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섭에서 수사만 3개 키우며 살고있는 여왕의심복입니다.

 

이번에 후기올려 드릴 네임드는 존오즈입니다. 다른 정말 잘하시는 분들이 많은 공략 올려주셨지만, 1주일에 많아봐야 6~7시간 하는 직장인 공대에서 최대한의 효율로 잡기 위해서 노력한 내용이 있어 올려드리니 잘 읽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들어가면서 존오즈, 요르사지, 울트락시온

 

 요즘 호구 모르초크 이후 2하드 진행을 고민하시는 공대분들이 많으실 텐데 제 생각에 따른 네임드 공략 순서를 말씀드리보겠습니다. 하가라는 아직 저희 공대가 진행을 하지않아 다음주에 진행해본 후 후기 써보겠습니다.(직장인 일요일 공대의 한계이지요 ㅜㅜ)

 

 (1) 택틱의 어려움

 

 울트락시온 <<< 존오즈 <<< 요르사지

 

 요르사지의 악명 높은 택틱은 다들 잘 아시시라 생각하고, 울트락시온은 택틱 자체는 정말 단순합니다. 딜 요구량이 너무 높아서 그렇지, 존 오즈는 쫄 처리 순서와 생존기 후반 연계만 잘된다면 그렇게 어려운 택틱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2) 딜 요구량

 요르사지 <<< 존오즈 <<< 울트락시온

 

 요르사지는 2힐로 저희는 진행했기 때문에 딜은 모자란다는 느낌은 전혀 가지지 않고 트라이했습니다. 특히 화법이 4셋을 맞춘 경우 검은색 쫄 녹이는 속도가 매우 증가하기 때문에 딜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존오즈는 거의 3힐로 진행하기 때문에 딜러가 하나 적고 촉수딜이 빠르지 않을 경우 딜이 모자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유념하셔야 합니다. 울트락시온은 딜러 평균 DPS 35000에 RDPS 250000만이 모든것을 말해주지요.

 

 (3) 힐 난이도

 

 존오즈 <<< 울트락시온 <<< 요르사지

 

 힐러 특히 요르사지와 울트락시온을 2힐로 진행하시는 분이시라면 존오즈는 그냥 평범한 수준의 힐난이도 입니다. 3힐로 힐이 넉넉할뿐더러 탁구공 페이즈는 수사라면 정말 수월하게 넘기실 수 있습니다.

 

 (4) 트라이시간

 

 울트락시온 <<< 존오즈 <<< 요르사지

 

 물론 딜이 된다는 가정아래 울트락시온은 정말 순전히 딜만 충분하다면 1시간 정도로 잡으실 수 있을듯합니다. 반면 존오즈는 후반 4탁구공 먹인후 생존기 연계와 극딜 타이밍을 넘기기 힘들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리구요. 요르사지는 힐 택틱이 익숙해 질때까지는 트라이시간이 매우 오래걸립니다. 요르사지는 저번주에 2시간 30분만에 잡았는데. 이번주에 가니 바로 1트에 잡더라구요.

 

 2. 존오즈 일반과 하드의 차이점

 

 (1) 일반 페이즈에는 나타나서 데미지만 주고 사라졌던 촉수들이 잡아야 되는 대상으로 변합니다.

 눈알 5개 수족 2개 발톡 1개가 철폐의 공허를 존오즈가 흡수한 후 나타나게 되며 각 쫄의 처리는 아래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2) 교란의 그림자 디버프가 무작위로 1~3명을 대상으로 걸리며 해제시 대상 주변 10미터로 광역 넉백을 줍니다.

  팁 : 해제 받으로 이동시 자기보다 대각선 앞으로 이동하면 가장 좋습니다.

 

 (3) 본진 위치가 1공허를 먹인후부터 일반 원거리 위치로 바뀌게 됩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보통 일반에서는 네임드가 서있는 위치에서 탱킹을 하고 그쪽에 밀리와 신기 등의 힐러가 서있고 12시쪽에 원거리가 서있는 진형을 잡았다면, 하드는 탱커가 촉수 중에 발톱을 탱을 해야하기 때문에 발톱이 나와있는 쪽으로 본진을 잡고 네임드 방안 가운데 원거리위치를 잡아야합니다.

 

 (4) 넴드피와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하드니 당연하지요 ㅜㅜ

 

 3. 공대 구성

 

 저희 공대는 1탱 3힐 6딜로 진행하였으며, 보기탱, 신기/수사/복술, 도적/전딜/냥꾼/법사/암사/조드의 구성으로 진행했습니다.

 밀리 진은 보기/전딜/도적/신기/복술이 함께 했으며, 원거리쪽 진형은 냥/법/암/조/수사가 함께 했습니다.

 

 4. 촉수딜

 

촉수딜은 아래에 '화려한조명'님이 올려주신 그림에 제가 조금 수정을 한 그림을 보시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빨간색은 눈알이 나오는 위치이며 총 5개가 나옵니다. 파란색은 수족이 나오는 위치이며 총 2개가 나옵니다. 검은색은 발톱이 나오는 자리이며, 1공허이후 밀리가 뭉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저희는 촉수 처리는 2개조로 나뉘어서 했으며, 1조는 도적, 냥꾼, 전딜, 복술 (토템때문에) 2조는 조드 암사 법사 수사로 나누었습니다. 촉수 처리의 원칙은 수족부터 점사 이후 1조는 2시에 나온 눈알 1시에 나온 눈알처리후 본진 합류 2조는 수족 점사후 법사는 8시 눈알, 암사.조드는 10시 눈알잡고 11시 눈알은 도트로 죽이고 원거리 위치에 합류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탱은 발톱에서 근접 공격을 하면서 존오즈를 탱하고 있으면 되고, 근접공격이 안들어가면 원거리에 매우 아픈 광역공격을 넣으니 탱 하시는 분들은 꼭 유념하세요.

 

 힐은 신기가 센터에 위치해서 탱및 피가 많이 빠지는 딜러 지원을 했으며. 복술은 오른쪽에 위치한 녹색 박스에서 수사는 왼쪽에 위치한 녹색박스에 자리잡고 힐했습니다.

점사 순서를 다시 한번 말씀 드리면 수족 -> 눈알 -> 발톱 되겠습니다.

 

5. 철폐의 공허 드리블

 

 철폐의 공허는 일반이랑 동일하게 튕겨 나갑니다. 그러나 뎀지가 상상 초월하게 아프고 특히 밀리 진형은 탱을 제외한 4명이 맞기 때문에 조금 더 아픕니다. 대부분의 공대가 7-5-5-3 택틱이나 7-5-5-5로 가시게 될텐데, 저는 7-5-5-3택틱이 조금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딜이 된다는 가정하에 힐이나 광폭시간이 조금 더 넉넉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항상 마지막 공허 드리블은 저희 공대에서는 법사가 소작으로 했습니다. 이렇게 해야 원거리 캐스터가 법사를 제외하고 만피가 된 상태로 촉수페이즈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법사는 소작을 쓴후 디법때문에 데미지가 추가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수사의 보막이나 회드의 도트힐을 충분히 감아주셔야 합니다.

 

 또 이미 충분히 아시겠지만 탱커가 공허를 먹이러갈 때 밀리 및 타 힐러는 자신의 위치에 매우 주의해야되고, 법사가 소작을 이용해서 공허드리블을 할 때 광역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이 생각보다 엄청 넓기 때문에 (최소 15~20미터 정도) 충분히 이격하셔야합니다.

 

 6. 교란의 그림자 해제

 

 교란의 그림자 디버프는 해제시까지 도트데미지가 들어오며 해제시 대상 및 주변 10미터 넉백을 주는 스킬입니다. 보통 1~3개의 디법이 랜덤하게 오는데 1~2개 까지는 정상적으로 대상이 빠진후 해제가 가능하지만 동시에 원거리나 밀리에 3개의 디법이 몰려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탱에게는 안걸리는 듯하니 보통 원거리에게 3개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당황하지마시고 디법부터 넉백 상관없이 해제하시는 것을 저는 추천 드립니다. 빠지고 해제하려고 하면 공허 광뎀과 돗뎁이 겹쳐 죽는 경우가 상당히 있기때문에 빠르게 해제후 원래 진형에 모두 뭉치는 것이 저희 공대는 가장 나았습니다. (조금 무식하지만요)

 

 

 7. 존오즈 공략의 핵심 4공허 흡수후 공략

 

 7-5-5-3또는 7-5-5-5의 공허를 먹은 존오즈는 받는 데미지 디법이 걸려서 매우 딜이 잘들어갑니다. 보통 20퍼 내외로 촉수 페이즈에 들어가시게 되고 초당 0.7~0.8퍼를 빼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30초만 촉수들의 공격을 버티면 되는 것이지요. 저희 공대가 가장 트라이가 많았던 구간이었는데 되도록이면 모든 공대 생존기를 이 떄를 위해 아껴두시는게 좋습니다. 처음 촉수소환이 들어가면 네임드가 센터로 가면서 진형이 흐트러 집니다. 그때 천수, 오숙등의 범위형 생존기를 써서 모든 공대원이 12시에 뭉칠 때까지 버티면되고 자리가 잡히면 블러드를 키고 방벽과 스피릿링크 등의 뎀감 바닥형 생존기를 릴레이합니다. 또 방벽이 들어감과 동시에 조드의 평온, 암사의 찬가 등을 릴레이 시키면 됩니다.

결국 간단히 표로 공허 흡수후 천수+오숙 -> 방벽+조드평온(흑마생석 등) ->스피릿링크 + 피찬가로 이으시면 됩니다. 존오즈 0.5퍼 0.3퍼 보고 죽은적이 몇번 있어서 확실하게 생존기 로테이션을 정하고 갔습니다.

 

 8. 수사 셋힝 및 힐택틱

 

 (1) 수사 셋힝

 속죄 수사로 진행했으며, 정신력 2400대였습니다. 속죄 5번 넣으실 타이밍은 진행하시다보면 정확하게 나옵니다. 특히 촉수 소환 직전에 대천사 하나 들고 있으시면 든든하실겁니다. 또한 3힐로 진행하므로 힐이 넉넉하신 편이라 이거다할 특성은 없는듯 합니다.

 

 (2) 수사 힐택틱

 

 내면의 의지를 켜고 힐했으며, 생각보다 보막을 많이 돌려야합니다. 그리고 촉수 페이즈에는 마주와 2셋 효과, 턱뼈까지 돌려서 보막 둘둘둘을 1,3촉수처리에 돌렸습니다. 촉수 처리들어갈 때 만피가 안되면 조드나 암사가 쿨기지원을 하라고 했는데, 거기에 써버리니 후반에 몰아서 쓸 수가 없어서 아쉽더군요. 최대한 힐러의 능력을 발휘해봅시다.

 방벽은 첫번째 공허에 5번째 맞을때 쳤습니다. 이외는 딱히 타이밍이 안나오더군요.

 

 9. 끝내면서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네임드였습니다. 촉수딜만 익숙해지시면 금방 잡으실 수 있으실꺼에요. 역시나 첫킬하면 시드는 개망이더군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