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탱, 죽탱, 보기, 야탱 4탱과, 신기, 복술, 사제, 회드 4힐을 모두 키우고 있습니다.

 

본케는 물론 드루구요.

 

3개 레이드 던전 모두 잘 다니고 있습니다.

 

 

현재 야탱은 4탱중에 최약체라는건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건 레이드를 야탱으로 하면서 충분히 느끼고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야방이 충분한 역할을 못하는 것도 사실이구요.

 

리카운트에서 4탱의 받은 피해를 그래프로 돌려봤을때, 평균적으로 가장 우월한 값은 죽탱이었고, 보기는 죽탱과 유사한 수준, 전탱은 아주 미미하게 떨어지는...야탱은 전탱에 비해서도 좀 더 떨어지는 수준이더군요. 

 

하지만 이런차이가 엄청나서, 힐러 입장으로 못살릴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야탱으로 메인탱을 담당하는 경우 대략 7500 정도의 DPS가 나오고, 오프탱으로 일정시간을 보내는 네임드에서는 8000~8600정도로 상당한 DPS를 더 뽑을 수 있었습니다(특화도로 인해 야딜의 딜이 상당히 오릅니다.). 전탱, 죽탱으로 6000 정도의 DPS를 뽑는다는 것을 보면 굉장한 딜의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딜하는 탱커랄까요?

 

이러한 딜의 장점은 역시 광폭화를 볼 수 있는 일부 네임드를 여유있는 시간대에 잡게 해주는 기염을 토하더군요!!!

 

 

 

힐러로써 회드는 힐량 공대 기여도에서 상당한 힘을 발휘 했습니다. 

 

마나 관리 면에서는 신기가 좀 더 편한 맛이 있지만, 전반적 기여도에서는 역시 회드가 가장 높았다고 판단 됩니다. 

할푸스 같이 단일 대미지가 엄청나게 들어와 큰힐을 무식하게 퍼부어야하는 네임드의 경우 타 힐러에 비해 기여도, 마나관리 등 전체적인 부분에 떨어지는 부분이 있지만 그 외의 네임드에서는 굉장한 힘을 발휘 했습니다.

 

 

회드의 꽃피우기는 틱당 625정도의 치유량을 보입니다. 재생, 회복의 틱힐량이 다르기 때문에 신치로 인한 힐량도 차이가 있어 당연히 꽃피우기의 힐량 차이가 있으리라 예상 되었는데, 이상하게 꽃피우기의 힐량은 차이가 없더군요.

 

지금 회드의 힐은 택틱을 먼저 정하고 들어가고, 영리한 힐을 하지 않으면 힐이 나락을 향합니다. 꽃피우기의 타이밍 위치, 피생을 터트리는 구간, 무빙과 같이 전반적인 힐 로스가 있을 수 밖에 없는 경우 피생을 터트리고 신속-치손의 사용하는 시점, 나무 변신하는 타이밍, 장신구 돌리는 시점이 모두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레이드 네임드에서 나무 변신을 2회 이상 가능합니다. 자극 또한 보통 2번 정도 사용 가능하고, 긴 진행이 되는 네임드는 세번의 자극이 가능합니다. 진행 시간을 체크하시고, 변신 타이밍을 공대 힐러에게 먼저 주지시켜 주시면 공대 힐러의 마나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현재 레이드 진행시 모든 힐러는 마나가 마를 수 밖에 없습니다.

 

타이밍을 정하거나 순서를 정해 집중의 물약을 사용하시면 10초의 힐 로스(10초간 수면 상태에 빠집니다.)가 생기는 대신 물약 효과로 22000 +  정신력으로 인한 마나 회복력에 의해 총 3만 정도의 마나를 회복하게 됩니다.

 

 

첫 레이드를 가시는 분들은 꼭 공략 영상을 보시고, 힐 택틱을 생각하고 들어가세요.

 

현재의 회드는 즉각적인 임기응변을 주로 하는 힐 보다는 타이밍 계산을 잘하는 힐을 잘해야 합니다.

 

 

드게 모든 짐승, 나무님들 화이팅입니다!!!

 

 

 

ps. 발리오라 디버프로 신폭 터지는거...틱힐에도 미친듯이 반응해서 터트립니다. 주의 하세요;;

     발리오라 신폭에 걸렸을때 빠르게 빠져서 평온 한번 올리시면 전 공대원 만피를 볼 수 있습니다.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