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르가스 호드 체이스용입니다.
데스윙의 등 하드모드를 공략한지 3주쯤 되었네요!
처음에 잡고 도움드릴만한 글을 써볼까 글을 시작했었는데
막상 쓰고나니 아직 뭘하고 잡았는지 정확히 감이 안와서.. 올리지 않았었는데요!

10%너프 시점에서 3번쯤 잡아보니까 다른클은 몰라도 수사입장에서는 변수가 거의 없더군요..

그래서 많은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글을 씁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이고 공대마다 택틱이 천차만별이니
참고만 해주셨으면 합니다!



1. 공대 조합
죽기 전사 신기 복술 사제 법사 도적 흑마 조드 냥꾼
피탱-전탱 / 융합체탱 - 죽탱
해제는 수사나 복술님이 했습니다. (1,2주킬때는 제가, 이번킬은 복술님이 해제했어요)
수사가 해제할땐 문양, 복술님이 해제할땐 특성을 적어도 1포는 찍고진행했습니다.



2. 전반적 공략
최근 유행하는 1등짝 한번에 뜯기나, 1탱 2힐로 1-1-1 까는 택틱도 있지만,
본공대가 딜이 조금 부족하여 1등짝 뜯기는 다음 너프까지 참기로했습니다.
그래서 착실하게 6번 오픈을 하는 공략으로 진행했구요
(꼭 한번에 까려고 하면 개인실수가 나오고, 그냥하려면 한번에 뜯을정도의 딜이 나오는 아이러니..ㅠㅠ)
각 판금 등짝 갑옷이 떨어질때마다 광을 치고 먹고 날리는 식으로 했고 쩔전탱님의 드리블은 3-1즈음에서 시작했습니다.
6번 오픈을 하게 되면 딜이 절대 부족하지(부족해선)않기때문에 발동형 장신구(불의 진수, 빛의 투영 등)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딜이 부족하지 않은데도 속죄수사를 진행한 이유는 속죄 힐로 인한 딸피 혈장자 힐이 시간과 마나를 생각했을때 가장 효율적
이기때문입니다.


3. 본인의 셋팅




보통은 약영 1포를 시간벌기에 투자합니다
트리는 기본적으로는 속죄수사로 진행하였고, 정말 개인 취향을 많이 타기때문에
정말 정말 정말 참고만 하시면되겠습니다.

처음 트라이때는 치>특>가로 잡고나서는 어떤셋팅으로 해도 잡긴 잡습니다.
조합상 재충전이 없기에 셋팅은 정신력은 높게 셋팅했습니다.
정>특>치>가 로 올려서 진행해봤습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정답이 없고,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하시면되겠습니다.

또한 킬 후에 힐리카는 신보가 1등이고 속죄힐은 3~4위안에 있었습니다.
데스윙 둔기힐도 5위권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4. 공략(수사시점)



전투시작.. 

/오라취소 낙하산
매크로를 만들어 시작하자 마자 내려서 왼쪽오른쪽 점사를 했습니다.
발동형 장신구를 꼈다면 이때 돌려줍니다.
이때 죽음 디법이 미친듯이 러쉬를 해오는데 자신이 해제담당이라면 미친듯이 해제를 하되 반드시 탱, 힐에게 
대지 버프를 몰아줄수 있게 협의를 합니다. 보조 해제는 이때 잠깐만 지원해주시면되는데 역시 탱버프는 건들지않습니다.

또한 사도 5중첩 및 치기+회개를 이용하여 빠르게 너른마음10중첩을 유지합니다.
이후 너른마음 중첩이 끊이지않게 파워 속죄를 하면서도 
5초 간격으로 회개, 회기, 보막을 감아준다면 절대 너른마음이 끊길일이 없습니다. 
(속죄힐로는 망자의 심장 중첩이 유지되지않습니다. 하지만 지진해일은됩니다.)
등짝 열리고도 속죄딜 중간에 회기한방 날려주거나 피탱에게 보막을 감아주면 열려도 끊기지 않습니다!
저는 속죄3번 보막or회기 한번 식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첫 기울기가 올때 촉수가 죽은 자리에 방벽을 깔고(사실 안깔아도 크게 아프진않은 타이밍이지만)
등짝에서 올라오고 스피릿을 돌렸습니다.
또한 1-1 끝날때까지 대천사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1-1 마귀로 인한 엠부족도 없고
초반에 혈장자힐도 널널하기에 그냥 사도 중첩 유지하면서 속죄힐을 넣었습니다.

또한 손아귀가 오기 시작합니다. 초반에는 손아귀대상자마다 보막을 감아줘도 크게 엠이 달리지는 않지만
이후 2등짝 중후반부터는 엠관리가 철저해야합니다. 10% 너프 영향으로 한틱 맞아도 미친듯이 아프지는 않고,
보막을 다 감자니 엠이 아깝고 해서 생각한 개인적인 방법은
손아귀 시전을 뙇 하면 점프를 뛰고 착지가 끊날때까지 안풀렸다하면 손아귀 대상자에게 보막을 뙇!
하시면 설령 한틱을 맞는다고해도 보막 버프는 안보이고 약영디버프만 감기는 놀라운 체험을... 할수있으실껍니다.
안맞으면 좋은거구요! 






1-1..

첫번째 핵폭발때 오숙을 돌렸습니다. 이때 흑마에게 마주, 발동형 장신구를 꼈다면 이때 같이 돌려주면서
마귀, 속죄를 갈깁니다. 마구 갈깁니다. 중간에 보막한번 감아주면 너른마음 중첩도 않끊기고 좋습니다.
40% 전후의 딜이 되고 다시 융합체가 나오면서 디버프가 걸리는데 이때 해제를 잘해줍니다.
탱에게 몰아줍시다. 2중첩이면 패시브 고억이 됩니다.

전반적으로 힐 요령은 혈장자가 2명 이하일때는 속죄힐을 위주로 3명 이상일때는 회개, 상치 위주로 혈장자 힐을 했습니다.

누가 혈정자 힐 담당 이런거 없이 진행했습니다. 힐러 3명이 동시에 힐을 했고 80% 이상이 찼을때는 작은 힐 혹은

바닥힐에 풀리게끔 냅뒀습니다.









1-2..

 

두번째 핵폭발때 깡힐로 버티거나 재집결을 돌렸습니다. 전사방벽은 유동적으로 썼습니다.

2번만 핵폭발을 터트린다면 사실 생존기를 안쓰더라도 살릴만합니다.

하지만 주의점이 있다면 핵폭발과 근처에 손아귀가 도적에게 시전되고, 크리망이 되면 풀리고 핵폭발 데미지에

도적이 끔살날때가 가끔있습니다. 아무리 그망을 연타하고있어도 재수없으면 일어나는 일이지만

이런일이 반복되고 여유있게 손아귀가 풀릴때쯤 9중첩 핵폭발을 일으켰습니다









2 기울이기..

 

벌써 2기울이기야? 하시는분이 계시겠지만 이미 우리는 한번 앞서 기울였습니다(?)

사실 힐러입장에서는 기울이기가 가장 스트레스였습니다. 이때 가장 힐업이 힘들고 급사가 잦기때문에

손아귀, 생존기 등을 잘 생각해야할 때 입니다. 저희는 이때부터 피 광을 쳤고

2기울기에는 수사 방벽으로 광 붙을때는 전사 방벽(이 있다면쓰고) 올라와서는 스피릿 흡혈을 썼습니다.

흡혈은 최대한 무빙이 없고 닥힐할수있는 구간에서 쎃습니다.

이떄도 해제 러쉬가 오니, 해제해제해제!!!









2-1..

 

아직은 긴장이 되지않습니다. 누군가 실수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해제를 해줍니다.

등짝은 실수와의 싸움이기때문에 기계적인 무빙이 필요합니다.

이때부터 등짝 구간이 꽤나 넓어지기 시작하기때문에 힐어글 튀는 피를 탱이 쉽게 잡기 위해서라도

탱과의 간격을 유지하되 파티 가장 뒤에 서있겠습니다. 데스윙힐둔기 효과를 최대화하기위해서요!

간혹 냥꾼님이 좀 뒤에 있는데 이때는 봐줍시다.


기본적인 힐택틱은 같지만, 여기부터는 여유가 있는데로 치기를 파티별로 올려줍니다.

이유는 이때부터 피 점사 혹은 광을 치는데(저희는 냥꾼 점사) 피가 죽으면서 입히는 광역데미지를 완화시켜주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힐러들은 눈치 못채겠지만 피가 죽어나가도 파티힐이 많이 빠지지않는것을 보면서 뿌듯해 할 수 있습니다.

역시 등짝 오픈때는 오숙을 썼고, 혈장자가 양호하다면 속죄를 위주로 썼습니다.


아 참고로 이때부터는 대천사를 쿨마다 펴서 혈장자 힐을 도왔습니다.

회개로 은총3중첩 후 상치 혹은 자신이 걸렸다면 구기+결치로 풀었습니다.










2-2..

 

슬슬 긴장을 해야합니다. 1-2와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피가 많이나와 꾸준히 공대피가 빠지고(점사는 꾸준히)

피탱이 피 숫자가 늘어나면서 더 아파지고(보막은 꼭 지원!) 자신의 엠관리가 타이트해지기때문입니다.

3등짝 시작할때 70~80% 이상의 엠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합니다. 마귀도 전후로 오기때문에 전에왔다면

2-1 융합체에 후에 왔다면 2-2 융합체에 써줍니다.

2-1이 끝나고 .해제실수가 없도록합니다. 이타이밍에 해제가 안되서 전멸하면 정말 역적이 됩니다.

디컬시브라는 애드온이나 레이드프레임을 사용하여 디법이걸리면 소리로  알려주는 애드온을 쓰면 멘탈을 지킬수있습니다.

엠관리가 최대 관건이고 나머지 힐은 사실 그냥 빡힐하면됩니다. 역시 너른마음 중첩이 끊기지 않게 노력합니다. 너름마음(망심)중첩이

유지가 된다면 마나해일장신구는 자동으로 중첩이 유지됩니다. 트라이 초반이라면 이때부터는 손아귀 대상자에 무조건 보막을 넣어줍니다.

손아귀 담당 딜러가 익숙해졌다면 아까 초반에 말씀드린 방법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2-2 등짝이 열리면 등짝딜보단 조금있다가 다가올 진짜 등짝을 위해 파티 만피 및 혈장자 지워주기를 최대한 하시면 됩니다.












3기울이기..

 

2등짝을 뜯고나서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등짝이 날라가고 딸피 촉수와 새로나온 두촉수중 하나를 빠르게 점사하고 융합체가 나올때쯤

피광을 치면서 방벽,스피릿,재집결,흡혈,조드평온을 올렸습니다. 이때는 보막+치기, 보막+치기 싸이클로 힐을 합니다.

보막은 어차피 찢기고 스피릿으로 찢긴만큼 피를 다른사람에게 줄수있습니다.

이번주는 여유가 있어서 시간벌기를 찍지않았지만 시간벌기를 찍고 위의 싸이클로 돌려주면서 출럴이는 피를 바라봅니다.

자기도 모르게 광 그만, 광 스탑 히밤!!” 이라고 외치게 됩니다.

광칠때 요령은 2클래스만 광을 치도록 합니다. 전원 광을 치면 절대로 살리지 못합니다.

광을 치면서 죽어나가는 속도를 조금이라도 조절하기 위해서 두클래스(저희는 냥꾼, 흑마) 만 광을 쳤습니다.

10% 너프로 빠르게 죽어나가기때문에 절대 다른 클은 광을 치지않습니다.

광이 마무리될때까지 전원 반피이상(스피릿으로 하향평준화됩니다) 남아있다면 일단 한고비 넘긴겁니다.

마무리 될쯤 약속된 장소로 가서 기울입니다. 이때 전사방벽이 남아있다면 써줍니다.

야드가 있다면 포효로 올라오겠지만 없어서 걸어올라옵니다. 올라오고나서 당장 광뎀 들어오는게 없기에 피 안정화를 시켜주는건 어렵지않습니다.









3-1..

 

손에 땀이 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기울기를 끝냈다면 충분히 킬싸이즈가 나온겁니다.

이때 피는 광을 치지않습니다. 드리블도 시작하지않습니다. 넬타 중첩이 꼬여서 피탱 2중첩이 없다면

조금 지나서 드리블 시작전 피탱할때 고억지원을 해줍니다. 넬타 2중첩이 있다면 드리블 시작후

융합체탱이 피를 여럿 잡고있을텐데 이때 많이 아프니 이때 고억지원을 융합체 탱에게 합니다.

하지만 고억이 쿨이라면 메크로만 띠워서 정신적인 안정을 줍니다.

이때 등짝은 물약을 빨고 3-1등짝 딜을 합니다. 마주는 지원하지않습니다. 본인이 쓰기에도 빠듯하기에 마주는 아껴둡니다.

사도 중첩을 쌓을수 있으면 좋겠지만 빡힐하기 바쁩니다. 하지만 3-1등짝이 열리기 전에는 사도 2~3중첩쯤 만들어 놓습니다.

그리고 등짝열릴때 반드시 오숙, 빠르게 사도 5중첩을 쌓고, 자기마주+화산물약+(시간벌기)+대천사+천상의 찬가를 시전합니다.

그럼 틱수가 늘어난 천찬을 보면서 잠깐 멘탈을 가다듬습니다.

천찬이 끝나자마자 희찬을 돌리면 마주의 영향을 받아 희찬도 틱수가 늘어납니다. 천찬을 돌리고 피가 상대적으로 안정화되어있기때문에

최고의 희찬타이밍은 지금이라 생각하고 돌립니다. (1등짝쯔음에 한번 더 돌릴수 있지만 트라이하다보면 크게 필요치않아지기때문에 저는 이떄만 돌렸습니다.)

 

 






 

3-2..

 

피가 바다를 이루고 버그가 아닌가 싶을정도로 피가 많이나옵니다. 이때 전후로 드리블 시작.

앞서 피를 꾸준히 점사했다면 3-2융합체를 먹이기 위해 피딜은 따로 안해도됩니다.

3-2융합체가 나왔다면 어글이 확실해지고 블러드를 씁니다.

3-1부터 3-2 까지 손아귀등 간격을 최대한 적게 보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힐이 밀리기때문이기도 합니다.

3-1에서 앞서 물약딜을 했기때문에 딜은 전원생존후 등짝만 연다면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융합체 피를 빼고 먹이고 핵폭발전에 방벽 약 2~3초 뒤 마지막 핵폭발쯤 스피릿 외 모든 생존기를 까고 딜딜딜

 

여기까지했다면 힐러는 모든 몫을 다한겁니다. 못잡았다면 딜러를 원망하셔도 좋습니다.









두서없이 글을 썼더니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익숙해지면 익숙해질수록 따로 변수가 없는 넴드이기도 합니다.

시드는 하늘에 맡기고 빡힐하면 반드시 잡으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


광기도 2~3번 잡고 도움글을 올릴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