셋팅
차단을 위한 만적이후 회피 재연마, 보석은 닥치고 체력
사실 회피재연마도 점감이 너무 많이되서 하나안하나 별로 티는 안납니다. 4탱커중 유일하게 만적셋팅이 가능한게 야탱이므로 만적셋팅으로 다니면서 차단이 필요한 모든보스는 내가 다 차단한다 라는 생각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막공이라면 별로 씨알도 안먹힐 이야기지만 정공이라면 탱커가 빗나감걱정없이 차단할수있다는건 확실히 출전권을 따낼수있는 메리트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문양
상급문양 -  짓이기기, 가르기, 광폭화
주문양 - 광포한재생력, 환생, 요불(보스에 따라 후려, 야돌문양 사용)
보조문양 - 편안한환생, 질주, 도전의포효(보스에 따라 바다표범문양)

장신구
공생충+약병 or 거울+약병

황혼성채

1. 할푸스 (주문양 -  재생력, 환생, 후려치기, 장신구 : 공생충+약병)
진리의 회피, 풀링할때 톨비르물약 한병 시원하게 원샷하고 시작합니다. 저의 경우엔 주로 할푸스 직접 풀링하고 폭풍비룡을 같이 탱킹합니다. 용을 깨우는 동안은 방어행동이 안되므로 ㅤㄲㅒㅤ우는건 딜러가 대신 ㅤㄲㅒㅤ워줍니다. 이후 교대할ㅤㄸㅒㅤ마다 약병장신구사용, 톨비르 원샷 약병사용등으로 3번정도 교대하고나면 죽을일 없습니다. 생본은 첫용킬이 되기전에 사용하며 재생력은 고중첩때 사용해 받는 치유량을 증가시켜주면 힐이 어느정도 들어옵니다.

2. 발리오나(주문양 - 재생력, 환생, 야돌, 장신구 : 거울+약병)
정해진 탱로테에 맞추어서 황혼이동5중첩에 맞추어 지정된 자리에서 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내부로 들어가면 포탈위치를 확인하고 구슬을 터뜨리지 않게 이동을 해서 포탈을 타고 나오도록 합니다. 광폭화 쿨이 있다면 내부 쫄처리를 지원해주고 나올수도 있는데 이때 거울을 사용하며 그냥 나오더라도 거울을 써주면 내부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오프탱일시에는 다른탱이 5중첩에 안으로 들어가더라도 도발을 하지 않으면 1어글탱커를 계속 때리므로 5중첩되서 들어가는걸 확인하고 즉시 도발해줍니다. 주로 두용이 교대를 하기위해 현란한 파괴를 던진다거나 브레스를 쏠때 힐이 비게 되므로 이타이밍에 생존기를 써줍니다.
발리오나는 데드존이 없는보스로 탱킹중에도 야돌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야돌문양을 박고 쿨마다 야돌을 써주면 전투시간의 4~50%는 쇄도버프를 유지하는샘이 되므로 더 높은 딜량을 뽑아낼수 있으며 킬타임감소에 기여할수 있습니다.

3. 승천의회
이그나시우스&아리온 탱킹 (주문양 -  재생력, 환생, 요불, 장신구 : 거울+약병)
1페-이그나시우스는 보막이 깨진후 강화된 화염격류가 아픈데 기본적으로 거울장신구+껍질을 돌려주면 충분하며 그외에 급박한 타이밍에 생본이나 재생력을 쓰면됩니다.
2페-아리온은 항상 그렇진 않지만 높은확률로 현재위치에서 가장먼위치로 분산을 하므로 한정된 지역내에서 움직여서 어느정도 방향성이 있게 분산을 하게끔 유도하는것이 법느님들 차단에 용이합니다. 분산후 번개작렬때 시전을 보고 차단이 되지 않는다면 거울을 사용하면 가볍게 넘길수있습니다. 상황이 좋지 않아서 접지를 받지 못한다면 천둥충격은 아리온이 직접 시전하므로 추가평타피해가 없어서 거울장신구만 돌려도 생존에 큰 문제가 되지안으며반대로 바람은 지진때 아리온이 평타를 계속 치므로 가급적 받도록하며역시나 혹시 받지못했다면 생본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펠루디우스&테라스트라 탱킹 (주문양 -  재생력, 환생, 요불, 장신구 : 공생충+약병)
1페-펠루차단을 위해 만적중 셋팅을 합니다. 빙하작용은 15미터가량만 피해서 빙하작용직후 바로 시전하는 물의창을 차단할수있도록 하며 야돌은 이그가 점프로 펠루탱을 멀리 날려버렸을때 사용합니다.
2페-테라는 밀리딜러가 따라다니기 때문에 항상 주변상황을 잘 살펴야하며 테라탱의 시야가 좁으면 줄줄이 줄초상나기 쉽습니다. 벼락막대자의 위치, 바람의 위치, 중력우물의 위치, 냉기봉화와 화염강타의 위치를 모두다 파악하고 있어야되는게 테라탱커의 역활입니다. 테라탱커가 이를 놓치게되면 밀리의 생존을 보장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분출타이밍에는 탱커가 중력우물에 뛰어들지 않도록합니다. 우물속에서 허우적대며 전공대원이 분출을 맞고 점프를 뛰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승천의회 2페이즈의 난이도는 테라탱커의 움직임이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가장 중요한 포지션 입니다.

3페-엘레멘티움괴물을 탱킹한다면 외곽으로 빠르게 뺀후 무빙에 신경쓰면서 생존기를 적당히 돌려주며 씨앗타이밍때 상황이 좋지안다면 거울을 써주면 됩니다. 오프탱이면 표범으로 열심히 딜딜딜, 만약 오프탱을 확정받았다면 먹이포착을 찍고 오는것도 딜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초갈
초갈 탱킹(주문양 -  재생력, 환생, 야돌, 장신구 : 거울+약병)
불정흡수타이밍때 높은 화염데미지가 들어오므로 이때 거울을 사용해주면 화염데미지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그외에 특별히 위험한 타이밍은 없기때문에 생존기는 개인판단에 맞춰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초갈 역시 데드존이 없는 보스이므로 쿨마다 야돌을 눌러주면 DPS 상승에 크게 기여하게 됩니다. 일부러 코끼리를 쓸만큼 굉장히 딜이모자란 보스임을 감안하면 탱커의 딜량상승은 상당한 메리트입니다.

추종자 탱킹(주문양 -  재생력, 후려치기, 요불, 장신구 : 거울+약병)
기본적으로 초갈탱커와 불정을 1번씩 교대로 버티게 되므로 초갈탱킹시 오는 불정흡수타이밍때 역시 거울을 써줍니다. 25인하드모드 기준 매 추종자 소환때마다 기본적으로 눈속이 지원되긴 하지만 양쪽에서 동시에 추종자가 나오므로 한쪽은 요불을, 한쪽은 직접도발을 해서 상황이 꼬이더라도 추종자가 힐러를 보고 뛰어가는일이 없도록 합니다. 2마리를 동시에 탱킹해야 하므로 후려치기문양은 필수이며 2마리가 모두 탱커를 때리기시작하는 시점에 맞춰서 생존기를 씁니다. 광폭화는 쫄 어그로 킵에 사용합니다. 홀수번은 생본 짝수번은 재생력을 사용합니다.
두번째쫄무리 부터는 쫄이 죽기전에 자리스위칭(앞뒤로 팅궈서 거의 움직이지 안고도 쫄의 위치를 뒤쪽으로 바꾸는 컨트롤)이나 좌우팅구기(좌우로 팅궈서 본인의 위치는 거의 변하지 안으면서 우측의몹을 좌측으로(혹은 좌측의 몹을 우측으로) 미는 기술)를 시도해서 쫄의위치를 기존에 있던 바닥에 걸치도록 합니다. 운이 좋으면 기존바닥과 완전히 겹치는것도 가능합니다. 탱을 오래해보신분이라면 이기술이 어떤건지 잘아시리라고 봅니다. 이런거안해도 되긴한데 할줄알면 작쫄처리에 큰도움이 됩니다.
2페이즈때는 오프탱이라면 차단을 지원하면서 밀리근처 큰촉수의 1어글을 확보해줍니다.

5. 시네스트라 (주문양 -  재생력, 후려치기, 요불, 장신구 : 거울+약병)

시네는 높은평타 느린공속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상 시네탱커가 죽어서 공략이 실패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보통 탱쪽에서 문제가 생기면 새끼용탱이 죽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셋팅또한 새끼용탱에 중점을 두고 셋팅합니다.
새끼용탱이 보통 죽는 경우는 고중첩이후 평타+어활데미지에 죽게 되는데 야방을 잘활용하면 새끼용의 평타를 완전히 무력화 시킬수 있습니다. 현재 와우시스템상 모든 보호막류 스킬은 동시에 타격된 완전흡수 가능한 데미지는 전량 흡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새끼용 10마리가 동시타격을 했고 모두다 적중했으며 맥뎀이 터져서 12000씩 딜을 했다고 가정했을때 12만의 데미지를 탱커에게 주게 되는데 이ㅤㄸㅒㅤ 야방이 떠있고 야방의 흡수량이 12000을 상회한다면 10방의 타격 전부다 '흡수'가 됩니다. 12000+짜리 의 야방으로 12만데미지를 무력화한 셈이 되는거죠, 새끼용의 평타는 5000~12000 가량이며 약 1200가량의 특화도를 맞추면 복수심수치가 좀 낮더라도 항상 흡수가 가능한 야방흡수량이 나오게 됩니다. 이에 따라 야방의 발동을 극대화하기위해 5.5%의 적중과 22의 숙련(새끼용은 86랩이므로 이수치면 만적/만숙입니다.)을 맞추고 1200특화도 이후 남는 수치는 치명타로 재연마해서 야방의 발동률을 올리는데 주력했습니다.(현재 재템으로 시네탱킹 셋팅시 적중 5.5%, 숙련22, 특화도 1280, 치명타적중도 2000+가량 나옵니다.)

1페- 10마리보고 넘어가는 공략이며 10마리를 잘 킵하여 약속된 자리에서 "고르게 피를빼서 동시에 죽이는것"이 상당히 중요하며 1페땐 생존기를 다써도 무방함. 10마리 나와서 이동하는시점부터 생존기로테를 쭉쭉
돌리고 고중첩된 암흑화살이 아프므로 거울을 돌려줍니다. 만약 시네탱이라면 그냥 열심히 어글먹습니다.

2페- 시네탱이었다면 비룡탱을, 새끼용탱이었다면 /춤, 저희는 뒤쪽 원한소환사 탱을 딜야드가 했습니다.

3페- 시네탱으로 시작한다면 열심히 시네딜,
새끼용탱으로 시작한다면 비룡을 달고있는 상태로 새끼용5마리의 어그로도 끌어야되는데 이ㅤㄸㅒㅤ 새끼용잡겟다고 미친곰마냥 마구뛰어다니면 비룡브레스에 본대 다쓸게 됩니다. 비룡브레스는 약 15초마다 자기쓰고싶을때쓰므로 처음 2~3마리는 요불과 도발만으로 어글을 확보하며 위치만 잘잡고 있으면 힐러보고 뛰어가는 비룡을 중간에 휘둘로 컷을 할수도 있습니다. 브레스를 ㅤㅆㅓㅅ다면 야돌등을 활용해서 적극적으로 새끼용 킵에 나서며 만약 다음 비룡브레스예상타임 전까지도 비룡정리가 안되었다면 다시 고개를 돌려서 본대에 브레스 피해가 없도록 합니다. 5마리킵이후에는 무기를 빼고 어글작업을해서(이ㅤㄸㅒㅤ는 광을 치지안으므로 무기를 빼도 무방합니다.) 새끼용의 피를 보전하면서 야방발동을 유도합니다. 야방띄우겟답시고 무기차고 극딜하면 다음 10마리째 어글킵이후 고른광이 되지안아 위험한 상황이 연출될수도 있습니다. 다음 새끼용등장 할때쯤 다시 무기를 착용하며 두번째 새끼용이 킵이되면 바로 껍질을 돌리고 뒤쪽가서 광을치며 광이 마무리되면 쇄도의포효를 키고 시네쪽으로 이동하게되는데 이ㅤㄸㅒㅤ 새끼용과의 거리가 순간 벌어지면서 다수의 어활을 맞게되므로 이타이밍에 거울을 돌려주고 새끼용에게 따라잡히면 생본을 키면서 광도발을 통해 시네스트라 교대와 새끼용 어그로 킵을 동시에하고 전딜러가 광을쳐서 광도발시간안에 새끼용을 녹입니다. 광도발 디법이 끝나기전에 반드시 시네를 직접 도발해줘야합니다.
만약 시네탱킹부터 시작했다면 새끼용탱은 딱 1번만 하게되며 새끼용탱부터 시작했다면 정수가 사라진이후에 다시한번 새끼용탱킹을 해야 합니다. 1마리씩 따로눕히면 새끼용이 부활하지 않으므로 어글이 킵이되면 뒤쪽가서 광폭화키고 1마리만 폭딜하는식으로 새끼용의 숫자를 줄이는데 주력합니다.



검은날개 강림지

1. 용암아귀 (주문양 -  재생력, 환생, 요불or후려치기, 장신구 : 공생충+약병)
큰쫄탱의 경우엔 어글을 킵해서 밀리쪽에서 딜을 합니다. 용암아귀의 머리박기 타이밍에 맞춰서 큰쫄 딜중지싸인만 잘해주면 되며 별로 어려울께 없습니다. 아귀탱을 한다면 짓이기기를 당하기 직전에 생본을 켜주면 됩니다.

2. 만능골램(주문양 -  재생력, 환생, 요불, 장신구 : 거울+약병)
기본적으로 보막활성화된 골렘은 바깥으로 빼고 맹독은 보막여부 관련없이 본진과 멀리 떨어진 바깥에서 탱킹. 쫄나오면 냉덫을 안밟는 쫄이 생길수도 있으므로 에초에 젠될때마다 하나하나 타겟잡고 짓이기기나 후려치기로 감상하나씩 박아주면 좋습니다. 암흑전도체땐 거울사용 독구름위 죽손땡기면 야돌로 빠져나가면 쉽게 해결됩니다.
만적셋팅을하고 비전골램차단을 하며 일부러 교대를 해서라도 반드시 야탱이 비전골램 탱킹을 하도록 만드는게 차단땜에 골머리 썩는일 없고 편하게 갈수있습니다. 특히 광역죽손+비탄 콤보를 탱커자체적으로 해결할수있는건 야탱이 유일합니다. 전사는 돌진이 완료된 이후 차단기를 쓰지만 야탱은 돌진을 쓰는도중에도 차단사거리가 나오면 바로 차단기를 넣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말로리악(주문양 -  재생력, 환생, 요불, 장신구 : 거울+약병)
말로리악 탱킹을 수행하며 만적셋팅을 하며 쫄차단을 합니다. 사실 쫄탱은 안해봐서 잘 모릅니다. 쫄탱에 유리한 방패탱커 놔두고 굳이 야드가 그걸 할 이유는 없다고 보네요. 암흑시약때 브레스가 끝나기 2초전쯤에 거리를 벌려서 브레스가 끝나자마자 1대 치는 평타를 맞지 안도록 하는게 포인트입니다. 다시 브레스 시전에 들어가면 다시 붙어서 딜을하면됩니다. 암흑페이즈때는 본대반대로 고개를 돌리고 왼쪽으로 30도정도 틀어서 자신에게 바닥이 깔리더라도 우측30도방향에 가서 탱을 할수있도록 자리를 확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생본은 녹색시약때 사용하며 재생력은 암흑시약때 힐러가 만피를 못체ㅤㅇㅝㅅ거나 자신이 바닥을 밟았다면 써주면 되고 그냥 거울치고 거울돌려도 됩니다.

4. 아트라메데스(주문양 -  재생력, 환생, 야돌, 장신구 : 공생충+약병)
지상페이즈는 대충 ㄱㄱ, 데드존이 없으므로 쿨마다 야돌 눌러주면 좋습니다.
공중페이즈ㅤㄸㅒㅤ 징을 치는 역활을 맞을수도 있는데 첫공중은 질주, 두번째 공중을 표범폼으로 쇄도의포효+신속의북소리(신속북은 모든 이속증가류와 중복이 됩니다.), 세번째공중을 질주로 해결했습니다.

5. 키마이론(주문양 -  재생력, 환생, 야돌, 장신구 : 공생충+약병)
닥치고 완방, 4셋은 필수. 반목때마다 교대가 이루어지며 요즘 25인은 3탱이 대세더군요. 과거 2탱시에는 전탱넣고 가막택틱ㅤㅆㅓㅅ습니다. 역시 데드존이 없는 보스이므로 쿨마다 야돌눌러주면 딜상승에 좋습니다.

6. 네파리안(주문양 -  재생력, 환생, 야돌(쫄드리블러시 요불), 보조문양 - 바다표범변신, 장신구 : 거울+약병)
어떤역활을 하든 회피재연마가 유리합니다.

1페 - 네파나 오닉은 그냥 일반하듯이 하시면 됩니다. 만약 쫄드리블러를 수행한다면 어글먹고 뒤쪽가서 생본키고 좀 버티다가 적당한 타이밍에 얼회와 서리고리 지원받고 /춤 하고 있으면 애들 죽습니다.

2페 - 차단 역활을 수행하기도 하며 이때는 만적셋팅이 필요합니다. 잿더미 대상자가 되면 바로뛰어내리지말고 4초쯤 남았을때 뛰어내리면 됩니다.
* 만약 누군가의 잿더미 실수로 날아갔다면 재빠르게 바다표범으로 변신해 본인의 기둥으로 복귀할수도 있으며 날아간이후 다음 본인의 생존과 차단을 동시에 시도할수있는 유일한 클레스가 바다표범문양 박은 야드이기도 합니다. 사실 날아가면 90%이상 사상자가 나게되고 연이은 차단실패로 공략이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바다표범변신 문양이 준비된 야드라면 재빠르게 바다표범으로 변신해 용암을 해엄쳐서 다음차단전까지 기둥으로 복귀하는게 가능해서 운이 좋으면 트라이를 계속 이어나갈수도 있습니다.

3페 - 네파탱이라면 홀수빠직때 거울, 짝수빠직때 껍질을 기본베이스로 합니다. 드리블러가 브레스나 꼬리치기를 맞지안도록 네파의 머리를 돌려주는게 중요합니다. 데드존이 없는보스이므로 쿨마다 야돌을 눌러주면 딜이 오르게 됩니다.
만약 드리블러를 수행하게 된다면 홀수빠직때 거울, 짝수빠직때 쿨기를 쓰게됩니다. 사전에 약속해 쿨기가 없는타이밍에는 고억이나 무적+희손을 지원받으며 쫄의 기력이 24가남았을때 껍질을 씁니다. 암흑화로는 빅윅타이머가 거의 정확하게 작동하므로 타이머에 맞춰서 잘빼주면 됩니다....라지만 이게 말처럼 쉽지만은 안더군요...ㅋㅋ 정상적인 딜이라면 쫄의 기력이 30~10가량남았을때 짝수번 빠직이 오게되므로 매 짝수번 빠직에 맞춰서 쿨기를 돌립니다.



네바람의 왕좌

1. 바람의 비밀의회(주문양 -  재생력, 환생, 아무거나, 장신구 : 거울+약병)
안샬<->네지르 교대탱킹을 하게 됩니다. 안샬을 탱킹한다면 보스밀치기를 통해 안샬이 최대한 구석에 밀착된상태로 양육을 보도록 만드는게 중요하며 안샬쪽 오프탱이라면 산들바람시 안샬발밑에 깔릴경우 멀리서 도발해 빠르게 장판에서 빼내는것을 돕도록 합니다. 네지르탱킹ㅤㄸㅒㅤ는 영구결빙때 거울을 돌려주면 좋으며 만약 본인이 진눈ㅤㄲㅒㅤ비폭풍을 견뎌야되는 탱커라면 껍질+평온을 지원하고 진눈깨비 폭풍이 끝나는 타이밍에 맞춰서 미리 보스의 고개를 돌리고 쿨기를 돌려서 폭풍이후 공대힐ㅤㄸㅒㅤ문에 생긴 탱힐공백으로 인한 급사를 막습니다.

2. 알아키르(주문양 -  재생력, 후려치기, 요불, 장신구 : 거울+약병)
알아키르탱이라면 탱을 쉬는시간이 없으므로 환생문양이 필요없고 쫄탱이라면 요불과 후려치기 둘다 중요하므로 환생문양따위를 박을 칸은 없습니다. 정말 전부할사람이 없어서 야탱꺼라도 써야된다면 요불을 빼시길...

1페-살아남는게 목적입니다. 있는쿨기 다써서라도 반드시 살아남아야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돌풍전선 타는순간 Game Over...
2페-
우리공대는 열약해서 보기가 없다... 그러면 야탱이 알아키르탱에는 가장 좋습니다. 사실 알아키르 자체는 누가 탱해도 상관없는 보스입니다. 다만 무적으로 산성비를 한번지울수있다는것과 천수의 존재로 보기가 많이하긴하죠... 알아키르 탱을 한다면 그냥 열심히 탱하면 됩니다. 쿨마다 거울을 눌러서 산성비 피해를 줄여주는게 좋습니다.
우리공대는 더더욱 열약해서 죽탱도 없고 보기도 없다... 그럼 야탱이 쫄탱을 해야합니다. 야탱은 죽기와 달리 산성비 중첩을 지울수 없으므로 감상을 이용해 쫄을 드리블 해야합니다. 처음 3마리를 킵하는 동안은 산성비의 중첩이 낮으므로 그냥 탱합니다. 점사들어가기 시작하면 감상을 이용해 좁은구역을 드리블합니다. 매 쫄이 나올때마다 딜죽이 죽손을 지원하며 딜죽이 없다면 요불+포효로 땡겨줍니다. 간단하게 짓이+후려+가르기1방 정도만 박고 드리블을 시작하며 네번째쫄부터는 피조절이 들어가기전에 냥꾼1명의 눈속을 지원받고(붙여주기위한 눈속이 아닌 어글확보를위한 눈속입니다.) 튀지안을 정도의 어글만 확보하면서 드리블을 합니다. 각 쫄마다 시간차를 두고 감상을 박아두면 감상이 풀리는 주기가 틀려지기 때문에 감상이 풀려서 빠르게 다가오는 쫄에게 후려+짓이를 박아서 어글을 올려주는식으로 드리블을하면 0~1중첩정도만 유지된상태로 다수의 쫄의 어글을 확보하며 드리블하는게 가능해집니다.
3페- 그냥 주는페이즈입니다. 3페보고 못잡으면 접싯물에 코박는걸 심각하게 고려해봐야됨.

*만약 10인알아키르라면 알아키르 탱과 쫄탱을 동시에 해야되는데 10인알아키르는 평타가 별로 아프지 안으므로 그냥 싹다탱하되 돌풍전선피할ㅤㄸㅒㅤ는 감상을 이용해 미리 좀 크게 무빙을 해서 쫄의 중첩이 없는상태로 돌풍전선을 피하는게 포인트 입니다. 쫄의 중첩을 가지고 돌풍전선 피하다가 감전맞으면 피카츄 100만볼트번개공격이 바로 이런느낌이겟구나라는걸 몸소 체험하시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