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다여서 직접 계산해보았습니다.

먼저 몇까지 단어를 정의해보죠:
1.00 특화 = 180 특화도
야방 = 전투력의 35% 흡수
탱야특화력 = 야방 흡수량 1특화당 4%증가
야흡 = 야방의 흡수량

우리의 실험 대싱인 A모 야탱한테 몇가지 가정을 놓고 야방이 얼마인지 미지수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가정] 풀버프상태. 현스탯: M 민첩, 템으로 얻은 T 특화도, 전투력은 오로지 민첩에 의해 결정됨. 특화는 최소 8.00.

1민첩당전투력 = 2 (베이스) * 1.05 (가죽방어구전문화) * 1.05 (왕축야징) * 1.1 (전투력버프) = 2.43

특화에 의한 야흡증갸율(U) = 1 + ( T / 180 + 8 )* 0.04

실제 유효한 야흡(Y) = 2.43 * M * 0.35 (야방) *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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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M과 T에따른 Y의 증가율을 계산하겠습니다. 미분 후:

M에따른 Y의 증가율 = 0.98658 + 1.89 * 10^-4 * T
T에따른 Y의 증가율 = 1.89 * 10^-4 * M

우리의 목표는 증가율을 비교하여 어느 스탯이 야흡에 더 기여하는지 가리는겁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한 스탯으로 인한 증가율이 다른스탯과 일차적으로 관령되어 있습니다. 그 뜻은 M과 T와의 관계는 어느한스탯이 절대적으로 좋다가 아니라 M과 T가 일정 관계를 충족할경우에만 스탯으로 인한 야흡의 증가가 극대화되다입니다.

두식을 등식으로 놓고 계산해보면 M = 5220 + T 라는 관계가 성립합니다.

[결론] 다시 한번 정리하겠습니다. 같은 양의 민첩과 특화도중 어느 스탯이 야흡을 가장 많이 증가시켜 주는지에 대해서 한 스탯만 고집해서는 안된다입니다. 민첩 = 5220 + 특화도 관계가 성립하는지 확인한 다음, 만약 민첩 < 5220 + 특화도 일 경우 민첩을 더 증가해주고 민첩 > 5220 + 특화도 일 경우 특화도를 더 올려주는 것이 적절한 조치입니다.

하지만 이 결론은 "전투력은 오로지 민첩에 의해 결정됨"다는 가정하애 유출되었으므로 만약 탱야가 전투력마부를 하였거나 그외 외부 소스로 전투력을 얻었다면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게됩니다. 그나 비율적으로 외부로 추가된 전투력이 그렇게 많지 안다면 "5220"이라는 가이드라인을 따라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끝.

죄송;; 다쓰고 나니 무슨 논문같이 되버렸네요.. 아무튼 네.. 민첩이 특화도보다 5220정도 높아야지 특화도랑 민첩이랑 같이 쌓아야지 제일 좋다네여.. 현재 민첩이 많아봤자 3000에서 4000사이죠. 블쟈가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설계했는지 모르겠지만 현재 영던파밍급에선 특화도가 민첩보다 훨씬 잉여입니다.. 특히 템에 붙은 특화도는 피할수 없기 때문에 민첩을 더 쌓아야될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민첩의 치타 효율까지 고려하면 닥민첩이 답인듯 싶네요.. 암튼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어요.. 다 읽으셨을지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