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사게 글싸이클에 할일 없이 답변...

 

인던은 다 묶였고...요일은 아직도 수요일이고...부케 사제로 81찍으니...슬슬 지겹고...

 

 

1.수사 무기 상피격 vs 용군주

 

 스왑이 진리

  10인 뭉치는 넴드 : 용군주(울트,등짝등)

  10인 산개진형 넴드 : 상피격

  25인 : 용군주

 둘중 1개만 가지고 있어도 힐하는데 큰 문제는 없음.

 

 

2. 암사 딜이 안나와요 ㅠㅠ

 

 - 1)  리필타임을 맞게 하고 있는지

    2) 3종도트를 걸고 최대한 1구슬에 정분을 쓰고 있는지

    3) 13티어 4셋이라면 마귀타임 싸이클이 맞는지

    4) 전체적인 스펙이 낮은지, 템렙이 높아도 무기나 티어부위, 장신구가 낮은건 아닌지

 

 

3. 암사 4셋 딜싸이클 어케...

 

 - 2정분 딜싸이클  마귀 - 쐐쐐쐐 - 정 - 쐐쐐쐐쐐쐐 - 정 도트 리필은 후반부에

   3정분 딜 싸이클  쐐쐐쐐 - 마귀 - 정 - 쐐쐐쐐쐐쐐 정 쐐쐐쐐 정 (후반부에 쐐쐐쐐 숫자를 줄이도 도트리필도 함)

   ※ 대천사를 포함하는 경우는 초반에 채찍 5틱으로 사도 5중첩 한뒤 마귀랑 같이 대천사를 켠다.

 

- 대천사와 마귀는 반드시 같이 돌릴 필요는 없다,

   다만 마귀와 대천사 쿨이 20초내로 겹친다면 마귀쓰고 대천사가 오거나

   대천사 끝나면 마귀가 오는 타임이미 같이 묶어서 시너지를 올리는것이 좀더 좋다.

   고로 맞출수 있다면 싸이클을 맞추는 세팅을 하는데 보통 약간의 치타(15~20%)를 조절해서 쿨을 맞추는걸 추천

  

 

 

4. 수사 vs 신사

 

 - 손에 맞는걸 하면 됨.

   다만 공장 선호도로 수사가 좀더 높고, 암사랑 겸용하기도 수사가 좀더 유리함.

   힐능력 자체는 신성이 절대 낮지 않으며, 25인에서는 힐러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신성힐이 상당히 좋음.

 

 

5. 신사는 용영 안 데려가나요...

 

 -  1) 공장을 잡는다

    2) 딜스왑을 해서, 본인 가치를 높인다

    3) 공장에게 신사로의 힐능력을 어필한다.

 

    파티의 구성은 공장맘에 달렸으므로, 공장이 데려가도록 할수밖에 없음...

    현재 많은 공대장이 수사를 신사보다 선호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극복하기 위해선

    공장이 데려가도록 다른 능력 or 충분한 힐 능력을 어필하거나 공장을 잡는걸 추천합니다.

    혹은 25인 공대라면 쉽게 취업 가능합니다 단 25가 씨가 말랐다는게 문제...

 

    신성이 나쁘다기 보다 외부생존기 등의 선호로 인해 사제 = 수사로 인식이 굳어서 생긴 문제고...

    실제 수사가 없이 신,복,회 조합으로도 잡는 곳도 있으므로, 신성으로 힐해도 문제될건 없음.

 

 

6. 상잔교 먹었어요

 

  - 축하드립니다. 부럽습니다. 배아픕니다.

 

 

7. 타렉 만들면 딜 많이 오르나요?

 

 - 타렉의 실제 효용은 딜카피 10%입니다. 고로, 정확하게 10%가 오르는게 맞지만,

   데미지를 복사하는게 아니라 스킬을 카피하기 때문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3구슬에 정분을 쓸경우 타렉카피가 떠도, 일반 정분 스킬이 들어갑니다.

   반대로 마귀탐에 노구슬에 쐐기가 들어갔는데 카피되는 사이 3구슬이 되면 카피가 3구슬로 들어갈수도 있습니다.

   고로 약간의 로또성이 있지만 약 8~9%정도의 딜 상승을 가져옵니다.

 

   즉 디피 울트하드 디피 약 35000정도라면 디피 3000정도의 상승을 가져오며,

   이정도의 숫자만해도 상당히 많이 오르는 셈입니다. 

 

   특히 갓만든 처녀타렉의 경우, 사용자에 타렉부심이라는 정신지배를 걸어 딜이 더 오르는 시너지효과가 있으며

   오래된 아줌마 타렉의 경우, 사용자에게 매너리즘이라는 디법을 걸어 타렉 들어도 별 차이 없다고 느끼게 해줍니다.

 

 

8. 수사 적정 정신력 얼마인가요

 

 - 케바케로, 2000정도의 정신력으로 킬도 가능하고 3000정도의 정신력으로 킬 가능하니

   일단 넉넉한 정신력으로 세팅해서 돌아본뒤에, 엠이 낮는 정도에 따라서 약간씩 줄이면 됩니다.

   특히 지능이 오를수록, 즉 장비가 오를수록 엠이 같이 널럴해지므로 점점 정신 비중이 낮아지게 됩니다.

 

   단 , 정신력이 낮게 용영을 깼다고 해서 절대적으로 그 힐러가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힐러의 엠은 속한 파티의 구성, 알디피 및 구멍들의 영향을 받기때문에 그에 맞에 세팅하면 됩니다.

   트라이 하는 공대와 파밍공대와 똑같은 세팅이 나올순 없습니다.

 

   파밍공대에서 정신 1500으로도 엠 하나도 안 모자른데요? 하는 사제도

   헤딩공대와서 공대원들 삽질하기 시작하면 엠 쭉쭉 빨리는건 시간문제입니다.

   고로 본인이 파밍하는 막공 수준, 공대 수준, 본인 엠 스킬에 따라 조절하면 됩니다.

 

 

9. 사제부케 뭐가 좋을까요

 

 - 전사,냥꾼,술사,도적,죽기,마법사,드루이드, 성,기사,흑마 중에 하나 하시거나

    사제를 하나 더 키우시면 됩니다.

 

 

10. 수사는 소생을 안 쓰나요?

 

 - 수사와 신사가 다른 특성의 힐이듯이 각 특성에 따라, 힐효율성&엠효율성이 다릅니다.

   즉 신사로는 소생은 엠효율도 좋고 힐효율도 고로 좋게 쓸수 있지만,

   수사의 경우 소생에 문양,특성등의 투자를 안했다면 힐효율성 자체는 좋더라도 엠효율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엠효율성이 낮은 스킬이기때문에 본인의 엠상태를 보면서 쓰는게 좋습니다.

 

   신성사제가 보막을 덜 쓰는것과 비슷합니다. 수사랑 달리 흡수량이 약간 낮고, 환희쿨도 없다고

   신성사제가 아예 보막을 안쓰는것보다 필요한 상황에선 보막치고 힐하는게 좋을수 있듯이

 

   수양사제 역시 소생에 투자를 안했고, 힐량도 신성보다 낮으니 안 쓸수도 있지만

   무빙이라든가 소생의 힐효율성이 높은 구간에서는 적절히 섞어쓰는것도 좋습니다.

   또는 아예 안 쓰고 보막등의 다른 스킬을 써도 무방합니다.

 

   가장 큰 전제인...공대원을 안 죽이고 최대한 안정적으로 공대힐을 올릴수만 있다면

   소생을 넉넉히 뿌려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11. 울트 하드 가려면 딜스왑으로 어느정도 나와야할까요

 

 - 너프된 시점에서 딜스왑 힐에 높은 디피는 요구하지 않지만, 만약 헤딩하는 공대라면 다다익선입니다.

   보통 막공에서 요구하는 울트 하드 디피는 3만선만 넘어도 뭐라 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울트에서 넉넉히 32k~33k정도의 디피를 뽑을수 있다면 욕은 먹지 않을듯 합니다.

   물론 이건 최소의 기준이기도 하며, 딜이 좋은 공대라면 스왑이 되기만 해도 충분하므로 상황별로 다릅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약 3만 이상의 딜이면 면피는 가능하고 허수아비딜로 약 21k정도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