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연이은 주류클 너프에 갱신이 막혀서 쉬엄쉬엄 수사로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수사로 글로벌 다니다보면 많은 암사분들을 만나게 되는데,
본업이 암사이다보니 아쉬운 점들이 많이 보여서 글 써봅니다.
사실 이번주 사람들 다 쉬어서 심심해서 쓰는거
제가 비슷한 점수대의 딜러분들 중에 딜이 센 편이라고는 절대 생각하지 않아서
딜에 관련된 팁은 별로 없습니다


1. 암사의 찍딜

너프 3연벙 당하고 나서 암사의 절대적 딜량을 놓고보면
미터기상으로 절대 좋은 딜러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런데도 암사가 아직도 증강을 제외하고는 부동의 1픽인 이유는 딜 방식입니다.
저는 실질적인 딜량을 봤을때 암사가 모든 딜러중 압도적인 성능을 가졌다고 봅니다.
찍딜을 하면서 이 미터기가 나온다는건 암사만 가능해요.
찍딜의 중요도는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주입과 담쟁이가 되겠습니다.
주입 1넴전 쫄들은 피통이 거의 균일합니다.
언뜻보면 모든 쫄을 골고루 세게 패는 화법 같은 클래스가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암사가 유일신이 되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 쫄들은 구슬을 제외하고는 몇십마리를 모아도 별 부담이 없습니다.
내려찍기 몹은 피하기만 하면 되고, 사기의외침은 광역cc로 처리하면 됩니다.
그래서 풀링한 구슬을 잡자마자 다른 무리를 바로 이어가고 또 구슬 잡고 이어가고 하는 식입니다.
보통 던전 끝나고 미터기에서 적이 받은 피해를 보면, 구슬딜의 50%이상은 암사가 했습니다.

담쟁이 2넴가는 구간도 비슷합니다.
이 구간에서 가장 위협적인 쫄은 덩굴손입니다. 출혈디버프가 중첩되면서 다들 말라죽어갑니다.
그래서 덩굴손을 무한 생성하는 떡갈나무를 얼마나 빨리잡느냐가 중요합니다.
담쟁이에서도 떡갈나무 딜 50%이상은 암사가 합니다.

대부분의 던전이 이렇습니다.
자유지대의 고함맨과 작살맨, 썩굴의 거미, 누각의 돌풍병사, 울다만 수호자 등
체인풀링을 안하더라도 찍딜은 항상 옳습니다.
생존기 하나라도 아껴가면 탱힐에게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썩굴에서 화법이 240k, 암사가 210k를 뽑은 경우
마주로 인한 딜상승까지 생각하면 암사가 화법 이상의 딜을 했다고 봅니다.

전체딜 올리겠다고 몹들 파역 돌려바르지 마시고, 위험한 녀석만 잘 골라서 패주시면 됩니다.


2. 암사의 생존

던전 끝나고 힐러 미터기에서 누구에게 힐을 가장 많이줬는지 봅시다.
암사가 압도적으로 힐을 적게 받았어야 합니다.
암사는 현재 모든 클래스 중에 탑급의 생존능력을 가졌습니다.
생존기라고는 구기, 분산뿐이고 심지어 분산중에는 딜도 못하는데?
순치뎀감과 소실 두르고 있는 암사는 기본19%뎀감이고, 보호막까지 감으면 죽을 일이 없습니다.
울다만 2넴 토템나오기 전, 누각 막넴 쫄나오기 전에 미리 순치소실 눌러두고,
무빙하면서 보호막 누르시면 됩니다.

게다가 암사의 생존능력은 회복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자신은 소실,순치,보호막,구기,분산,포자망토 이런 다양한 방식으로 확정적으로 살고
이후 파역,흡손,신폭 등으로 자기 회복 능력은 최상급이기에
힐러는 다른 딜러들에게 힐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구기는 피좀 빠진다 싶으면 쿨하게 그냥 켜세요. 어차피 분산 안쓸거잖아요...ㅋㅋ
정말 뒤질만큼 위급할땐 분산이 남아있을 겁니다.

흡선은 사람들이 많이 아파하면 쿨기아니어도 쓰시되,
가능하면 격류나 4셋타이밍에는 맞춰보세요.
탱커가 희축콜하면 그때 흡선 쓰시는 것도 좋아요.
탱힐 둘다 아파할거라 둘다 좋아할거에요.

광시곡은 강력 추천합니다. 딜만으로는 그리 세다고는 말 못하겠지만,
특성포인트 1개 추가로 2%정도의 딜과 8% 이상의 힐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누각 용(중보, 2넴), 주입 3넴까지의 모든 구간, 넬둥1넴 넉백 등
데미지 계속 들어오는데 무빙이 많은 상황이라면 엄청난 효율을 발휘합니다.


3. 차단, CC기

암사는 쿨45초라는 악명높은 차단기를 가지고 있고, CC기라고는 영절뿐입니다.
파티원에게 미안하고 눈치보이시나요?
파티원의 차단과 CC기를 완벽하게 콜하는 탱커는 없습니다.
아무리 잘해도 결국 사람이니까요.

암사는 현재 딜사이클만 놓고 봤을때는 난이도가 굉장히 쉬운 편입니다.
도트만 잘 관리된다면 결국 한놈만 패면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딜사이클에 숙련된 분이라면 이제 딜 외적인 부분에도 신경 쓰셔야 합니다.
암사의 차단은 확실하게 지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어디 배정해도 애매하거든요.

그래서 암사는 파티원의 차단기와 CC기를 계속 지켜보고 있어야 합니다.
위크오라를 이용해 몹이 누구에게 스킬을 쓰는지도 보고 있으면 좋습니다.
한명에게 몹 스킬이 집중되거나, 몹이 전멸기를 쓰는데 차단이 겹쳤다거나,
담쟁이1넴 난도질광란이나 토템타이밍에 모두가 정신없는데 차단이 샐거 같다거나..
이런 상황에 파티를 구해주는게 암사의 역할입니다.
어차피 토템타이밍에 대무 넣을텐데 대무하면서 차단까지 봐주면 파티가 급격하게 편해지겠죠.

암사가 딜 기깔나게 뽑아봤자 전체딜에서는 법사에게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법사랑 큰 차이가 안나는 훌륭한 딜량을 뽑아도, 대개는 법사가 딜사이클 꼬였나본데? 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팀원을 만나고 싶다면 딜에 집중하기보다는
파티가 필요할때 알아서 침묵 영절 잘써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탱에게는 그게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고, 파티의 권력은 대개 탱에게 있잖아요?

파티원이 놓치고 있는 콜 등을 암사가 해줄수 있도록
미리미리 파티 상황을 잘 지켜보는 연습을 합시다.
탱을 부캐로 키워서 자주 가던 루트대로 진행해보시면 딜러로 플레이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도트관리

어붕은 참 편합니다. 알아서 도트 다 발라주니, 리필 타이밍만 안놓치면 됩니다.
문제는 도트는 21초 지속인데, 어붕 쿨은 20초입니다. 
도트 리필 유예시간이 1초밖에 안된다는 거죠.
어붕 쿨이 돌아왔는데 글쿨때문에 어붕이 약간 늦게 날아가는 상황이라면
어붕 직후에 바로 정분, 파역은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도트가 아주 잠깐 끊기는 타이밍에 스킬이 들어가면 원혼도 안날아가고, 영연딜도 없습니다.
차라리 0.x초 참아서 확실하게 딜 박으세요

어붕의 또다른 문제는 8타겟이라는 점입니다.
심지어 그마저도 스마트하게 도트 안발린애 발라주는게 아니라 랜덤입니다.
담쟁이, 자유지대, 주입 등 8타겟 넘는 풀링이 많은 곳에서 고민이 되실겁니다.

작쫄이 많은 담쟁이 떡갈나무+덩굴손 구간이라면
탱이 여기저기 흩어진 몹을 풀링해오는 동안
떡갈나무, 부패노래꾼, 장로(작은나무), 캐스터몹 우선순위로 도트를 바르시고, 
이후 도트가 안발린 몹이 우르르 오는쪽에 약간 빗겨치듯이 어붕을 던집니다.

자유지대 첫풀링처럼 대장급(고함맨)+균일한 피통의 몹들이라면
명사수, 가장 마지막에 풀링한 몹 등에 흡손 하나씩 걸어주고, 탱이 파킹하는 한가운데에 어붕을 던집니다.

그런데 공허방출 동안이 아니라면, 이후 도트 리필에 문제가 생깁니다.
어붕 던져도 중요한 몹에 도트가 안묻는 경우가 많고, 이런 몹들 하나하나 도트 바르다보면
광기가 넘치거나 정분이 놀게 됩니다.

도트 끝나려면 시간이 꽤 남았어도, 정분 파역 낭비되지않게 돌리는 선에서 중간중간 흡손을 미리 리필하세요.
커서로 조준이 잘 되는 상황이라면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활용하시면 좋고,
몹이 너무 많아서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
원하는 몹쪽 바라보고 TAB키로 타겟바꿔서 흡손 바르고 SHIFT+TAB키로 점사타겟으로 다시 돌아오시면 됩니다.
SHIFT+TAB은 이전 대상으로 타겟을 다시 바꿔주는 키입니다.
점사타겟이 딱히 없는 풀링이라면
흡손 파역 정분 - 광기쌓기 -- TAB 흡손 -- TABTAB 흡손 (도트 없는 몹 찾아서) -- 흡손 파역 정분 --
이런 느낌으로 이어가시면 특화 손해보지않고 예쁘게 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5.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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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기의손길(흡손특성) 하나만 찍고 암흑사도,쐐기 모두 빼서 태고의광기, 정신 포식자에 투자했습니다.
광기의손길이 빠지면서 광기수급이 약간 낮아졌지만, 정신포식자로 파역횟수를 보충하는 느낌입니다.
짧은 시간이나마 파역을 다타겟 유지할 수도 있고, 굉장히 유연한 느낌이라 좋았습니다.
모든 던전 동일하게 돌고, 폭군 넬둥,넬타에서는 침묵빼서 강인한정신에 줍니다.

공용특성에서는 천사의보루를 빼서 질병해제or환상 찍기도 하고,
넬루에서는 대무2포인트,천사의보루 빼서 정신조작 다찍기도 합니다.
썩굴에서는 구기쿨감이 없다시피해서 흔들림없는의지까지 3포인트 빼서 정신조작 다 찍기도 합니다.

6. 심화(원혼관리+격류타이밍)

티어4셋으로 원혼이 80% 강해지는 판정은 
'원혼이 몹에 닿을때' 4셋 버프가 켜져있는지 여부입니다.

극단적으로 딜을 쥐어짜내고 싶으시다면
티어 2중에서 정분, 강화채찍or쐐기를 모두 소모하면서 최대사거리로 갑니다.
그동안 모은 광기로 파역을 쓰면 3중이되고, 원혼이 발사됩니다.
곧바로 격류를 쓰면 이 원혼이 도착하기전에 격류가 끝나고
곧바로 파역을 써서 4중을 터뜨립니다(꽁정분이 떠있다면 파역전에 꽁정분까지 써도 시간이 됩니다).
이렇게 4셋버프 발동이 된 이후에는 즉시시전 스킬쓰고 글쿨 도는동안 한발짝 한발짝 몹에 다가갑니다.
그러면 4셋버프 종료전에 원혼이 하나라도 더 몹에 도착합니다.

근데 사실 뇌비워도 되는 구간에서나 가능하지
이런거 신경쓸 시간에 차단, CC, 생존기분배 생각하시는게 몇배는 더 유익합니다.
여러분 돌이 박살나는 이유는 딜이 부족해서가 아닙니다.
다른데서 미숙해서 딜을 제대로 못넣은거고, 그러면서 시간이 모자란건데
딜량에서 원인을 찾진 마시길 바랍니다.
화법보다 10%정도 낮은 딜이 나오고 있다면 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7. 던전별 팁

없습니다.
스스로 소실, 대무, 쿨기조절 해보면서 최적의 타이밍을 찾아보세요.
던전별 세부 공략은 시간날때 쐐게에 하나씩 올려보겠습니다.
암사에게 좋은 정보 담아보도록 노력은 해볼게요!


'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