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이 글을 다음과 같은 대상에게 유용합니다: 
 - 렙업하면서 얃/조드루만 해서 회드의 회도 몰라요! 대게가 공짜가 무슨말인가요? 늅늅
 - 나는 리분때까지 잘나가던 레이드드루! 짓이도려야포갈퀴유지는 기본에 높은 치명타로 흉포도 잘 박고 디피는 혼자 미터기를 뚫어버리는 안드로이드 컨트롤을 발휘했지! ...하지만 힐은 처음 늅늅 ㅠㅠ
 - 예전에 회드를 하긴 했는데, 만렙달고 회드 다시 하려니까 무언가 많이 바뀐거 같아요! 감이 안와요!
 - 기타 잉여로운 이 글에게 클릭이라는 자비를 베풀어주신 분들...(퍽퍽)

저도 허접한 영던파밍급 회드이긴 한데, 슬슬 영던 공략을 끝내고 새롭게 회드에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간략하나마 가이드라인 같은걸 제시하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모자라는 점이 많을테니 리플로 많은 보완점 이야기해주심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편의상 아래부터는 반말로 적겠습니다.


1. 회드의 능력치

- 지능 : 기본적인 엠통 증가 + 주문력 증가. 
           추가적으로 정신 자극의 변경(시전하는 드루이드의 마나의 20%만큼 회복)으로 인해 
           마나 회복측면에서도 일정량 빛을 볼 수 있다.
- 정신력 : 비전투중 마나회복량 증가 + 전투중 마나회복량도 증가. 힐러라면 정신력을 갖춘 템을 입어야 좋다.
- 지능과 정신력 비교: 사쿠라진님의 글 참고(링크)시, 정신력100=5초당마나회복52/지능100=5초당마나회복52+@ 로, 
                               아이템은 체지정 가죽 위주로 먹되, 보석과 마부를 지능 위주로 하는 세팅 추천
- 특화력 : 회드의 특화력은 '공생'으로, 대상에게 자신이 건 hot이 걸려있다면, 그 대상에게 시전하는 힐량이 증가하는 것
              현재 특화력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많으며, 가속과 특화력 중에 취향이 갈리는 편이다.
- 가속 : 힐시전 속도와 관계있음
- 치명타 : 힐 크리와 관계있..지만 보통은 치명타보다는 가속/특화력 을 선호한다.

개인적으로는 지능>정신>특화=가속>치명타 위주로 세팅하고 있다. (혹시 제가 잘못된걸지도 모르니 전문가의 조언요청)


2. 회드의 힐 스킬

격변 이후 모든 힐러가 힐마나 소비량은 늘고 힐량은 상대적으로 감소하였다.
그렇기에 예전처럼 "어 쪼끔 빠졌네? 내 간지힐로 만피채워줘야지 대핻" 하다가는 마나가 금방 오링나는 유혈사태가..
그렇기에 최대한 오버힐을 낮추고, 딜러들은 만피 위주보다는 생존할 정도로만 피를 채워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자.
공략을 알고 있다면 피가 빠질 타이밍을 알게 되기에, 공략을 숙지하고 평온이나 나무변신 등을 아껴두는 센스도 필요하다.

- 피어나는 생명 : 격변 이후 마나소모가 매우 적게 바꼈다. 그러나 단일 타겟에게밖에 시전이 안된다. (2명이상 안됨)
                        보통 탱커 위주로 3중첩을 유지해 주고, 상황에 따라 3중첩 리필해주거나/피생을 터뜨려준다.
                        '말퓨리온의 선물' 특성을 찍을 시 청명 발동 가능성이 증가하므로, 항시 유지해 주도록 하자.
                        나무변신을 할 경우엔 한 대상만이 아니라 여러 대상에게 피생을 걸 수 있다.
- 회복 : 마나소모량이 어마어마해져서 예전의 '5회복 1급성'으로 힐하다간 패가망신하기 딱 좋다.
           무조건적으로 뿌리기보다는 탱커의 피가 잘 빠질 구간에 걸어준다든가, 무빙힐로 신속한 치유와 연계해 사용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 급속 성장 : 예전처럼 한번 뿌린다고 파티원이 만피가 되는 일은 절대 없다(ㅠㅠ)
                  파티원의 피가 많이 빠질 때 빠르게 뿌려주고, 여유가 된다면 육성과 연계하여 힐을 하기에 쏠쏠하다.
- 치유의 손길 : 피가 많이 빠지는 구간에 사용하는 큰 힐. 
                     치유의 손길 강화 특성을 찍을 경우 치유량이 10%증가하지만, 피생을 초기화시킨다.
                     탱 피가 많이 빠지는 구간이 많은 대격변 던전에서 자주 쓰이는 편이다.
- 육성 : 예전처럼 짧은 힐이 아닌, 치손과 마찬가지의 캐스팅 시간에 적은 양을 치유하는 힐로 변화하였다.
           적은 치유량이지만 마나소모 역시 적으므로, 보통 피생 3중첩이 걸린 탱에게 육성을 꾸준히 넣어서 안정적인 피를
           유지하는 용도로 쓰인다.
           파티원 피가 많이 빠질 시 급속성장이 걸린 대상에게 사용하면, (특히 자은이 발동되어 있다면)
           적은 마나로 적절하게 적절한 파티원을 적절히 치유할 수 있다. 아 적절해라.
           역시 치손과 마찬가지로 치유의 손길 강화 특성을 찍을 경우에 피생을 초기화시킬 수 있다.
- 재생 : 이전과 다르게 빠른 캐스팅 시간, 그리고 높은 마나소모의 힐로 바뀌었다.
            마나대비 힐량이 좋은 편이 아니지만, 빠른 캐스팅 시간때문에 위급시에 사용하게 되..기는 하나, 
            회복량이 좋지 않아 어마어마하게 위급한 경우가 아니면 잘 쓰이지 않기도 한다.
            그러나 조화 쪽에 자연의 은총 특성을 찍을 경우 가속도 15% 증가 버프를 받을 수 있으며, 자연의 관대함 특성을 
            찍을 경우 크리확률이 매우 높은 장점이 있다.
            또한 나무변신을 할 경우엔 재생이 즉시시전으로 강화된다.
- 신속한 치유 : 회복이나 재생이 걸려 있는 대상에게 즉시 치유를 하는 것이며, 꽃피우기 특성을 찍을 시 
                     신치 회복의 30%만큼 치유하는 바닥이 신치를 한 대상을 중심으로 피어나게 된다. (녹색 원 바닥)
                     마나소모 대비 힐량이 괜찮은 편이나 15초의 쿨이 있음을 유의
- 자연의 신속함 : 다음 자연계 주문 즉시시전이 되므로 위급시 치손과 묶어서 사용하면 좋다.
                        주문양 중 '치유의 손길' 문양을 박으면 치손 사용할때마다 자신 쿨이 10초씩 감소하므로 추천 문양.


3. 회드의 특성

현재 회드의 특성은 '피생의 중첩을 어떻게 유지하느냐'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고 할 수 있다.

1) 피생을 피생으로 리필하는 특성
회복 특성에서 치유의 손길 강화를 찍지 않는 특성이다. 
육성과 치손의 10% 증가 힐량을 포기하는 대신, 피생을 자주 터뜨려 이득을 보는 특성.
피생 3중첩을 탱에게 유지하고, 탱피가 안정적일 경우 3중첩 터지기 직전 피생을 한번 더 걸어 피생을 유지시키고, 
탱이 위급할 경우 그대로 두어 피생이 터지도록 하여 큰힐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2) 피생을 육성/치손으로 리필하는 특성
회복 특성에서 치손강화를 찍는 특성이다.
보통 피생 3중첩 후 꾸준한 육성질로 피생을 리필하며, 탱피가 많이 빠질 시 치손을 쓰면 피생이 리필되므로 
타이밍을 보아 회복+신치 혹은 재생+신치 를 넣어 치손타임을 넘기고, 피생을 초기화시키지 않고 터뜨리는 식으로 조절을 한다.

이 두 가지 방식은 현재 어느 쪽이 우월하다고 할 수 없는, '취향의 문제'이기 때문에 자신이 경험해 보고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필자는 피생을 피생으로 리필하고 있다.

3) 조화 쪽에 투자할 것
조화 쪽 두번째 줄에 '달빛' 특성은 힐량 마나감소도 적용되므로, 조화 쪽에 투자한다면 
자연의 은혜 3포 - 자연의 군주 2포 찍은 뒤 달빛에 2포~3포를 주는 특성이 일반화되어 있다.

4) 야성 쪽에 투자할 것
야성 첫번째 줄 '광란' 특성은 마나를 3포찍으면 총 15%나 올려주는 특성이다.

5) 추천 특성
조화 7(8)-야성 3(2)-회복 31 특성을 추천한다.
회복 쪽은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갈리는 부분이니, 자신의 힐 타입에 맞춰서 특성을 찍으면 될것이다.
참고로 필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4. 회드의 힐 방법

이부분은 사실 딱히 정도가 없다. 딜러들은 대체로 딜사이클이 있지만, 힐러는 그 때 그때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만 기본적으로 제시할 팁이 있다면 다음과 같다.

1) 피생은 탱커에게 3중첩을 유지해 주며, 상황에 따라 터뜨리거나/리필한다.
2) 회복의 경우 마나소모가 크기 때문에 함부로 난사하지는 말되, 쓸 때는 쓴다.
3) 파티원의 피가 소량 빠졌을 경우엔 급속 성장을 애용해주자.
4) 딜러 한명의 피가 과도하게 빠진다면, 탱이 여유가 된다는 전제하에 회복+신치 혹은 재생+신치를 넣어주자. 
5) 신치를 쓸 경우 꽃피우기가 발동하는 것을 적극 활용하자. 특히 밀리팟일 경우 밀리 한명에게 신치를 넣어주면 다른 밀리들도 꽃바닥 힐을 받는다.
6) 파티원들의 피가 동시에 빠진다면, 탱커의 피생 3중첩을 터뜨리도록 유도하며 파티원들에게 광역힐을 시전한다. 
    매우 위급한 상황이라면 평온도 아끼지 말자.
7) 자극은 보통 자신의 마나가 2~3만 빠졌을 때 빠르게 걸어주는 편이 좋다. 
8) 나무변신의 활용
 - 나무변신을 할 경우, 재생은 즉시시전+크리/피생은 여러 대상에게 걸림/ 기타등등(...) 등의 효과가 있다.
 - 피생은 틱당 청명 발동 확률을 증가시켜주므로, 나무변신 후 팟원에게 피생을 다 걸어두면 거의 계속 청명이 뜨게 된다.
 - 이 청명으로 즉시시전 재생을 뿌리면 마나소모 없이 계속해서 재생을 뿌릴 수가 있게 된다.


5. 회드의 문양

문양 각각에 대한 설명은 패스하고, 보통 자주 쓰는 문양을 제시하겠다.

1) 상급 문양: 신속한 치유 / 피어나는 생명 / 회복
2) 주 문양: 치유의 손길 / 급속 성장 / 환생(초보 회드의 경우 환생 추천. 사람을 많이 죽이니까...;;)
3) 보조 문양: 취..취향껏...


6. 기타 유용한 팁

1) 매크로의 활용

#showtooltip
/cast [target=mouseover, help][help][help, target=targettarget][target=player] 기술
마우스오버아군대상->아군대상->대상의대상->자기자신 의 우선순위 순서로 힐이 들어가게 하는 매크로이다.
일일히 타겟을 변경할 것 없이 마우스오버만으로 대상에게 힐을 하기 편하며, 마우스오버가 없을 시엔 자신의 타겟에게,
자신의 타겟이 적일 경우 그 적이 보는 대상에게, 이 모든 것이 아닐 경우 자기 자신에게 힐이 들어간다.
이 매크로를 활용한다면, 타겟을 넴드로 해 놓고 힐을 주기 편하며, 넴드의 스킬 등에 보다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해진다.

#showtooltip
/cast [target=player] 정신 자극
타겟이 누구이든, 자기 자신에게 정신 자극을 시전하는 매크로이다.
마나가 딸리는데 실수로 다른 사람에게 정신자극을 시전하는 슬픔을 방지해준다 (...)

#showtooltip
/cast 자연의 신속함
/cast [target=mouseover, help][help][help, target=targettarget][target=player] 치유의 손길
자연의 신속함과 치유의 손길을 묶어서 한번에 즉시힐을 넣는 매크로.

#showtooltip 평온
/cast 나무 껍질
/cast 평온
나무 껍질과 동시에 평온을 사용해주는 매크로이다.
캐스팅이 끊기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2) 애드온의 활용

피생 3중첩 등을 관리해주기 위해서, 엔간하면 기본 프레임보다는 별도의 애드온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가장 좋은 것으론 인벤 레이드프레임 등이 있다. 


7. 마지막으로

가장 좋은 것은 경험입니다. 이 글은 그저 암것도 모르는 초보 꿈나무들을 위한 약간의 안내일 뿐, 정도가 아닙니다.
요새 힐러가 어렵다 어렵다 해도, 그만큼 예전보다 복잡해지고 재미가 있어진것도 사실입니다 ㅎㅎ
(아, 아니라고요? ...죄송해요ㅠㅠㅠ)
저도 사실 잘 모르는 입장인데 주제넘게 글을 쓴 만큼, 내용에 있어서 많은 분들의 질타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틀린 내용이 있거나, 누락된 내용 혹은 추가했음 싶으신거 있음 댓글로 달아주세요 >_<

...시..신고라고요?! 아 안돼 브로콜리 너마저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