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상향 - 1. 희망의 찬가가 힐러 위주로 들어감

         2. 신의의 도약 시전에 바라보는 방향 관계 없음

         3. 어둠의 권능 : 고통 데미지 25% 상향

         4. 어둠의 권능 : 죽음 데미지 15% 상향

         5. 천사의 깃털 이속 증가 효과가 80%로 상향, 설치된 깃털 지속시간 10분으로 증가

         6. 환각의 마귀 공격력 10% 증가, 마나회복 20% 증가

         7. 뒤틀린 운명의 적용 조건이 대상의 생명력 35% 이하로 변경

         8. 문양 '공포의 수호물'이 재사용 대기시간만 감소시키고 지속시간은 유지

         9. 문양 '정화'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5%로 증가

         10. 문양 '반사의 보호막' 백뎀이 70%로 증가


하향 - 1. 영혼의 마귀 체력 75% 감소, 가속 효과 적용 안됨(탄력은 적용)




<수사>


상향 - 1. 회개 사용 시 천상의 통찰력 발동률이 100%로 상승

         2. 어둠 속에서 빛이 오리니 효과가 회개, 치기, 회기에도 발동

         

하향 - 1. 혼의 너울 지속시간 10초로 감소, 전투피로 적용

         2. 은총 무효화 안됨(ㅜㅜ)

         3. 환희 효과가 정신력의 150%가 아니라 보호막의 마나 소비량으로 변경

           



<신사>


상향 - 1. 빛의 권능 : 성역 마나 소비량이 3.8%로 감소

         2. 우연한 행운 효과가 20%로 상향

         3. 어둠 속에서 빛이 오리니 효과가 치기, 회기, 치마에도 발동


??? - 1. 기존의 빛샘이 빛보라 효과로 변경. 빛보라 문양은 빛샘 문양으로 대체되며 

           치유력 50% 증가하지만 클릭해야 쓸 수 있음

           (PVP 버티기에 효과적일것 같으나 PVE에선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할지는 의문)

        2. 기존 문양 '빛샘'은 '깊은 샘(가칭)'으로 변경



<암사>


상향 - 1. 그림자 원혼의 속도 상승, 수 제한 없음, 타겟팅 불가

         2. 흡혈의 손길 데미지 20% 상향

         3. 어둠 속에서 빛이 오리니 효과 발동 확률이 20%로 상향

         4. 어둠의 구속이 기본 효과로 변경


하향 - 1. 암사 PVP 4셋 효과가 해제한 대상 주변 포함이 아니라, 해제한 자만 극심한 공포 걸림


??? - 1. 암흑의 형상 뎀감 15% 삭제, 사제 방어도 60% 상승

           (열정 문양을 박는다면 방어도가 판금 수준으로 변하긴 하는데 캐스터한테 맞으면...)




사실 많은 클들이 5.4에서 상향을 먹었으니 사제 상향이 많긴해도 상대적으로 본다면....


PVP, PVE 양면에서 보면 너프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고, 또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그런 경우도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