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암사 유저 '여러분의힐링캠프' 입니다.

최근 글로벌 상위권의 많은 암사 유저들의 초 고단(25단 이상) 특성이 크툰-요그사론을 기용하는 비율이 급상승했는데, 이를 참고하여 특성을 가져가시는 암사 유저분들이 많아지고, 자연스럽게 인게임이나 게시판에서 크툰-요그 빌드에 관한 질문 글이 많이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광딜은 그럭저럭 잘 할 수 있는데, 네임드전 단일 딜에 관한 질문을 많이 받았기에 작성합니다. 필자 또한 25단 등반을 시작하면서 최근 크툰-요그사론 빌드로 재미를 보고 있습니다. 

시즌1이 막바지인 지금에도 암사를 새로 시작하거나 점수를 갱신하려는 분들도 많이 계셔서 늦게나마 글을 하나 작성합니다. 우선 크툰-요그사론 빌드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크툰-요그사론 빌드는 기본적으로 강한 광역 딜링과 단일 딜 또한 요그-느조스에 비해 어느 정도 챙겨가기에 경화, 폭군 어느 어픽스에서도 무난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무리 경화라고 할 지라도 기본적인 네임드 딜링이 요구되는 고단일 수록 크툰-요그사론 빌드가 강세를 보입니다.




크툰-요그사론 빌드 특성입니다. 고단 쐐기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사제 공용 특성도 간략하게 설명해드립니다.

사제 공용 특성을 보시면 의아한 부분이 있으실텐데, 보통 마지막 줄 '천사의 보루'를 찍는 것이 일반적이나 최근 마지막 줄을 포기하고 빛의 감화 2포인트(구원의 기도 최대 체력량 증가)주문 수호(받는 마법 피해 3%감소), 그리고 보호의 빛(자신에게 순간 치유 사용시 10초간 뎀감 10%)를 가져가는 빌드가 많이 올라옵니다. 이러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천사의 보루 특성은 분명 좋은 효과이지만 90초에 한 번 발동하므로 업타임이 저조합니다. 스치기만 해도 죽어버리는 고단에서 이런 긴 쿨타임의 생존 패시브는 생각보다 역할이 미미합니다.
2. 극 고단으로 올라갈 수록 특히 폭군주에서 아무 대처도 하지 못하고 한 방에 죽어버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3.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주문 수호와 함께 보호의 빛 특성은 1글쿨의 여유만 있다면 상시 뎀감을 받는 수준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험한 구간 순치(순간 치유)한방 뎀감10% + 20초마다 돌아오는 소실 뎀감10% + 보호막(체력의 10%) + (정말 위급시 구원의 기도 추가) 콤보는 고단에서 암사의 생존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포인트 이동이 자유롭기에 경화 보관소에서 관통 파편이 여러번 새거나, 폭군 옥룡사 3넴의 옥룡킥처럼 딜러의 안전이 보장된 상태에서 탱커에게 어마어마한 부담이 들어가는 구간에서 마지막 줄 공허의 전환(대상과 체력 백분율 교환)특성을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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넴드전 단일 딜 사이클

사실상 이 글을 쓰게 된 결정적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암사의 기본적인 딜 사이클에 대해 공략글을 작성한 적이 있었는데, 크툰-요그 빌드를 사용하신다면 반드시 이 부분을 참고해주셔야 합니다. 우선 제 캐릭터 스펙과 함께 단일 심크를 돌려보겠습니다.



장신구는 415 음영석 + 421 현신의 징표를 착용했습니다.


마격딜이 없는 솔로딜 허수아비로 비교하기 위해 심크 옵션을 위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적당한 단수의 네임드 전투시간을 고려해 3분으로 설정하고, 기본적인 도핑은 모두 제외하였으며, 푸른 비단 안감 효과만 어쩔 수 없이 100%로 설정하였습니다.)



3분 딜링에 대략 6.2만의 DPS가 나오는군요. 한번 딜 내역을 뜯어보겠습니다.



이 내역에서 아마 다른 암사 유저분들도 뭔가 이상함을 느끼실 겁니다.

1. 정신의 채찍: 광기의 지분이 생각보다 너무 높습니다.
2. 정신의 쐐기의 지분이 생각보다 너무 낮습니다.

이는 우리가 평소 알던, 공활>파역>정분>꽁쐐기>광기채찍>필러(깡채찍 깡쐐기) 딜사이클로는 절대 뽑아낼 수 없는 수치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뜯어보았더니, 놀랍게도 심크는 쐐기(꽁쐐기던 깡쐐기던)를 거의 누르지 않았습니다.


한번 위의 내역을 무시하고 원래 알고 있던 사이클대로 돌려보겠습니다.



당연하게도 정신의 쐐기의 딜 지분이 올라갔지만 심크가 뽑아낸 DPS보다 약 2k 떨어진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심크가 한 대로 쐐기 사용을 최대한 지양하면서, 광기채찍을 가능한 의식하면서 사이클을 굴려보겠습니다.




심크처럼 광기채찍의 비중이 엄청나게 높은 정도는 아니지만, DPS상으로는 심크와 비슷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암사 특유의 로또스킬, 크툰 특성의 로또 채찍 때문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총 10회 진행하였고, 6.1만~6.3만 사이의 DPS가 나왔습니다) 이로서 크툰-요그사론 빌드에서는 광기채찍의 사용이 매우 중요하고, 깡쐐기는 절대 사용하지 않으며(필러는 깡채찍), 꽁쐐기조차 깡채찍말곤 쓸게 없는 상황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아야 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뜯어보자면, 공허 방출 업타임 구간에서도 광기채찍을 쓸 때 가능한 풀틱으로 당겼으며, 방출이 끝난 구간에서도 광기가 크게 오버되는 상황이 아니라면(대략 광기 7~80정도)광기채찍을 풀틱으로 당겼습니다. 추가하자면, 최대한 공활이 놀지 않게끔 가능한 공활 쿨이 많이 남았을 때 광기채찍을 사용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단일 딜 요약
크툰 찍으면 쐐기 안씀. 꽁쐐기 떠도 거의 안씀. 꽁쐐기는 오직 깡채찍 말고는 쓸 스킬이 아무 것도 없을 때만.
광기채찍 왠만하면 안끊고 끝까지 땡김.


오프닝
어붕(또는 흡손)-마귀-정분-정분-방출(마주, 장신구)-공활-정분-파역- . . . 

우선순위
2스택 정분>=공활>파역>정분>광기채찍>후광>꽁쐐기>깡채찍

*공활이 파역보다 먼저인 이유 = 딜 지분은 파역이 압도적이지만, 광기가 오버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파역은 언제 누르던 어차피 같은 양을 사용하게 되지만(게다가 방출 업타임중에는 사실상 상시 유지), 공허의 화살은 방출 지속시간 내에 최대한 사용해야 하는 한정된 자원 및 기술입니다.

참고사항
정신조작은 가능한 쿨마다, 공허의 격류는 방출 활성화 후 사용할 공활,파역,정분이 없고 광기가 40 이하일 때, 태고의 광기 효과를 받기 위해 되도록 빠르게 사용했고, 방출이 아닌 구간에서도 비슷하게, 최대한 돌아오는 대로 사용하였습니다.


글쓰는 재주가 없어 가독성이 떨어지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암사 유저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