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루 게시판에

대격변 레이드 탱야드에 관한 팁이 없는 것 같아서 한번 올려 봅니다.

본인은 막공으로 레이드 모든 네임드를 탱킹해보고 킬해본 결과를

제 경험에 비추어 써 놓았고,

탱야드로 레이드를 준비하시는 분들게 작은 도움이 되고자 적었으니, 지나친 태클은 자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글은 탱야드 시점으로 작성하였고, 일반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문양은 광폭화, 가르기, 짓이기기

           야돌, 후려, 광포 입니다. 

본인 셋팅은 붉은 -> 민/체 , 숙/체

노란 -> 회/체

푸른 -> 체력

등 -> 방어도

손목 ->체력 (가세)

손 ->숙련50

다리 -> 체력 민첩(가세)

장화 ->체력30+이속증가

장신구는 체력장신구입니다.

풀버프시

체력 192000 정도 회피 33%정도입니다.

숙련음식 먹어서 숙련은5 적중은 87레벨기준 만적입니다.

 

넴드(88레벨)차단이 필요할경우엔 적중음식으로 만적을 채웠고 나머지는 쫄들 차단을 위한 87레벨 만적만 채웠습니다.

 

네바람의 왕좌

 

1넴 바람의 비밀의회

바람의 비밀의회는 네지르, 안샬 어느쪽을 먼저 탱해도 상관 없습니다.

네지르를 먼저 탱하는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네지르

여느 넴드와 같이 요불+돌진으로 시작합니다. 돌진하자마자 머리를 돌려주고, 바닥을 보시면서 탱을 하시면 됩니다. 탱을 하다가 약속된 기력(70~85)가 되기 5기력 전에 이동할 준비를 하고 날아가는 입구로 이동합니다. 이때 힐러도 같이 이동하게 됨으로 입구 왼쪽에 힐러가 있다면 오른쪽으로, 오른쪽에 있다면 왼쪽으로 이동을 해줘서 힐러가 같이 맞지 않도록 합니다.

 

안샬

안샬로 넘어오게 되면 바로 도발을 해주시고 기력이 다 찰때까지 기다립니다. 기분좋은 산들바람 이후에는 미풍이 시전 되므로 넴드와 붙어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바로 생존기 하나를 켜줍니다. 양육이 시전되면 난타+휘둘+후려+짓이로 빠르게 어글을 먹어주고 어글이 튀는 쫄이 있다면 도발로 빨리 가져옵니다. 쫄 어글먹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쫄이 나오고 잠시 후에 바로 바닥이 깔립니다. 바닥에서 이탈해줍니다.

 

다시 네지르 쪽으로 넘어오게되면 똑같이 도발을 해주고 머리를 빠르게 돌려줍니다. 네지르 필살기가 시전되면 안샬쪽에서 안썻던 나머지 생존기를 써줍니다.

껍질은 넴드와 넴드 이동할 때 써줍니다. 힐러도 같이 이동하므로 힐로스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2넴 알아키르

알아키르는 공대원들의 무빙과 센스로 잡는 넴드입니다. 탱이 꼭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이 없습니다.

 

1페

알아키르는 돌진이 안되기 때문에 가까이 다가가서 짓이기기로 시작합니다. 빠르게 가르기 3중 파쇄를 넣고 광폭화를 돌려줍니다. 시작하자마자 극딜을 요하기 때문에 어글확보가 어렵습니다. 어글을 빠르게 먹고 최대한 빨리 1페를 넘어가게 해줍니다. 1페에서 위험한 상황이 생기면 껍질만 돌려줍니다.

 

2페

2페에서는 쫄들이 어디서 나오는지 빠르게 캐취해야 합니다. 나오면 바로 도발을 눌러주고 다가오면 후려+가르기+짓이로 딜과 어그로를 먹습니다. 2페 3번째 쫄이 나올때가 위험한 상황이 될겁니다. 이때 생존본능을 돌려줍니다.

 

3페

최대한 위로 올라가서 같이 딜을 해줍니다. 초반에는 공대원 피도 넉넉하므로 생존기를 아낍니다. 아래로 내려가다가 가슴 쪽에 왓을 때 광포+껍질을 써줍니다. 나머지는 딜러들의 몫입니다.

 

황혼의 성채

 

1넴 할푸스

할푸스에서는,, 최고의 지팡이 적개심이 나옵니다. 꼭 먹읍시다.!!!!

할푸스에서 야드탱은 거의 넴드탱을 하게 됩니다. 할푸스는 매주 달라지지만 차단을 하게 된다면 차단딜러와 택틱을 맞추고 순서대로 차단만 하시면 됩니다. 도발탱을 하게 된다면 9~10중첩 사이에 정해진 택틱에 따라 도발탱을 해주면 되고 바닥이 깔리면 맵 전체를 뒷걸음 질로 돌면서 탱해주면 됩니다.

 

혹시 쫄탱을 하게 될 경우 새끼용은 쫄이 나오기 전에 꼭 격노를 돌려서 분노 수급을 해줍니다. 활성화 되자마자 난타 -> 휘둘 -> 후려 -> 위협의 포효 -> 어글약해진몹 짓이 순으로 사이클을 돌려줍니다. 짓이기기는 우선순위가 아닙니다.

 

생존기는 모두 초반에 써주셔도 무방합니다. 쫄들이 죽고난 이후에는 탱 끔살도 없고 위험한 상황도 그닥 없기 때문입니다.

 

2넴 발리오나와 테랄리온

발리오나와 테랄리온은 탱하기 쉬운 넴드입니다. 할게 별로 없습니다.

 

발리오나 페이즈

발리오나는 한가운데에서 탱을 해주시면 됩니다. 무빙도 필요 없고 그냥 탱 사이클 돌리면서 탱을 해주시면 됩니다.

 

1페~2페 넘어갈 때

바닥을 잘 피해 주시면서 테랄리온을 탱킹할 준비를 합니다.

 

테랄리온 페이즈

테랄리온도 탱이 신경써야될 부분이 없습니다만 한가지!! 시야를 돌려가면서 발리오나가 쓰는 브레스를 어디다 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공대장이 말을 해준다고 해도 탱은 미리 알고 피할준비를 해야 합니다. 꼭 늦게 따라오는 공대원이 있기 때문입니다.

 

발리오나와 테랄리온도 위험한 상황에서 적당히 생존기를 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3넴 승천의회

 

입구 기준 왼쪽 -> 1페 :이그나시우스

이그나시우스는 초반에 어글을 빠르게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대부분 딜러가 펠루디우스를 공격하기 때문이죠. 대부분 밀리가 붙어서 딜을 하니 차단도 신경쓸 부분이 아닙니다. 정해진 자리에서 탱킹을 하시면 됩니다. 이그나시우스가 지옥불 도약을 해서 원거리 공대원에게 갔다고 해도 돌진을 쓰지 않습니다. 물에적시기 디버프가 있다면 넴드를 가로질러 불길에 살짝 걸치고 다시 원래 자리로 옵니다.

 

입구 기준 오른쪽 -> 1페 : 펠루디우스

펠루디우스는 물의 창을 차단하면서 탱킹 하시면 됩니다. 탱 혼자서 차단이 됩니다. 빙하작용을 시전하면 최대한 빠르게 이탈해주시고 혹시 늦었다 싶으면 쇄도를 써주시고 그래도 안되겠다 싶으면 생존기라도 꼭 돌려줍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2페로 넘어갑니다.

 

입구기준 왼쪽 -> 2페 : 아리온

아리온 페이즈가 시작되자마자 빠르게 도발을 해주시고 바로 광폭화를 돌려주고 바람을 소환하기 전에 최대한 어글을 먹어 놓습니다. 바람을 소환하면 뒤를 내주더라도 일단 바람부터 비비셔서 공중부양효과를 받으시고 탱킹을 해주시면 됩니다. 넴드가 텔레포트를 쓰면 빠르게 따라가서 탱킹 해주시면 됩니다.

 

입구기준 오른쪽 -> 2페 : 테라스트라

테라스트라는 분출을 계속해서 쓰기 때문에 무빙탱을 하면서 단단한 가죽 차단하시면 됩니다. 테라스트라도 초반에 극어글을 먹어 놓습니다.

 

2페이즈는 바람과 중력우물의 위치를 빠르게 캐취해서 디버프만 잘 보시고 탱킹 해주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아리온이 텔레포트를 해서 따라가다가 중간에 다른 디버프를 밟는 것만 주의 해주시면 됩니다. 테라스트라도 무빙탱을 할 때 다른 디버프를 받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페이즈

3페이즈는 구석으로 넴드를 끌고 가시고 바닥을 주의 하면서 원을 그리면서 탱킹 해주시면 됩니다. 3페이즈에서는 생각보다 넴드가 잘 안따라 옵니다만 당황하지 말고 천천히 이동 하셔도 됩니다.

 

4넴 초갈

초갈 탱킹의 핵심은 빠른 무빙과 도발입니다.

초갈의 격노 1중첩 기준 처음 시작하는 탱이 쫄탱을 하게 됩니다.

초갈탱은 개종을 받지 않습니다.

초갈은 본진으로 머리가 돌아가도 됩니다.

 

1페

선탱을 하게되는 경우

초갈은 요불로 시작합니다. 초갈을 끌고 약속된 자리로 이동합니다. 격노가 올때까지 바닥을 잘 피하면서 초갈을 탱킹 하시면 됩니다. 이때는 피가 빠지더라도 공대위기 상황이 없기 때문에 힐을 기다리고 생존기를 아껴 둡니다.

첫 번째 쫄이 소환되면 도발-> 돌진-> 요불 로 시작하고 정해진 차단 택틱에 따라 정해진 자리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쫄탱을 할 때도 바닥을 주의 하면서 이동합니다. 혹시 이동하다가 개종에 걸린 공대원이 있다면 강타를 써서 풀어줍니다. 원하는 자리로 이동이 되면 빠르게 죽이고 본진에 합류 합니다. 이때쯤 되면 곧 초갈이 격노를 쓸 준비를 하므로 도발할 준비를 합니다. 초갈탱과 겹쳐서서 있어도 됩니다. 격노를 쓰면 바로 도발을 해주시면됩니다.

다시 두 번째 쫄이 소환되면 첫쫄 반대편에서 나오므로 대기하고 있다가 위 순서와 같이 이동해줍니다.

1~2 번째 쫄은 쫄을 소환한 후 바로 격노를 쓰거나 격노를 쓰자마자 쫄을 소환하지만 3~4번째 쫄은 쫄소환 후 3~4초 후에 격노를 씁니다. 이때는 뒷걸음질 하면서 쫄 도발을 해줍니다. 초갈이 자리를 이동하더라도 본진에 영향이 없기 때문에 상관 없습니다. 초갈은 무빙에 민감한 넴드입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따라 오므로 서브탱이 도발할때까지 뒷걸음질로 쫄쪽으로 갑니다.

두 번째 탱을 하게 되는 경우

만약 타우렌이라면 첫 개종때 쿵쿵따로 공대원을 풀어줄수 있습니다. 밀리와 같이 뒤에서 바닥을 피하면서 딜을 해주시다가 쫄소환 10초정도에 선탱이랑 겹쳐서서 있습니다. 격노를 시전하자마자 바로 도발 , 탱을 해주시면 됩니다.

 

1페에서는 쫄이 나올때와 슬라임들이 나올 때 개종이 함께오면 개종 차단이 늦어지고 탱 급살로 이어집니다. 탱 주위에 개종에 걸린 공대원이 있다면 초갈 머리가 돌아가도 상관 없으니 차단을 도와 줍니다.

 

껍질은 되도록 도발할 때 써주시고, 개종 차단이 늦어서 2중첩 이상 되거나 초갈이 쫄들을 먹었을 경우 바로바로 한 개씩! 써줍니다.

 

1~2페로 넘어갈 때

초갈 피가 28%가 되면 미리 정해진 장소로 초갈을 끌고 갑니다. 딜이 좋아서 정해진 자리로 가기전에 2페가 넘어가겠다 싶으면 쇄도를 써서 빠르게 이동합니다.

 

2페

2페이즈 첫탱이 보통 마지막 탱을 하게 됩니다.

2페이즈에서 탱으로서 할건 없습니다. 쫄들 차단과 딜러들의 쫄처리를 믿을 수밖에 없죠.

그러나!! 초갈탱을 하는 중이나 서브탱으로 대기중이나 차단은 할수 있습니다. 초갈 머리가 돌아가도 말이죠. 차단지원 해주면서 탱킹 하시면 됩니다.

검은날개 강림지

 

1넴 용암아귀

정해진 역할만 수행하고 원거리 딜/힐러가 잘해주면 쉬운 넴드입니다.

자기가 선탱이라면 돌진을 쓰지 않습니다. 혹시나 모를 다이빙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정해진 자리로 가서 탱킹하시면 되겠습니다. 용암아귀에게 물리는 상황이 보통 2번 오기 때문에 생존기 하나씩 아무거나 써주시면 됩니다. 자기가 서브탱으로 사슬 묶는 역할이면 빠르게 올라가자마자 찍어주시면 됩니다. 곰 상태에서 올라타집니다.

 

2넴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

사실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 이넴드가 탱야드가 불리한 넴드입니다. 야방 특성상 때려야 터지는데 보호막을 시전하면 맘대로 때릴수 없기 때문이죠, 이때는 가르기와 파쇄 유지만 해주시고 생존기를 아끼지 말고 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딜러가 칼같이 딜중지를 한다면 모를까 원래 탱 사이클 대로 짓이+후려+가르+파쇄를 써주시면 보호막 터집니다.....

용암골렘

탱이 신경쓸 부분이 없습니다. 구석으로 끌고가서 벽탱 하시면 되겠습니다.

비전골렘

정해진 차단 딜러와 택틱에 맞춰서 순서대로 차단하시면 되겠습니다. 바닥을 깔면 그 위치에서 넴드를 이격시키고 밀리딜러들도 올라가서 딜할수 있게 살짝만 빼줍니다.

전기골렘

탱이 신경쓸 부분이 없습니다.

맹독골렘

녹색바닥을 까는데 그 위치에서 나오시면 됩니다. 모든 4마리 골렘을 녹색 바닥에 살짝 걸쳐주시면 좋습니다. 쫄들은 딜러의 몫입니다.

 

3넴 말로리악

1페

넴드 탱일 경우

공대마다 다르겠지만 푸른시약일 때 머리를 돌려서 밀리 딜러와의 광역 뎀쥐를 피하고 붉은 시약일 때 머리를 본진쪽으로 돌려서 브레스가 모든 공대원이 함께 맞도록 하면 됩니다. 돌연변이 소환 차단은 첫 번째만 끊고 나머지는 걍 놔둡니다만 정해진 다른 택틱이 있다면 순서에 맞춰 차단 하시면 됩니다. 브레스 쓸 때 껍질만 써주고 생존기는 3페를 위해 아껴둡니다.

쫄탱일 경우

쫄들이 대부분 한쪽 2마리 다른쪽 1마리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1마리 나온쫄은 요불이나 도발로 땡겨주시고 2마리 나온쪽에 돌진하고 어글을 먹습니다. 거의 냥꾼이 있으므로 냉덫의 지원을 받고 3마리 어글을 충분히 먹었다면 냉덫 주위를 빙글빙글 돕니다. 두 번째 쫄들이 소환되면 6마리가 됩니다. 새로 소환된 쫄들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어글을 먹으시면 됩니다만 이때 껍질을 돌리면서 피해를 줄여줍니다. 6마리를 안전하게 냉덫위에 올렸다면 자연의 손아귀를 써서 3마리를 묶어 줍니다. 마지막 세 번째 쫄들이 소환되면 9마리가 되고 새로 나온 쫄들 어글을 먹고 생본이나 광포를 돌려줍니다. 거의 바로 녹색시약으로 쫄광 타이밍이 나옵니다.

두 번째도 똑같은 방법으로 하면 2페로 넘어갑니다. 첫 번째 썻던 생존기는 쿨이 안오므로 두 번째 생존기를 켜줍니다.

 

2페

넴드 탱일 경우

외곽을 돌면서 무빙탱을 해주시고 넴드가 죽을때까지 생존본능 -> 광포 -> 껍질을 지속시간이 끝나는 시간에 맞춰 하나씩 써줍니다.

 

쫄탱일 경우

두 마리가 나오자마자 껍질과 첫 번째 사용했던 생존기를 켜고 짓이+가르기3중 + 후려를 넣어주고 쇄도를 써서 멀리 이격합니다. 어느정도 거리를 벌렸다 싶으면 표범+질주로 도망갑니다. 다시 쫄이 붙으면 곰변으로 최대한 어글만 먹으면서 무빙 해주시면 됩니다.

 

4넴 아트라메데스

아트라메데스도 탱이 할건 없는 넴드입니다.

적당한 무빙만 있으면 잡는 넴드입니다.

 

지상페이즈

정해진자리에서 원반이 탱쪽으로 오면 살짝 피해주시면서 탱킹만 하시면 됩니다. 징치는 것은 탱이 신경쓸 부분이 아닙니다.

 

공중페이즈

다른 공대원과 같이 무빙하면 됩니다만. 공중페이즈가 끝나고 불길을 어디서 탱킹을 할것인지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혹시나 징을 치는 도적이 죽고 자신이 징을 쳐야될 상황이라면 바로 표범변신하고 징친후에 쇄도+질주로 도망다니시면 됩니다.

 

생존기는 이글거리는 불꽃이 시전될 때 한번씩 써주시면 힐러에게 도움은 되지만 꼭 필요하지는 않으므로 적당한 때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5넴 키마이론

키마이론도 탱한테는 쉬운 넴드입니다.

 

1페

먼저 이중공격 탱은 다른거 다필요 없고 키마이론 버프창만 뚫어지게 보고 있다가 버프가 생기면 생기자마자 도발하셔서 이중공격 받으시면 됩니다.

키마이론 탱일 경우에도 키마이론 버프창만 보시면 됩니다. 이중공격 버프가 생기고 이중공격탱커가 도발한후에 버프가 사라지면 다시 도발하시면 됩니다.

 

반목때 평온 + 껍질을 돌리셔서 힐러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2페

1페에 생존기 언급을 안한이유는 2페에 몰아서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2페가 시작되면 선탱일 경우 바로 생본+광포+대지물약+석+기타 장신구를 풀로 돌리면서 구석으로 데리고 갑니다. 서브탱일 경우 완전 반대편으로 이동하셔서 탱킹할 준비를 합니다. 선탱이 죽자마자 자기한테 오니 위에 말한 생존기를 돌릴준비를 합니다. 키마이론이 붙자마자 모두 돌립니다.

 

막넴 네파리안

막공의 벽,, 네파입니다. 본인은 수도 없는 트라이를 해봄으로써 위의 넴드보다 더 세부적으로 설명 할 수 있을 것 같은 넴드입니다.

 

1페

오닉탱일 경우

오닉탱은 야드탱에게 불리합니다. 데미지가 더 많이 들어와서가 아니라 피 조절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오닉피 조절해야 하는데 야드 특성상 때려야 덜아프니까... 이부분은 다들 아실거라고 믿습니다. 그래도 오닉탱을 해야한다면 시작하자마자 구석으로 데리고 가서 머리 돌려서 탱킹 하시면 됩니다. 혹시 브레스가 뿜어져 나올곳에 쫄이 있다면 오닉을 뚫고 가서 반대로 돌리시면 됩니다. 옆구리에 전기가 번쩍이면 벽쪽으로 머리를 돌립니다. 이 과정을 반복 하시다가 네파 피가 70%때 딱 죽이시면 됩니다만 역시 힘든게 사실입니다.

네파탱일 경우

시작하고 약 30초 후에 네파가 내려 옵니다. 이순간이 처음인 탱커들은 끔살나기 좋은 상황입니다. 네파가 내려올 때 오닉이랑 근처에 있으면 데미지 100% 버프를 받기 때문입니다. 네파가 내려올 때 머리방향을 잘보세요. 네파 머리방향을 보시고 네파 머리가 오닉탱 쪽을 보고 있다면 옆구리쪽으로 갑니다. 옆구리 쪽으로가셔서 발을 땅에 붙이면 도발을 해줍니다. 네파가 정해진 탱자리 쪽을 보고 있다면 칼끝에서 대기 합니다. 네파가 내려오기전에 요불을 한번 날려주시고 네파 발이 땅에 붙는 순간 도발을 눌러줍니다. 발이 안붙어 있을 때 도발을 눌러주면 아무소용 없습니다. 어글이 없기 때문이죠. 짓이+가르기+도발을 해주시고 확실히 네파가 자기를 보고 잇는게 확인되면 껍질+쇄도를 넣으셔서 뒷걸음질+점프로 이동합니다. 어글먹엇다고 뒤를 네파한테 보여주고 이동하면 걍 죽습니다. 네파탱킹이 시작되고 분노가 거의 100에 가까이 유지됨으로 짓이+가르+파쇄+위협의포효+후려를 쿨마다 계속 넣어줍니다. 90%가 되면 생존본능을 써줍니다. 80%가 되면 광포를 써줍니다. 70%가되서 넘어가게되면 껍질을 돌려줍니다.

 

1~2페 기둥올라가기

기둥올라가는 것은 곰폼이라 어디까지 올라왔는지 헷갈릴때가 있습니다. 이건 자기가 경험을 해봐야 익숙해지는거라 아무리 말을 해도 소용 없지만 팁을 드리자면 기둥을 하늘에서 봤을 때 젤 바깥쪽 원에 앞발을 반쯤 걸쳐 높으면 곰 머리가 너무 들어가지도 않고 살짝 나와있는 상황이 됩니다. (수면자동시점을 껐다는 상황에서) 용암이 곰폼특성상 엉덩이까지 다 차게 되면 스페이스바를 끝까지 누르고 있으세요 쭉 누르다가 한번 통~ 튀면 앞으로 가기 버튼(w) 못 올라갔다면 다시 스페이스바 +앞으로가기 버튼 하시면 3~4틱 사이에 올라가 집니다. 절대 앞으로가기 버튼을 누르면서 스페이스바를 누르시면 못 올라갑니다. 올라간후에 바로 첫차단이 옴으로 차단할 준비를 하세요

 

2페

다른거 필요 없습니다. 무조건 쫄 시전바만 보세요 차단차단차단 칼같이 해주시면서 짓이+가르기+파쇄등 똑같이 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만 한가지 주의 할점은 후려를 쿨마다 넣으시면,, 차단할 분노가 없어지므로 사용을 자제 합니다. 2페에서 1빠직을 보는 택틱이라면 이때 껍질을 돌려줍니다. 이때 여유가 된다면 1페에서 죽었던 쫄들 시체가 어딨는지 파악해 둡니다.

 

3페

네파탱일 경우

네파를 정해진 자리로 데려가거나 1페에서 죽었던 쫄들과 가장 먼곳에 본진을 잡습니다. 1페 3빠직 2페 1빠직을 본다는 가정하에 3페가 시작되면 네파 피가 5x%가 됩니다. 만약 불길이 본진으로 오면 딜/힐러 들은 반대편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탱쪽으로 불길이 오게되면 네파를 가로질러서 머리를 180도 돌려주시면 되는데, 만약 꼬리쪽에도 불길이 있다면 네파를 끌고 뒤로 무빙탱 해주시면서 생존기 택틱을 준비 하시면 됩니다.

50% 생존본능 -> 40% 광포 -> 30% 껍질 ->20%(블러드로살림)or물약등등 ->10% 외부생존기 (수호or고억or희손등등) 이런식의 택틱으로 공대 구성에 맞게 돌리시면 됩니다.

쫄탱일 경우

사실 3페 쫄탱이 산산조각을 다느냐 못다느냐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페때 죽은 쫄들의 위치를 파악해두고 쫄이 일어나면 빠르게 도발or 요불 로 데려옵니다. 절대 돌진은 쓰지 않습니다. 쫄들이 따라오다가 다른쫄들도 불길을 밟기 때문이죠. 불길을 피하면서 네파가 불길쏘면 이동 쏘면 이동 이런식으로 움직이다가 생존기는 아껴둡니다. 생존기 타이밍은 상황에 맞게 쓰면 됩니다만 쫄들이 켜져있을 때 풀 생존기를 써서 사는게 중요 합니다. 또 쫄탱 힐러가 신기라면 신격과 쫄탱의 호흡이 가장 중요한 순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p.s 탱야드루 절대 약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