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드 적정 가속도
※최종 수정일: 2011.1.16

공대 버프를 곱연산으로 다시 계산하였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그래프를 추가하였습니다.

기타 계산 오류를 수차례 바로 잡았습니다.

제가 지난 주에 올린 글에서 가속도 1350만 맞춰도 버프를 받으면 회복 5틱이 나오길래 별 생각없이 그 수치를 언급했었는데, 일주일동안 접속을 못한 새에 많은 분들이 그 수치를 적절한 수치로 오인하고 계시더군요.
그래서.. 죄송한 마음에 정확한 수치를 계산하여 보았습니다.
(꽤 길게 계산해 놓았으니 대격변 끝날때까지 우려먹어도 될 것 같군요.)


1. 회드 적정 가속도

위의 표만 보셔도 충분히 이해하시리라 봅니다.
재생은 편의상 생략했는데 가속 16.67%, 50% 맞추면 4틱, 5틱이 됩니다.


기본 가속도는 기본 스탯에다 음식, 비약의 효과를 합산한 수치입니다. 되도록이면 장비로만 맞추는게 좋겠죠.
+가속 3%는 흑마의 검은 의도 버프를 받았을때,
+가속 5%는 공대 가속 버프(달빛 오라, 천벌 토템 등)를 받았을때,
마지막으로 +가속 8%는 위의 두 버프를 모두 받았을때 필요한 수치입니다.
(곱연산으로 알고 계산했는데, 혹여나 합연산이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결론적으로 5% 가속 버프를 받으면 가속도 916만 맞춰도 회복 5틱이 나오죠.
현재 가능한 스펙에서 추천 가속도는 본인의 상황에 따라 916, 1182, 1602, 1996 정도 중 하나를 맞춰주시면 좋겠네요.

막공을 다니신다 하시면 1222나 1573을 맞추시고, (현실적으로 5% 가속 버프를 못 받는 경우가 거의 없더군여)

정공을 다니시고 검은 의도를 항상 받는다면 1573이나 1996을 맞춤이 좋아보입니다.

차후에 템이 풀리면 3476을 목표로......

 

참고로 가속 19.57%(풀버프시 1352정도) 맞추면 자연의 은혜 발동시 회복 6틱 적용됩니다.

 


2. 가속도, 왜 맞춰야 하나? -1

지난 주에 너무 두루뭉실하게 설명을 한 감이 없지 않아서,
이번에는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래에서 스펙과 힐량을 임의로 가정합니다.
(스펙이 달라지더라도 어차피 그 비율은 비슷하므로 본 예시는 보편적으로 적용됩니다.)

회복: 2730(즉시힐) + 3590 x ticks (회복의 즉시힐 효과는 가속도에 의해 증가하지 않습니다.)
급성: 1인 평균 730 x ticks
육성: 6200

기본 극대화율(지능+특성)은 18%로 가정.
기본 특화력은 8%.
살아있는 씨앗 효과는 100% 활용된다고 가정.

급성-회복(-육성)순으로 시전하였을때, 혹은 회복만 여러명에게 돌렸을때 힐량을 계산.

ⓐ 극대도 1790, 특화도 0, 가속도 0.
급성 힐량: 5825.4
=730x7x(100%+(18%+10%)x50%)
회복 힐량: 21430.86
=(2730+3590x4)x(100%+8%x1.25)x(100%+(18%+10%)x50%)
육성 힐량: 10360.94
=6200x(100%+8%x1.25)x(100%+(18%+10%)x95%)x120%

즉, 극대 올인의 경우
1명 급성+회복 힐량: 27256
2명 급성+회복 힐량: 54512
3명 회복 힐량: 58338
1명 급성+회복+육성 힐량: 37617

ⓑ 극대도 0, 특화도 1790, 가속도 0.
급성 힐량: 5569.9
=730x7x(100%+18%x50%)
회복 힐량: 22819.42
=(2730+3590x4)x(100%+(8%+10%)x1.25)x(100%+18%x50%)
육성 힐량: 10672.49
=6200x(100%+(8%+10%)x1.25)x(100%+18%x95%)x120%

즉, 특화 올인의 경우
1명 급성+회복 힐량: 29389
2명 급성+회복 힐량: 58778
3명 회복 힐량: 55884
1명 급성+회복+육성 힐량: 39061

ⓒ 극대도 0, 특화도 0, 가속도 1790.
급성 힐량: 6365.6
=730x8x(100%+18%x50%)
회복 힐량: 24795.32
=(2730+3590x5)x(100%+8%x1.25)x(100%+18%x50%)
육성 힐량: 9583.46
=6200x(100%+8%x1.25)x(100%+18%x95%)x120%

즉, 가속 올인의 경우
1명 급성+회복 힐량: 31161
2명 급성+회복 힐량: 62322
3명 회복 힐량: 67623.6
1명 급성+회복+육성 힐량: 40744


 

3. 가속도, 왜 맞춰야 하나? - 2
위의 복잡한 수치들보다는 그래프로 이해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 그래프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그래프는 가속에 따른 피생, 급성, 회복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보시다시피 특정 수치를 넘기면 틱이 증가하여 효과가 급증하죠.

 

이 그래프는 극대, 특화, 가속 간의 효율성을 비교하고자 그려봤습니다.

가로축은 극대도, 특화도, 가속도 수치이고,

세로축은 힐량을 나타냅니다.

 

가속(HOT#%)는 피생(HOT), 급성, 회복이 동등한 비율로 총 힐량의 #%만큼의 힐량을 차지할때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원래는 재생도 포함되어야 하는데 편의상 생략하였습니다.)

예컨데 가속(HOT60%)라 함은 피생(HOT), 급성, 회복의 힐량 비중이 20%, 20%, 20%쯤 되고,

나머지 스킬들의 비중이 40%를 차지하는 상황에서의 가속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현재는 이 3종 HOT의 비중이 전체 힐량에서 60~70% 사이를 주로 차지하고,

4.06패치 이후에는 80% 내외를 차지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공생#%는 공생 효과를 받는 힐스킬들의 힐량 합이 총 힐량의 #%만큼을 차지할때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미터기만 보고 판단하기에는 다소 어렵죠.

극대는 공생 효과를 40% 받을때의 특화와 효율이 비슷합니다.

실제로는 극대를 올리면 살씨 효과가 추가되기에 이 경우 극대가 미세하게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버프 감안해서 가속을 최소한 12.5%는 맞추어야겠죠.

이후에도 가속은 극대보단 항상 나은 모습을 보이고,

탱커힐을 전담하지 않는 이상 특화보다도 낫겠죠.

 


4. 결론

어떻게 힐하든 간에 가속을 올리는 것이 극대나 특화를 올리는 것보다 낫습니다.
하지만 틱수를 늘려주지 않는 잉여 가속도는 효과가 미비하기에
되도록이면 표를 참조하여 특정 수치를 맞추고, 나머지를 극대도나 특화도로 돌리는 것이 나아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지능>>정신or가속>>극대or특화
단, 가속은 특정 수치를 맞추고, 잉여 가속도는 다른 스탯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과 가속은 필요 마나량에 따라 선호도가 갈릴텐데, 당분간은 정신력이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극대와 특화는 힐택틱에 따라 선호도가 갈리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