단일 현자타임이 생김. 
체감 상 엄청 길다고 느껴질 때도 있고 별로 없을 때도 있는데 아마 크툰 촉수 때문인듯?
다음 패치부턴 전투 전에 크툰님께 촉수 많이 뽑아 달라고 기도하고 나서 전투 시작하십시오.

2. 좋았던 특성
당연하게도 나쁜 점만 있는 건 아니니 몇 가지 좋다고 느낀 점을 추가해보자면

- Phantasmal Pathogen (파역이 걸려있는 대상에게 원혼 데미지 75/150% 증가)
원혼 딜이 유의미하게 오르는게 느껴짐. 단일 기준 7~8%까지 올라감.

- Voidtouched (파역 데미지 6%증가, 최대 광기 50 증가)
특성 위치도 그렇고 파역 딜 증가도 그렇고 거의 필수가 아닌가? 싶은 특성이라고 생각됨.
최대 광기 50 증가는 단일보단 다 타겟 딜에서 진가가 발휘됨.

- 광기채찍(쐐기) (기존과 동일하나 2충전이 되도록 변경)
스택 날리는거 좀 아까웠는데 2충전으로 변경한 건 너무 좋은 변경인 듯.
다타겟에서 광기 풀 될 것 같으면 맘놓고 파역파역을 날릴 수 있게 됨.

- 퍼지는 분노 (기존 효과에 공허의격류도 포함)
이건 뭐 말할 필요가 없이 좋죠.

3. 그 외
- 무빙딜 진짜 망한 듯. 
꽁쐐기 삭제, 정신포식자 너프, 정신녹이기에 시전시간 줄여주는 것 삭제로 꽁정분만 믿고 가야 하는데 흠..
광기수급 너프 때문에 파역을 아끼는 플레이도 제한되고 아무튼 망함.

- 이제 깡단일에서 어붕 찍는건 특성 낭비 느낌
위치가 별로라 어붕 2포 찍는거보다 Phantasmal Pathogen 특성 찍는 게 나을 것 같음.
(어붕은 2포로 나눌꺼면 기존 어붕은 그대로 두고 신규 특성에 2충전 같은 거 넣어 놓으면 안되나..)

- 우상
크툰을 고정으로 찍을 것 같음. 자체 효과도 좋고, 격류 라인이기도 하고..
요그/이샤는 방출+채찍일 땐 요그, 승천+쐐기일 땐 이샤라즈 찍을 것 같음. 변경도 크지 않고 그냥 무난한 느낌.
느조스는 윗줄 특성들은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듯 한데, 느조스 자체가 단일딜이 너무 별로라 안 찍을 듯.

- 쐐기? 채찍?
이것도 승천일 땐 쐐기, 방출일 땐 채찍으로 생각 중이긴 한데..
쐐기트리는 이펙트도 없고 예전처럼 따발총 쏘는 맛이 있는 것도 아니고 뭔가 엄청 많이 심심함.

5. 총평
허수아비 쳐 본 체감으로는 딜이 많이 떨어졌다? 같은 느낌은 없긴 한데.. 
뭔가 두다다다 누르던게 꽁스킬 삭제, 광기수급 너프로 인한 현탐이 생기다 보니 확실히 재미는 떨어진 것 같음. 
채찍은 빨대 이펙트라도 있지 승천+쐐기트리 할때는 뭐 이펙트도 없고 대체 내가 뭐하고있나 하는 생각이 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