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이러한 글이 없는거 같아.. 저도 부족하지만 제가 아는것의 한도내에서 알려드리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글을 쓰게 됬습니다. 

약간 길긴 하지만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정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티어13 4피스 효과에 의한 마귀탐 딜사이클은 인증글을

활용하시길.. 제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일반적인 암사의 딜링입니다.


사실 딜사이클이라는게 우선순위 딜스킬과 각 스킬마다 데미지가 어떻게 분배되는지만 파악되도

답이 나오는게 사이클 입니다. 


굳이 여기저기 알아보지 않아도

리카운트나 스카다 같은 데미지미터기 애드온 정도만 준비를 하고 허수아비와 상담을 해보면

정답에 가까운 사이클을 캐치해낼 수 있습니다.


현재 암사가 쓰는 스킬중 도트류는 흡손, 파역, 고통, 채찍 정도로 4개입니다. 

(단일딜만 논하겠습니다.. 고로 정불은 제외)


채널링 스킬인.. 즉 한번 쓰면 캐스팅이 되어 즉시 데미지가 박히는게 아니라

스킬 시전후 캐스팅이 감소되는 형식으로 일정 시간당 틱으로 데미지가 뜨는 채찍 또한 도트류 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죽음, 정분, 쐐기 정도가 있겠네요 


우선 제 캐릭터를 모델로 먼저 정신분열의 데미지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스샷에 나온 결과들은 동등하게 비교하기 위해서 해체의 결의 10중첩을 만든뒤 진행했습니다.


당연한 결과이지만 중첩수가 높은 정분이 가장 데미지가 높았고 0구슬 정분 데미지가 제일 낮습니다.


다음은 각 버프에 따른 채찍 데미지 비교입니다.



일반적인 전투에서라면 당연히 사도 5중첩, 어둠강화 버프를 유지한 상태에서 채찍을 쓰게 되지만

그래도 한번 데미지를 비교해 봤습니다.


노버프 상태와 버프 2개를 유지한 상태에서 채찍의 틱당 데미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군요

(어둠강화 버프 데미지증가는 개인의 특화도에 따라 다르게 증가됨. 크리뜬건 제외...)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어떻게 활용하냐면..


전투시 이런 경우가 빈번하게 있습니다. 구슬이 생기질 않아 정분을 못날려서

어둠강화 버프가 1~2초 미만 남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어둠강화 버프가 사라지기 직전에

채찍을 강제로 리필한 후 어둠강화 버프가 사라지더라도 채찍은 채널링스킬이기 때문에

자연히 어둠강화 버프상태의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흡손, 파역, 고통 또한 채찍과 같은 도트류 스킬이므로 스샷을 포함한 분석은 안하겠습니다.

해본들 제가 위해서 한 채찍실험과 같은 결과가 나올것은 불보듯 뻔하기에..

정말 궁금하신분들은 직접 해보시길 권합니다. (제가 귀찮아서가 절대 아님....)


아무튼 위의 실험을 바탕으로 도트스킬들은 사도버프, 어둠강화 버프의 효과를 적용받기 때문에

이 2개의 버프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으로 유지한 상태에서 리필을 해줘야 합니다.

라고 해봤자 그냥 딜해도 2개는 유지되므로 신경 ㄴㄴ



제 캐릭터를 심크래프트로 돌려본 결과 위의 스샷과 같은 데미지들이 나열되어 있네요

당연히 흡손이 유지되어야 할 스킬 1위이고 그밑으로는 파역, 죽음, 3구슬정분 등등..

가속도 3205를 넘기신분들은 아마도 파멸의 역병 연마 데미지 (스샷에서의 2위)가

거의 흡손이랑 비슷하거나 살짝 위에 있을 겁니다.


아 가속도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3205의 가속수치는 파역 틱 증가가 아니라

파멸의 역병 연마 (파역 시전시 즉시데미지로 뜨는것) 데미지가 올라가는 거라고 알고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흡손이 최우선 스킬이며 두번째로는 파역, 3번째론 3구슬 정분이 되겠습니다.

(죽음은 마격탐에만 포함


현재 티어13 4피스 효과에 의해 마귀탐에 새로운 딜사이클링이 생기긴 했지만

어디까지나 암사는 도트클래스이고, 주력딜 역시 도트데미지 입니다.


제가 실험한 것과 심크상 결과를 반영하여 우선순위 딜사이클을 만들어보니


흡손 - 파역 - 죽음 - 정분 - 채찍


순이 되겠군요.. 약간 이상한 딜사이클입니다. 

죽음은 타겟의 피통이 25%가 되기전엔 쓰지도 않을 뿐더러 

우선 심크엔 고통이 표기되어 있지도 않네요. 채찍으로 딜하면 자동 리필되니 그런듯 함.


자 여기서..

도트리필에 있어 중요한 특성 하나를 가져와봤습니다.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핵심은 

'고통으로 주기적인 피해를 입힐시 12%확률로 원혼생성과 무빙시엔 60%까지 증가한다' 입니다.

(고통이 걸려있지 않은 타겟을 대상으로 무빙만 할 경우엔 원혼 생성 X)


다시 실험결과와 특성까지 종합하여 딜사이클을 정리하면


흡손 - 고통 - 파역 - 채찍5틱 - 정분(구슬) - 흡손과 파역리필 - 채찍 ...


이러한 순위가 됩니다. 고통과 파역은 글쿨만 돌뿐 즉시시전기 입니다.

파역보다 고통을 왜 먼저 박냐하면.. 위 특성에 의하여 고통을 박고 

다음 파역을 박기까지 약간의 시간이라도 무빙을 하면서 파역을 박으면

원혼 생성을 유도하여 타겟에게 원혼 데미지가 들어가 3구슬을 생성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즉 쉽게 말하면 최대한 중첩 상관없이 구슬을 생성해 

정분을 때려 어둠강화 버프를 만들기가 최우선 입니다.

왜냐하면 우린 도트데미지가 쌔야 되니까..


현재 정신분열은 암사의 밥값을 해주는 중요한 딜스킬입니다.

고로 구슬이 한개라도 있는 상태에서 쿨마다 사용해줘야 하는 스킬이지요

전투후 미터기상으로 확인해봐도 사용횟수는 적지만 딜량 1~2위를 차지하는게 정신분열 입니다.



스크롤 올리기 귀찮으니 다시 스샷을 인용했습니다. 센스 쩌는듯


거두절미하고 말씀을 드리자면 어둠구슬이 단 1개의 중첩이라도 된다면

정분을 써야 합니다. 여기서 추가적인 상황이 있는데..


채찍으로 딜을 하던중 3구슬이 생겼다면 과감히 캐스팅중이던 채찍을 끊고 정분을 날릴것을 권합니다.


과연 채찍을 끊어서라도 3구슬 정분을 날려야 되는지 Dpet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제 채찍의 데미지는 24327, 캐스팅 시간이 2.29초이니

24327/2.29 = 10623

3구슬 정분의 데미지는 42586, 캐스팅 시간은 1.14초

42586/1.14 = 37356


초당 데미지 손실율을 계산하니

37356 - 10623 = 26733


이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즉 3구슬이 생겼는데도 채찍 캐스팅이 끝날때까지 정분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초당 26733 이라는 마이너스 데미지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전투가 끝날때까지 이런식의 딜을 한다면 이것은 당연 dps에도 영향을 주겠지요


그럼 나머지 1구슬 정분과 2구슬 정분은 어떻게 할것이냐 묻는다면


수치상 데미지를 따른다면 당연히 채찍을 끊어야 되겠지만..

무조건 채찍을 끊는다고 해서 dps가 상승하는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상황이 자주 오는것은 아니기에..

일반적으로 채찍은 한번 캐스팅후 3틱의 데미지를 다 보고서 채찍리필하는게 

오히려 딜로스가 감소하는 것처럼

채찍을 유지할지, 끊고서 정분을 사용할 것인지는 본인 판단하에 유동적으로 하시길 권합니다.


예로서 마력격류나 빛매듭, 혹은 기공손가락 버프 등등 쿨기버프가 유지되고 있다면

저라면 채찍을 끊고 과감히 1구슬의 정분이라도 사용하겠습니다..


암사의 핵심 쿨기인 대천사는

현재 티어13 4피스 효과때문에 거의 마귀와 묶어서 사용을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쐐기와 정분의 데미지 증가때문이지요.


티어13 4피스 효과를 논외로 할때..

일반적으로 대천사는 흡손과 파역을 새로 리필한 후 최대한 도트 지속시간이 길때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정분과 채찍의 데미지를 극대화 하기 위함이며

또한 중간에 도트리필 때문에 일어나는 딜로스를 감소하기 위함이죠


부가적으로.. 대천사 쿨이 왔는데 마귀가 1분정도 쿨이 남아있다면 그냥 대천사 따로 마귀따로

사용하는게 낫다고 보여지긴 하는데 개인 취향에 따라 사용하세요

저는 그냥 쿨이 얼마가 남건 같이 사용할때가 많음




마지막으로 마격탐때의 딜인데.. 타겟의 피통이 25%이하가 되는 순간

채찍을 시전중이었다면 끊어서라도 죽음을 쓰세요

3구슬 정분이 그냥 커피라면 죽음은 TOP ...ㅋ


마격때는 무조건 도트딜 상관없이 죽음이 최우선입니다.

도트가 끊길것 같다면 리필후에 죽음쓰세요.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죽음2방 > 3구슬 정분 이 우선순위가 되겠네요 (광타이밍엔 그냥 정불..)


요약하자면 가장 우선적으로 유지되어야 할 스킬은 흡손과 파역이며

정분은 구슬이 없을땐 쓰지 않으며 1구슬이라도 생길시엔 쿨마다 써주는게 좋습니다.

단 3구슬 정분이라면 채찍을 끊어서라도 써야될 중요함을 띄고 있으니 알아두세요


현재 암사는 상당히 좋은 딜클래스입니다.

딜상승은 slowly 하지만 전투후 미터기를 봐도 암사는 상위권에 속해있지요

작지만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