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탱힐로 만렙달고 처음 격변 무작위를 신청했을때 놀라지 않을수가 없었다. 계속 힐로 신청이 되는것이다. 그제서야 다들 힐이란 직업을 얼마나 꺼려하는지 알 수 있었다. 힐러가 넘사벽이 되지 않도록 힐러로 입문하려는 분들께 약간의 디딤돌을 설치해주는게 본인 의도다. 좋은 택틱이 있다면 주저말고 댓글에 남기는것도 강추한다.


1. 시작하기전에 파티원한테 메즈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한다.

일부 탱들은 귀차니즘 때문에 그냥 광치자고 한다 (이런 ㅆㅍㅆ.. -_-^). 그럴 수록 더 굴복하지 말아야한다. 남 듣기 싫은 소리 못한다고 그냥 조용히 가다간 뒷감당은 다 자신이 처리해야되는 경우가 태반이다. 열심히 메즈을 강조하다보면 어느세 쇠뇌 효과를 일으켜 모든 파티원들이 시키지 않아도 척척하는 간지 메즈 플레이어로 변한게 된다.

2. 회복은 더이상 답이 아니다

아직 템 수준이 낮으므로 가속이 얼마 안된다. 낮은 가속으로 회복에 한틱 더 넣는것은 불가능 오브 불가능 (영웅심키거나 자연의 은혜 뜨지 않는 이상). 오리지날 회복은 4틱인데 본인이 직접 실험해서 계산해보면 엠효율이 치손 보다 떨어진다. 이젠 회복은 특화 활성용이나 신속한 치유를 쓸 이유가 있을때만 쓰는게 좋다. (특화 활성용이란 회복을 밑에 깔아놓고 치손이나 육성으로 좀 더 채워주는걸 말한다.) 
현재 엠오링으로 이끌고 가는 주된 원인 리분때부터 회복을 여기저기 생각없이 뿌리는 습관이 남아있는 원인이 크다. 만약 파티원의 피를 채우고 싶다면 급속성장을 사용해라. 현재 피통이 10만을 웃도는 마당에 한사람당 4천 채운다는게 좀 웃기는 일이지만 엠효율을 극대화하기위해 어쩔수없다. 참고로 급성의 엠효율은 회복의 1.5배 된다.

3. 엠 효율의 비밀은 오버힐 최소화

만피는 더이상 만피가 아니다. 타 파티원 피 80%만 유지해도 생각이 좀 있는 파티원이라면 자생으로 채운다. 이렇게 되면 오버힐의 책임을 파티원들에게 떠넘기는 격이 된다. 하지만 예외가 있다면 광피해를 많이 받을때이다, 당연한거겠지만. 특히 밀리쪽은 바닥이 잘 안보여서 피가 자주 빠지기에 밀리 피 탱피 보듯이 주의 깊게 보자. 근데 여유가 되는 상황이면 되도록 오버힐을 피하도록 하자.

4. 재생? 청명뜨지 않는 이상 쓸 생각마라.

가장 무식한 스킬이 뭘까? 재생이다. 재생은 치손보다 엠효율이 3배가량 떨어지기 때문에 진짜 진짜 급박한 상황아니면 건들지 않는게 좋다. 물론 예외는 only 청명뜬 상황에서 가속15%버프(특성)를 활성화하고자 할때. 1분에 한벅씩이므로 그이상 쓸필요는없다. 한가지 장점이 있다면 재생사용후 6초간의 도트로 인해 특화를 활용할 기회를 제공한다. 청명으로 쓴뒤에 꽁짜 특화를 잘 활용하자.

5. 탱은 피생3중첩,회복 유지, 육성/치손으로 피생시간 연장

피생3중첩을 유지하면서 여유있는 구간이면 육성으로 연장하라. 회복은 신치를 쓰기 위함과 피생에 특화를 적용하기 위함이지 결코 엠효율이 높아서 쓰는게 아님을 기억해라. 탱한테 도트걸때 피생2중첩 쌓고 회복 건뒤 나머지 중첩을 채워라. 한 도트를 먼저 걸어놓고 다른 도트를 걸면 첫번째로 걸었던 도트가 새로 고쳐질때까지 특화가 적용이 안되게 때문이다.
피생의 사용의 관점은 터뜨려주는것이다. 치유량이 치손의 1.4배가량 되는데 이를 활용하냐 안하냐가 전체 엠효율을 좌지우지한다. 피생의 사용법은 일정된 공식이 없고 각 인던의 공략과 그때그때 상황맞게 써야되므로 경험을 쌓는것이 중요하다.

6. 나무 활용법: 주로 피생만 쓰긔
블쟈는 왜 나무를 쿨기로 만들었을까? 피생이 그 답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나무로 변신하면 피생이 엄청 강력해지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엠은 거의 안쓰면서 공대원 전체 피를 만땅으로 만들어줄수 있다.
재생의 시전시간이 없어졌다? 솔직히 그 유혹이 매우 강하긴 하다. 하지만 명심해야될것은 그건 블쟈가 설치해논 함정일뿐 결코 속아선 안된다. 

7. 겅험쌓기
위에 나열한건 개인적으로 인던 돌면서 찾은 노하우인데 그게 어쩌면 최상의 답이 아닐지도 모른다. 각자 자신의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하기에 경험이 중요한것같다. 그러니 힐러로 인던 다니는걸 두려워하지 말고 실험하는걸 즐겨라. 파티원이 누워도 다 이해한다 (물론 그걸 악용하진 말자).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으면 주저말고 공유하자. 노하우가 많이 떠돌아다니다보면 힐러를 입문하기 좀더 쉬워질테고 힐택틱을 더 발전시킬수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