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에서 얃얃을 플레이하고 있는 놈입니다.
타 클래스에 비해 PvP글이 적은게 아쉬운 드게기에,
더 많은 드루칭구칭구들이 pvp의 재미를 알게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오늘은 일전에 쓴 글에 언급한.. 클래스별 알아야 할것들!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일부클래스만... 스압도 있고, 시간문제도 있고....대신 클래스별로 최대한 적을꺼에요!

덧) 모든 기준은 pvp의 일부인 '투기장'을 기준으로 적어봤구요.
     우리팀 조합, 상대팀 조합에 따라 대응은 달라지는걸 염두에 두고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입문자에게나 도움 될만한 팁입니다. 이런거 누가 몰라? 수준의. 재미로 봐주세영~



 * 전사

전사의 스타일은.. 타클래스에 비해 붙기 어려운 반면 붙으면 무지막지한 딜을 때려박는 인파이팅 복서 스타일의 클래스죠.
눈여겨 봐야할 스킬과 일반적인 대응!

- 돌진: 은신캐 특성상 첫 전투 시작시 내가 선돌진 맞을 일은 거의 없습니다. 
          팀원들이 착마 상태로 돌진을 맞을때 점프를 하면
          점프 뛰기 전의 위치로 전사가 오고 스턴은 점프 내려온 위치에서 걸리므로 시간을 벌수 있습니다.
          근접 차단밖에 없는 전사 특성상 짤을 주시돌진으로 하기도 합니다.
          전사의 클래스 특성상 돌진으로 붙으면 그 대상을 물겠다는 신호라고 봐도 되니 
          일단 그 대상을 전사에게서 떼어내주는데 주력.

- 거인의 강타: 5초정도 전사의 공격이 방어도를 무시합니다. 그냥 맞아도 아픈데 거강 박히고 맞으면 진짜 골로갑니다.
                    이전 글에서 쓴 내용을 참고하시면.. 딜을 몰아서 하는게 좋다고 제가 썼는데, 전사들도 이걸 알기땜에
                    분노가 꽤나 쌓인 상태이거나, 죽침을 쓰고 쓰는 편이구요. 또한 쓰뜨나 돌진스턴 또는 무력화 연마와 같이
                    전사가 안정적으로 팰 수 있는 상황에서 필히 들어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내가 맞았을 시에는 껍질은 필수로 돌려주셔야하며, 무력화연마의 경우는 곰변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팀원이 맞았을 경우 빠르게 회오리를 올려줍니다.

- 무력화: 사실 드루 입장에서 무력화는 걍 서로 글쿨 교환 정도 되는 스킬이었는데, 야드의 경우 무력화연마를 
             재변으로 못풀게되서(해제도 안됩니다. 자축으로만 해제가능) 
             무력화 연마를 맞을 시 내가 타겟이라면 곰변 생존기
             힐러가 풀 메즈를 맞았을 경우 생본도 고려하고 있어야합니다. 
             연마가 아닌 그냥 무력화는 깔끔하게 재변 ㄳ

- 날카로운 고함: 걍 재변해야되서 귀찮은 기술. 대신 어차피 거리가 좀 있기때문에 무력화를 안쓰고 날고를 쓰는거라서..
                       돌진 거리 조절은 잘 해주셔야합니다. 갑자기 날고 쓰다가 뒤로 간다? 
                       그럼 같이 거리 좁혀서 돌진거리 안주긔.

- 위협의 외침: 광역 공포에 마법이 아니라서 마해도 안됩니다. 야드의 경우 밀리딜러다보니 안맞기가 힘든 편이고,
                    힐러에게 쓰기 위해 쓰는 위협의 외침은 힐러 1명만 노리는 경우도 있지만 
                    조드의 경우 절대 맞으면 안됩니다.
                    내가 대상이었다 하더라도 팀원간의 거리를 조절하면 조드 1명만 맞출라고 쓰진 않거든요 전사가.
                    어쨋거나 위협을 2명,3명 이렇게 맞아버리면 급장을 쓸수밖에 없습니다.

- 칼날 폭풍: 예전에 비해 데미지가 약해졌다고 해도 여전히 위협적인 기술입니다. 요새도 휩쓸기+무희+칼폭이면
                 힐러가 겜톡으로 욕하기 시작합니다. 첫 2틱 정도는 맞는다 쳐도 치타변신은 빠르기 때문에
                 딱 안맞는 범위까지만 거리 조절합니다. 칼폭이 끝나면 바로 돌진을 쓰거든요 대부분. 거리 조절이 핵심.
                 참고로 모든 메즈가 면역이기때문에 이때 다른 시도는 하지않고 거리조절에만 신경씁니다.

- 분쇄의 투척: 이건 사실 팀에 법사나 기사가 있을때 정도만 신경쓰는거긴 한데...
                    얼방이나 무적이 나오면 전사가 바로 분투를 시전하기 시작할껍니다.
                    이걸 회오리로 짜르는건 좀 힘들고, 곰변 강타나 버블이 1개라도 있다면 무력화로 짤라줍니다.
                    (마법이 아니라서 두개골 강타로는 안됩니다.) 뭐 스턴 끝나면 바로 다시 시전하겠지만 
                    그 1,2초 벌어주면 체력 안정화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죽음의 침묵: 12초간 스킬 사용시 분노가 필요하지 않게 해주는 스킬. 그래서 이상적인 죽침 사용법은
                    일단 모인 분노를 소모해서 딜을 하고 바로 죽침 온. 그래서 분노없이 다시 쭉 때리면서
                    죽침이 끝나면 또 100분노 파워딜!이 됩니다. 
                    그래서 가만 서있는다 치면 영격이 더해진 풀딜을 맞는데
                    그 위험한 시간이 대략 20초는 족히 된다는거죠.
                    메즈 연계!가 중요한 타이밍입니다. 발이 느린 전사를 위해 뿌묵이나 이감, 회오리, 곰돌 다 쓸만합니다.
                    전사를 대상으로한 자연의 손아귀도 좋은 타임입니다.

- 무모한 희생: 특수공격의 크리확률 50% 증가. 하지만 받는 피해도 20% 증가합니다.
                    무희때 멀리 있는 캐스터라면 극딜을! 해주는것이 기본이지만, 맞게 되는 상태라면 일단 째야죠.
                    대응은 간단합니다. 달래기 뿅!

- 쓰러뜨리기: 무분만 쓰는건데, 5초 스턴이 압박입니다.. 야드의 경우 가장 많이 맞게됩니다. 이유는
                   현재 돌진과 쓰뜨가 스턴 점감이 겹치는 관계로 
                   돌진으로 점감 안먹은 애가 급장이 없다? 이럼 쓰뜨 극딜..이라
                   야드가 맞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점감 먹은 2초 쓰뜨도 들어옵니다. 이건 가뿐히 무시해도 되죠.
                   5초 쓰뜨는 얘기가 다릅니다. 
                   이게 참 무서운게 글쿨 3번 어치의 딜, 즉 전사의 딜사이클을 풀로 1회 맞는것.
                   또한 여기서 급장을 칼로 써도 넘어진 상태라서 이동이 잘 안됩니다. 버그인지 아닌지 모르지만 이상함;
                   그래서 위협으로 급장이 빠진상태라면 팀원에게 무조건 전사 메즈를 요구합니다. 혼자서 해결이 안됨..
                   마찬가지로 같은 팀원이 풀쓰뜨를 맞으면, 무조건 전사 메즈를 해줍니다. 회오리 뿅!

- 죽음의 소원: 분무핵폭탄 쿨기. 근데 요새 분무가 많이 없기도 하지만.. 있다쳐도 달래기 한번이면 무희까지 한방에 날립니다.
                    그냥 죽소나 무희를 켰는지만 늘 조심하면 됩니다. 
                    분무 구별법은 상대팀 클릭해서 뻘건 얼굴모양 버프, '광란'이라는게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영웅의 도약: 도주스킬 혹은 추격스킬인데. 드루가 조심할게 있습니다. 특히 달라란 투기장처럼 초반 위치가 뻔한경우
                    영도 데미지에 의해 은신이 드러나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달라란 투기장에 상대 전사면 계단 바로 오르지 마시고 잠시 대기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 방패의 벽: 전사의 뎀감 생존기. 방벽을 켰을때 전사 피가 진짜 거의 없는 상태라고 하더라도
                 회오리를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분재도 같이 돌리는 경우가 많고 회오리 올리면 힐러가 힐도 못해여.
                 회오리 올릴땐 대신 조심합니다. 방벽+분재+주반 셋트로 한번에 다돌리니깐 주반만 조심하시고.
                 전사를 올려놨으면 전사 회오리가 끝나는것에 맞추어 힐러로 회오리를 바꿔줍니다. 그 뒤 다시 전사 딜 ㄱㄱ!


 * 사냥꾼

여우상이 생기면서 진짜 얄밉게 뿅뿅 날라다니면서 치는데 더럽게 아픈... 게다가 최강의 메즈 사이클을 가진
아주 귀찮은 놈이죠. 게다가 처음에 은신술 + 섬광 때문에 먼저 물기도 빡센.. 냥꾼조합이 제일 초반이 어렵습니다.
눈여겨 볼것들과 그 대응!

- 위장술: 생긴것부터 짜증유발합니다. nuclear launch detected 뜰 기세. 위장술은 쿨1분에 1분 지속이라 먼저 패지않는한
             혹은 자기가 풀지 않는한 무한 지속이라도 봐도 됩니다.
             이 때는 암습으로 시작을 할수도 없으려니와 섬광의 압박때문에 다가가는 것 자체가 위험합니다.
             게다가 상대는 다 똘똘 뭉쳐있을께 뻔합니다. 혼자 따로 개활지로 나오기도 하지만 냥꾼의 시야에 문제가 없죠.
             일단 기둥 뒤에서 대기하고 상황을 보되, 먼저 들어가기로 정했다면, 은신캐인 내가 갑니다. 
             야돌로 가지않습니다. 걸어갑니다. 딜보단 추격기로 써야하니깐요.
             나머지 팀원들은 기둥 뒤에서 대기하다가 태풍이나.. 야드라면 갈퀴 혹은 짓이기기(취향임)로 냥꾼 치면서 시작.
             냥꾼을 먼저 치는 이유는.. 상대 다른 클래스 먼저 물어서 상대 위장술 신경 안쓰고 시작하려고 치면
             말이 안되는 딜이 시작되거든요.. 일단 냥꾼이 기본적으로 시작할땐 도망 무빙을 하도록 해줘야합니다.
             냥꾼을 도망다니게 하면서 우리에게 유리한 위치로 쌈터를 옮기는게 핵심입니다. 기둥으로 갑시다 형씨~

- 섬광탄: 요기 위에 올라가면 은신 벗겨집니다. 섬광을 밟고 있는 냥꾼의 경우 야돌로 들어가면 암습 못넣습니다.
             주변으로 가서 점프로 들어가면서 쓰셔야합니다. (어차피 위장술이면 암습 그런거 없음)

- 속사: 냥꾼의 가속 증가 쿨기. 위장술+섬광으로 초반 유리하게 시작하는 냥꾼 조합의 경우
          냥꾼을 무는 이유 중 또 하나가 바로 속사입니다. 다른 애 물고 시작하면 속사 키고 개딜나오기때문이에요.
          최대한 냥꾼을 귀찮게 해서 기둥쪽으로 자리 옮긴뒤, 타겟 변경을 하더라도 합니다.
          속사를 켰다면 냥꾼이 타겟이 아닐때는 회오리를 올려줍니다.
          단, 회드라면 그런 짓 하면 안됩니다. 칼같이 메즈연계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시야 안주는게 일단 더 중요해요.

- 공격저지: 모든 주문, 공격을 튕겨내고 막아내는 스킬. 힘들게 어찌저찌 냥꾼한테 붙었다면 
                특히 곰돌로 붙었을 경우 공저를 키는데,(자축은 그 전에 빠지는 경우가 대부분)
                팀에 술사가 있다면 냥꾼한테 붙었을때 바로 곰변 강타 -> 주술을 이어줍니다. 술사가 없다면?
                그럼 열심히 다시 붙습니다. -_-... 요새 투기장의 핵심은 사실 실력보다 술사인맥입니다. ㅠㅜ

- 산탄사격: 이건 뭐 데드존도 없고 왔다갔다 하는게 내 급한 마음을 대변해주는것 같은 메즈입니다.
                특히 회드 경우 냥꾼 메즈 풀코스를 맞고 있다보면... 욕이 절로 나옵니다.
                마해도 안되는 메즈지만 지속시간이 길지가 않으니 급장은 쓰지 않습니다.
                안쓰는 더 큰 이유는 산탄 뒤에 빙덫이 이어서 들어온다는점 때문이기도 하죠. 이건 해제를 요청하고
                회드시면 급장이 강요됨! 
                대개 침사가 이어집니다. 아니 저 밀렵이..?

- 냉기의 덫: 광역으로 얼음이 깔리면서 그 위에서는 느려지는데, 재변을 해도 잠깐만 이감이 풀렸다가 다시 느려집니다.
                 빙덫과 쿨을 공유하기 때문에, 냥꾼을 물어서 빙덫을 못쓰고 냉덫을 쓰도록 강요하기도 합니다.
                 두개골강타를 이용해서 빠르게 냉덫을 벗어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그럼 다시 냥꾼이 냉덫을 건너서 반대로 갈껀데요. 이걸 잘 이용해서 싸우는 위치를 조절해줍니다.

- 빙결의 덫: 산탄 이후 연계로 자주 들어오는 편이지만, 
                 상황에 따라 1명은 산탄, 1명은 빙덫으로 냥 혼자 2메즈를 하기도 합니다.
                 해제가 가능한 메즈라서 해제를 요청하고. 회드인 경우는 우리팀이 기둥 뒤에 숨도록 요구하고
                 그게 힘들다면 급장을 고려합니다.

- 야수 겁주기: 곰 표범 치타일때 이거 맞으면 공포에 돌게 되는데, 그냥 시전하는거 보고 변신폼 풀면 안맞습니다.
                    참고로 빙덫으로 얼어있거나, 산탄맞았거나. 즉 제어 불능 상태에서도 변신 푸는건 가능하므로
                    연계해서 맞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조금만 신경써도 전혀 무서울게 없는 기술입니다.

- 침묵의 사격: 침사는 깡마 효과가 있지만, 시전중에 짤려도 추가적인 침묵은 걸리지 않습니다.
                    어쩔수 없이 맞게 되는 편이라서... 딜러라면 차라리 초반에 덜 위험할때 일부러 들이대서 회오리or뿌묵으로
                    침사를 유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 철수: 냥꾼의 얄미운 도망 기술. 붕 떠서 뒤로 날아가는 기술인데. 
          기껏 어찌저찌 붙었더니 도망가는 스킬입니다. 야돌로 바로 붙는게 가장 좋아서 야돌 쿨 조절을 해야합니다.
         (왜냐면 철수는 거의 최후의 도망 기술이라서 야돌로 바로 붙으면 그때부턴 안정적으로 패는겁니다. 물론 공저가?ㅠ)
          야돌 2번 쿨 돌동안 철수 1번 쿨이 돌기때문에
          (곰돌 기준. 냥꾼전에서는 무조건 곰돌이 좋습니다.) 철수 -> 야돌을 쓰는 식으로 야돌쿨을 맞춰줍니다.

- 펫 자축: 정확한 스킬명은 모르겠습니다. 주부를 쓰면 자축이 걸리는 시스템인것 같던데 예전 주부는 이불기를 1회 해제
              해주고 끝이었다면, 요새는 자축까지 걸어줍니다. 이펙트도 비슷하기때문에 이때 뿌묵 등을 시도하지 않도록 합니다.

- 원숭이 스턴: 소리부터, 스킬명까지(버릇없는 손) 화가 나는 기술이죠 ㅎㅎ
                    안그래도 강력한 냥꾼의 메즈사이클에 추가된 원숭이스턴! 이것역시 해제가 안됩니다. 급장 고려.
                     
- 이 모든게 X2, 만반의 준비: ....- - 차라리 날 태이밍해라.. 냥꾼이 요새 제일 대응하기 힘든듯..



전사, 냥꾼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틀렸거나 더 좋은 대응법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저도 배우고 싶은게 많습니다.
시간 날때마다 2클래스씩 이어나갈게요-
시험기간이신 대학생분들 화이팅 ㅠ