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자 쩜오패치의 특성빌드가 새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원래 은수가 가운데로 내려오는 등 특성 위치 변경 몇 가지가 있었죠.
어제 추가 변경이 있었는데 꽤 의미 있는 변화이고 좋아 보여서 월돚하다 참지 못하고 정보 공유도 하고 개인적 생각도 곁들여서 가져와봤습니다.
*기본적으로 쐐기 기준입니다. 레이드는 시너지든 유틸이든 뭔가 특별한 게 새로 생기지 않는 이상 언제나 우선순위에선 떨어질 예정ㅠ

1.기존 특성 트리

-기존에 가장 방어적으로 많이 쓰이는 대세 트리입니다. 방어적이지만 [무쇠 가시] 덕분에 딜도 준수하게 나옵니다.
-해외 곰들 혹은 폭군이라 별로 아프지 않은 주간에는 제일 왼쪽 [대지의 파수꾼] 라인을 빼서 맹위를 찍고 단일 딜 늘리는 트리도 많이 사용합니다. 



2. 10.1.5 ptr버전
1) 윗 쪽에 [세나리우스의 꿈]이 들어와서 예전 난타2포 뒤에 숨어서 절대 찍을 수 없었던 특성을 편하게 찍기가 가능해졌습니다. 성능이 애매했던 가시나무를 빼고 찍기에 딱 좋죠. 20~30초마다 보기 영서처럼 자힐 or 파티힐에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2) 가운데로 원래 [은하의 수호자]가 들어왔다가 이번에 [무쇠 가시]가 새로 올라왔습니다. 둘 중 뭐든 최종 그룹 10포인트에서 버리기 힘든 특성을 올려준거라 무조건 이득이겠죠.

3) 마지막 10포쪽 특성위치가 대거 바뀌었습니다. 왼쪽 물리 트리에서 제일 아래에 있던 [상처찢기/난타뎀증]특성이 파쇄와 자리를 바꿔서 찍기 아주 쉬워졌습니다.
또 [쌍둥이 달섬]트리 바로 아래로 은수가 내려와 달섬뎀감 10퍼(좋은 특성이지만 2포인트나 먹기 때문에)를 찍지 않아도 편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죠. 

4) 그래서 최종적으로 보면 2시즌 티어셋 효과인 짓이/난타와 말살or후려의 데미지 증가를 온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될거고 상찢+말살+광폭화+잠분+은수 모든 걸 챙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추가 선택지

* 아마 대세가 될 말살트리 기준 20포인트까지 찍을 때 필수 18포인트 찍고 나면 2개가 남아서 그 2개를 어디에 찍느냐도 굉장히 자유로울 것 같습니다. 
파란색 - 안정적으로 탱킹. 방어적이기도 하지만 지속시간 증가하면 무쇠가시 중첩 증가로 데미지 증가 효과도 있어서 시너지 좋음. 생본2충전 필요없다면 숲영으로 분노 수급 추가.
빨간색 - 딜 + 잠분 빼서 엘룬의 총애를 찍어주면 평균 유지력도 꽤 좋아보입니다.
초록색 - 이감이 반드시 필요할 때. 하지만 이런 상황은 대부분 태풍 한번이나 우르솔로 해결되서 아마 안 찍을듯 합니다. 보기 신성화 이감도 좋지만 포인트 아까워서 안 찍는 것과 비슷.


4. 결론
-티어셋은 아주 잘 받았지만 애매한 특성 트리의 근본적 문제는 그대로였기 때문에 여전히 만년꼴찌 탱커자리는 예약해뒀었는데 다음 .5패치에 꽤 좋아질거라 예상됩니다.

-결국 S급 보기와 비교해서
1) 파티지원 - 축복 류의 스킬들은 따라할 수 없지만 세꿈(제 스펙기준 17만정도 힐)+들불로 광역힐+찍힐 지원 가능
2) 유틸 - 응방의 차단은 넘사벽. 나머지는 해제/자극/태풍 등 관점 따라 비슷할지도. 유틸 총점은 응방 하나만으로도 보기가 훨씬 좋음
3) 딜 - 패치되고 4셋도 맞춘 후에 까봐야 알겠지만 지금도 나름 강력한데 말살+무쇠가시+달섬 뎀증 까지 찍는다면 많이 강력해질듯.
4)탱킹 - 현재 트리보단 [대지파수꾼/무쇠가죽 특성들/달섬뎀감10%] 등을 안 찍어서 기본 뎀감은 좀 약해지겠지만 [우르속의격노 보호막/상처찢기뎀감6%/세꿈] 등의 새로운 특성기들과 광폭화 때는 난타 보호막으로 오랜만에 30초 반무적 수드도 만나볼 수 있을듯하네요. 하지만 마법뎀과 출혈에는 취약하고 단수 올라갈수록 껍질 키더라도 풀링 초반 1~2글쿨 사이에 위험한 건 여전하긴 합니다. 결국 한계 단수에서 탱킹 문제가 드러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는 개선 점이 없어서 초고단은 전망이 밝지는 않네요.

- 진짜 결론으로 까봐야 알겠지만 그래도 지금 Fruid, Druid를 왔다갔다 하고 있는 와중에 보기 옆 Sruid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다른 탱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는 될만한 변경이라고 생각되어 기대되네요.
그리고 광폭화 조각모음 빼곤 이제 특성 트리에서 불합리함은 많이 의식하고 개선해줘서 마음에 듭니다.
시즌 2 K-곰들도 다들 화이팅입니다ㅎㅎ


@자잘한 추가변경점들
1) 타고난 결의 
기존 - 광재/재생 치유량 20퍼 증가+광재 추가 1충전
변경 - 광재가 잃은 생명력에 비례해 150%추가 치유+광재 추가 1충전
(재생이 없어져서 세꿈 시너지는 없어졌지만 광재 힐량은 엄청나게 증가해서 큰 상향 패치)

2) 달 없는 밤
기존 - 달섬 대상 추가비전뎀 10%
변경 - 달섬 대상 추가비전뎀 20%
(쐐기에선 쓸일 없음)

3) 달 광선
기존 -  8초간 약한 데미지와 약한 자힐(1분쿨)
변경 - 기존 효과에 특화 21% 증가(수치는 확실치 않음)
(나름 뎀감용으로 써보라고 준듯하지만 잠분에 밀려 여전히 안 쓸 특성. 그래도 문제의식은 있어서 건드려주는게 고마울 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