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1패치후 민첩1당 전투력이 기존1에서 2로 변화하였고 전투력에 따라 데미지를 흡수하는 야생의 분노, 맞을수록 생명력의 10%까지 전투력으로 바꿔주는 복수심의 특성으로 보석과 마부를 민첩으로 해야하는가 체력으로 해야하는가가 야드탱들 사이에서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서 어떤 세팅이 좋을까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긴 글이 될 것 같기때문에 귀찮으신분들은 밑줄만 읽으셔도 됩니다.

 

참고로 아래 글은 곰폼상태, 야징버프(민첩,체력 5%증가)가 있는 상태를 전제로 한 것입니다. 4.01패치후 드루가 있는 파티에서는 야징은 무조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1. 민첩1상승의 효과

4.01이후 민첩1은 전투력, 회피율, 치명타율에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민첩1당 각 스탯을 얼마나 증가시켜주는가를 알아보기위해 민첩40음식(용지느러미 천사돔)을 먹었습니다.

결과는 곰폼, 야징 버프 상태에서 회피율0.56% 치명타율 0.5% 전투력 111이 올랐습니다.

야방의 피해흡수량이 전투력의 0.65%이고, 기본특화력이 8이니 야방흡수량32%증가로 2.775*0.65*1.32=민첩1당 2.38095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즉 곰폼, 야징 버프 상태에서 민첩1의 상승은(주의:민첩1의 효과가 아닙니다) 회피율 0.014%, 치명타율 0.0125%, 전투력 2.775, 2.38095의 피해흡수의 효과가 있습니다.

 

2. 체력1상승의 효과

야드의 경우 특성으로 인한 체력10%증가, 가죽 숙련가+곰폼에 의해 체력30%증가, 야징으로 인해 체력5%증가가 됩니다. 그리고 체력1당 생명력은 10이 증가하구요

따라서 곰폼,야징시 체력1로 증가하는 생명력 수치는 1.1*1.3*1.05*10=15.015입니다.

복수심으로 인해 생명력의 10%까지 전투력으로 전환해주기 때문에 복수심 효과가 풀이 되었을 경우 체력1당 1.5015의 전투력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3. 목,반지,망토: 딜러용 민첩+치타+가속? 탱커용 (방어도)+힘+회피숙련도?

4.01이전에 야드탱의 경우 목, 반지 망토는 탱커용 힘과 회피숙련이 붙은 템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4.01이후 딜러용 템에도 체력을 높게 조정해주었기 때문에 체력면에서 손해를 보지 않게 되었고, 민첩vs힘의 경우 당연 민첩의 우위가 되었습니다.

또한 민첩에 따른 회피율 증가vs회피숙련도에 따른 회피율 증가의 경우

곰폼,야징버프시 민첩40음식을 먹었을 경우 회피율 0.56%증가=민첩1상승은 회피율 0.014% 증가

회피숙련도40음식(달라란 보요 앞 미꾸라지)을 먹었을 경우 회피율 0.49%증가=회피숙련도1당 회피율 0.01225 증가로 회피율의 경우에서도 민첩1이 회피숙련도1보다 효율이 좋았습니다.

즉, 목, 반지, 망토에 딜러용 템을 착용하는것이 치명타,가속,민첩,회피율,체력 면에서 탱커용 템을 착용하는것보다 체력,어글,생존면에서 이득입니다.

단순비교를 원하신다면 파수꾼의 겨울 망토를 되찾은 붉은돌격대 단망토로 바꿔 껴보면서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방어도템의 경우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어도로 증가하는 물리피해 흡수와 민첩으로 상승하는 전투력에 따른 야방+기타 기대효과를 고려했을때 저는 민첩의 손을 들었고, 잿빛선고단 탱반지를 제외한 목, 망토, 반지를 딜템으로 바꿔갈 생각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망토에 방어도나 회피보다는 민첩22마부를 추천합니다.

 

4. 보석: 닥체? 닥민? 닥민10+체15?

제 현재 템을 기준으로 봅시다.

티어10-3 머리,어깨,장갑,다리, 서리문장딜망토, 이크상급, 토스크상급, 교수25일반 허리, 상급동상의모피장화,선구자해골고리, 잿빛선고단 탱반지, 상급피폭, 흐느끼는 달의 우상 입니다.

보석홈 빨강 8, 노랑 9, 파랑 4 무속성 1(허리죔쇠) 총22개 입니다.

얼개(체력+방어도2%) 발동을 위해 파랑2,빨강1을 감안했을 경우 닥체, 닥민, 닥민10+체15의 효율입니다. (얼왕은 생명력30% 증가 적용입니다.)

 

 

이 부분은 머라 말하기 어렵네요. 네임드전에서 복수심이 풀로 유지된다고 가정한다면 보석에 따른 결국 전투력 및 야방흡수량은 비슷하기 때문에 본인의 취향에 따라 피통중시vs치명타&회피에 따라 다양한 세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복수심 쌓일때까지 언제 기다려! 야방흡수량과 회피를 높여 생존률을 높일래 그리고 치타를 높여 야방을 좀 더 자주 발동시키고 싶어! 하시는분은 보석을 민첩쪽에 투자하시고

저처럼 피통 많은게 좋아! 맞으면서 복수심 쌓이기를 기대할래! 하시는분은 체력쪽에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그냥 단순하게 피통 높은게 좋아서(얼왕버프받고 피통10만이 되는 그날까지!) 보석은 예전처럼 닥체세팅을 했습니다. 야방이 좋긴 하지만 뭐 위험하면 생존기가 있으니~

 

요약하면 목, 망토, 반지에 탱템보단 민첩템, 보석세팅은... 취향에 맞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