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서버에서 회드를 키우고 있는 슈뢰딩거의떼껄룩입니다.
오늘 PTR에 회드상향 패치내역과 3시즌 어픽스인 "암호"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를 보고 쐐기에서 회드의 입지와 세팅의 변화에대해 설레발을 조금 쳐보겠습니다.

패치 내역

모든 능력의 공격력 및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피어나는 생명 - 주기적인 치유량이 주문력의 195%에서 225%로 증가하고, 무효화 시 즉발 치유량이 주문력의 115%에서 138%로 증가합니다.


육성(특성)의 치유량이 15%만큼 증가합니다.


과성장(특성)의 마나 소모량이 60%만큼 감소합니다.


내면의 평화(특성)에 효과가 추가됩니다. 평온 시전 중 받는 피해가 20%만큼 감소하고 넉백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싹틔우기(특성)에 효과가 추가됩니다. 회복의 지속 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출처 : https://www.potion.co.kr/wow_info/?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9525804&t=board


3시즌 쐐기 어픽스 "암호"

던전 곳곳에 유물이라는 새로운 몹이 생기며, 이는 네임드와 일부 쫄 무리에 섞여서 몹들에게 버프를 줍니다.
(가속 15%증가, 받는 피해 15%감소, 주기적으로 플레이어에게 우주피해)

해당 유물은 총 3마리이며 각각이 쓰는 기술은 
  • Vy 자동기계는 무작위 대상에게 총을 쏘며, 종종 맞고 뒤지라 쓰는 브레스를 씁니다. 
  • Wo 자동기계는 파티 광역 피해를 씁니다. 
  • Urh 자동기계는 탱에게 4초 동안 받는 피해 증가 디법을 걸고, 바닥을 내려쳐 기절시킵니다.
이렇게 됩니다.

또한 맨 처음 잡는 유물에 따라 플레이어에게 45초간 버프를 주며 각각의 버프는
  • Vy 자동기계를 잡으면 45초 동안 쿨이 25% 빨리 돕니다.
  • Wo 자동기계를 잡으면 45초 동안 가속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Urh 자동기계를 잡으면 4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0%만큼 증가하고 10초 동안 은신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됩니다. 


티어 

2세트 - 회복의 치유 효과가 25% 확률로 대상에게 만개하는 꽃을 부여하여, 8초 동안 주문력의 20.8% 생명력을 치유합니다. 신속한 치유는 만개하는 꽃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4세트 - 신속한 치유를 세 번 시전할 때마다 9초 동안 화신: 생명의 나무 효과를 얻습니다.


PTR서버 확인 결과, 모든 티어세트에 가속이 붙어 있어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출처 : https://www.potion.co.kr/wow_info/?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8883316&t=board


1. 광합성의 부활?
 그동안 낮은 2차스텟으로 인해서 강력한 한방 힐을 위해 번성을 채택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시즌에 접어들고 높아지는 2차스텟과 피생의 버프로 광합성과 번성으로 특성트리가 나뉠것 같습니다.
 
2. 전설
 2전설이 생기며, 나페던 키리안이던 성약전설을 주로 채택했던 회드에게 상황과 던전에 맞는 다양한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과성장의 버프로 과성장+신록 조합과 광합성+암티의 조합도 괜찮아 보이며, 딜버프를 이용하여 딜을 하기 위한 심집비와 생사또한 많이 쓰일것으로 보입니다.
 신록,생사,심집비,암티,어머니등 다양한 선택지가 상황별로 특성에 따라 채택될 것 같습니다.

 저는 경화주간에는 생사, 폭군주간에는 심집비를 쓸 계획입니다.

3. 타버린 마나통 
 1시즌때 교만버프엔 마나재생회복속도의 증가가 있었고, 2시즌에는 바루스와 콜드하트에게 마나수급을 위한 령을 선택할 수 있었으며 소고돈에게서는 탱딜힐 모두 방어관련 령을 주어서 힐업없이 자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3시즌에 플레이어버프에는 마나관리혹은 방어관련 능력이 없어서 더욱 신중한 마나소모가 요구됩니다.
 거기다 생사 전설을 채택하신 플레이어분들은 더더욱 마나를 아껴가며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4. 어픽스
 암호 어픽스에서 플레이어에게 들어오는 피해는 각각 파티 광역피해, 무작위대상 단일딜, 탱에게 사용하는 받는피해 증가 디벞과 기절이 있습니다.
 3개의 유물 중 먼저 잡는 유물에따라 들어오는 버프가 다르므로, 광역피해(가속증가)와 무작위 단일딜(쿨감 25%)은 상대적으로 빨리 잡혀서 1시즌과 같은 괴랄한 광역힐까지는 필요해보이진 않습니다.
 그러나 탱에게 받는피해증가 디벞을 거는 유물이 상대적으로 늦게 잡히므로, 교만처럼 번성을 꼭 들고가야하지는 않겠지만 무껍은 킵해서 챙겨가야 할것 같습니다.
 또한 버프에 45초라는 제한시간이 있어서 마나탐을 할 시간이 많이 제한되어보입니다.
 전체적으로 마나가 많이 말리는 시즌이 될 것 같습니다.

5. 티어의 활용
 2세트의 효과는 확실히 쐐기에게 힐업에 많은 도움이 되어보입니다.
 PTR에서 확인 한 결과 회복의 매 틱마다 확률이 적용되며 이미 걸려있는 대상에게도 시간이 리셋되어 걸립니다.

 4세트의 화신효과는 쐐기에서 화신을 찍지 않으므로 화신으로 변신한 후 딜을 하기 위해 캣폼 혹은 부엉이폼으로   변신시 화신이 사라져 특정구간을 제외하면 제대로 활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신치를 3번만 쓰면 화신이 켜져 설계가 쉽다는 점으로 특정 패턴과 유물구간에서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해보입니다.
 쐐기힐의 난이도가 매우 쉬웠던 회드입장에서 살짝 설계요소가 추가되어 난이도가 살짝 올라는 갔지만 아직은 초보자 분들이 하기에 무리가 있다정도의 수준은 아닌듯 합니다.

6. 쐐기파티에서의 인식
 벤티르 신기가 너프를 먹었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회드가 해줄 수 없는 각종 무적과 뎀감기 그리고 티어세트로 인해 강령 신기가 대세로 자리잡어 신기의 입지는 여전할듯 합니다.
 키복술 역시 대정전설(혹은 연번연치전설)과 키리안전설의 조합으로 지금보다 더 강력한 딜로 고단에서의 대세로 떠오를것입니다.
 윗 티어의 힐러가 큰 너프를 먹고 커버할 수 없는 것이 생길 때 변하는 힐러티어의 특성상 회드의 입지는 지금과 비슷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