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섭에서 수사만 3개 키우며 조용히 게임하고 있는 '여왕의심복'이라고 합니다.

 

1. 들어가면서 잡설

 

어제 약 25~30트 시간으로 3시간 30분 정도 걸려서 요르사지 하드모드를 잡고 왔습니다. 원래 10명 고정 팟인데 다들 직장인이다 보니 매주 2~3명 정도 시간이 안되는 분이 있어서 항상 2~3명 정도는 파티창 광고로 모아서 네임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고정이 좋지만 10명 인원 모두 다들 친하고 공장이 저 또한 누구하나 버릴 수 없는 사람들이라 어렵지만 이렇게 진행하고 있네요. 항상 최선을 다해주는 저의 2힐 파트너 신기 '메딘'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말로는 매일 까지만요.

 

2. 공대 구성

 

공대는 탱 : 보기 / 딜 화법(타렉, 4셋 안맞춘 상태), 암사(타렉), 조드(타렉), 정술(타렉 없음), 도적, 전딜 / 힐 신기, 수사

1탱 2힐 7딜 구성으로 갔습니다. 처음 저희 공대 조합 짤 때는 고정 정술, 암사님이 모두 타렉이 있어 캐스터 올 타렉으로 가려고 했으나 암사, 정술이 불참하여 두 분은 파창 광고로 구인하여 갔습니다.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 수사 특성

 

초반 3트 정도는 속죄 수사로 진행하였으나, 속죄수사 특성 상 마귀 쿨 감소를 찍을 수 없다는 것, 속죄 힐도 보라색에 중첩 쌓인다는 것을 발견하고 비속죄수사로 진행하였으며, 마퀴쿨 감소 2포를 찍은 비속죄 수사로 진행하였습니다.

 

4. 트라이 시작전 꼭 준비, 숙지해야 할 상황 (1) 공장 입장에서

 

  (1) 애드온

 

 레이드 게시판에 요르사지 전용 애드온이 있습니다. 오랜 트라이중 멘붕 발생시 어느 슬라임 딜해야 할지 바로 생각이 안날 때가 많아서 쓰시면 매우 편할듯 합니다. 저희는 노란색 있으면 무조건 노란색 점사, 노란색없으면 무조건 녹색 점사로 갔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1&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F%E4%B8%A3%BB%E7%C1%F6&sterm=&iskin=&l=12733

 

  (2) 위치 지정

 

 시작전 자리 지정은 필수입니다. 4미터의 정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넴드와 가장 가까이 붙을 수 있는 진형을 잡아주시고(레이드 게시판에 많은 분이 정리해주셨습니다. 넴드의 빨간원을 주위로 8방향으로 산개),

빨간색, 파란색 기둥을 2개 넴드에 가까이 붙여서 탱 위치와 신기의 위치를 지정해주시면 혼란이 적고 노란 기둥, 녹색 기둥을 노란색 슬라임 젠 위치 녹색 슬라임 젠위치에 찍어두시면 딜러가 딜로스 없이 빠르게 찾아 갑니다.

 

 (3) 2힐 or 3힐 ???

 

 물론 딜에 따라 2힐이 강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공대가 그랬구요. 그러나 꼭 딜이 문제가 아니더라도 힐 측면에서도 저희 공대처럼 보라색을 하나도 안잡는 택틱으로 가신다면 2힐이 훨씬 나아 보입니다. 이유는 보라색에서 중첩 힐배분 때문인데 사실 보라색이 나오는 것은 공대 전체 데미지 측면에서는 이득입니다. (5중첩으로 터뜨리지 않는한 공대에 추가 데미지를 주지 않음으로) 그래서 3힐은 오히려 낭비인 경우가 많이 있고, 3힐인 경우 중첩 관리가 더욱 어려워 집니다. 어차피 보라색이 있는 상황에서 끔살은 거리유지 실패나 검은색 쫄에 맞아 죽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런 경우 거리유지 실패는 힐로 살릴 시간 조차 없고, 검은색 쫄은 힐을 줘서 살리는 것이 아니라 딜러의 개인 생존기 (얼방, 껍질, 분산) 또는 외부의 지원(보축, 희손, 고억)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공대의 거리유지가 정확하게 잘 되고, 보라색을 항상 먹이는 택틱으로 가신다면 2힐을 추천드립니다.

 

 (4) 신기의 파트너는 수사or복술???

 

 정답은 없으나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수사 같은 경우는 보라색 슬라임 디법이 걸리기전 보막돌리기를 통해 공대원 전부에게 보막을 유지해주면 녹색, 검은색, 빨간색의 첫틱을 깔끔하게 막아주고 디법 또한 생기지 않아 좋습니다. 또한 고억이라는 외부생존기가 있어 검은색 쫄이 나올때 탱에게 주고 탱이 검은색 쫄 어글을 가져가는 식으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벽은 최악의 조합이라 불리는 노녹빨검시에는 효과가 거의 없어 (진형을 산개로 잡기때문에 아무리 깔끔하게 쳐도 4명 정도만 들어갑니다) 녹색 슬라임이 나오지 않아 공대가 넴드 바로 밑에 뭉치게 되는 시점에 검은색 쫄이 나올 떄 써주시면 급사 방지가 됩니다.

그리고 보라색 중첩이 쌓이지 않는 회기가 있어 회기 힐이 쏠쏠 합니다.

 술사의 장점으로 생각되는 것은 힐 받은 사람 피증가, 힐의 효율성 이런 문제가 아니고 단 하나 스피릿링크입니다. 요르사지 최고의 공대 생존기이며, 검은색 쫄이 나올때 쓰면 급사 방지가 됩니다. (사실 3힐로 잠깐 진행했다가 신기, 수사 2힐로 돌려서 잡은거라 신기, 복술의 장점은 영상만 보고 든 생각을 적은 것입니다.) 대신 보라색에서 미리 감을 힐과 중첩이 쌓이지 않는 힐이 없다는 것은 단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결론은 복술이든 수사든 각기 장단점이 있으니 '잘하는 사람'을 데려가자 입니다.

 

 

 (5) 무슨 슬라임을 잡아야 하나?

 

 1탱 택틱을 쓰신다면 노란색이 나오면 무조건 노란색을 잡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1탱에서 노란색을 잡지 않는 다면 탱 급사가 진짜 많이 나서 진행이 힘드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노란색이 나오지 않으면 다양한 생각이 드시겠지만, 녹색을 잡는 것이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유는 마나 공허 때문인데, 마나 공허가 생각보다 판정 범위가 짧아서 마나를 돌려받지 못하는 사태가 자주 발생하고, 힐러가 마나를 못받으면 정말 치명적입니다. 그래서 녹색을 잡아버리고 그냥 마나 공허가 떠다니는 지점으로 공대본진을 옮겨서 아래에 뭉쳐버리면 됩니다. 그리고 마나 공허를 잡으면 마나 공허를 헛되이 날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점으로 노란색이 나오지 않으면 녹색 점사가 답이 되겠습니다.

 

5. 트라이 시작전 꼭 준비, 숙지해야 할 상황 (2) 수사 입장에서 

 

 (1) 세팅 

 특화올인 세팅이 정답인 듯 합니다. 요르사지는 보막이 정말 중요한 네임드기 때문에 보막 피통을 늘려주는 특화세팅이 좋습니다.

 

  (2) 문양 

 회기 문양은 필수이고, 보막 문양을 빼도 중첩이 차기 때문에 보막 문양도 밖으시면 됩니다. 또한 많이들 쓰시는 회개 문양은 사실 회개를 쓸일 자체가 많이 없기 때문에 빼셔도 되고, 거기에 방벽 문양 밖으시면 좋습니다.

 

   (3) 중첩이 안차는 힐스킬 

 

 사제는 두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회복의 기원, 또 하나는 구원의 기도입니다. (구원의 기도가 안찬다는 거는 멘붕이 시작될 때 쯤 느껴서 거의 100프로 확실합니다만 틀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시는 분 댓글 부탁드립니다.)

회기는 탱유지하시돼, 4중첩으로 죽어가는 딜러가 있으면 주셔야합니다.

(정줄 놓으시고 보라색에 치기 올리지 마세요. 제가 멘붕이 왔을 때 2번정도 제 치기로 트라이 날렸습니다.ㅜㅜ)

저희 신기는 맨탱 봉화에 냥 펫힐로 주로 탱힐을 봤습니다. 또 서약힐은 중첩이 안올라갑니다.

또한 야냥의 펫힐 스킬이 매우 유용합니다. 4중첩 탱에게 사용해달라고 냥꾼님께 부탁드리세요.

 

 (4) 중첩 관리

 

  힐 배분

 중첩관리의 시작이자 끝은 신기와 수사가 어떻게 힐을 나누는냐가 대부분입니다. 저희 같은 경우는 탱 전사 도적 수사 신기를 1파에 넣고 수사를 제외한 1파를 신기가 살리고 나머지 딜러를 수사가 살리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수사는 결치와 구원의 기도가 있어서 생각보다 중첩 관리가 어렵지 않습니다.

 

 딜러 중첩 관리

 가장 끔살이 많이 나는 클래스는 저희 조합에서는 법사, 조드 순서였습니다. 법사에게 위급하면 주저말고 얼방쓰고, 보축도 센스플레이로 주어야합니다. 조드는 검은색 쫄 버섯 광전에 껍질 돌리라고 하세요. 암사, 냥꾼, 도적, 전사는 급사가 거의 드물었습니다만 개인 생존기는 보라색 검은색이 함께 있는 상황에서 피가 적으면 무조건 돌리라고 철저히 교육시켜야합니다.

 

 탱 중첩 관리

 탱 회기 유지는 기본이고, 가능하면 3중첩으로 탱피를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위급하면 신축 넣을 중첩이 필요하기 때문에 꼭 3중첩 이내로 탱피를 유지해두세요. 사실 신기가 관리하는 것이지만 저는 트라이하는동안 보라색 디법이 들어오는 타이밍이 손에 익어서 디법생기기 한 글쿨 쯤 전에 보막감고 다음 글쿨로 법사를 마지막으로 보막을 감아 줬습니다. (요게 사실 아슬아슬해서 탱을 뒤에서 2번째 법사를 1번쨰로 보막 줬습니다.)

 그리고 위급시 냥 펫힐과 신축 꼭 쓰세요.

 

 5. 조합별 공략 (애드온에 설정된 순서대로 씁니다.)

 

 (1) 각 슬라임시 주의 사항 간단히

 검은색 : 쫄 나올때 딜러 (법사, 조드) 보축, 희손 준비, 탱은 쫄 약간 어글 잡고 생존기 쓰고, 생존기 끝날 떄까지 쫄 처리가 안되면 고억으로 이어줍니다. 법사가 발화가 뜨면 거의 쫄은 순삭인데, 법사 발화가 안뜨거나, 잘못들어가면 생각보다 쫄이 엄청 오래 살아있고, 쫄은 6만짜리 공격을 처음 대상자에게 꽂아서 끔살이 잘납니다. 검은색은 항상 끔살의 대표주자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노란색 : 무조건 잡습니다. 노란색 보면 1탱으로 버티기 힘듭니다.

 

 파란색 : 마나공허 처리가 중요합니다. 마나 공허는 나와서 3초 동안 마나를 빨아먹고 그 마나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결국

첫 마나 공허는 그 다음 마나 공허 때 마나 빨리고 딜해서 죽여서 쓰고, 그 다음 공허는 3번 째 마나공허 마나 빨리면 딜 해서 죽여서 쓰는게 마나공허 관리의 핵심입니다. 결국 첫 마나 공허에 빨린 엠은 공대 엠 회복기로 채워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첫 마나 공허가 나오기 직전 그냥 엠을 다 보막으로 써버립니다. (어차피 빨릴 엠 ㅜㅜ) 이후 첫 공허로 엠 빨리고 즉시 암사님이 엠찬가를 돌려주십니다. 그 동안 저는 비격, 마귀를 돌리고 힐합니다. 신기는 초반 암사의 엠뻥으로 생긴 마나로 힐을 제 마귀와 비격 동안 잠깐 봐주고, 자기 마나 회복기를 돌립니다. 이렇게 한 싸이클을 버티고난 후 다음 쫄 처리때 제 엠찬가를 돌립니다.

요렇게 하면 한번 파란색을 넘길 수 있습니다.

 이후 생긴 마나 공허는 30퍼 정도에 딜컷한 후 다음 슬라임이 파란색이 있으면 그 순서 슬라임 치러 가면서 도트바릅니다. 이후 마나공허 새로 나와서 3초동안 마나 빨린후 바로 딜 해서 죽이면 됩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 꼭 마나 공허 주위로 가시고, 택틱이 허락하는 한 힐러는 마나 공허 주위로 갑시다.

 

 녹색 : 공대원은 4미터 산개 합니다. 이게 끝

 빨간색 : 공대원은 넴드와 최대한 붙습니다. 이게 끝

 

 그러니 녹색과 빨간색이 나오면 넴드에 최대한 붙으면서 공대원끼리 4미터 산개하는 것이고 그 최고의 진형이 밀리는 넴드 바로 아래 탱과 나머지 공대원은 넴드의 빨간색 타겟 원을 중심으로 8등분해서 서는겁니다.

 

 보라색 : 디법 5중첩시 공대 전체 피해 (힐러의 몫입니다.), 결국 5중첩 안되면 아무 문제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2) 검, 파, 녹, 빨 (녹색잡기)

 

 녹색 딜 후 넴드 밑에 한점으로 뭉치기 -> 이전 슬라임에 마나 공허가 나왔다면 마나 공허 주위로 넴드 끌고가고 공대원도 탱과 한마음 한몸이 되면됩니다.

 

 (3) 검, 파, 녹, 보 (녹색잡기)

 

 여기서 처음에서는 보라색을 잡았습니다. 그랬더니 녹색 때문에 산개를 해야되서 검정색 쫄 처리가 안됨과 동시에 마나 공허를 못받는 사태가 발생해서 그냥 녹색 잡고 위의 검, 파, 녹, 빨 처럼 마나 공허 밑에 산개했습니다.

 

 (4) 검, 파, 보, 노 (노란색 잡기)

 

 노란색 잡고 마나 공허 밑에 탱과 한점으로 뭉치기 & 쫄처리

 

 (5) 검, 녹, 노, 빨 (노란색 잡기)

 

 가장 힘든 조합이지만 마나 공허가 없는 상태에서 나올 경우 가장 쉬울 수도 있는 조합. 이유는 한가지 폭힐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보라색이 없으니) 사실 8등분으로 넴드에 딱붙는 진형이 나온게 이조합 때문입니다. 간격 유지 정확하게 하시고 힐 빡세게 올리시면 전혀 문제될께 없습니다. 초반에 파란색 전에 나오면 천수, 오숙, 블러드 & 힐 이면 충분히 넘길 수 있고, 끔살이 나면 100프로 거리 문제이니 공대원을 까세요. 그러나 파란색에 마나가 빨리고 난후 생기는 이조합은 정말 개헬입니다. 블러드, 천수, 오숙, 방벽, 조드 평온, 암사 피찬가 최대한 쓰시고, 조드 평온과 암사 찬가가 혹시 동시에 있다면 평온 끝나고 찬가를 쓰는게 좋습니다. (찬가는 언제 끝났는지 시각적 이펙트가 없으니 조드 평온 끝나고 암사님 찬가 써주세요~ 이렇게 말하면 됩니다.), 흑마 생석이 있다면 검,녹,노,빨 조합 후반부에 먹으면 좋겠줘 (저희 공대는 흑마가 없어서 ㅜㅜ)

 

 (6) 검, 보, 빨, 노 (노란색 잡기)

 

 노란색 잡고 넴드밑 뭉치기 입니다. 여긴 수사가 보라색 먹기전 보막 돌리는게 매우 중요하고, 쫄 첫타직전에 방벽 써주면 방벽이 가장 좋은 효과를 보이는 때 입니다.

 

 (7) 파, 녹, 보, 노 (노란색 잡기)

 

 저는 개인적으로 이조합이 젤 숴웠습니다. 8등분 진형에 거리유지만 되면 정말 할만 합니다.

 

6. 트라이중 주의사항

 

 (1) 애드에 주의하자

 생각보다 애드가 엄청 잘나는 네임드 입니다. 애드 내서 괜히 욕먹지 맙시다. (제가 많이 내서 그런건 아닙니다.)

 

 (2) 마나공허 돗뎀이나 광에 터지면 다음에 파란 마나 공허 나오면 무조건 전멸이다.

 마나 공허를 저희 공대가 피를 넉넉하게 30퍼 남긴 이유입니다. 마나 공허가 잘 못 터져버리면 그냥 리트가 정신 건강과 시간 상 유리합니다. 파란색이 없는 조합이 2번 뿐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합니다.

 

 (3) 마나공허 터뜨리는 것은 빨간색이 조합에 있으면 원거리가, 녹색이 조합에 있으면 밀리가 합니다.

 해보니 그게 젤 안정적이더군요.

 

 (4) 중간 중간 휴식시간을 가지면서 멘붕을 예방합시다. 레게에 텔레토피 조합을 실제로 봤다고 말하시는 분이 있는걸 보니 멘붕은 역시 위험합니다. 2시간 트라이후 10분 휴식은 건강에 유익합니다.

 

 (5) 짜증내지 말고 진행하세요.

 모든 트라이가 그렇듯 어쩔 수 없이 경험이 쌓이기 전에는 끔살, 실수가 많습니다. 웃으면서 좋게 좋게 합시다.(사실 저도 이게 젤 힘듭니다.)

 

 모두 국민 호구의 가능성이 보이는 요르사지 잡고 즐거운 와우생활 하세요.

이만 라그섭 수사 여왕의심복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