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전에 적은 기초편에서 수양사제 간략 소개

 

 

수양 : 치유직업이며 보호막으로 미리 보호해주는 성향이 강한 힐러입니다.
데미지를 감소시켜 다른 아군의 체력부담을 줄여줍니다
.

 

단일 치유와 공대 치유에 적절하게 배분된 능력을 자랑하며
아군의 체력감소를 줄여주는 "보호"라는 뚜렷한 개성이 강합니다.

 

대천사라는 힐량 증가/마나회복, 보호막전부 흡수시 마나를 돌려받는 환희,
공격주문[성격,신꽃]을 사용하면 근방에 낮은 아군체력을 자동으로 치유하는 속죄
마나소모량 없이 극대화 효과로 1회 힐을 할수있는 내면의 집중력
치유효과 4%증가에 3중첩이 가능한 은총등, 다양한 내부 활용기가 있으며.

 

유틸기로는 공대 집합 생존기인 "방벽", 케스터계 지원마법인 "마력주입"
외부단일 생존기인"고통억제"가 있습니다.

 

마나관리가 뛰어나지만 초보자가 접하기에는 다소 높은 조작,이해도를 요구하는 힐러입니다만.
익숙해지면 다소 유동적이고 개성이 뚜렷한 힐러로 거듭나게 됩니다.

 

 

 

 

 

 

 

 

^수사로 입문한 당신을 위해 축하드립니다.^

 

수양사제를 선택하셨군요. 수양사제는 다양한 힐 방식이 존재하는 힐러입니다.

 

과연. 어떤 수양사제가 될지 결정하는것은 당신입니다.

 

 

 

 

 

 

1. 수양 사제에게 주어지는 기본 능력

 

 

일깨움 :

지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명상 :

전투 중 정신력으로인한 마나회복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사면 :

아군 대상에게 마법무효화를 시전하면 2개의 해로운 마법을 해제합니다.


 

특화력: 수양 보호막 :

피해 흡수 주문의 효과가 20%만큼 증가합니다. 특화력 1당 피해 흡수 효과가 추가로 2.5%만큼 증가합니다.

 

 

퍼센트의 중요점하나.

- 퍼센트는 대상 값이 높으면 높을수록 그 기대치는 크다. [하지만 한계점이 있지요...]

 

 

 

 

 

 

 

2. 수사에 대한 특성들

 

 

 

※ 들어가시기 전에.

 

000000 - 필수라고 생각되는 요소입니다.

000000 - 한번은 고려해보는 요소입니다.

000000 - 비추천하는 요소입니다.

 

※ 주의! 레이드에 관한겁니다. PVP와는 무관함을 알립니다.

 

 


 

신의 권능: 보호막 연마 (2/2):

신의 권능: 보호막으로 흡수되는 피해가 10/20%만큼 증가합니다.

 

이면의 수양 (3/3) :

어둠 및 신성 계열의 주문 공격력과 치유량이 2/4/6%만큼 증가합니다.

 

마음의 기민함 (3/3) :

즉시 시전에 소모되는 마나 소모량이 10%만큼 감소합니다.

 

 

위 세가지는 필수라 생각합니다.

굳이 다른 특성을 조금더 찍기 위해 몇개 빼는 경우가 있는데. 비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본틀이 자신이 생각하지 않는 사이에 기여도가 상당하다는건 알아주세요.

 

장비가 높아진다면 마나수급이 원할해지기 때문에 "마음의 기민함"은 고민해 보셔도 됩니다.

 

 

 

 

사도 (2/2) :

성스러운 일격 사용시 100%확률로 사도효과를 얻어서 중첩당 성스러운 일격, 신성한 불꽃,

회개의 공격력이 2/4% 만큼 증가하고 마나소모가 3/6%만큼 감소합니다.


대천사 (1/1) :

사도 효과를 소모하여 소모한 사도 효과의 종류에 따라 각각의 효과를 발동시킵니다.

-> 대천사 (사도) :

총 마나의 1%에 해당하는 마나를 즉시 회복하고 중첩 효과 하나 당 치유량이 3%만큼 증가합니다.

18초 지속 되고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속죄형 수사에게는 필수적입니다. 상대를 공격하면 근방 아군의 체력이 찹니다.

다만 펫에게 들어가는 경우가 생기고 아직 4.3이 아니기 때문에 알아키르나 라그는 속죄힐이 안됩니다.

 


내면의 성소 (3/3) :

내면의 열정이 활성화 되어 있는동안 받는 주문피해가 2/4/6%만큼 감소하고, 내면의 의지가

활성화 되어있는동안 이동속도가 2/4/6%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선택입니다. 보통은 찍지 않습니다만 지속적인 데미지를 받는 구간에서 주문피해가 많습니다.

[불의 땅 경우 거의 화염 데미지이며, 왠만한 광역데미지가 주문계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별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영혼의 수호 (2/2) :

신의 권능: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만큼 감소합니다.

 

수양사제는 보호막을 상당히 자주씁니다.

하지만 오로지 환희로 받는 수치만 고려하는 경향도 있습니다만.

보호막의 신속성을 고려햐여 2포를 주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희망 (2/2) :

약화된 영혼 효과가 걸려있는 대상이나 자신의 은총 효과를 받고있는 대상에게

치유, 상급 치유, 순간 치유, 회개 주문의 극대화 확률이 5/10%만큼 증가합니다.

 

필수입니다. 보호막 걸린후 몇초간 극대율이 오름으로써 신보쌓기에 조금더 유리해집니다.

 

 

마력 주입 (1/1) :

대상에게 마력을 주입하여 주문 시전 속도를 20%만큼 증가시키고 마나 소모를 20%만큼

감소 시킵니다. 15초동안 지속됩니다.

 

필수 유틸기입니다. 자신에게 걸어 극힐을 할수도 있고 남에게 지원할수도 있습니다.

다만 물리 딜러들에게 마력주입을 넣는일은 없어야 겠지요.

 

 

속죄 (2/2) :

성스러운 일격으로 피해를 입히면 적 대상으로부터 8미터 반경에 있는 생명력이 낮은 아군 파티원 또는

공격대원에게 입힌 피해량의 50/100%만큼을 즉시 회복시킵니다.

속죄로 본인이 회복하면 효과의 반경이 반으로 감소합니다.

 

속죄 힐러에게는 필수입니다. 찍으십시요. 대천사를 찍고 속죄를 안찍으면 사람들이 이상하게 봅니다.

실제로 속죄를 안찍고 다른 포인트에 투자하는 분도 계셨지만. 때리면서 힐이 되는 메리트가 반쪽납니다.

 

 

 

내면의 집중력 (1/1) :

다음 순간 치유, 상급 치유, 치유의 기원, 치유에 소모되는 마나를 100%만큼 감소시켜주고

주문 극대화 적중도를 25%만큼 증가시킵니다.

 

공짜힐을 할수있는 단추입니다. 안찍는분들도 계십니다만.

꾸준히 클릭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환희 (3/3) :

자신이 시전한 신의 권능: 보호막이 완전히 흡수되거나 무효화되면 즉시 총 마나에 2/4/7%를 돌려받습니다.

이 효과는 12초마다 1번씩 발동됩니다.

 

필수 스킬입니다. 보호막이 다 소진됬을시 공짜 마나를 돌려받는 최고의 기술입니다.

문제는 12초마다 1번씩 발동된다는 점으로 별도로 관리를 해줘야 하는 점입니다.

이 점은 애드온을 이용하여 해결합니다.

공대힐을 하더라도 탱커에게 잠깐 보막걸어. 힐을 하는 환희를 이용해줍시다.

 


시간 벌기 (2/2) :

신의 권능: 보호막의 시전시 다음 주문의 가속이 7/14%만큼 증가합니다.

 

저는 필수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보막 - 상치가 되는 가장 좋은 기술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급한상황에서 보막을 걸고 순치를 넣으면 급사하려는 탱커를 살릴 수 있는 좋은 기술입니다.

 

반사의 보호막 (2/2) :

자신에게 걸린 신의 권능: 보호막으로 흡수한 피해의 22/45%에 해당하는 피해를 공격자에게 되돌립니다.

이로 인한 위협수준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공격적인 수사가 되겠지만. 레이드에서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제가 이 기술을 레이드에서 써먹은건 청지기뿐입니다.

수사 탄상태에서 암사템입고 대천사,속죄,반사 찍고 청지기 하드를 힐해본적이 있는데 그냥 그렇습니다.

청지기 낫공격할때 보호막을 감싸 첫 낫을 맞아보고 별 쇼를 해도...효율은 속죄랑 비슷 했습니다.

딜은 오르긴 합니다만 이런 변칙기술을 항시 이용할 수 없기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마력주입 쿨마다 저에게 넣고 속죄딜(?)을 했지만 만삼천....쩝.

 

 

굳건한 정신 (2/2)  :

치유, 순간 치유, 상급 치유 주문으로 대상을 치유할 시 대상에게 걸려있는 약화된 효과의 지속시간이 2/4초만큼 감소합니다.

또한 내면의 집중력을 사용하면 3/5초동안 침묵, 시전방해, 무효화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속죄 힐러나 비속죄나. 굳정을 깊게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굳정을 찍는다는것은 꾸준히 힐을 하여 급사구간을 넘기는 뜻인데.

보막을 꾸준히 빨리 닳는 경우. 즉 계속해서 피가 빠질때 좀더 안정적인 힐을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자신의 포지션에 선택을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네파 쫄탱힐을 할때 같은 급박 힐 일때는 굳정이 상당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신의 보호 (3/3)  :

치유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거나 치유의 기원을 사용하면 대상에게 보호막이 형성되어 

치유된 생명력의 10/20/30%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합니다. 12초동안 지속됩니다.

 

필수입니다. 특히 "지속적인" 광역데미지나 단일 데미지에 좋습니다.

12초 지속이지만 중첩이 되기 때문에 유지도 할수가 있어 계속해서 쌓을수 있습니다.

 

 

고통 억제 (1/1)  :

시전 즉시 우호적인 대상의 위협수준이 5%만큼 감소되고, 8초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40%만큼 감소됩니다.

 

필수 스킬입니다. 님님 쫄탱에게 고억좀요. 저 고억없음. 꾸엑.[실화]

 


생각의 가지 (2/2) :

상급 치유 시전 시 50/100% 확률로 내면의 집중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만큼 감소합니다.

성스러운 일격 사용 시 50/100% 확률로 회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만큼 감소합니다.

 

선택입니다. 상치와 성격을 자주이용하는 분에게 좋습니다.

 

 


의지 집중 (2/2)  :

총 생명력의 10%이상의 피해를 받을 때나 치명타 피해를 입을때 마다 의지 집중 효과를 얻어

8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5/10%만큼 감소합니다.  최대 2번까지 중복됩니다.

 

선택입니다. 지속적인 데미지에 생존량이 늘어납니다. 

찍어보니 광역 데미지를 거의 반틱정도 더 버틸수가 있습니다. 생존에 자신이 없다면 찍으시길 바랍니다.

 


은총 (2/2) :

치유, 상급 치유, 순간 치유, 회개의 주문 사용 시 대상에게 은총의 효과를 내려

자신의 주문으로 인한 치유 효과를 4/8%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3번까지 중복됩니다.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저는 필수스킬이라 생각합니다. 회개후 콤보용으로도 쓰이기도 하고.

탱커에게 회개를 넣고 공대힐을 하면 더 많이 맞는 탱커에게 좀더 안정적인 힐링이 가능합니다.

[특히 작은 힐을 주로 하는분께는 추천드립니다. 작은 힐로도 최적의 힐량을 뽑는데 주요스킬이기 때문입니다.]

 

 

 


신의 권능: 방벽 (1/1) :

대상 지역에 아군이 받는 모든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이 안에서는 피해를 입어도 주문 시전이 방해 받지 않습니다. 10초동안 지속됩니다.

 

안찍는 분이 있을까요...?

 

 

 

 

 

소생 연마 (2/2)  :

소생으로 치유되는 생명력이 5/10%만큼 증가합니다.

 

소생을 자주 쓰느냐 안쓰느냐에 관건입니다.

소생을 자주쓰는편인지 안쓰는 편인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효율은 떨어지기에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치유 강화 (3/3) :

순간 치유, 치유, 결속의 치유, 상급 치유의 치유 효과가 15%만큼 증가합니다.

 

신의 격노 (3/3)  :

성스러운 일격과 신성한 불꽃, 치유, 상급 치유의 시전시간이 0.5만큼 단축됩니다.

 

단일 힐이 많은 수사에게 필수입니다.

 

 

 

구원의 기도 (1/1)  :

즉시 시전자의 생명력을 30%만큼 회복시켜 줍니다.

 

생존에 자신이 없다면 찍으십시요. 그냥 결치를 해도 되긴 합니다.

 

빛의 쇄도 (2/2)  :

성스러운 일격 혹은 치유, 순간 치유, 상급치유 주문 시전시 3/6% 확률로 다음 시전하는 순간

치유의 주문은 즉시 시전되고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선택입니다. 기본 작은 힐을 주로 하는 비속죄나 반속죄를 하는분에게 고려해볼만합니다.

[물론 운명확률적인 운이 존재합니다.]

 

 

신의 계시 (2/2)  :

순간 치유, 치유, 결속의 치유, 상급 치유, 치유의 기원, 회개, 치유의 마법진, 회복의 기원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했을 때 15초 동안 대상이 받는 물리피해를 5/10%만큼 감소시킵니다.

 

복술과 시너지가 겹치기도 하지만 복술이 없다면 필수적인 스킬이라 봅니다.

 

 


어둠 (3/3) :

주문 가속이 1/2/3% 증가합니다.

 

가속을 더 올리고 싶다면 올리십시요. 근데 스텟이 안남는것 같아요. ㄴ;ㅣㅏㅇ훈ㅇㄹ;ㅣㅜㅎ

 

 

어두운 그림자 (2/2) :

소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6초 줄어들고 마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1분 감소합니다.

 

마나 소비가 비교적 심한 비속죄/반속죄에게는 고려 해볼만합니다. 선택입니다.

 

[추가 글] 전투중 시간을 고려해 주시길 바랍니다.

 

 

 

 

 

3. 수사가 사용하는 힐의 종류

 

치유 :

기본적인 속도에 기본적인 힐량입니다.  

 

순간치유 :

그야말로 급박할때 쓰는 힐입니다.

 

상급치유 :

치유와 시전시간은 동일하지만 치유량과 마나소모량과 강화된 힐입니다.

 

결속의 치유 :

순간치유와 시전시간은 동일하지만 치유량이 조금 낮은 대신 지정아군과 자신의 체력을 동시에 채웁니다. 

 

-> 4가지 모두 묶어서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모두 스타일마다 다 다릅니다.

 

기본 치유를 계속 밀어 나가는 분도 계시고.

치유와 상치를 혼용하는 분도 계시며.

치유를 빼버리고 상치만 하는분도 계시고

상치를 버리고 치유/순치만으로 하는분도 계십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의 힐방식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소생 :

아군의 생명력을 지속적으로 소량 회복시킵니다.

  

-> 소생도 스타일에 크게 좌지우지됩니다.

소생이 효율이 않좋다고 빼고 안쓰는분도 계시고

무빙이나 부분적인 힐에서 꽂아가며 지원하는분도 계십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지만 소생의 경우 자동적으로 힐을 하는것이지요.

 

[팁이면 힐을 끊은 상태에서 소생이 치명타를 내면 신의 보호가 적용됩니다.]

 

치유량이 적고. 효율은 신사외에도 타 지속도트 회복기 보다는 많이 떨어집니다.

그 사이에 자신이 다른 일도 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를뿐.

상황에 따른 판단력을 두시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신의 권능 : 보호막 :

아군을 15초동안 일정 데미지를 대신에 소진되는 보호막을 형성합니다.

 

필수입니다. 마나를 되돌려받는 환희도 있고 주문가속을 올릴수 있는 시너지도 있습니다.

자주 쓰시게 됩니다.

 

 

회개 :

적에게 사용시 신성피해를 입히고 아군에게 사용하면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수사에게 필수적인 힐이라고 생각됩니다.

주로 은총 3회 효과를 바로 보기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급한 힐을 하실때는 사용하는것은 상황에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 회개가 3틱들어가는데 1틱들어가고 죽어버립니다.

[장판 다 밟는 상황. 물론 그때는 그 딜러를 까는게 맞지만. 순치난사로 커버가 가능하더군요.(실화)]

 

 

성스러운 일격 : 속죄만 해당되며 적에게 피격시 사도효과 1이 오릅니다. 최대 5중첩이 됩니다.

신성한 불꽃 : 이하동문이나 몇초간 추가데미지를 주며(추가데미지는 사도가 오르지 않습니다.)

10초의 재사용시간이 존재합니다.

 

이것은 반속죄/속죄힐러에게 적용되는 코너이며 선택은 상황마다 다릅니다.

 

좀더 여유롭게 사도를 쌓을수 있다면 신불을 쿨마다 돌려주고 성격을 넣습니다.

쿨쌓기가 애매모호하다면 신불만 쿨마다 날려주시고 쿨 사이에 치유주문을 해주셔도 됩니다.

 

 

대천사(사도) : 사도효과를 모두 소진하여 효과 하나당 1%의 마나회복과 치유량이 3%증가합니다.

[5개를 소모하면 5%의 마젠과 15%의 치유량 증가] 30초간 지속됩니다.

 

대천사를 쿨마다 돌리냐, 적절한 상황만 돌리냐에 의견이 갈립니다.

선택은 역시나 자유입니다. 쿨마다 돌려서 돌려받는가, 때에 맞춰 사용하여 극효과를 받느냐는 점입니다.

30초의 재사용시간이라는 비교적 짧은(?) 쿨이 존재합니다.

 

 

 

치유의 기원 :

사제를 기원으로 하여 주위 30미터 반경내의 일정 수치만큼 파티원을 치유합니다.

 

흔히 공대 신보감기 작업으로 쓰이고 방벽을 올리고 회기 - 치기를 올리는 분도 있습니다.

상치로 한명씩 올리는것보다 치기를 쓰는 이유는 신보라는 부가적인 보호막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으로 공대피가 빠질때 사용합시다.

 

회복의 기원 :

 

대상에게 마력을 불어넣어 피해를 입을시 즉시 치유시키고 20미터 반경의 아군에게 전달됩니다.

최대 5회 이동하며. 동시에 한명만 걸수있습니다. 30초간 지속됩니다.

 

자주 손에 가시고 상당히 유효한 힐입니다.

특히 지속적인 데미지를 받는 상황에서 쿨마다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물론 그런 상황이 아니더라도 상항한 효율이 있습니다.

 

 

신성한 폭발 :

주변 10미터 반경 적에게 작은 신성피해를 입히고 5명을 기준으로 소량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비추천합니다. 효율이 있을것 같아 공대힐로 사용해 보았지만...그냥 효율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특수한 구간 [아주 체력이 작은 쫄들이 올때 빠르게 죽이기에 쓸만하겠지만 그런 레이드는 아직...]

 

천상의 찬가 :

40미터 내의 인접 파티원 3명을 기준으로 체력을 회복시키고 치유효과를 10%증가시킵니다. 최대 12번 치유합니다.

 

단독으로 효율은 자신이 치기를 연사하는것과 비슷하나. 

아군의 치유효과를 올려주기 때문에 같이 힐링시에는 부가 시너지 효과의 덕을 봅니다.

또한 자신의 마나가 상대적으로 부족할시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희망의 찬가

천상의 찬가와 동일한 방법으로 마나를 소량 회복시킵니다.

 

마나가 없고 여유가 있을때 돌려주세요..

 

 

내면의 집중력

순치/결치/상치/치기가 공짜힐이 되고 극대화 적중도가 25%증가합니다.

 

쿨마다 돌려주면 상당한 효율을 자랑합니다. 항시 사용하시거나

특수하게 마나가 없을때만 사용하셔도 됩니다. [선택은 자유.]

 

 

고통억제

대상의 위헙수준을 5%감소 시키고 8초동안 모든 피해를 40% 감소시킵니다.

 

마력주입

대상의 주문가속20%증가 , 소모 마나를 20%감소시킵니다. 15초 지속입니다. 

 

두가지다 자신의 텍틱에 맞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아군에게 지원하거나 자신에게 사용하여 안정성을 고려하는 단독 유틸기들입니다.

 

 

 

방벽

방벽안의 모든 피해를 25%감소시킵니다. 방벽안에서 데미지를 입어도 주문시전이 방해받지 않습니다. 10초 지속입니다. 

 

공대 생존기로 최고라고 자부할수 있습니다. 문양을 추가하면 치유효과증감도 얻을수가 있구요.

공대장들도 필수적으로 생각하는 생존기인 만큼 지시와 상황에 맞게 올려주십시요.

 

 

 

 

4. 문양

 

상급문양

 

소생 - 소생으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추가 10%증가합니다.

순간치유 - 생명력이 25%이하인 대상에게 사용시 극대화 효과 10% 증가합니다.

신의 권능 : 방벽 - 방벽안에 있을시 추가로 치유효과가 10% 증가합니다.

신의 권능 : 보호막 - 보호막으로 흡수된 피해중 20%만큼 대상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치유의 기원 - 치유의 기원시 회복시킨 20%를 6초에 걸쳐 추가 치유시킵니다.

회개 - 회개 주문 재사용 시간을 2초 감소시킵니다.

 

 

보호막을 기본으로 삼고 나머지 3개중 2개를 스왑하는 식을 추천합니다. 

보호막으로 인한 오버힐을 줄이기 위해 빼기도 한다지만..

보막특성이 깔린 수사에게는 좀 아깝기도 하죠.

 

특정 단일 힐만 권장하는 네임드와 광역힐이 필요한 넴드에 따라 스왑하는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단일은 회개, 공대는 치기를 추천합니다. 소생도 그리 나쁘진 않습니다.

단 특성을 찍었다는 가정하에 말입니다.] 

 

 

주 문양 

 

내면의 열정 - 열정으로 향상되는 방어도가 50% 추가됩니다.

대규모 무효화 - 대무 시전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마법 무효화 - 마법 해제 성공시 대상의 체력을 3% 회복시킵니다.

성스러운 일격 - 신성한 불꽃의 추가피해가 걸려있는대상에게 성격을 사용하면 입는 피해량이 20%증가합니다.

절박함 - 기절한 상태에서도 고억/수호영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천상의 적중력 - 성스러운 일격과 신성한 불꽃의 적중률이 18%증가합니다.

회복의 기원 - 회복의 기원 최초 치유량이 60%증가합니다.

 

회복의 기원이 필수이며. 반속/속죄를 찍었다면 천상의 적중력은 필수입니다.

회기 / 천적 / 성격or마무 외 기타를 추천드립니다.

[성격/마무는 특정구간에만 효과가 있기에 스왑을 추천합니다.]

 

비속죄의 경우는

회기 / 마무 / 자유 택1 택1을 추천합니다. [딱히 하나가 남아서가 아닙니다.]

 

 

보조문양

공중부양 - 공중부양시 재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둠의 마귀 - 마귀가 공격을 받아 죽으면 최대 5%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어둠의 보호 - 지속시간이 10분 증가합니다.

인내 - 소모되는 마나가 50% 감소합니다.

하급 소실 - 소실에 사용되는 마나가 30% 감소합니다.

 

공중부양을 기본으로 삼으시고 나머지 2개는 자유롭게 스왑하셔도 무난합니다.

영던이나 일부 레이드에서 마나를 조금더 아끼기 위해 하급소실을 박는걸 추천합니다.

 

 

 

 

5. 트리

 

 

 

1. 속죄형 수사

 

 

속죄에 관한 적합 스텟이며 남는 자유포인트는 4입니다. [사진에는 방벽이...ㄱ-;;;]

 

신성에 투자된 일부 스킬을 빼셔서 다른스킬에 투자하셔도 됩니다.

 

 

 

 

 

 

 

 

2. 비속죄형 수사

 

 

 

비속죄의 경우 1스텟이 남기 때문에 내면의 성소를 1 찍어야 상위 스텟을 찍어야 하기에 

 

자유도는 같은 4 입니다.

 

역시 신성에 투자된 일부 스킬을 빼셔서 다른스킬에 투자하셔도 됩니다.

 

 

 

 

 

3. 반속죄형(하이브리드 형) 수사

 

 

 하이브리드형 수사의 경우의 수는 상당하기에...

 

제가 찍은 특성을 예로 들었습니다. 

 

간단하게 속죄의 틀에서 비속의 내용을 같이 지닌 사제입니다.;

 

 

[추가글] 절대로 위의 특성에 적은 것이 무조건 답이 아닙니다. 예를 든것입니다.

특성 선택은 위의 글을 읽으시고 재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6. 필수 스텟

 

 

케스터에게는 지능이 우선입니다.

 

수사의 경우에는 닥지능이라는 말이 통하진 않습니다.; 우선순위가 높을뿐이죠.

 

보통은 사제용 [체력/지능/정신+@]에서 + 마부 보너스 지능위주 입니다.

 

거기에 자신의 마나 관리가 된다면 [체력/지능/(특화or치명or가속)]템을 섞기도 합니다.

 

적정 수치는 없습니다만.

 

보통은 정신력을 2000선부터 잡고 시작해야 무난하지 않을까 합니다. [장신구 포함]

 

속죄/비속죄/반속죄의 경향이 각기 다르기때문에

 

세가지중 한가지를 찝으셔서 2000선부터 시작해보세요. 모자라다 싶으면 늘리시고

 

많다 싶으시면 낮추십시요. 스스로 맞춰가면서 계속 조절해가야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지능 > 정신력(적정2000잡고 이후 자유 조절) > 특화 > 극적/치명 > 가속 순이 되겠습니다.

 

치명도 좋습니다. 다만 운이 좋아야 말이죠. 제가 세테크 전당을 80번 돌아도 못먹는것 처럼. [음?]

 

특화를 미는경우는 비속죄라 하는데 속죄도 많습니다.;

 

 

특화를 미셔도 되고/ 치명을 미시는건 자유지만 보통 특화가 보편적입니다.

 

[전 치명인데 치명도 나쁘진 않아요...아 저에게는 나쁘군요. ㅜㅜ]

 

적정가속이란 기준은 크게 없습니다만. 치유 속도가 답답하시다는분들은

 

가속을 적어도 어느정도 투자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치유 기술을 기준으로 시전시간을 보며 조정해보세요~.] 

 

 

 

 

7. 힐 방식

 

※ 다시한번 말하지만 사제의 경우 힐방식의 자유도가 상당히 넓습니다.

 

다양한 방식이 있으니 스스로 연구해보시거나 주변 경험담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황에 따른 힐방식을 익히기 전에.

 

 

1. 기본적인 신보/은총/환희/시간벌기의 기본 개념은 외우자.

 

- 신보는 기본치유 극대화 적중시나 치유의 기원사용시 치유량의 30%의

보호막을 걸고 12초간 지속되며 중첩이 가능하다.

 

- 은총은 대상을 치유,순치,상치,회개시 최대3중첩으로 치유량이 8%까지 오른다.

 

- 환희는 보호막이 무효화 되었을시 마나 7%를 돌려받는다. 12초의 쿨이 있다

 

- 시간벌기는 보호막을 시전후 6초간 다음 주문의 가속이 14%증가한다.

 

위 4개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내집,마주,고억의 유틸기를 고려하자.

- 내집은 쿨마다 돌려주면 공짜힐이 된다.

- 마주는 쿨마다 돌려도 되고 급할때 돌려도 되지만 선택은 자유

- 고억은 탱커가 급사하거나 공장의 지시에 따라 사용

 

 

3. 방벽을 올리는 타이밍을 고려하자.

 

- 방벽은 사용시 초록색 설치지역이 표시되며 클릭시 약 1.4초의 부왕 하며 깔린다.

너무 늦게 깔지 않고 일찍깔지 않게 깔리는 시간을 맞추도록 연습해보자.

3분마다 돌아오기 때문에 생각외로 자주 쓸수있다.

 

 

 

위의 종합 3가지는 필수적으로 유념하고 있어야 합니다.

 

 

기타 자잘한 팁.

 

※ 신보를 쌓는건 중요하지만 어디까지나 지속적인 데미지를 받는데 쓰이는게 더 효과적이다.

치유량 100%에 추가보호막30%라는 좋은 효율은 어디까지나 지속적인 데미지를 받는한에서 쓰면 좋다.

쓸때없이 받기전에 연사하여 마나 소모가 극심하게 감는짓은 하지말자. 

보호막 100% 채우려고 치유량 300%를 깎는짓이다. 상황에서 행동하기전 여유 시간부터 고려해라.

 

※ 속죄를 할때 상황을 잘보고 여유가 있을때 하자. 속죄를 무조건 5중첩 쌓아서 쓰는게 더 비효율일수도 있다.

 

※ 레이드의 경우 파티 힐러를 보고 궁합을 맞춰보자. 힐량이 모자라지 않는 이상 무작정 힐디피를 이긴다고

생각하지 말자. 공대 클리어가 먼저다. 자신만 생각하지말고 아군 힐러를 보자.

신기의 마나가 바닥을 치려고 하는데 마주를 넣어주면 화목하다. [그러나 공장은 나를 까겠지]

 

 

기타 다양한 자문 받습니다.

 

 

 

 

마치며 다음 신사편을 쓰겠습니다.

 

[추천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