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아즈샤라에서 폴짝폴짝 뛰고있는 흰거입니다. 시험도 끝나고 일퀘도 다 해서 뒹굴거리던 중 각 힐 스킬의 HPS와 HPM이 궁금해서 계산해 봤습니다. 참고하셔요.

 

주의 상황

0. 이것은 신사용입니다. 수사 분들은 이 글로 인해 오해가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1. 각 주문의 기본값과 주문계수는 기본값을 x, 주문력을 y, 주문계수를 z, 힐량을 k라고 했을 때 x+y*z=k1와 x+1.1y*z=k2식을 연립하여 계산하였습니다. 1.1y는 내면의 열정을 켰습니다. 무기를 빼고 확인해 본 결과 반올림차이때문에 1,2정도의 차이는 났지만, 대부분 맞았습니다.

 

2. 5.1버전이 아닌 5.05 버전입니다. 따라서 차크라의 추가 힐량이 15%입니다.

 

3. 회기와 치기의 상향으로 튤팁보다 25% 힐량이 많습니다.

 

4. 튤팁에는 없지만 차크라 평온을 사용시 소생의 힐도 15% 늘어났기 때문에(신속한 소생 효과 아님) 그것도 계산했습니다. 역시 튤팁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회기도 차크라 성역으로 인하여 힐량이 늘어납니다.(튤팁에 성역을 써도 힐량은 바뀌지 않아서 직접 대결해서 확인해봄)

 

5. 모든 힐은 유효힐 기준입니다.

 

6. 치기, 치마, 회기 모두 5명 들어갔다고 가정하였고, 천찬은 5명씩 4번 해서 총 20번으로 계산하였고, 성역도 5명씩 15번해서 75번 계산하였습니다.

 

7. 소생, 치마는 문양이 있을 때 없을 때 모두 표시하였고, 회기는 특성만 나타내었습니다.

 

8. 가속은 0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가속에 따라 틱이 올라가는 스킬들의 경우 오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특화와 치타도 무시하였습니다, 다만 특화와 치타는 hps,hpm 순위에는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9. 모든 즉시 힐은 시전시간을 1.5초로 계산하였습니다.

 

10. 빛의 길은 위치에 따라서 힐량이 바뀌기 때문에 제외 하였습니다.

 

11. 주문력은 20000을 기준으로 하였고, 따라서 열정을 킬 시 22000이 됩니다. 또 주문력 계수는 %로 나타낸 것입니다.

 

12. 아이유는 진리입니다.

 

13. 위 12가지 주의 상항들을 모두 숙지하셨으면, 엑셀 파일을 다운 받으시고, 아래에 요약한 글을 읽어보시고, 숙지하지 못하였으면(특히 12번항!!!!) 뒤로가기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요약하면

 

hps의 경우 (의지를 쓰나 열정을 쓰나 hps순위 변화없음)

 

1. 차크라 평온 사용시

 

천찬>>>>>회기(특성)>치마(문양)>결치>치기>치마>순치>보막>상치>평온>치유>>>소생>소생(문양)

 

2. 차크라 성역 사용시

 

천찬>>>>>회기(특성)>치마(문양)>치기>치마>결치>보막>순치>상치>치유>>>성역>소생>소생(문양)

 

 

hpm의 경우 (열정은 마나량 변화 없음)

 

1. 평온 + 의지 사용시

 

천찬>>>>>회기(특성)>치기>치마>치마(문양)>평온>소생>치유>소생(문양)>결치>상치>보막>순치

 

2. 성역 + 의지 사용시

 

천찬>>>>>회기(특성)>치기>치마>성역>치마(문양)>소생>치유>소생(문양)>결치>상치>보막>순치

 

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광역힐을 보실 때(성역 가정) 회기(특성)를 1순위 치기를 2순위 3순위를 치마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다만 치기는 파티힐이고, 치마는 공대힐이며 스마트이기 때문에 피 단 사람이 한파티에 몰려있지 않으면 치마쪽이 우월합니다. 회기는 어떤 상황이든 1순위로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메 생각보단 오래걸리네요. 쿨럭, 틀린 부분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분명히 말하는데 치타와 특화는 머릿속에서 대충 계산은 했지만 귀찮아서 안 한게 아닙니다. 절대로!!! 그저 hps와 hpm에 변화가 없기 때문임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