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힐러입장에서 알 필요는 없는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뭐야 사제는 그냥 힐만 잘 하면 되잖아?'라는 분은 가볍게 뒤로가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생존기 목록은 드루게시판에 '힘겹다'님이 쓰신 "탱드루와 타 탱커 생존관련 수치비교"에서 가져오되 현재 버전에 맞게 제가 임의로 수정했습니다

 

방어행동에 대해서

 

 

공격이 들어올 때 각 탱커들은 고유의 방어행동을 합니다

 

무기막기(parry), 회피(dodge), 방패막기(block)가 그 것들이지요

 

그리고 흡수(absorb), 빗맞음(glancing)라는 판정이 뜨기도 하지요

 

 

탱커가 공격을 받으면 몬스터의 명중률에 의한 명중 판정을해서 안 맞는 경우가 빗맞음입니다

 

그리고 명중 판정이 나왔을 때, 탱커의 방어행동의 확률에 따라 무기막기, 회피, 방패막기, 그리고 그냥 맞는 경우가 있는거죠

 

여기에서 들어온 데미지가 데미지 흡수 효과에 의해 0이 된 경우 흡수 판정이 나오는겁니다

 

 

드루이드의 경우 회피와 야성 특화력에 의해서 야성의 방어, 두 가지의 행동이 존재하고

(그래서 드루이드들은 앞발 막기를 달라고 합니다 ㅋ_ㅋ)

 

죽음의 기사는 무기막기와 회피 혈기 특화력에 의한 피의 보호막, 이렇게 3가지의 행동

 

전사와 성기사의 경우 무기막기와 회피, 그리고 특화력에 의한 방패막기가 있습니다

 

 

여기서 회피와 무기막기는 피해가 아예 안들어어 오기 때문에 완전 방어, 즉 완방이라고들 부릅니다

 

 

언뜻 보면 방어행동이 부족한 야드가 약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블리쟈드가 그렇게 대충대충 게임을 만들리가 없다는거죠

 

 

 

얃얃

 

방어행동 : 회피, 야생의방어(치명타 적중시-DOT로는 발동X- 전투력비례 데미지 흡수, 특화력으로 흡수량 증가)

모든 피해 감소 : 18%

마법 피해 감소 : 6%


생존본능(3분쿨 12초간 피해감소50%)

나무껍질(1분쿨 12초간 피해감소20%)

광포한재생력(3분쿨 20초간 최대생명력증가30%, 30%미만일때는 30%까지회복)

무리의우두머리(6초쿨 발동형 크리시 생명력4%회복)

 

 

야드는 방어도가 가장 높은 클래스입니다

그렇기에 들어오는 데미지가 가장 많이 줄어들지요

(...라지만 큰 차이는 아닙니다, 방어도에 의한 뎀감은 수렴곡선을 그리기 때문에)

 

그리고 기본 뎀감 수치가 18%, 마뎀은 무려 기본 24% 감소입니다

패시브한 감소 수치가 모든 탱커 중에 가장 높지요

 

야방의 경우는 치명타가 터져야 발동되는 형식으로 능동적으로 탱커가 조절할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셋팅상 민첩 수치가 높은 곰탱은 기본적으로 높은 치명타율을 가지기 때문에 기대값은 생각보다 훨씬 높습니다

 

 

기본 피해 감소량이 가장 높은 탱커이지만, 방어행동이 일정하지 않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회피-맞고-맞고-맞고-맞고-회피-회피-회피-회피...이런식으로 가게되면 피가 불안정해지는거죠

 

물론 높은 피통을 갖추게 되면 이런 단점도 많이 상쇄되기도 하고, 기본적으로 뎀감률이 높은 강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흰거의 최대의 적....빨간거.......

 

혈죽

 

방어행동 : 무막,회피, 피의 보호막(죽음의 일격시 치유량에 비례하여 보호막 생성)

모든 데미지 감소 : 8% + 6%
(6%는 현재 혈기룬이 모두 쿨일 때 발동하지만, 4.3에서는 조정될 예정)

 

뼈의보호막(1분쿨 4회 20%감소)

흡혈(1분쿨 10초간 최대생명력15%증가 치유효과25%증가)

춤추는 룬 무기(1.5분쿨 12초간 무막20%)

얼음같은인내력(3분쿨 12초간 50%감소)

대마법보호막(45초쿨 5초간 마법피해75%감소)

죽음의요새의결의(발동형 45초쿨 8초간 피해25%감소 - 생명력30%이하가 되면 발동)

룬전환(30초쿨 생명력10%회복), 죽음의서약(2분쿨 생명력25%회복), 죽음의 일격(+피보호막발동),

리치의혼+죽음의 고리(2분쿨), 피구더기

 

혈기형상의 특성상 방어도는 방패를 든 다른 두 탱커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기본뎀감 수치 또한 14%로 높은 편입니다

 

피의 보호막은 가장 특이한 방어행동으로 사용시 지난 5초간 받은 데미지의 일정량을 회복하고, 그 회복한 데미지의 일정량만큼 보호막이 생깁니다

한마디로 쭈우욱 달고 나면 한동안 피가 차고 들어오는 다음에 들어오는 데미지가 줄어드는거죠

 

게다가 죽탱의 생존기는 확실한 뎀감기보다는, 피채우기, 피통뻥, 완방업, 치유량 증가, 자기 회복...이런식이다보니

 

...흔히 출렁출렁이는 탱커라는 악명을 달고 있습니다

유명한 말 중에 하나가 "어어어어어어엉얼ㅇㄴㅁㅇ럼어러 ㄹ........휴.......얼머어얼머어러어러검엄...휴..." 이거지요(....)

 

 

저 죽음의 일격을 치는 타이밍과 생존기를 돌리는 센스...

즉 운전자의 실력에 따라 죽기는 힐하기 정말 편한 탱커가 되기도, 위에서 말하는 출렁출렁 탱커가 되기도 합니다

고속도로를 고급 세단을 타고 달리는 느낌과 오토바이를 타고 달리는 느낌을 모두 줄 수 있는 특이한 탱커이지요(...)

 

 

이런 단점은 야드와 마찬가지로 피통이 커지면서 어느정도 상쇄되고, 야드만큼은 아니지만 14%의 뎀감률도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대마보로 인해 마법뎀에 강력한 측면이 있다는 것, 자힐 가능한 스킬이 많아 힐이 비는 타이밍에 안정적으로 생존이 가능하다는 등 장점이 매우 많은 탱커입니다

 

다음은 보느님(...)

 

보기

 

방어행동 : 회피, 무막, 방패 막기(방어시 들어오는 데미지가 30% 감소)

모든 데미지 감소 : 10%

받는치유 6%증가


신의가호(1분쿨 10초간 피해감소20%. 문양시 마법만 피해감소40%)

신성한 방패(30초쿨 10초간 방패피해량 감소 20% 증가)

헌신적인수호자(3분쿨 10초간 피해감소20%, 지속시간중 사망할 상황시 생명력15%회복)

고대왕의수호자(3분쿨 12초간 피해감소50%)

보호의손길, 천상의보호막 - 디법 삭제 가능

영광의서약(신성한힘 소모 자힐, 오버힐은 6초지속 보막, 20초 쿨)

신의축복(10분쿨 생명력100%회복)

 

각종 하드에서 공대 생존기(천수)의 필요성에 의해, 수사와 보느님은 거의 필수가 되어왔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이런 측면도 많이 사그라 들었지요

 

방패 막기가 존재하는 탱커들이 흔히들 말하는 만방합, 만방합 하는것을 가장 먼저 달성하는 것이 보기입니다

무기막기-회피-방패막기 이 3수치의 합이 102.4%가 되면, 88렙인 해골몹(+3렙)에 대해 100%의 방어행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맞게 되면 무기로 막거나, 피하거나, 방패로 막아서 30% 감소된 데미지를 받을 수 있는거죠

따라서 방패 탱커는 피가 안정적으로 빠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30초 쿨타임의 '신성한 방패'로, 전투의 1/3시간동안(10초 지속,30초 쿨) 절반의 피해만 받을 수 있다는건 대단한 장점입니다

 

기본뎀감은 10%이고 마법뎀감에 대한 스킬이 그다지 없다는건 단점이지만,

다양한 생존기, 자힐기와 더불어 무적스킬이 존재하여 공략 상으로도 여러 메리트가 많은 탱커입니다

 

마지막으로 방특전사

 

전탱

 

방어행동 : 회피 무막 방막(결방)

모든 데미지 감소 : 10%

받는 치유 6% 증가
 

최후의저항(3분쿨 20초간 최대생명력30%증가)
방패의벽(2분쿨 12초간 피해감소40%)

방패막기(30초쿨 10초간 방막25%, 마법 데미지 감소 20%, 방어합 오버시 25% 수치가 결정적방어 확률로 증가)

분노의자생력(3분쿨 10초간 생명력30%회복)

 

대부분의 방어 메카니즘은 보기에서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내용입니다

다만 특화력에 따라 올라가는 방막 상승률이 보기보다 낮기 때문에 T12하드 템이 풀리고 나서야 만방합에 이르렀습니다 

대신 특화력의 증가에 따라 결정적인 방어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들어오는 평타뎀 감소는 보기의 방막보다 더 높아지게됩니다(물론 30%와 결방의 60%의 둘 중 하나이지만, 만방합을 달성한 탱커의 결방확률은 기본 50%가 넘고, 전선사수와 방막에 의해 더 올라가게 됩니다)

 

기본 뎀감 수치는 적으나, 물리뎀감과 방막에 의한 추가적인 물리, 마법뎀감으로 상당히 안정적인 데미지 감소를 보입니다

(전투시간 1/3을 물리평타 대부분을 60% 감소된 수치로, 마법뎀을 10+20% 감소하여 받습니다)

다만 뎀감기와 자힐기가 빈약하여 힐이 비는 타이밍에 대한 대처능력은 떨이지는 편입니다

 

 

 

무기막기 회피의 경우 점감으로 인해 일정 수준 이상을 넘기기는 힘듭니다

 

야드와 죽기도 완방을 높인 셋팅은 40%전후 (극 완방은 45%넘어도 가긴 합니다만)

전사-보기의 경우 완방합세팅시 30%~35%를 오가지요

(템렙이 385 넘어가는 스펙의 탱커들 기준입니다)

 

야드와 죽기는 방어행동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피가 좀 출렁이는 측면이 있습니다(대신 기본뎀감률이 높지요)

보기와 전탱은 꾸준히 피가 빠지는만큼 지속적인 힐을 필요로 합니다

 

사실 초창기는 야드와 전탱은 좀 소외받는 측면이 있습니다만, 지금은 버프도 있었고 장비의 향상으로 제대로된 설계대로의 탱킹 스펙이 나오고 있지요

 

힐하는 입장에서는 이런 점도 봐두시면 재미있을 듯 해서 써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선호하는건 고스펙 전탱입니다....신기가 엠이 줄어들질 않아요(.....)

 

사실 탱커 스펙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탱커 종류에 관계없이 힐러입장에서는 편해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