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격변 클베 당첨후 안하고있다가 본케인 조드만 해보고 글을 쓰게 되네여.

 

 현제 조드는 극대가 많이 중요합니다.

 

 이유는 뭐 다들 아시니 딱히 설명을 안드리겠습니다.

 

 가속도도 현제 높으면 좋다 안좋다가 많지만, 현제의 조드는 별섬이 글쿨에 씹히지 않는 가속도까지

 

 올리면 딜은 늘어나죠.

 

 대격변의 조드는 딜싸이클도바뀌고, 극대보다 가속의 입지가 높게 될거 같습니다.

 

 일단 대격변 조드의 딜에서 핵심점인 위치를 차지하는 스킬을 알아보겠습니다.

 

 천벌 - 시전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그만큼 대미지도 늘어났습니다. "자연계열" 스킬로 분류됩니다. 

 

 곤충 떼 - 곤떼 연마가 없어졌습니다. 그냥 도트스킬이 됐죠.  "자연계열" 스킬로 분류됩니다.

 

 별빛 섬광 - 뭐그냥 이건 지금도 너무좋은 스킬이죠. "비전계열" 스킬로 분류됩니다.

 

 태양 불꽃(달빛섬광) - 이스킬이 좀 많이 바꼈습니다.

 

 일식이 뜨면 태양불꽃(자연계열)이 됩니다. 월식이 뜨면 달빛섬광(비전계열)이됩니다.

 

 두개의 데미지 차이는 태양불꽃이 리카운트 상으로 위로 되있습니다.

 

 스킬소개에서도 태양불꽃이 대미지는 더 높네요. 하지만, 일식도 월식도 아닌상대에서는 달빛섬광이므로,

 

 총딜은 달섬의 비중이 더 높습니다.

 

 별똥별 - 그대로 핵똥별입니다. "비전계열" 스킬로 분류됩니다.

 

 별폭풍 - 이스킬이 새로운 스킬인데요. 좀 흥미로운 스킬입니다. 있다가 차차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 이스킬은 두가지속성을 다 가지고있습니다.

 

 그외 스킬로는 

 

 자연의군대 - 이전과동일

 

 이있겠군요. 태양광선의 스킬은 공격력이 들어가는게아니고,

 

 버섯심기스킬은 시전시간에비해 공격력이 터무니없이 약함(물론 광에서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이제부터 제가 파해진 대격변 조드? 를 적어보겠습니다.

 

 현제, 조드는 치타에 기반한 월식일식 시스템이지만, 대격변 (곧있을 4.01에서도 적용된다고 하죠.)에서는

 

 이 시스템이 확갈아엎게 됩니다. (lol 만세~~)

 

 제가 만세를 부른이유는, 현제 대격변은 초창기기때문에 333렙 대격변 일반던젼 장비를 다차도 크리가 20%가 안나옵니다.

 

 이 시스템 변경 맘에듭니다.

 

 또한 적중 시너지또한 갈아엎게 됩니다. 요불의 적중시너지 없어집니다.(그외 적중시너지스킬이 다없어진다고들었습니다.)

 

 그럼 적중을 어떻게 맞추는가. 나아가 대격변의 만적중 요구치인 1700 근처를 어떻게 맞추는가.

 

 이에 블리자드 개발진은 조드에게 너무좋은 혜택을 줬습니다.

 

 "힘의 균형" 입니다. 이스킬은 전에 적중만 4%올려줬지만, 특성이 바껴서 2포인트 찍을시,

 

 자연마법 비젼마법 주문력2%증가, 정신력의 100%만큼(???????) 적중 증가 가 됩니다.

 

 즉 적중이 현제 최소 조드적중 263에 현제 유행하는 체지정에 주문극대템을 몇개 먹어놓은 상태라면

 

 적중이 남아돌게 됩니다. 게다가, 대격변 1700의 적중에서 상당한 메리트를 발휘하게 될것 같습니다.

 

 아 근데 예기가 삼천포로 빠져들었군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치타에 기반한 시스템이

 

 이제 해달게이지(?) 시스템으로 바뀌게 됩니다.

 

 차이점이 무엇인고하니,

 

 극대로 월식, 일식이 뜨는 현제의 시스템이, 달<<<<<<>>>>>>해 요런 게이지바가 생기면서

 

 좌우 100의 수치를 가지게됩니다.

 

  별빛섬광을 쓰면 일식 게이지가 찹니다. 20씩 올라감.

 

  천벌을 쓰면 월식 게이지가 찹니다. 13씩 올라감.

 

 즉, 아무상태도 아닐때(0) 별빛섬광을 쓰면 게이지가 해에 근접하게 되면서 100이 차면 일식이 생깁니다.

 

 그러면 일식은 "자연계열" 마법이 25% 대미지증가니 자연스레 천벌을 쓰게됩니다.

 

 천벌은 월식게이지가 13씩 차므로 100이된 일식 게이지가 13씩 까입니다.

 

 그러면서 게이지가 0이되면 일식이 사라집니다. 그리고 천벌을 계속 쓰면 월식 게이지가 차면서

 

 100이되면 월식이뜹니다.

 

 월식은 "비전마법" 대미지 25%증가니 별빛섬광을 쓰겠죠? 그러면 다시 비전게이지가 20씩 줄어들면서

 

 0이되고 월식이사라지고, 다시 일식게이지를 채워서 100이되면 일식을쓰게됩니다.

 

 즉, 딜사이클의 핵심은 천벌과 별빛섬광은 그대로지만, "크리"가아닌 게이지로인해 일식과 월식이

 

 결정되는 거죠. 즉, 게이지를 빨리 채우려면 "가속도" 로인한 빠른 천벌난타 별섬난타가 필요한것입니다.

 

 즉, 조드에게 가속이 중요해진 시점이 온것입죠.

 

 여기서, 아까 설명한 비전마법들은 전부 월식 타이밍때 쓰는게 좋겠고,

 

 자연마법들은 전부 일식 타이밍때 쓰는게 좋겠죠?

 

 허수아비에 실험한결과, "별똥별" 이 비전마법에 속하므로, 일식타이밍때보다 월식타이밍때 훨씬 대미지가 들어간걸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월식이나 일식중에 좋은게 있다고 월식뜨고 0되면 천벌써서 다시월식을 만들수는 없습니다.

 

 세월이 흘러가듯(?) 월식후엔 일식만 터지게 설계되었으므로 월식이 없어졌다고 천벌을 쓰면 딜로스가 됩니다.

 

 일식뜰때까지 별섬을 쓰는것이지요.

 

 그렇다면, 게이지를 볼때 100을 채워야하는데 그동안의 대미지로스를 최소화할수있는 스킬은 무엇이있는고 하니,

 

 별폭풍입니다. 이스킬 마지막툴팁이 웃깁니다.

 

 "대기시간이 끝나면 매번 사용하십시오."

 

 블리자드에서 밀고있는 조드스킬인가봅니다. 이 스킬은, 천벌과 별섬을 합쳐놓은 스킬로,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며, 시전시간은 2초. 지가 알아서 일식게이지나 월식게이지를 채워줍니다.

 

 이는, 특성으로 인해 달섬과 곤때가 피해를입힐때마다 4%확률로 재사용시간이 초기화되며, 즉시시전으로 나가게됩니다.

 

 대미지도 괜춘해서, 딜싸이클에 꼭 끼게 됩니다.

 

 여기까지 대격변에서 크게 바뀐점이구요.

 

 그외에도 여러가지가있습니다.

 

 대격변은 문양이 현제 주문양3개, 보조문양 3개를끼는것에서

 

 상급문양 3개, 주문양3개, 보조문양 3개를 끼게 바뀝니다.

 

 근데 현제 주문양이던게 상급문양으로 올라가서, 아이러니하게 주문양에 낄건 별로없어졌습니다.

 

 예를들어,  달섬문양(상급문양)이 첫댐지90% 감소 도트댐증가였던거에서, 달섬대미지는그대로고,

 

 도트댐지 20%증가가있구요.

 

 곤떼(상급문양)는 댐지 30% 증가, 천벌문양은 곤떼가 걸려있으면 천벌댐지가 10% 증가합니다.

 

 별똥별 쿨30초감소 같은문양은 주문양으로 남아있습니다.

 

 고정 딜싸이 클에 대해 정리를 하자면,

 

 자연의군대->곤떼->달섬->별똥별->별폭풍(쿨마다)->일식뜰때까지 별빛섬광->일식->

 

 곤떼먼저+달섬 리필하고 계속천벌->중간중간 별폭풍쿨이돌아오면 별폭풍,

 

 ->월식->곤떼,태양불꽃(별섬)바로넣고  별섬->중간중간 별폭풍쿨이돌아오면 별폭풍,

 

 일식->이후는  반복하면 되겠습니다. 별똥별은 월식때 맞춰 써주시구요.(쿨이안맞으면 막쓰셔도됩니다.)

 

 허수를 치면서 느낀건, 현제의 조드 딜싸이클보다는 훨씬 어려워졌습니다.

 

 곤떼와 달섬 비중이 상당해서,(태양불꽃포함 약40%정도) 지금처럼 리필 무시하며 쓰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왜이렇게 비중이 올랐나 하니, 곤떼와 달섬의 도트대미지가 크리가터지네요

 

 또한, 별섬보다 적은시전시간에 대미지는 더쎈 별폭풍도 쿨마다 돌려주셔야합니다.

 

 그나마 희소식은, 무빙딜이 쉬워졌는데, 현제 안걸려있는도트리필+태풍 같은 무빙딜같지안은 무빙딜 대신에

 

 이동하면서 달섬만 연타해주시면 됩니다.(뭐이때 월식이고 별똥별돌아오면 당연히쓰겠고, 별폭풍도 쿨초기화+즉시시전

 

 버프가뜬다면 해줘야겠죠?) 이는 특성과 문양때문에 그런데, 특성중에 "움직이면서 달섬을 쓰면

 

 첫댐지(즉시들어가는대미지) 45%증가, 엠피 30%감소 버프"가 3초간 걸리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게 3번까지 중첩이되면서, 엠피감소 90% 첫댐지 135% 증가, 말도안되는 무빙딜이 가능하게 된거죠.

 

 그리고 아까 문양설명에서 말씀드렸듯, "첫댐지 90%감소"였던 문양이 "첫댐지0%감소, 도트댐만 20%증가" 로

 

 바뀌면서 무빙폭딜(!?) 이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일식타이밍때 태양불꽃(달섬) 으로 무빙만하면서 딜해도

 

 허수dp 6천이 나왔습니다.

 

 결론적으로 무빙딜은 쉬워졌지만, 스탱딩닥딜(?)은 훨씬 어려워졌습니다. 그리고, 싸울이아닌경우에는

 

 무빙과 스탱딩닥딜을 둘다 해야되므로 약간의 혼란이있지않을까 싶네요.

 

 스텟의 바뀌고(무기외 줌력삭제), 특성이바뀌고, 문양이 바뀜으로 인해 얻는 dp는 얼마나 될지도

 

 실험해보았습니다.

 

 기코 6300대의 조드를 몇달전에 넘겼다가 꺼내본거라서 허수딜과 대격변 넘긴조드의 허수딜을

 

 비교할수없지만, 아마 넘기기전에 8~9000 대가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서리고룡빨고 9000이상 나왓던걸로

 

 기억하네요.야징하고,별똥별,자연의군대는안쓰고)

 

 현제 대격변에서의 변경된 딜싸이클과, 재연마를 통한(극대와 정신력을 특화력으로 재연마했습니다.

 

 현제 대격변 제 조드의 특화력은 20입니다.)특화력 증가로 허수를 친결과

 

 10500이 가뿐히 유지가 되더군요. 즉, 여기에 시너지를 모두더하면 지금보다 훨씬 더많은 딜이 나올것 같습니다.

 

 지금 시간이 시간인지라 글이 길게썼는데 대충 두서없게 쓴거같네요 ㅜㅜ(아졸려)

 

 모쪼록 다읽어 주신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궁금한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아마 답변을 달거같기도하고 안달거같기도하고..(제가 잘안들어와서요;)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대격변에서도 딜 초상위권 조드가 되길 바라며!

 

 ps 특화력에 대해 언급을 안했는데,  특화력은 스킬트레이너에게 배워야하며, 조드의 특화력은

 

 1당 일식과 월식의 보너스피해가 1.5% 증가하는것입니다. 즉, 특화력이 20이면,

 

 월식시 비전마법대미지증가가 25% 가아니라 55%가 되며, 일식시 자연계열 마법대미지증가가 55%가됩니다.

 

 (생각해보니 높을수록 캐쩌네여) 특화력을 안배웠을때 대격변 조드의 허수dp가 7600쯤 나왓던걸로 기억합니다.

 

 현제 만을 가뿐히 넘기고있으니,  특화력을 배우고 아이템은 재연마를 하셔야합니당~~~~~~~~~~~~~~~~

 

 

 ps2. 특화력40? 좀넘게 올라갈때마다 1올라가네여 마치 숙력 20좀넘게 올려야 1올라가는것과 같이,

 

   기코 6300정도의 조드장비로 모든 아이템에 재연마(아이템옵션수정)을 통해 특화력으로 바꾼결과가

 

   특화력이 20.74정도가 되구요. 재연마는 2번연속 되진않습니다. 예를들어 가속 200이붙은 템에

 

  가속50을 특화력50에 주고 또다시 가속50을 특화력50에 주는게 아니라 한번 주면 끝, 다시원상태로 되돌릴순있더군요.

 

 극대의 효용성이 줄긴했어도 (일식월식시스템에영향을안주므로) 도트대미지가 크리로 박히므로

 

 여전히 중요하다고 볼수있겠습니다.

 

 그리고 가죽갑바연마가있는데 가죽만 둘둘다말으면 줌력5%증가가있습니다~ 그럼 진짜이만 자러가겠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